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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II BUILDING THE FUSELAGE
CHAPTER 1 ORGANIZING THE PARTS
STEP A-REAMING & PREPARING TO ASSEMBLE
TOOLS NEEDED
스카이기어의 휴설라지는 크로몰리 웰디드 트러스 스트럭처 구조물이다.
노우즈 기어로부터 버티칼 테일에 이르기 까지 휴설라지의 모든 구조적 기능을 용접된 트러스 구조물이 전부 담당하는 구조로 제작되었으며 Epoxy composit shell은 휴설라지의 외피로서 원활한 에어 훌로우를 이루고 도어와 유리창을 장치하며 휴설라지의 실내를 효율적으로 구성한다.
(동체 도면과 복합소재 사진
휴설라지의 CRO-M)O STEEL트러스 구조물은 좌우 양쪽2 PCS의 캄파짙 휴설라지 쉘이 철골에 부분적으로 접합되어 빌더에게 배달된다.
그러나 칵핏을 이루는 중요부분과 수직꼬리 날개 부분은 빌더가 유리섬유와 에폭시로 접합을 보완하여야한다.
빌더에게 제공된 에폭시 레진E-50은 스카이기어의 구조물을 위하여 특별히 제조된 레진으로 물성의 다양한 측면에서 우수한 레진이지만 상온에서의 GEL TIME은 20분에 지나지 않는다.
당연히 20분 내에 작업을 마감할 수 있는 량의 주제와 경화제를(주제: 경화제 5:1) 비율대로 섞어 가급적 신속히 작업 하여야 한다.(Recomended Mixing Volume 100g : 20g)
작업준비:
랜딩기어 마운트 튜브에 COMPOSIT 랜딩기어 레그 BAR를 끼우고 테일을 SAWHORSE로 바쳐 작업을 준비한다.
랜딩기어 바는 랜딩기어 캐리튜브의 내경에 비하여 약간 굵기가 크므로 캐리튜브에 삽입되는 8인치의 길이만큼 외면을 샌딩하여주어야 한다.(사진)
랜딩기어의 작업시엔 좌우측의 랜딩기어 레그는 동체 작업중 때째로 동체로 부터 좌우 한개씩 분해하였다 다시 끼워야 하므로 이 경우 동체를 바쳐줄 SAWHORSE를 준비한다.
주의]쏘 호스를 동체밑에 받혀줄때 동체의 캄파짙 쉘이 손상되지 않토록 쏘 호스를 덮을 담뇨나 기타의 부드러운 소재를 준비한다.
11. 캄파짙 쉘의 휴설라지 트러스 후레임 접합
1) 유리섬유와 캄파짙 샌드위치 플레이트의 재단과 접합;
접합용 유리섬유와 철 구조물과 캄파짙 외피 사이에 끼워 넣을 샌드위치 플레이트를 표시된 선에
따라 재단하여 준비한다.
이때에 준비한 부품들이 뒤섞이지 않토록 각각 템플레이트에 표시된 부품 번호를 재단이 완료되는
즉시 모든 피스마다 동일한 번호를 표시한다.
가) vertical fin의 접착:
버티칼휜은 테일콘과 별개의 부품으로 휴설라지 스킨을 철구조물에 접합한후 테일콘 위에 덧붙여
접착하게 된다.
좌우측 버티칼휜의 캄파짙 외피를 동체에 올려 놓은뒤 테일콘에 이미 표시된 접합 가이드 라인과
(사진)
러더 장착용 수직 꼬리 튜브에 공장에서 미리 표시한 접합 가이드 라인의 마킹에 마추어 접착용
테이프와 집게를 이용하여 수직꼬리의 외피를 가장착 한다.
이 상태에서 ( )번 드릴로 2 INCH 간격의 리벹 구멍을 테일콘에 뚫어 클리코로 임시장착한다.
(동체 접합부위의 번호를 표시한 도면 참조)
좌우 캄파짙 동체의 접합 훌렌지를 360 GRIT 샌드페이퍼로 샌딩하여 E-50에폭시 글루로 접합한다.
버티칼 휜 캐리튜브도 같은 요령으로 샌딩한후 접착제를 발라 접합한다.(사진)
이 버티칼 튜브 부분은 24 시간의 결과후 글루가 굳은다음 다시 추가로 2 겹의 유리섬유를 적층하여
보강 한다.
GLUE의 접합시 꼬리날개 스킨과 테일콘의 접합부위는 2 INCH 간뎓으로 알루미늄 리벹( )을 시공
하며 꼬리 스킨부분과 동체의 접합부위를 접착 테이프를 이용하여
글루가 굳을때 까지 최소 24 시간 테이핑 상태를 유지한다.
