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school-life.co.kr/
이것이 전국의 학교에서 다 시행하는 줄 알았는데 아닌가요?
다른 말로 하면 상점과 벌점을 인터넷으로 누가해서 주는 것입니다.
위의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각 항목에 대한 상점과 벌점이 있습니다.
칭찬 받을 일을 한 학생은 상점을 주고 꾸중을 받을 학생은 벌점을 주는 제도입니다.
이것이 전체 누계로 나옵니다.
처음에 우리 학교에 도입하였는데 잘 안해서 맨날 위에서 검사하니 이제는 어느 정도 잘 되고 있습니다.
저도 저희반 학생들을 저 시스템으로 관리합니다.
일단 저 위에 적은 사이트 한번 구경해 보세요.
1. 벌점제
가. 방침
1) 학생 생활지도 중 ‘훈계’에 해당되는 사항을 지도할 때 체벌을 대신하여 시행 절차를 마련하여 일관성 있게 적용한다.
2) 자율적인 생활 능력의 함양을 기본으로 한다.
3) 학생의 자율적인 선도 차원에서 실시한다.
4) 상담 활동 활성화 방안을 마련한다.
5) 벌점 부과보다는 체벌 대체 학생지도에 역점을 둔다.
6) 사안의 심각성 혹은 지도교사의 요청에 따라 학교선도규정에 적용할 수 있다.
2. 상점제
가. 방 침
1) 상점은 선행 학생 추천 및 개인 벌점을 감하는데 각각 이용한다.
2) 모든 학생에게 귀감이 되는 행동을 한 학생에게 상점을 부여하고, 일정한 점수에 도달하면 표창한다.
3) 상점은 동일 학생에게 같은 이유로 중복해서 부여할 수 없다.
4) 상점 통산 점수가 30점 이상인 학생은 학교장 표창을 한다.
나. 운영 방법
1) 선행항목을 정해 그 항목에 따라 부여된 점수를 아래의 학생 상점 내용에 따라 기록하고, 월별로 통계처리 한다.
2) 상점은 지도절차를 위반하여 벌점 부여 시 상점에서 상쇄 할 수 있다.
3) 그린마일리지(상점)제는 학년도 단위로 운영하되 학년도가 바뀌면 전 학년도 누계 점수는 소멸 한다.
4) 상기 누계점수는 학년 말 담임선생님의 학생생활부 작성 시 참고 한다.
5) 선행 내용이 경미할 경우 칭찬을 통한 동기를 부여하고, 선행내용이 여러 차례 반복 시 상점을 부여 한다.
6) 동일 학생에게 같은 이유로 중복해서 부여하지 않는다.
7) 작성한 상점 카드는 해당교사가 디지털시스템에 입력하고 상점 함에 넣는다.
8) 청소당번이 청소를 하는 경우와 같이 맡은 일을 수행하거나 봉사활동 시간을 인정받는 경우는 상점 부여 대상에서 제외 한다.
9) 물건을 습득한 경우에는 객관성이 확실한 경우에만 상점을 인정한다.
다. 상점카드 발급절차
선행학생 ⇒ 추천교사 상점카드발급 ⇒ 학급담임 확인 ⇒ 지도 교사에 제출 ⇒ 디지털시스템 입력(상점카드함) ⇒ 학생생활부 담당누계(월별 학생, 교사 결재) ⇒ 상점 통산 점수가 30점 이상 학교장 표창 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