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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 자료 국명: 예멘공화국 지리 및 기후예멘은 북쪽으로 사우디 아라비아, 동쪽으로 오만과 국경을 접하고 있다. 티하마(Tihama)라고 불리는 좁고 기다란 지형이 해안을 따라 형성되어 있으며 그 서쪽으로는 예멘에서 가장 높은 산이 3000미터(9840피트)이상으로 솟아있으며 그 경사면이 아주 비옥한 초원으로 연결되어 있다. 고원지대에서는 여전히 활화산과 온천을 볼 수 있다. 거대한 아라비아 사막의 모래가 북쪽에서부터 예멘으로 불어닥치며 남부해안까지 불어오기도 한다.
국토의 2/3가 사람이 거주하지 않는 지역이다.예멘의 식물과 동물은 과다한 경작, 산림벌채, 사막화가 혼합되어 거의 사라지고 있다. 티하라를 따라 염분기있는 곳에서 잘 자라는 홍수림에서부터 모래에서 자라는 목초와 관목까지 자라고 있다. 산기슭에는 비가 좀더 많이 내리며 야자나무나 아카시아같은 약간의 상록식물이 자라고 있다. 열대식물은 열대과일을 재배하는 상업적인 농장을 포함하여 보다 높은 산악지대에 있으며 가장 높은 지대에서는 커피와 카트(qat)식물이 재배되고 있다.
고원지대는 수수, 야채, 양념류의 식물이재배되고 있다. 예멘에서 볼 수 있는 유일한 동물은 동아프리카에서 오고가는 철새류뿐이다.예멘은 일년에 두 번씩 막대한양의 비를 쏟아붓는 계절풍덕분에 아라비아 반도에서 가장 모래가 적은 지역이다. 우기는 3월부터 5월, 7월부터 8월까지 계속되며 6월부터 8월까지 기온이 가장 높아진다.
티하라와 남부해안은 일년내내 덥고 건조하지만 비는 많이 내리지 않으며 겨울에는 낮온이 섭씨 약32도(화씨60도), 여름에는 섭씨40도(104도)정도까지 올라간다. 고지대는 좀 더 온화하며 사나의 낮평균기온은 섭씨25도(화씨77도)에서 섭씨30도(화씨86도)사이이며 밤에는 얼어붙을정도로 기온이 떨어진다. 사막에는 비가 전혀오지 않는 반면 서부의 산악지대에는 대부분의 비가 7, 8월에 온다. 역사거의 3000년이상 예멘으로 알려진 지역에 사람이 거주하고 있다. 고대왕국은 이집트, 그리스, 로마인에게 몰약과 유향으로 알려진 향기나는 나무진을 팔아서 현금을 벌어들였다. 여러 국가가 이 무역루트를 따라 흥망하게 되고 그중 가장 강한 국가가 BC 1000년부터 14세기까지 지배하며 마리브(Ma'rib)의 유명한 댐주변에 어머어마한 농업적인 부에 기초를 둔 사바(Saba)국이었다.
AD 1세기에 그리스와 로마가 배를타고 인도로 여행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한 후로 육상의 무역루트를 따라 성장하던 도시는 쇠퇴해가고 예멘의 항구도 쇠락해간다. 395년에 신성로마제국의 테오디시우스제왕이 기독교를 새로운 국가종교로 삼으면서 유향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게 되면서 사바왕국은 회복할 수 없도록 기울게 된다. 575년까지 페르시아인들은 서로 티격거리게 되며 조사된 거의 모두가 지배자들이었다.
7세기에 예멘의 페르시아 감독관은 이슬람으로 개종하게 되며 곧 나머지 국민들도 뒤이어 개종하게 되어 7세기중반까지 예멘사람들은 하나 또는 세곳의 모스크사원을 세우게 된다. 이슬람 세력의 중심이 아라비아반도에서 페르시아만으로 옮겨지면서 예멘은 얼마간 제멋대로 내버져지게 되며 단명한 여러 왕조가 일어나게 된다.
