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 gaillarde [가야르드]
이탈리아에서 비롯되어 16세기에 널리 유행한 명랑한 춤.
3박자계로 활발한 움직임을 나타내며 종종 따뜻하고 묵직한 파반느 뒤에 붙어 사용한다.
◎ galop [갤럽]
1825~1875년경에 행해진 빠른 속도의 윤무.
◎ gamelan [가믈란]
인도네시아의 대표적인 합주 음악.
세계적으로 볼 때 서양의 관현악이나 동남아시아의 아악에 해당.
선율 타악기가 주심이 된 대규모의 것으로 일종의 오케스트라이다.
◎ Geige [가이게]
현재는 바이올린의 속칭이지만 중세에는 찰현악기, 특히 레베크를 가리켰다.
◎ genre [장르]
(1)양식(스타일). 종류. (2)조 또는 선법.
◎ Gewandhauskonzerte [게반트하우스콘체르테]
라이프치히의 가장 큰 연주회장에서 열리는 음악회의 명칭.
1781년 이래로 현재와 같은 형식으로 존속하고 있다.
◎ gimel [지멜]
12~13세기 영국에서 사용된 다성부서법.
'쌍생아 가창'의 영어 사투릴 정선율의 아래 3도에 대선율이 붙은 것으로 본래 즉흥적으로 행해지는 시창법의 일종이었다.
◎ giocondo [지오콘도]
조코소. 즐겁게, 희희낙락하게.
◎ glee [글리]
18세기 영국의 합창 형식의 하나로 비교적 짧고 작은 구성으로 되어 있다.
무반주의 3부 또는 그 이상의 남성 합창 및 중창. 18세기 후반, 글리의 연주나 작곡이 많이 행해졌으며
최근에는 미국의 대학과 고등학교에서 글리 클럽이 생겨났다.
◎ glissando [글리산도]
한 음에서 다음 음으로 미끄러지듯 연주하는 것. 관악기의 예는 거쉰의 '랩소디인 블루'의 첫머리에서 볼 수 있다.
◎ Glockenspiel [글로켄슈필]
강철로 만든 음판을 조율하여 실로폰처럼 배열한 것. 딱딱한 머리가 달린 두 개의 채로 연주, 맑은 음을 내며 여운이 짧다.
◎ Gloria [글로리아]
미사 통상문의 '영광의 찬가'.
◎ gong [공]
용기 모양의 악기 동체를 쳐서 울리는 체명악기의 총칭.
◎ gospel song [가스펠 송]
1920년대 중엽, 시카고의 흑인 뱁 피스트 교회에서 오르간주자 합창 지휘자 등이 흑인들을 위하여 만들어낸 현대적 성가.
옛 흑인 영가의 '현대판'으로 볼 수 있다.
◎ graduale [그라두알레]
미사 고유식문의 '승계창', 낭독단의 계단에서 불려짐.
◎ gramophone [그라모폰]
1887년 베르리너가 만든 원판 모양의 레코드. 오늘날에는 축음기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
◎ grave [그라베]
장중하게, 느긋하게.
◎ Gregorian chant [그레고리안 찬트]
그레고리오성가. 카톨릭 교회의 로마 전례 성가로서 중세 이래로 계승되어온 대표적인 성가.
고풍스런 다선율의 음악으로 교황 그레고리우스 4세의 이름을 따서 만든 명칭.
◎ Greforian modes [그레고리안 모드스]
그레고리오 선법. 교회선법에 있어서 '암브로지안'은 정격선법을, '그레고리안'은 변격선법을 뜻한다.
◎ grotesque [그로테스크]
기괴한, 이상한, 색다른.
◎ G string [지 스트링]
G선. 바이올린의 최저 현. 바흐의 'G선 상의 아리아'는 이 현만으로 시종 연주하는 곡이다.
◎ Guidonian hand [귀도니언 핸드]
귀도의 손. 중세의 유명한 이론가 귀도 다레조의 이름을 딴 것.