가) 캄파짙 외피와 철골 후레임의 접합각도.
캄파짙 동체스킨과 CRO-MO STEEL FRAME을 접합함에는 MAIN 날개의 인시던트와 꼬리날개의
인시던트, 동체 좌우의 수평이 외피와 일치하여야 함이 중요하므로 접합 직업중 후론트및 리어 캐리
튜브와 에폭시 스킨상에 표시된 접합선을 반드시 확인하여 부착 각도를 일치 시켜야한다.
(사진 참조)
2)철골조와 캄파짙 스킨의 접합:
후론트 스파 캐리튜브로 부터 앞좌석 등받이에 연결되는 두개의 다운튜브와 리어스파 캐리튜브로
부터 뒷좌석으로 내려오는 좌우 두개의 다운튜브를 캄파짙 쉘과 접착한다.
동체의 캄차짙 쉘은 크로몰리 트러스 구조물의 훼어링만 아니라 Main wing의 인시던트와 수평꼬리날
개의 인시던트를 고정하는 각도를 갖고있으므로 공장에서 표시된 접합점을 기준으로 변형이 없도록
주의하여 접착시켜야 한다.
후론트 스파 캐리튜브 윗면에 후레임용 샌드위치 플레이트를 재단하여 끼운후 2 겹 유리섬유를 바른
다.
같은 요령으로 앞좌석의 옆면등 철골 동체와 캄파짙 쉘이 접합될 부위에 샌드위치 플레이트를 끼워
넣은뒤 2 겹씩 유리섬유를 바른다.
화이어월의 튜브를 에폭시 수지를 이용하여 표시된 부위마다 유리섬유를 두겹씩 발라준다.
360 그릿 샌드페이퍼로 접합부위를 샌딩하되 철골부분의 파우더 코팅이 벗겨지지 않토록 과도한
샌딩을 하지 않토록 조심하여야한다.
3)콘솔 박스의 재단과 설치:
콘솔박스를 표시된 선을 따라 재단한다.
콘솔박스의 밑면 훌렌지에는 휴설라지 Floor에 설치된 볼트 구멍에 마추어 제 규격보다 작은 드릴 홀
이 뚫려있으나 콘솔박스를 훌로어에 장착하는 AN3- 불트보다 규격이 작으므로 ( )번 드릴로 제 위치
에 정확히 구멍의 사이즈를 마추어 드릴로 뚫는다.
콘트롤 스틱의 구멍과 인스펙션 창을 설치할 위치를 표시대로 재단하여 다듬어준다.
4)훌로어 알루미늄의 재단과 설치:
러더페달이 장치되는 바닥과 훌로어용 알미늄 플레이트를 영철가위로 재단하고 절단면을 화일과
샌드페이퍼로 다듬는다.
알미늄 플레이트에 표시된 자리에 1 1/2 INCH 간격의 드릴 홀을 뚫고 디버링 한다.
접착면을 360 그릿 샌드페이퍼로 다듬은후 디그리서( )로 닦은후
훌로어에 표시된 자리에 알미늄 플레이트를 G-15글루를 발라 리벹 시공한다.
5)버티칼 휜의 재단과 접착:
버티칼휜을 표시된 선에따라 재단하여 다듬는다.
버티칼휜 스킨의 앞전에 뚫린 파일럿 구멍을 동체의 버티칼휜 장착용 파일럿 구멍에 일치시킨다.
버티칼휜의 좌우 측면에 각기 10개씩의 리벹 구멍을 동체에 마춘다.
동체와 버티칼휜의 접합면을 샌딩하여 ( )에폭시 글루를 발라 접착한후 리벹팅 하여 고정시킨다.
러더가 부착되는 CRO-MO TUBE를 2 PLY유리섬유로 감싸 캄파짙 스킨과 접착한다.
이때에도 샌딩과 클리닝은 1 장에 설명된 캄파짙 시공요령에 따라 실시한다.(사진과 도면)
6) 랜딩기어와 스파캐리튜브 부분의 마감(도면)
가.랜딩기어의 장착 부위와 날개를 장착하는 부분의 캄파짙 쉘에 뚫린 구멍을 2Ply 유리섬유로
마감한다.
이때에 공간이 넓은 부위는 ( E- 에폭시 휠러로 채운뒤 유리섬유로 적층한다)
나. 랜딩기어 LEG 용 PULLTRUSION COMPOSIT BAR 를 표시대로 ( )INCH로 절단한다.