예멘의 북부지방에서 897년에 일어난 강력한 이슬람 국가인 자이디(Zaydi)왕조는 1962년 예멘의 혁명때까지 계속된다. 15세기에 남부에서 권력을 장악한 카티리드(Kathirids)는 1967년까지 계속된다.포르투갈이 아덴(Aden)을 목표로 정한 1513년에 유럽의 공격적인 식민세력이 처음으로 페르시아반도를 장악하기 시작한다. 이집트의 맘루크(Mamluks)와 터키의 오토만(Ottomans)제국은 이베리아반도인인 포르투갈의 침략에 대해 달가와하지 않았으며 4년간의 격투후에 예멘은 오토만제국의 수중에 떨어지고 만다.
1636년에 그들은 자이디왕조를 터키로 몰아내지만 1839년 영국이 아덴을 점령하게 되고 1950년대까지 남부 대부분에 대한 통치를 확장하면서 보호령을 선포하게 된다. 오토만제국은 예멘의 북서부를 양도받으면서 1849년에 되돌아가게 된다. 지역토후들은 이러한 외국의 지배하에 굴복하기를 거절하게 되고 수십년간의 반란후에 이미 1차세계대전으로 파괴된 오토만제국이 (영국이 여전히 보호령을 지속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예멘에 새로운 왕으로 이맘 야히아(Imam Yahya)를 남기게 된다.
이맘이 티하마를 통치했지만 예멘의 북부에 사는 종족은 정권을 잡은 자신들의 지도자를 갖기로 결정하고 새롭게 형성된 사우디 아라비아와 동맹하게 된다. 1934년 사우디-예멘간의 전쟁이 사우디 아라비아에 예멘의 아시르(Asir)지역을 인도하면서 끝나게 된다. 다음 30년동안 예멘은 고립된채 개발되지 않고 남겨지며 1960년대까지 예멘에는 포장도로하나 없고 의사도 거의 없으며 아주낮은 교육수준에 머무르게 된다.50년대에 예멘은 아덴보호령으로 서로 다투는 여러개의 국경을 방관하게 되며 사실상 카이로에 도움을 청하게 된다.
이집트와의 조약의 일부로서 예멘은 이집트와 시리아로 구성된 아랍국연합(United Arab States)에 동참하게 된다. 1962년 이맘이 사망하자 군대가 쿠데타를 일으키게 되고 예멘 아랍공화국(Yemen Arab Republic)을 창설하게 된다. 이맘의 아들에게 충성한 세력은 북부 산악지대로 도망쳤으며 그곳에서 영국과 사우디 아라비아의 지원을 얻게 되며 이집트와 소련이 지원하던 공화국과 전쟁을 벌이게 된다.
1967년에 이집트는 손을 떼게 되고 왕당파는 공화국을 쳐부술수 없게 된다. 1970년 대기중이던 이맘은 영국으로탈출하게 되고 예멘 아랍공화국은 사우디 아라비아의 승인을 받게된다. 북부에서 일어난 모든 문제때문에 남부의 일부 예멘인들이 충분히 자극을 받게되며 자신들의 개혁을 시작하게 된다. 공산주의자인 민족주의 게릴라집단인 민족해방전선(National Liberation Front)은 1963년 영국에 대하여 전쟁을 시작한다.
1967년 영국은 아덴을 포기하게 되고 남부예멘 인민공화국(People's Republic of South Yemen)이 탄생한다. 영국의 자본없이 그리고 수에즈운하의 봉쇄로 인해 이 새로운 공화국은 심각한 경제적인 위기에 빠지게 된다. 공산국가로부터 경제적인 지원을 얻기 위해 공화국은 대부분의 경제단체를 국유화하고 1969년 국명을 예멘 인민민주주의 공화국(People's Democratic Republic of Yemen)이라고 변경하면서 스스로 공산주의국가임을 선포하게 된다.물론 같은 이름으로 된 두 개의 국가같은 문제는 아니다.
70년대에 두 개의 예멘간에는 국경분쟁이 자주 있었으며 내부적인 불안감도 팽배해 있었다. 1978년 알리 압둘라 살레 중령(Lietenant Colonel Ali Abdullah Saleh)이 예멘 아랍공화국(YAR)의 대통령이 되고 80년대에 계속된 비-민주적인 안정기간이 시작되는 반면 예멘 인민민주주의 공화국(PDRY)는 너무 형편없어서 1986년에서야 내전을 끝내게 된다.
