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유가 영향으로 운전이 불편한데도 연비효율이 높은 수동변속기 차량을 구입하는 운전자들이 늘고 있다. 수동변속기 차량은 자동변속기 차량에 비해 고장 비율이 낮고 가격도 저렴한 장점이 있지만 이에 맞는 관리를 해줘야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다. 수동변속기 차량의 구조와 관리 방법을 알아보자.
수동변속기 차량은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운전자가 수동으로 조작하는 '클러치'가 설치되어 있다. 기어 변속을 위해 클러치 조작을 할 경우 밟을 때는 빨리, 뗄 때는 서서히 발을 떼 주는 것이 좋다. 시동 시에는 시동성을 좋게 하기 위해 반드시 클러치 페달을 밟아서 부하를 줄여 주는 것이 좋다. 이는 시동 시점에 차량이 갑자기 튀어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자동변속기 차량은 자동변속기 오일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교환해야 하는 것과 같이 수동변속기 차량도 소모품 교환이 중요하다. 수동변속기 차량은 운행 중 클러치를 조작해 변속을 하기 때문에 클러치 압력판의 마모가 발생한다. 압력판의 교환주기가 가까워지면 클러치 차단이 원활하지 않아 기어가 잘 들어가지 않는 증상이 발생한다. 클러치 압력판 교환 주기는 일반 운전자의 경우 주행거리 기준 7만~8만 ㎞를 추천한다. 반 클러치 사용이 많지 않은 능숙한 운전자라면 10만 ㎞ 이상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경차도 타 차종대비 1만~2만 ㎞ 정도 더 사용할 수 있다. 압력판 교환 시에는 클러치 부품인 수동미션오일, 클러치 케이블 등도 동시에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
만약 클러치 압력판이 마모되었는데도 계속 주행을 하게 되면 출발시 부드러운 느낌이 없고 주행 중 미끄러짐 현상으로 동력 손실이 발생하고 이는 출력 저하로 이어져 결국 연비효율이 낮아지게 된다. 또 이러한 문제가 지속되면 엔진의 플라이휠까지 변형돼 엔진은 정상적으로 작동하나 주행이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한다. 클러치 압력판이 마모되었는지 여부를 운전자가 직접 알아보는 방법은 핸드 브레이크를 당겨놓은 상태에서 기어를 1단에 넣은 후 가속 페달을 밟았을 때 엔진시동이 꺼지면 양호한 상태이며, 반대로 클러치가 미끄러지며 시동이 잘 꺼지지 않는다면 교환해야 할 시기라고 보면 된다.
또 언덕길 정차 후 출발시점 차량의 미끄러짐이 예전보다 심할 경우에도 압력판을 교환해야 한다. 이처럼 압력판 등 소모품은 적정한 시기에 교환을 해야 수동차량의 장점인 연비절감효과를 높일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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