동체의 랜딩기어 마운트 튜브의 내면을 ( ) 리머로 다듬어 페인트를 제거하고 용접으로 돌출한
부위를 정리한뒤 캄파짙 LEG를 동체의 랜딩기어 마운트 튜브에 끼운다.
동체로부터 1 인치 아래에 도면과 같이 ( )드릴 구멍을 기체의 정면으로부터 후면을 향하여
뚫는다.
다.랜딩기어 슈즈를 도면에 따라 끼운다.
도면에 따라 기체를 정렬하여 랜딩기어 슈의 캠버와 토우인을 정하여 고정시킨 다음 동체의
랜딩기어 튜브에 구멍을 똟은 동일한 요령으로 (AN4- )볼트 구멍을 ( )번 드릴로 뚫는다.(도면)
라.ASSEMBLE WHEEL ON AXLE(도면)
액슬의 볼트 트레드가 없는 부분을 휴설라지의 안쪽을 향하게 기어슈즈에 끼워 넣는다.
기어슈즈의 안쪽에 뚫린 파일럿 구멍을 통하여 1/4 인치 드릴로 액슬 새프트를 관통하여 볼트
구멍을 뚫는다. AN4- BOLT 를 채워 SECURED WITH A CASTLE NUT AND PIN.
마 BRAKE BACKING PLATE(도면) AND BRAKE DISK ALIGNMENT
LANDING GEAR TORQUE PLATE에 BRAKE BACKING PLATE를 AN4-6A 마운팅 볼트로 장착한
다.
BUSHING LG-45의 길이를 필요에 따라 조절하여 브레이크 디스크 얼라인먼트를 조절한다.
(사진)
사.STEP F-LOCK AXLE
휠에 타이어를 장착할시 두 피스로 이루어진 휠의 반쪽에 타이어를 끼워 튜브를 가능한 한쪽
의 휠에 밀어 넣는다.
다른 반쪽의 휠을 장착할때 튜브가 휠 사이에 끼이지 않토록 를래스틱 라이너를 튜브 밑으로
인써트한다. (사진)
두 피스의 휠을 이 상태로 볼트로 조여 바큐ㅣ를 조립하며 플래스틱 라이너는 휠과 튜브 사이
에 남겨둔다.
랜딩기어 슈즈에 액슬을 고정하기 위한 3/16드릴홀이 있으며 이 구멍을 통하여 액슬을 관통한
드릴홀을 뚫는다.
액슬은 AN3- A 볼트와 캐슬레이티브 너트로 체결한다.
아.NOSE WHEEL
DRILL FORK BUE
INSTALL BEARINGS AND MOUNT TIRE
자.WHEEL ALIGNMENT;(사진)
휠의 얼라인먼트는 공장에서 측정되어 캄파짙 랜딩기어 BAR에 구멍이 뚫린 상대로 빌더에
게 배달된다.
랜딩기어 슈와 동체의 랜딩기어 캐리튜브의 DEBURR를 해주어야 하지만 볼트의 삽입시 드릴
로 구멍을 넗혀주어선 얼라인먼트가 변할수 있으므로 드릴링을 금한다.
2. THE CONTROLS
STEP A-RUDDER CABLE INSTALATION
가)도면의 조립순서에 따라 푸시풀 컨트롤 케이블을 장착하되 케이블의 양쪽 끝부분
동체의 브라켙에 너트를 체결하여 조일시 필히 락타이트를 발라준다.
나)STEP CONTROL STICK ASSEMBLEY
조립도 참조
다)INSTALL BRAKE CYLINDER AND HANDLE
라)STEP K-ASSEMBLE AILERON ASSEMBLY:
휴설라지 뒷편에 에일러론 벨크랭크를 AN3- 볼트와 케슬너트를 이용하여
체결하고 핀을 끼운다.(도면)
마)STEP M-INSTALL PUSH PULL CABLE IN ELEVATOR
케이블 브라켙에 푸시풀 케이블을 장착할시 반드시 락타이트를 칠한다.
CHAPTER 4 THE RUDDER PEDALS AND TAIL ASSEMBLY
STEP B-PEDAL MOUNTING BRACKETS(도면 해설 참조)
나일론 베어링을 도면에 따라 필요한 칫수로 재단하여 끼워 넣는다.
STEP E-BOLT PEDALS TO THE FLOOR
나일론 부싱을
STEP F-INSTALL HORIZONTAL STABILIZER
STEP G-INSTALLING THE RUDDER AND CABLES
STEP H-NOSE WHEEL HOO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