80년대말에 소련이 붕괴됐을 때 PDRY는 현금지원을 얻지못하게 되며투쟁을 포기하고 YAR와의 연합을 선택하게 된다. 예멘연방공화국(Unified Republic of Yemen)이 1990년 5월 22일에 선포되며 1991년 예멘국민들은 자유선거와 복합정당시스템, 인권보장을 제공하는 헌법을 개정하게 된다. 그러나 두 당파간의 문제는 서명하여 양도할 수 없는 것이었으며 당파간의 권력다툼은 1994년 전면적인 내전으로 치닫게 된다.
남부인들이 다시한번 자신들의 국가를 세우려고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북부인들이 너무 강하여 나라는 사실상 살레대통령의 지도하에 재통합된다. 그후 예멘은 현대화과정을 착수하기 시작했으며 1990년대에 잇따른 납치와 살인으로 예멘이 다시 불안정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점차 외부세계에도 개방하고 있다. 경제국민 총생산: US$390억 예멘의 국교는 이슬람교이다. 이슬람의 본질은 하나의 신만이 있으며 쿠란(Quran)에 설명된대로 그 신을 믿고 의지하는 것이 인간의 의무라고 믿는 종교이다. 아라비아에서 이슬람은 복종을 의미하며 회교도는 신의 의지에 복종하는 사람을 말한다. 예멘의 이슬람교도는 주로 샤피아 수니(Shafia Sunni)파와 자이디 시아(Zaydi Shiia)파로 양분되어 있다.
카트(Qat)를 씹어뱉는 것은 예멘의 정치기구의 윤활제역할을 하는 기름과 같다. 여행자가 카트를 씹지않는다면 무시를 당하게 될 것이다. 카트씹기는 예멘의 남자들이 모여 카트잎을 씹으면서 이야기를 나누는 오후의 하우스파티에서는 자연스런 일이다. 여행자가 여기에 동참하고 싶다면 초대를 받아야 하며(이것은 남자라면 어렵지 않을 것이다. 예멘남자들은 자주 여행자를 멈춰세우고는 '카트를 씹느냐'고 묻기 때문이다) 자신의 카트잎을 가지고 가야 하며 대부분의 시장에서 쉽게 한다발 구입할 수가 있다.
카트는 부드러운 흥분제로 다른 마약과는 화학적으로 다르다. 카트를 씹으면 얼마동안 기분이 밝아지고 멍해진후에 생기가 넘치고 말이 많아지게 될 것이다. 카트는 비중독성이며 어떤 부작용도 없지만 장기간 사용하면 만성변비에 걸릴 수 있다.예멘의 건축물은 독특하다. 고지대의 건물은 특히 인상적으로 북부 영국의 주택개발현장에서는 볼수 없는 돌, 벽돌, 진흙으로 된 다층으로 된 고층가옥(tower houses)이다. 일부 가옥은 각 집에 사는 확대가족이 있는 5,6층 높이이다. 첫 번째층은 동물이 거주하며 다음층에는 디완(diwan)(손님을 위한 접객용방)이 있으며 그 위층으로 침실과 부엌이 있으며 맨 꼭대기층에는 전망이 좋은 방으로 집안의 남자들이 카트파티를 여는 마프라즈(mafraj)가 있다.점심식사가 예멘에서 하루중의 주요식사이다. 예멘사람들은 손가락이나 빵조각을 사용하여 음식을 먹으며 포크와 나이프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여행자는 어디에서나 케밥(kebabs)(꼬치에 끼워 구운 고기)을 볼 수 있지만 국민적인 음식은 렌즈콩, 콩류, 이집트콩, 고수풀, 각종양념과 양고기나나 닭고기로 만든 얼얼한 스튜를 밥위에 제공하는 살타(salta)이다. 예멘사람 대부분의 주요메뉴는 렌즈콩, 양고기나 호로파가 기본재료인 스프와 스튜의 중간형태인 슈르바(shurba)이다. 매일 마시는 것으로는 민트와 함께 작은 잔으로 제공되는 샤이(shay)라는 차가 있다. 커피는 찾기 힘들지만 찾아볼만하며 생강이나 다른 양념으로 향을 곁들였으며 달콤하게 제공된다. 예멘은 엄격한 이슬람국가이므로 술은 금지되어 있다. 종교적인 휴일은 이슬람의 히즈라(Hijra)력으로 개최되므로 날짜가 매년마다 다르다. 아이드 알-피르트(Eid al-Fitr)(라마단의 종료), 아이드 알-아드하(Eid al-Adha)(순례), 라일라트 알-미라즈(Lailat al-Mi'raj)(마호메드의 승천), 마호메드의 탄신일과 이슬람의 새해가 주요축제이다. 비종교적인 휴일로는 국가통일의 날(5월 22일), 혁명절(9월 26일), 국립 기념일(National Day)(10월 14일), 독립일(11월 30일)이 있다. 비자: 예멘으로 입국하려면 모든 여행자가 비자를 받아야 한다. 여권에 이스라엘을 방문한 증거가 있으면 비자를 얻지 못할 것이다. 관광비자는 대개 1개월이다. 통화: 예멘 리얄(riyal)화
예멘은 또한 수많은 고가품을 수입하는 곳이므로 여행자가 정말로 눈을 번뜩이며 결심한다면 5성급호텔에 묵으며 자동차를 렌트하면서 하루에 미화 약 $300을쓸수도 있다.좋은 환율로 환전하기를 원한다면 상업은행이나 대도시의 수크(야외시장)에 있는 환전소에서 바꾸는 것이 좋다. 공항과 번지르르한 호텔에서는 형편없는 환율을 제공한다. 환전하지 못할수도 있는 작은 도시인 사나에서 가장 좋은 환율로 환전할 수도 있을 것이다.
