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의 경우 10년을 주기로 하여 그 시대를 지배하는 주력 유통형태를 보면
1. 70년대 : 5일장, 상회(구멍가게) 2. 80년대 : 슈퍼마켇, 백화점 3. 90년대 : 창고형할인점 4. 21세기 : 홈쇼핑(TV, PC, 카달로그, 네트워크마케팅) 으로 변천을 거듭해 왔습니다.
이들의 변화과정에서 주목할 점은 90년대 창고형할인점까지는 유점포 형태였던데 반하여 21세기 홈쇼핑은 무점포형태라는 큰 변화가 있습니다. 따라서 유점포와 무점포의 큰 변화에 따르는 차이가 기존의 유점포에서 또 다른 유점포로 변천되는 시기에 나타나는 변화하고는 큰 차이를 보일 것이라는 점입니다.
또한 홈쇼핑의 구성형태를 보면 TV홈쇼핑, PC(인터넷)홈쇼핑, 카달로그 판매, 네트워크마케팅등으로 나누어 지는데 이들중 TV홈쇼핑, PC(인터넷)홈쇼핑, 카달로그 판매는 거대자본과 전문 기술을 필요로하고 네트워크마케팅은 무자본 무경험으로 가능하여 일반인이 또는 소비자가 자가소비를 하면서 사업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유일한 유통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이리빙은 21세기 유통업의 주력형태가 될 홈쇼핑 분야중 하나인 네트워크마케팅 사업입니다. |
▷ 1996년 9월 ㈜진로하이리빙으로 출발 설립자본금 23억 신동방 참여 72억 5천만원으로 증자(동양최대) 현 실질자본금 230억 ▷ 1999년 4월 흑자전환 ▷ 1999년 10월 Internet Shopping Mall 구축 ▷ 2000년 10월 호주지사설립 ▷ 2001~2002년 매출순위 국내 1,000대 기업선정(매일경제) [보도자료] ▷ 2001년 매출증가율 국내 종합12위(매일경제) ▷ 2002년 4월 주거래은행 신용평가 A등급 ▷ 2002년 12월 한기평(한국기업평가) 신용평가 A등급 ▷ 2003년 3월 한신정(한국신용정보) 신용평가 1등급 ▷ 2003년 한국능률협회 향후성장성 동업계 1위, 사회공헌도 1위 ▷ 2003년 대한민국 전자상거래 대상 수상/물류유통부분 [보도자료] ▷ <2003 브랜드 大賞>수상 /한국소비자포럼·한경주최 [보도자료] ▷ 헤경 Best Practice' 네트워크 부분 대상수상 [보도자료] ▷ ISO 9001:2000 품질 경영시스템 인증 [보도자료] ▷ 2003년 12월 사옥준공 [보도자료] ▷ '4회 코리아 웹어워즈' 수상 [보도자료] |
-.순수 국산품만을 취급 -.지속적인 반복 재구매 가능한 일상생활의 기초 생활용품 중심 : 세제류, 개인용품, 화장품, 건강보조식품, 일반상품 등 -.무형의 서비스 상품 : 신용카드, 선불카드, 자동차보험 등(다단계판매 사업체 취급불가) -.미래상품 : 주유권, 항공권, 부동산 중개 등 -.최종 취급분야 24개군 중 현재 3개군 약 1,400 품목 출시 -.100% 고객만족보증제도를 채택하고 있어 사용해 보고 만족을 느끼지 못할 경우 항시라도 반품, 환불, 교환이 가능함.
1)세제류-독일 행켈사와 일본 라인온사, 미국 암웨시아의 3사 특장점을 골라 주)애경,연구진이 2년 반 동안 연구한 제품. 총9가지 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특징 ①초고농축(물류비 절감효과) ②무린세제(인산염 없음) ③환경 친화적 세제(99.8%가 5일 이내 생분해 됨) ☞수출:일본에 [세이빙]이란 이름으로 수출하고 있다.
2)개인용품-목욕탕에서 쓰는 모든 상품:비누,치약,칫솔,샴푸,린스,바디클린져,생리대,티슈 등 |
|
■ 화장품 |
제조원 : (주) 한국콜마
☞세계 14개국에 진출한 다국적 수탁제조 전문업체(OEM 생산) ☞국내 세 번째로 LG화학, 태평양에 이어 CGMP(세계우수기업기준) 적합승인업체. ☞세계명품 생산: 크리스챤디올,입색노랑,시세이도,랑콤 등 ☞국내유명제품 생산: 식물나라,참존,한불화장품,참샘화장품,이지업 등 2800여종 부분 생산 ☞하이리빙 제품은 단독 생산라인을 두고 전 제조공정을 통해 생산.
◈특징-식물성 오일, 통기성,피부부담이 없고,기미, 주근깨등을 치료하고 주름까지 펴주는 고기능성 화장품.
