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정맥7차 장고개↔서낭당고개 21.3 / 145.3km
◈날짜 : 2009년 12월06일 ◈날씨 : 맑음
◈들머리 : 인천광역시 부평구 산곡동 시내버스정류장(새사미아파트,세일고교)
◈산행소요시간 : 7시간45분(08:33-16:18)
◈교통 : 마산-칠원요금소(03:45)-여주분기점(06:23)-덕평휴게소(06:36-07:10)-서서울요금소(07:49)-시흥요금소(07:59)-부평역(08:13)-세일고교(08:28)
◈산행구간 : 장고개→원적산→아나지고개→징매이고개→계양산→작은장리고개→꽃메산→골막산→종말고개→할메산→문고개→서낭당고개
◈특기사항 : 인천광역시 서구 마전동 검단1지구 소재 이지사우나(☏032-568-0199)에서 목욕
◈산행메모 : 시흥요금소를 통과하여 5분후 부평으로 진입하니 46번도로다. 시가지로 들어가 부평역에서 김주용회원이 합류한다. 세일고등학교정문에서 하차하여 신발 끈을 맨다. 진행방향으로 보도블록이 깔린 인도를 따라 가면 시내버스정류장(새사미아파트․세일고교)이다.
오른쪽 계단으로 올라선다. 침목계단, 목계단을 만나며 출발10분만에
측량기준철탑봉에 올라선다. 진행방향으로 멀리 계양산이다. 계속되던 따뜻한 날씨로 연무가 시야를 막아왔는데 어제부터 찾아온 반짝 추위로 멀리까지 조망이 시원하다. 원적산에 올라선다(08:51).
5분후 팔각정을 만나는데 현판은 원적정, 옆에 선 안내판은 철마정이다. 보는 사람마다 헷갈리겠다. 7분간 진행하니 태극기가 꽂힌 積石이다. 바위가 불거진 봉에서 내려서니 초가지붕인 사각정쉼터다. 조림된 나무사이로 오르니 여기도 사각정쉼터다. 철탑에서 아래 골목에 내려서고 이어서 육교다. 아래로 왕복8차선 경인고속국도가 지나는 아나지고개다(09:25).
육교에서 오른쪽으로 내려서니 6번도로다. 진행하여 왼쪽 하나아파트로 진입한다. 이쪽저쪽으로 길을 찾아 흩어진다. 15동과 12동사이로 진행하니 길이 열린다. 옛 못 둑을 오르니 안부로 오르는 길이 보인다. 안부에 올라 오른쪽으로 오르니 근무중인 군인을 만나는데 여기는 길이 아니란다. 우회등산로는 저쪽이라며 뒤를 가리킨다. 바른길을 찾은 일행들이 능선에서 우리를 내려다보며 신호를 보내온다. 숨차게 치고 올라 돌무지가 있는 정맥에 서서 주위를 살피니 어디서 잘못되었는지 드러난다(10:00).
육교에서 오른쪽이 아닌 왼쪽으로 내려서야하고 하나아파트를 오른쪽에 끼고 절개지를 올라야 바른길이구나! 오른쪽으로 진행한다.
육각정에서 돌아본 모습이다. 지나온 능선이다. 그 오른쪽에 새 인천대교 주탑이 보였는데 사진에는 없다. 서해와 영종대교다. 강화도와 보구곶리다.
헬기장을 지나며 계양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이다. 좌우로 굽어지며 요철을 이룬 모습이 한눈에 들어온다. 헬기장도 만나며 오르내리다 멀리서도 보였던 오른쪽 초소봉에 올라선다(10:36).
삼각점도 있는 286봉이다. 돌아본 모습이다. 계양산을 배경으로 흔적을 남긴다. 사진에서 오른쪽 멀리 희미하게 보이는 산이 서울의 북한산이다. 사각정쉼터 오른쪽으로 내려선다. 쉼터안부를 지나 올라가다가 돌아본 286봉 모습이다. 봉에 오르니 積石이 있는 중구봉이다(10:47).
내려가서 밋밋하게 진행하는데 차량소음이 가까워진다. 아래로 도로가 보인다. 터널을 바랐는데 절개지를 만나고 오른쪽으로 내려가니 징매이고개 생태이동통로안내판이다. 작년7월에 조성을 시작하여 금년8월에 완료했단다. 설치된 데크를 따라 내려가서 도로 위를 건너 올라간다.
돌아본 생태이동통로모습이다. 통나무계단으로 치솟는다. 내려오는 군인들을 만나며 숨차게 오르니 헬기장이다. 멀리서도 보였던 철탑을 배경으로 흔적을 남긴다.
정상은 앞에서 우뚝한데 삼각점은 여기에 있다. 이곳저곳으로 올라오는 사람들이 모이며 북적댄다. 표지석이 있는 정상에 올라선다(11:35-11:59).