미국 달러화와 대부분의 유럽화(둘다 현금)가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이득이 되는 돈이다. 여행자수표는 바꾸기 어려울 수도 있으며 현금카드는 거의 쓸모가 없다.예멘에서 서비스비는 식당이나 호텔 계산서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팁은 주지 않아도 된다. 가격흥정은 예멘의 상거래에서 널리 이용되지는 않지만 택시는 타기전에 운전사와 요금을 합의하는 것이 좋다. 여행시기는 여행자가 어디를 가느냐에 달려있다. 여행자가 티하라, 아덴, 하드라마트(Hadhramawt)에 간다면 7월에는 가지 말기 바란다. 쏟아지는 햇볕을 견디지 못할 것이다. 고지대로 갈 생각이라면 12월밤은 아주 아주 춥다. 10월부터 2월까지 대부분의 지역이 건조하고 먼지가 많으며 3,4월과 8월에 기온이 쾌적하지만 비가 많이 온다. 4,5월과 9,10월이 여행자가 어디로 가든간에 가장 좋은 시기일 것이다. 주요 여행지예멘사람들의 주장을 믿는다면 사나는 성경에 나오는 노아의 아들 솀이 세운 인간최초의 거주지중의 하나이다. 다른 근거에 따르면 사나가 적어도 AD 2세기경부터 존재했다고 하며 1962년까지 여전히 푸른 초원에 둘러싸인 고대성벽안에 둥지를 틀고 있었다고 한다. 오늘날 사나는 1백만명 이상의 인구가 사는 도시이며 성벽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으며 구시가의 수많은 가옥이 400년이상 된 것으로 성벽안의 지역은 아랍세계에서 가장 크게 보존되고 있는 도시이다.
가는 곳마다 정교한 프리즈(띠모양의 장식)으로 장식된 건물 외면, 섬세하게 도려낸 세공과 채색된 창유리로 된 아름다운 타크림창문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모스크사원의 첨탑이 고층가옥들위로 솟아있으며 예멘의 오토만 정복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목욕장이 도시 곳곳에 있다.
중앙시장인 알-밀 야외시장(Souq al-Milh)은 한가지 제품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40여개의 소규모 수크가 모인곳으로 여행자는 야채, 양념, 카트, 건포도, 도자기, 의류, 목공예품, 구리 및 은시장 등을 구경할 수 있을 것이다. 잠비야 야외시장(Jambiya Souq)에서는 다양한 장식용 무기를 만드는 공예가를 볼 수도 있다. 여행자가 회교도자면 알-밀 야외시장의 서쪽에 있는 거대한 모스크사원인 알-자미 알-카비르(Al-Jami' al-Kabir)를 방문해야 한다. 회교도가 아닌사람에게는 개방되지 않는 이 모스크사원은 예언자 모하메드가 여전히 살아있던 AD630년경에 건설된 것이다.