◈종류 ①이소비앙(1-2만원대):피부 보습, 영양공급이 컨셉(concept:개념,발상이란 뜻) ②세르본(2-3만원대):고기능성 천연미백 화장품, 에티올린성분 함유,기미,주근깨 제거작용이 컨셉. ③코스-메디칼(4-5만원대):의약품과 화장품의 만남, 노화방지.주름살 제거작용 컨셉. 레티놀 성분 17500 IU로서 국내 최대(타사 2500IU) ④남성화장품-튜오,다이너스티:저 자극성, 알콜 15%이하. |
|
|
■ 일반상품 |
◈종류 ①(주) 코오롱 냉온 생수기, 공기청정기, 김치냉장고
②(주) 태평양의료기에서 온열전위치료기-원적외선과 음이온 효과를 통해 신경통 및 근육통 통증완화,피로회복,혈액순환 촉진
③의류-여성.남성속옷,Y셔츠,구두,지갑,벨트
④기타-현미 순록차,헤즐넛 커피, 레몬순홍차, 매실차, 라면,소면 등 |
|
|
■ 농수산물, 건강보조식품 |
1) 농수산물 -.각종 농수산 특산품 산지 직송체제, 진도미역, 돌김, 멸치, 영광굴비,왕마트 -.김치(17년 일본수출, 화학조미료 전혀 넣지 않음.정통 궁중요리법에 따라 액젓으로 맛냄) 돌산갓김치 등.
2) 건강보조식품 -.약사 1000여명이 구성한 온누리 조합이 설립한 온누리 내츄럴웨이(주)에서 생산. 온누리 체인 약국과 하이리빙에만 납품, KGMP(우수의약품제조기준) 시설 완비. -.국내 최초로 미국 식품의약국인 FDA 승인을 받아 수출(넥스진 바이오택이라는 이름으로 수출) |
|
|
■ 서비스(무형) 상품, 미래 상품 |
1)서비스(무형) 상품 -.LG신용카드, 자동차보험(10개 화재보험):7-15%의 수수료가 하이리빙 선수금으로 적립되어 물건도 구입하고 HP도 높아짐. -.10개 보험대리점을 차린 것과 같아서 네트웍 멤버쉽이 커져갈수록 엄청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음.
2)미래 상품 -.주유권, 항공권등 앞으로 30만가지 목표로 계속 신상품 출시중, -.보통 24군을 2만가지로 보는데, 지금 하이리빙에는 3군(1400가지 생필품)이 출시되고 있음.
| |
|
1. 기본형 유통 구조
소비자가 1,000원인 상품의 유통과정을 살펴보면
-.제조원가 200원의 제품을 공장에서 생산 (통계청자료 공산품 제조원가 - 우수공산품 : 15~17%, 화장품 : 5% 내외, 의약품 : 1~3%) -.제품의 품질과 무관한 광고선전비 10% 투입 총판에 300원에 공급(일반적 광고비 비율 : 약15%내외) -.총판은 도매점에 500원에, 도매점은 소매점에 700원에 공급 -.소비자는 소매점으로부터 1,000원에 상품구입
-.이 과정에서 살펴보면 제조원가 20%미만의 제품을 약80% 이상의 광고비와 유통비용을 제품의 품질과 무관하게 소비자가 부담함. -.이는 사실상 우리사회의 가장 자본력이 없는 일반 소비자가 가장 자금력있는 광고업자 또는 유통업체에게 엄청난 비용을 지급해주는 대자본가 중심의 유통구조.
2. 창고형 할인매장형 유통 구조
일반 유통업자보다 월등히 자금력을 갖춘 대기업이 여러단계의 유통업체 역할을 일괄하여 담당하고 이들 과정에 발생하는 유통수입을 독차지하는 유통구조. -.할인점간의 과당 가격경쟁으로 제품의 품질저하 -.묶음판매, 충동구매등을 통한 과소비 조장 -.원거리 매장 위치로 쇼핑불편, 교통비용발생
3. 네트워크 마케팅형 직거래유통 구조
다수의 소비자단체를 통한 직거래와 소비자회원 스스로가 광고 및 유통업무를 담당하여 이들 과정에서 절감되는 광고비와 유통수익을 소비자가 배분받아가는 소비자 주도형 유통구조 -.광고비 절감(제조원가에 반영하여 고품질의 특화상품 공급) -.다수 소비자단체의 구매력을 통한 품질 및 서비스 개선유도 -.유통단계의 획기적인 축소를 통해 소비자가의 대폭 인하효과(약30% DC) -.소비자 스스로 소비과정에서 자연스런 유통참여로 대자본가의 수익사업의 근거가 되었던 유통수익을 소자본가인 소비자가 수익화 하는 자영업 가능 *.소비자가 자기주변 소비자를 중심으로 소비자네트워크를 형성. *.이들 소비자네트워크를 통하여 소비자가 직접 구전광고와 유통망 역할을 겸하여 광고 및 유통과정의 수익금을 얻을 수 있는 21세기 신유통사업으로 발전 *.인터넷환경의 발달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소비자의 직거래로 유통과정의 물류부담 완전 해소 |
|
|
기존의 유통시장에서 하이리빙 쇼핑몰로 소비습관을 바꿔봄으로써 이제까지 지출에그쳤던 생필품 구입이 매출로 인정이되어 사업기반이 되고
1.품질만족 2.가격만족 3.써비스(택배,반품)만족 4.보너스(Cash Back) 지급을 확인할 수 가 있게 됩니다.
