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1. 마케팅의 이해와 새로운 학습접근 |
마케팅에 대한 새로운 개념
마케팅 전략기획수립법
마케팅의 목표 설정법과 또 다른 접근
이론적 마케팅과 실무적 마케팅의 차이와 대응법
마케팅 전략과 전술 수립을 위한 능력과 능력향상법
마케팅 학습의 새로운 접근 : Ecological Marketing System |
Ch2. 기업 중심적 마케팅 전략 기획법 |
기업의 경영변화
기업의 경영변화 분석
기업문화(마케팅)
기업의 단계별 목표와 전략
경영변화에 따른 마케팅의 변화 5단계
차별화 마케팅 - 무엇으로 차별화할 것인가? - 차별화 우위점 사례분석
브랜드 기획과 관리기획 - 단계별 브랜드 관리법 및 사례
기업중심적 마케팅의 워크시트
Case : 애플,사우스웨스트,델다이렉트,조이,미샤, 월마트, 프로그레시브 컴퍼니, SAS, 쌈지 등 |
Ch3. 소비자 중심적 마케팅 전략 기획법 |
Review of Last Class (Charal 광고 중에서..)
소비자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소비자 발견하기, 시장의 특성과 세분화 이해 - 무엇으로 세분화 할 것인가? 세분화의 틀과 기준 - 새로운 세분화의 방법 (통합적 세분화, 전략적 세분화) - 수강생 WorkSheet실습
그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 'What Women Want'중에서... - '박물관이 살아있다' 중에서... - 소비자의 니즈를 찾아라 - 소비자의 관찰조사법 - 소비자의 니즈를 찾는 2가지 방법 - 수강생 WorkSheet실습
어떻게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것인가? - 소비자 욕구 충족의 3가지 차원 - 소비자 욕구 충족을 위한 고객 선별 관리법 - 어린왕자의 고객관리법
Case : 밀러의 세분화,폭스웨건,신용카드사,OB라거, 빅토리아 시크렛, GMC, 할리 데이빗슨, 혼다, 소나타,Fedex,카스,종가집,카프리,Britannica |
Ch4. 경쟁자 중심적 마케팅 전략 기획법 |
전쟁론에서 배우는 마케팅 전략 사례 - 코카콜라와 펩시 사례 - 닌텐도와 소니 사례 - MAC과 PC사례 (Get a Mac) - 경쟁자 위치에서 본 마케팅 개념
마케팅 전쟁준비 : 준비된 자가 이긴다 - 마케팅 전쟁에서 준비해야 할 6가지 무기
공격전략의 방법과 사례 : 고지를 탈환하라 - 정면공격과 사례 - 측면공격과 사례 - 포위공격과 사례 - 선점공격과 사례 - 게릴라 공격과 사례
방어전략의 방법과 사례 : 고지를 사수하라 - 억제방어과 사례 - 기동방어과 사례 - 선점방어과 사례 - 역공방어과 사례 - 후퇴방어과 사례
※ 마케팅 전쟁사 분석 - 치약전쟁 - 햄버거 전쟁 - 콜라전쟁
※ Student Worksheet 각 공격&방어전략을 우리회사에 적용해보자
Case : 치약전쟁, 햄버거전쟁, 콜라전쟁, 코렉스, 비트, 럭키, 닌텐도, MAC, AVON, 피플익스프레스, 드봉, GM, 삼천리자전거, 질레트, 펩시, 프린스, 비트, 오빌 리덴베커, 노켈, DR, 헤인즈, 롤스로이드, 세븐업, 해태, 칠성사이다, MCI 등 |
Ch5. 전략을 토대로 한 창의적 마케팅 전술과 사례 |
마케팅 전술의 틀 - 마케팅 전술의 틀짜기 - 마케팅 전술의 틀에 상황별 전술 키워드 - 마케팅 전술의 틀에 상황별 전술
마케팅 전술 T1~3 : 깊이전술
마케팅 전술 T4~6 : 새로운 고객확보전술
마케팅 전술 T7~9 : 새로운 용도와 상황확대 전술
마케팅 전술 T10~12 : 넓이전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IMC사례분석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술 - GOT MILK Campaign
Case : 에이스침대, 아시아나, IBM, 아멕스카드, 치클렛, 말보르, 암앤햄머사,우황청심원, 젤로, 빅볼 등 |
Ch6. 마케팅 전략 기획서 리뷰 분석 |
마케팅 전략 설정 시 유의점
마케터의 전략 실행 과정
마케터의 전략 실행 시 유의점
마케팅 중심의 조직 개편
Final Advises |
*자세히보기 >> http://www.planup.co.kr/academyPlanup/academy/company_lecture12.ht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