인천의 진산이자 주산인 계양산은 북동으로 한강유역의 김포평야, 남서로 서해관문인 인천해안과 접한다. 북한산은 어제내린 눈으로 멀리서도 하얗게 보인다. 지나온 길을 돌아본다. 사과, 생수, 음료, 빙과류 등을 파는 상인도 있다. 여기저기 사진을 담는 사이에 일행들이 사라졌다. 철탑을 왼쪽에 끼고 진행하여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가다 보니 정면에 북한산과 아래로 한강을 보는 순간 잘못 내려섰음을 알아차린다. 되올라오느라 20분간 헛심. 지났던 헬기장으로 와서 징매이고개에서 올라온 길의 오른쪽을 보며
7분간 내려가니 안부사거리 작은징매이고개다. 봉으로 올라 난간 줄 따라 내려가서 잠시 왼쪽에 철조망을 끼고 진행하다가 앞서간 일행들이 식사중이라 저만치 멀어진 계양산을 보며 같이 식사(12:28-45).
이어서 헬기장에 올라선다. 3분후 만나는 봉(군사시설시멘트기둥)에서 뚜렷한 직진 길을 왼쪽으로 보낸다. 잠시 희미한 길이었지만 침목계단으로 안부에 내려가서 오른쪽에 철조망을 끼고 올라간다. 솔숲을 지나 억새가 우거진 꽃메산이다(13:10).
낙엽길로 내려가서 절개지를 만난다. 발아래로 공항철도와 인천국제공항고속국도다.
그 뒤로 한강과 서해의 만남 경인아라뱃길 공사장이다.
절개지 가장자리를 따라 오른쪽으로 내려가니 중앙선 없는 도로다(13:34).
차량을 불러 지하도를 건너 맞은편 들머리(전봇대와 불조심플래카드 있음)에서 하차한다((13:42).
낯익은 정맥리본들이 펄럭인다. 지나온 건너편 절개지를 본다. 부대훈련시설물들을 만나며 24번철탑을 지난다. 철망을 만나 오른쪽에 끼고 진행한다. 부대정문을 만나고 4분후 철망을 오른쪽 뒤로 보낸다. 왕복4차선도로 앞에 내려선다(14:20).
백석동시가지를 통과한다. 강나루와 일양ST 사이로 진입한다.
왼쪽 동산을 보며 낙엽길로 오른다. 19번철탑을 만나고 봉에 오르니 돌무지다. 오른쪽으로 밋밋하게 내려서 오르니 엇비슷한 봉이 앞 왼쪽에서 기다린다. 가보니 <432복구,76.11건설부>삼각점 골막산이다(14:35).
되돌아 왼쪽으로 내려서니 41번시내버스가 주차된 도로다 종말고개다(14:40).
왼쪽으로 진행하다 오른쪽으로 진입하니 정면에 백석스포렉스다. 녹색펜스 왼쪽으로 산길이 열린다. 화생방종을 지나며 산불초소봉에 올라서니 할메봉표지다(14:58).
교통호를 따라 내려가니 묘지역이다. 묘역을 오른쪽에 끼고 올라 광산김씨묘를 만난다. 정면 왼쪽 능선으로 내려가니 왕복8차선도로다.
왼쪽으로 진행하여 금호아파트앞 사거리신호대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직진한다. 어울림아파트를 보며 2분간 진행하면 왼쪽으로 천주교묘역이 보인다. 천주교인천교구마전동묘원을 왼쪽에 끼고 올라간다. 헬기장에 올라선다. 돌아보니 계양산이 까마득하다.
교통호 봉을 넘으니 왼쪽 아래로 완정초등학교다. 학교를 왼쪽에 끼고 돌아가니 오른쪽은 마전중학교다. 이어서 신호대를 만나는데 지도상의 문고개다(15:36).
검단고개로 오르는 도로에 설치된 가드레일이 이색적이다. 능내초등, 검단고교를 지나 왼쪽 계단으로 오르니 인라인스케이트장이다. 스케이트장을 왼쪽 뒤로 보내고 목계단으로 내려선다. 왼쪽으로 동남아파트101동을 만난다. 이어서 중앙선 없는 찻길을 만나고 왼쪽 건너에 현무정입구안내판이다.
올라서니 현무정표석에 널찍한 궁도장이다. 궁도장을 오른쪽에 끼고 올라가서 왼쪽으로 철망을 만나고 정면에 다가선 봉 뒤에서 가현산이 다가온다.
공동묘지를 지나며 목계단으로 내려서니 시멘트도로가 지나는 서낭당고개다(15:18).
오른쪽 아래에 삼화고속시내버스정류장이다. 오늘의 산행은 여기서 접는다.
♧목욕및저녁식사(16:35-18:40)-인천요금소(19:15)-서운분기점(19:16)-시흥요금소(19:26)-서서울요금소(19:37)-여주휴게소(20:26-33)-칠원요금소(23:17)-마산도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