만일 이상의 확인결과가 사실이라면 우리는 내 이웃에게 이를 널리 알려 나와 같이 혜택을 누리도록할 수 있을 것이며 이 것이 곧 하이리빙 사업이 되어 내 이웃에게 혜택을 주는것은 물론 나 자신에게 엄청난 하이리빙 사업의 기회를 부여받게 됩니다 |
[수당의 배분기준] -.수당은 1,2,3차로 나누어 총 35%가 지급됨 -.1차는 자신을 포함한 자신의 하위그룹에서 발생하는 매출액의 실적에 따라 차등지급 -.2차는 자신의 하위에 총매출 500만 HP이상을 달성한 독립그룹의 육성 실적에 따른 리더쉽 장려금 지급 -.3차는 자신의 하위 그룹의 구성규모에 따른 직급에 따라 차등지급 -.이외에도 별도의 후원수당으로 해외여행, 자녀 학자금, 년간 성취보너스등이 주어짐 |
|
|
[수당배분의 기본개념] -.나를 소개한 후원자(스폰서)와 나, 그리고 내가 소개한 A,B,C 3명의 파트너가 그림과 같이 각각 10만 HP씩의 제품을 구매하였을 경우 ※ HP : 하이리빙 수당을 계산하는 기준으로 제품의 회원가에서 VAT를 공제한 금액
-.스폰서는 자신을 포함 자신의 하부그룹에서 총 50만HP의 매출발생 -.나는 나 자신과 하부의 A,B,C를 포함 총 40만HP의 매출발생 -.A,B,C는 각각 10만HP씩 매출발생
-.A,B,C는 각각 10만HP씩 매출에 따라 수당배분기준표 기준에 의한 1차수당 3% 지급대상 즉, 10만X3%=3,000원씩 각각 수당지급 -.나는 매출액 40만HP에 대한 1차수당 6%지급대상으로 40만X6%=24,000만원 중 하부 A,B,C의 수당 3,000원X3명=9,000원을 공제한 15,000원을 수당으로 지급받음 -.스폰서는 매출액 50만HP에 대한 1차수당 6%지급대상으로 50만X6%=3만원 중 하부그룹의 수당 24,000원을 공제한 6,000원을 수당으로 지급받음
[수당배분의 특징] -.선착순이 아닌 실적순, 노력순의 지급 -.즉, 스폰서는 나 보다 먼저 사업을 시작하고 총매출이 50만HP 임에도 불구하고 나중에 시작한 나보다 수익이 적음 -.이는 스폰서는 나 하나에게만 사업을 전달하였고 나는 A,B,C 3사람에게 사업을 전달하여 스폰서보다 3배의 노력과 역활을 함. -.이에 따라 나는 스폰서보다 더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음.
|
|
|
수익구조 - 그룹 총매출 500만HP 달성시 |
|
나 자신의 하부 그룹이 꾸준히 증가하여 위 그림에서와 같이 각각 100만HP 이상씩의 매출이 발생할 경우 -.나의 하부 A,B,C,D,E 그룹은 각각 100만HP의 매출로 1차수당 6%에 해당하는 6만원씩을 수당으로 지급 -.나는 총매출 500만HP로 1차수당 17%에 해당하는 85만원중 하부A~E까지 그룹의 지급수당 30만원(6만원X5명)을 공제한 55만원의 수당을 지급 받음.
| | |
|
[수익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이유] 위와 같은 수익은 초기에 일정 규모까지 증가하기는 쉽지 않으나 그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계속해서 발생하게 되는데 이에 대한 이유는 -.취급제품이 소모성 생활필수품 위주로 되어 있어 재구매에 의한 지속적인 매출이 발생하고 -.네트워크 마케팅의 특성상 꾸준히 회원이 증가하여 소비자 증가에 따른 매출의 증가 -.하이리빙이 처음 출범할 때는 불과 43종에 지나지 않았던 제품이 2003년 현재 약1600여종으로 급속한 취급제품이 증가하여 기존 회원의 매출(소비)규모가 꾸준히 증가하고있기 때문이다.
| | |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촣은자료감사합니다자료수집해갑니다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복사해 갑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
2003년이후 하이리빙의 매출실적은 어떤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