왼손의 각 부분에 음이 름을 써넣어 음계와 솔미제이션을 외우는데 도움이 되도록 고안한 방법을 말함.
◎ guitar [기타]
오늘날의 대표적인 목(neck)이 있는 발현악기의 하나로 6개의 현을 가진다 .
유도 발현현악기로 6개의 현을 가진다. 연주할 때 오른손의 손가락은 전부 사용할 수 있고 왼손의 운지가 첼로보다 자유롭다.
H
◎ habanera [하바네라]
19세기 전반에 쿠바에서 일어난 무곡. 정확히는 아바네라로 발음한다.
'하바나의 춤'이란 뜻으로 그 근원은 영국의 컨트리 댄스가 스페인에 전해진 후 다시 쿠바로 넘어가
흑인들의 감각이 가미되면서 완성된 것이다. 보통 템포에 의한 4분의 2박자의 곡으로 2종의 리듬형이 특징을 이루고 있다.
특히, 19세기 중엽 에스파냐의 작곡가 세바스티안 이라디에르가 쿠바 체류 중에 작곡한
《엘 아레글리토》와 《라 팔로마》에 의해 일약 유명해졌다.
비제(Bizet)의 오페라 《카르멘》과 라벨의 관현악곡 《스페인광시곡》 등에도 이 형식을 도입한 걸작들이 있다.
하바네라는 현재는 그다지 연주되지 않는 편이나 아르헨티나탱고 등의 무곡의 모체를 이루고 있다.
◎ Hammerklavier [함머클라비어]
해머클라비어. 19세기초의 피아노의 명칭.
◎ harmonica [하모니카]
리드 오르간 족의 최소악기. 취주악기라고 해도 정확하게는 취흡주로서 '불기'와 '빨아들이기'를 반복.
◎ harmonium [하모니엄]
국한된 장소(교실, 교회, 거실 등)에서의 오르간 대용으로 만들어진 리드 오르간 족의 건반악기.
페달을 조작하여 생긴 바람을 저장했다가 자유 리드에 끌어 넣음으로써 소리를 낸다.
◎ harmony [하모니]
화성. 2성 이상의 화음의 결합.
◎ harp [하프]
발현악기. 악기 중 가장 기원이 오래된 것 중의 하나.
의자에 않아 공명통을 어깨에 대고 양손 손가락 끝으로 연주하는데 새끼손가락은 쓰지 않음.
베를리오즈의 '환상 교향곡' 이래로 관현악곡에 자주 등장.
◎ Hausmusik [하우스무지크]
원뜻은 가정음악. 주로 독일에서 15, 16세기경부터 시민의 가정을 중심으로
음악애호 가족이나 동호인들이 집에서 모여 연주하면서 발달한 음악.
◎ Heckelphon [헤켈폰]
독일의 악기 제작가 헤켈에의해 1904년 제작된 오보족의 악기.
R. 쉬트라우스의 '살로메'에 처음으로 사용됨.
◎ helicon [헬리콘]
행진 연주용으로 관을 둥글게 해서 어깨에 멜수 있도록 한 베이스 튜바의 일종.
◎ Hertz [헤르츠]
1초간의 진동수, 약자는 Hz.
◎ heterophony [헤터러포니]
두 개 이상의 파트가 기본적으로 동일한 선율을 거의 동시에 연주할 경우,
한 성부가 변형과 장식을 위해 일시적으로 원선율을 떠나면서 생기는 형채를 지칭.
◎ homophony [호모포니]
다성을 의미하는 폴리포니의 반대, 화성적인 양식을 의미.
◎ hoquetus [호케투스]
중세의 폴리포니 음악 특유의 기법으로서 하나의 선율을 몇 개의 음표단위로 묶어 두 개의 성부로 나눠
서로 엇갈리게 노래하고 연주하여 완성하는 것. '딸국질'과 비슷한 효과를 낸다.
◎ Humoresque [유모레스크]
19세기의 기악곡에 부여된 명칭 인데, 유머가 있으며 약간 변덕스러운 성격을 가진 곡을 말한다.