사나의 국립박물관(National Museum)은 1930년대에 건설된 옛왕궁인 행운의 전당(House of Good Luck)에 위치하고 있다. 5층으로 된 건물에는 예멘의 고대왕국(사바(Saba)를 포함하여), 예멘의 이슬람 역사, 현대의 민속문화에 대한 전시물을 소장하고 있다. 또한 옛왕궁에 있는 미술관과 수공예박물관(Museum for Arts & Crafts)은 모든시대의 예멘의 생활에서 나온 수공예품을 전문으로 전시하고 있으며 반면 놀랍도록 훌륭한 군사박물관(Military Museum)은 예멘의 수많은 전쟁의 실상을 밝히고 있다.
사나에서는 저렴한 호텔을 찾는데 문제가 없을 것이지만 숙박할 만한 적당한 곳을 찾는데는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돈을 약간 지불할 생각이라면 변형된 고층가옥에서 묵을수도 있다. 시내곳곳에 작은 식당이 많이 있으며 밥 알-야만(Bab al-Yaman)주변에 가장 많이 몰려있다.
고대 사바왕국의 수도였던 마리브는 예멘에서 가장 놀라운 고고학현장이다. BC 8세기에 16미터(52피트)높이의 댐이 이곳에 건설되었으며 1000년이상동안 이 호수에 의해 약 5만명의 인구를 먹여살리는 들판이 개관된다. AD 2세기에 사바제국이 붕괴하고 다음 수백년동안 댐은 붕괴되고 마리브는 그리 중요하지 않은 마을로 남게된다.
1986년에 이곳에서 기름이 발견되자 마을은 소생하기 시작하고 지금은 아주 혼잡한 곳이 되었다.시간이 마리브의 유적에 특별히 자비로울 수는 없었지만 여전히 많은 볼거리가 남아있다. 대부분의 오래된 마을이 파괴되었지만 여전히 멋진 작은 창문으로 된 진흙건물을 볼 수 있으며 가끔 돌로된 지하실에서 고대 사바인의 조각이 있는 가옥을 발견할 수도 있다.
근처에는 BC 400년경에 건설된 빌키스사원(Temple of Bilqis)을 포함하여 주목할만한 사원유적이 여러곳 남아있다. 많이 남아있지는 않지만 여전히 대마리브댐(Great Dam of Ma'rib)의 유적을 볼 수 있으며 상류로 몇마일만 걸어올라가면 옛날의 댐보다 2배나 높으며 상상력도 풍부하게 이름을 붙인 신마리브댐(New Dam of Ma'rib)에 이르게 된다.마리브는 사나에서 동쪽으로 100킬로미터(60마일)정도 떨어져 있으며 사나에서 버스가 하루에 두 번씩 운행된다. 마리브에는 숙식할 곳이 거의 없다.
예멘사람들은 짓기 어려운곳에 집을 짓기를 좋아하며 쉬하라는 그러한 건축예술의 가장좋은 표본이라고 할 수 있다. 2600미터(8528피트)높이의 산꼭대기에 세워진 이 요새마을은 아래쪽에서는 거의 접근할 수가 없다. 쉬하라는 16, 17세기에 오토만제국에 저항하는 전진기지였으며 1960년대의내전동안에는 왕당파의 본거지이기도 했다. 쉬하라의 위치가 놀랍기도 하지만 이곳의 건축물 아주 단순하다.
마을의 석조가옥이 5층높이로 솟아있지만 단지 움푹들어간 프리즈장식과 흰색의 석고반죽으로만 칠해져 있을 뿐이다. 이러한 건축물은 예멘의 산악건축물의 가장 전통적이고 고풍스런 형식의 좋은 본보기이다.쉬하라는 실제로 두 부분으로 되어 있으며 각각이 하나의 산꼭대기를 차지하고 있다.
마을을 분리하는 깊은 계곡은 놀라운 토목공학 기술로 17세기에 건설된 석조다리로 연결되어 있다. 쉬하라에는 숙박할 곳이 거의 없으며 머무는 곳마다 부당하게 비싼 요금을 더 내야 할 것이며 이 때문에 근처의 후스(Huth)로 가볼만하기도 하다. 대부분의 여행자는 사나에서 쉬하라까지 단체관광으로 오지만(단체관광이 쉬하라에 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기 때문에) 혼자서 163킬로미터(101마일)의 여행을 하고자 한다면 자동차가 필요할 것이며 쉬하라에 도착하는데 걸리는 하루를 보내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하드라마트 와디(Wadi Hadhramawt)
500여채의 전통적인 양식의 건물들이 반평방킬로미터안에 빽빽히 들어서 있으며 눈으로 보이는 곳에 쭉쭉뻗은 교외지역도 없이 평평한 사막한가운데 돌연히 우뚝 솟아있다. 쉬밤시는 약 1800년정도 된곳이지만 성벽안에 있는 대부분의 가옥은 16세기의 것이다. 대부분의 가옥이 나무로 된 멋진 자물쇠가 달린 아름답게 조각이 새겨진 나무로 된 문이 특징이며 창문은 정교하게 새겨진 나무 창틀이 격자구조로 되어 있다. 하드라마트계곡에서 가장 큰 마을인 사이운(Say'un)에는 예멘에서 가장 아름다운 모스크사원이 몇군데 있다.
