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바이패스 밸브 (THERMOSTATIC BY-PASS V/V)의 역할

- 오일필터의 헤드 역할
- 오일온도 관리(오일 온도강하 시 쿨러에 의한 냉각 제한)
2. 콤프레샤 온도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부품 및 특징
- 쿨러 : 콤프레샤 온도 관리를 목적으로하는 장치로 콤프레샤에서 기계의 작동온도가 지나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냉각장치
- 바이패스 밸브 : 콤프레샤 온도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밸브로 콤프레샤의 작동온도 및 오일 온도가 지나치게 낮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밸브
- 냉각장치(쿨러)가 온도의 과도한 상승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면 바이패스 밸브는 기계 또는 오일의 온도가 지나치게 낮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서로 상반된 역할을 수행하며, 주로 바이패스 밸브가 냉각장치의 역할을 부분적으로 제한하는 형태로 작동한다.
3. 콤프레샤의 또는 오일온도가 적정온도 이하일 경우 나타나는 문제점
- 오일의 점도가 커져 윤활 특성이 나빠지게 되어 베어링등 기계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된다.
- 오일의 점도가 증가하는 것은 콤프레샤 동력상승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압축공기의 온도가 포화 수증기압 이하로 낮아지게 된면 압축공기 중에 포함된 수분이 응축하여 오일과 함께 콤프레샤 내부를 순환하게 되어 각종 장비 고장의 원인이 된다.
- 특히 동절기 무부하 운전시 온도가 지나치게 낮아지는 현상으로 인해 콤프레샤 내부에 다량의 응축된 물이 축적될 수 있습니다. 이는 윤활이 필요한 습동부위에 윤활유가 아닌 물이 순환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 바이패스 밸브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콤프레샤의 경우 무부하 운전시간이 많을 경우 기계 수명이 급격히 짧아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기계 작동 시 지나치게 낮은 온도에서 운전하게 되어 윤활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많은 수분의 발생으로 인한 것입니다.
- 바이패스 밸브가 없더라도 가동 조건에 따라 무부하 운전시간 비중이 미비할 경우 부하운전시 공기를 압축하며 발생하는 압축열에 의해 기계 온도 상승 유지 시키게 되므로 무부하 운전이 많은 경우에 비해 심각각한 문제는 발생할 확율이 미미할 수 있습니다.
4. 바이패스 밸브가 작동하는 시기
- 초기 기동 시 :
- 정상적인 가동운전을 위해 예열이 필요한 시기로 상온으로 유지되던 기계 온도를 단기간내에 온도를 상승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동절기 주위온도가 낮아 정상운정 중에도 적정온도를 유지하지 못할 때 :
- 이때는 쿨러에서 냉각시키는 역할을 온도조건에 맞추어 제한하여 온도를 적정온도로 유지하게해 줍니다.
- 무부하 운전이 지속되는 경우 :
- 무부하 운전시 기계 온도는 적정온도( 65 ~ 80℃ 이상) 이하로 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바이패스 밸브가 작동하여 온도를 유지하여 줍니다.
http://www.intkorea.kr/data2_separator.html 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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