슈만의 '유모레스크' Op.20은 피아노의 대곡으로서 표정이 극에서 극으로 변하는 것이 특징이다.
◎ hydraulis [히드라울리스]
수압 오르간. 오르간의 전신.
◎ hymn [힘]
프로테스탄트 교회의 찬송가. 일종의 민중적인 종교가.
I
◎ idiophone [이디오폰]
체명악기. 상당한 용적을 가진 고체의 진동이 기본으로 되어 있는 악기군을 포괄한다.
◎ imitation [이미테이션]
모방. 어떤 선율이나 음형을 다른 성부가 되풀이하는 것.
카논과 푸가는 물론 소나타 형식의 발전부에서도 중요한 기법이다
◎ impressionism [임프레셔니즘]
인상주의. 후기 낭만주의를 밀어내고 1890년대부터 약20년간
프랑스의 주도하에 나타난 새 기류로 직관과 감각을 중시했다. 대표적인 작곡자는 드뷔시.
◎ improvisation [임프로비제이션]
(1) 재즈에서 솔로악기 주자가 주어진 테마를 바탕으로 독특한 바리에이션을 창조하는 것.
(2) 즉흥연주. 창작과 연주를 동시에 하는 행위.
◎ incidental music [인시덴틀 뮤직]
부수음악. 극의 사이에 연주되도록 작곡된 곡. 정확히 말하지면 전주곡을 지칭함.
◎ infernale [인페르날레]
무서운, 악마적인.
◎ inner part [이너 파트]
내성. 화성의 4성 작법에 있어서 알토와 테너 부문을 가리킴.
◎ innocente [인노첸테]
천진스러운, 자연스런, 소박한.
◎ instrumental music [인스트루멘틀 뮤직]
기악. 성악의 반대말로 악기에 의해 연주되는 음악.
◎ interlude [인터류드]
간주곡
(1) 16세기의 신비극, 도덕극의 막간에 연주되는 짧은 곡.
(2) 찬송가와 성가의 절과 절 사이에 오르간으로 연주되는 짧은 곡.
◎ intermezzo [인테르메조]
주 작품의 중간에 삽입되는 것을 의미한다.
16세기에는 오페라의 연극의 막간에 들어가는 가벼운 오락적인 무대극을 가리켰고,
오페라의 인테르메조는 18세기에 오페라 부파로 발전하게 되었다.
오늘날에는 주로 오페라 안에 놓이는 경과적인 성격을 가진 기악을 말함.
◎ interpertation [인터프리테이션]
작품에 대한 해석.
◎ interval [인터벌]
음정. 두 음 사이의 음높이 차이를 말함.
◎ intonation [인토네이션]
넓은 뜻으로는 음성의 상하와 기복을 말하지만 일반적인 의미의 인토네이션은,
연주시 의도했던 피치(높이)에 정확히 도달했는지의 여부를 말함.
◎ intrada [인트라다]
16~17세기의 제전 또는 행진곡풍의 서곡.
◎ introduction [인트로덕션]
도입부. 어떤 악곡의 주요 부분을 들어가기 전에 준비적인 부분으로 놓이는 음악으로서 느린 템포가 많다.
◎ invention [인벤션]
'창의'라는 뜻의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대개 J.S.Bach의 2,3성 클라비어곡을 가리킨다.
◎ isorhythm [아이소리듬]
같은 리듬이라는 뜻으로 14세기 모테트의 구성원리. 악곡의 각 부분이 같은 형의 리듬을 되풀이하는 것이 특징.
◎ Italian overture [이탈이언 오버튜어]
이탈리아풍 서곡. 17 세기에 스카를라티가 자신의 오페라에서 처음으로 사용한 이래로,
18세기 전반에 걸쳐 '프랑스풍 서곡'과 함께 널리 애호된 서곡 양식.
18세기 중반 프랑스풍 서곡은 모습을 감추었으나 이탈리아풍 서곡은 고전파 교향곡의 모체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