이곳에 있는 술탄의 궁전(Sultan's Palace)은 1930년대에 세워진 밝은청색의 창장식이 있는 높이솟은 흰색의 거대한 건물로 남부예멘에서 가장 화려한 건축물일 것이다. 궁전에는 고고학적인 공예품, 민속학적인 전시물, 옛 술탄의 소유였던 장식용품등이 소장되어 있는 박물관이 있다.
이곳에 있는 기념품상점도 역시 아주 멋지다.사이운이 질적인 면에서 모스크사원중에 최고의 위치를 차지한다면 타림(Tarim)은 양적인 면에서 최고일 것이 틀림없다. 한편으로는 깍아지른 절벽이 위치하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야자나무숲이 둘러싸고 있는 타림시는 수니 이슬람교의 중요한 교육중심지이며 (적어도 공식적으로) 365개의 모스크사원이 있는 곳이다. 이중 가장 유명한 모스크사원은 중요한 종교지도자의 이름을 딴 알-무다르(al-Muhdar)사원이다. 이 사원의 첨탑은 50미터(164피트)높이로 견고한 사각형이며 진흙벽돌로 지어진 것으로 남부 아라비아에서 가장 높은 첨탑으로 타림시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과시하듯 떠벌리는 허풍보다 진지하게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훌륭한 고대의 필사본과 아름다운 아라비안문자 서예를 수집해놓은 알-아카프 도서관(Al-Ahqaf Library)을 방문해보기 바란다.
하드라마트 와디는 예멘의 동부에 있으며 사나에서 동쪽으로 약 800킬로미터(500마일)떨어진 곳에 있다. 계곡의 중심에 있는 사이운에는 사나와 아덴에서 비행기가 운항되는 공항이 있다. 사나에서 버스나 택스로 간다면 2,3일 걸릴 것을 각오해야 한다. 잘 알려지지 않은 여행지마인(Ma'in)왕국의 수도였던 바라키쉬가 예멘 북부지역의 한 와디옆에 위치하고 있다. 바라키쉬는 BC 400년경에 수십년동안 번창한 중심지였으며 수십개의 멋진 망루가 있는 거대한 도시성벽이 조밀하게 세워진 시정착지를 둘러싸고 있다.오늘날 바라키쉬에는 남아있는 것이 별로 없으며 도시성벽을 볼수는 있지만 도시의 나머지지역은사막화되어 황폐하다.
미내안(Minaean)조각이 새겨진 오래된 돌은 도시성벽을 보수하는데 사용되었으며 시내중심에서 모스크와 사원의 유적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바라키쉬는 사나에서 북동쪽으로 약 100킬로미터(60마일)지점에 있다. 바라키쉬와 사나간에는 공공 교통수단이 없으므로 가장 가까운 대도시인 마리브에서 택시를 빌리거나 투어에 참가해야 한다.
쭉쭉뻗은 라다시는 독특한 모스크사원으로 가장 유명한 곳이다. 남부의 알-바이드하(Al-Baydha)지방에서 가장 중요한 도시의 하나인 라사시는 요새같은 암석언덕을 뒤로하고 평지에 위치하고 있다. 도시는 주로 진흙으로 건설되었지만 구시가는 부분적으로 돌벽으로 둘러싸여 있다.알-아미리야 모스크사원(Al-Amiriya Mosque)이 구시가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이 사원은 유일하게 예멘인이 설계한 곳으로 500년전에 타히리드 술탄(Tahirid sultan)이 건설했다. 사원은 더 이상 사용되지 않으며 현재 복원중인 건물간을 둘러볼 수 있다. 건물에 홈을 파낸 둥근지붕은 특히 아름답다.
라다의 진흙가옥은 예멘의 다른곳에 있는 석조건물과 특이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이곳의 건물은 벽돌로 건설되었지만 매년마다 부드러운 회색진흙으로 새로 덧칠을 한다. 가옥에는 또한 세 개의 아치로 된 부채꼴모양의 채광창과 석고를 칠한 커다란 창유리로 된 아름다운 창문이 달려있다.
라다의 바로 북쪽에는 예멘에서 가장 활발한 화산인 알-리시(al-Lisi)가 있으며 여전히 가끔 증기를 토해내기도 한다.라다는 사나에서 남쪽으로 약 180킬로미터(112마일)떨어진 곳에 있으며 두도시간에 버스가 정기적으로 운행된다. 라다에는 숙식할 곳이 많이 있다.
여행자가 소지한 돈을 전통적인 주간시장에서 쓰고자 한다면 가장 크고 좋은 곳이 베이트 알-파키(beit al-Faqih)의 금요시장이다. 이 시장은 베이트 알-파키가 커피교역소였던 1700년대에 처음으로 시작된다. 주간시장은 북부예멘 전역에서는 먼지처럼 일반적인 것으로 모든 작은마을마다 그 자체의 시장이 있다. 전통적으로 시장에서는 과일, 야채, 고기, 수공예품을 팔지만 오늘날에는 수입품도 팔고 있다.베이트 알-파키의 시장은 규모가 엄청나며 1000명 이상의 상인들이 있으며 차양을 친곳과 노천에서 각기 다른 종류의 물품에 대해 다른 지역으로 나뉘어져 있다.
커피뿐만 아니라 예멘인의 자기, 다채로운 티하미(Tihami) 의복, 바구니, 낙타, 나귀, 닭, 신선한 과일, 야채, 곡물 등을 볼 수 있다.베이트 알-파키는 사나에서 남서쪽으로 약 150킬로미터(90마일)떨어진 곳에 있으며 알-후다이다(al-Hudayda)를 경유하는 버스가 있으며 택시를 타고 갈 수도 있다. 주간시장외에는 볼것이 별로 없으므로 하룻밤을 숙박할 곳이 많지 않다. 레저스포츠예멘에는 트레킹에 적합한 멋진 곳이 여러군데 있지만 예멘에는 단체로된 트레킹도 없으며 표시된 산길표시나 지도도 없으므로 완전히 독자적인 자신만의 트레킹이라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
예멘에는 인구가 희박하기 때문에 여행자는 자급자족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하라즈(Haraz)산과 알-마위트(al-Mahwit)는 인구가 밀집해 있으며 사람들이 친절하기 때문에 트레킹하기에 아주 좋은 곳이다. 사나의 동부에서 캠핑하는 것은 전혀 환영받지 못한다.예멘사람들이 실제로 수상스포츠를 즐기기는 않지만 아주 좋은 다이빙장소가 여러곳 있다. 예멘의 바다는 바다생물이 풍부하며 그저 바라보거나 먹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다. 장비를 빌리 수 없으므로 자신의 것을 가져가기 바란다. 예멘으로 가는 길사나공항에서 대부분의 유럽도시, 모스크바, 케냐, 탄자니아, 이집트, 이디오피아, 수단, 중동, 인도, 파키스탄으로 비행기가 운항된다. 예멘으로 가는 버스는 없다. 자동차를 빌린다면 오만에서 사랄라(Salalah)를 경유하거나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티하마로드(Tihama road)를 따라 갈 수 있지만 입국수속에 엄청난 시간을 보내야 한다. 공항에는 출발세가 약$10이다 국내 교통편예멘에는 국내선이 많이 운항되지만 국내선을 타려는 여행자는 서둘러야하며 여유분의 현금이 있어야 한다. 주요도시간에 아스팔트가 깔린 도로로 버스가 운행되며 터미널이나 주요 정거장에서 미리 표를 사야한다. 택시는 사전결정된 루트로 운행되지만 시간표가 없으며 인원이 차면 떠난다. 택시는 대부분의 버스노선으로 운행되지만 포장되지 않은 도로로도 운행하며 버스보다 50%이상 더 지불해야 할 것이다. 개인택시를 빌릴수도 있다. 자동차렌트는 대개 자체의 운전사가 같이 오며여행사에서 빌릴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