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Slings, Outlines in Church History, Pro Ecclesia Publishers, WA, 1993.
이 책은 호주 자유개혁교회의 Pro Ecclesia Publishers에서 1988년에 출판한 책입니다. 이 책 역시 화란 자유 개혁교회 청소년 연맹 잡지에 오랫 동안 기고한 글을 책을 만들었습니다. 총 32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특히 종교개혁 이후에 보편의 교회가 어떻게 이어져 왔는지를 간단명료하게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화란 개혁교회의 역사가 교리와 교회 질서에 있어서 교회 생활에서 직면한 여러 가지 문제들을 어떻게 성경적으로 정리하고 해결했는지를 간략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는 16세기 종교개혁 이후 "개혁교회의 역사"를 볼 수 있는 책이 몇 권밖에 소개되지 않았습니다.
1. Praamsma, 21세기 교회(박종칠역, 한국개혁신행협회)
2. L.J. Joosse, 끊임없이 이어지는 진리(안재경, 고신총회출판국)
그런데 두 권 다 번역이 정확하지 못해서 몇몇 곳에서 이해하기가 힘이 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6-20세기까지 어떻게 개혁교회가 이어져 왔는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주님께서 당신의 교회를 계속적으로 모으시고 보호하시고 보전하시는 지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Slings의 "교회사 개요"는 손정원 목사님(신언개혁교회)께서 "성경을 보는 눈"에 10장까지 번역하셔서 연재하였습니다. 또 본인이 교회의 필요에 의해서 3장 정도를 번역해두었습니다. 이 책의 특징이 개혁교회 역사를 간명하게 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고, 동시에 교회사를 어떻게 보아야 할지에 대한 시각을 제공해준다는데 있습니다.
각 장마다 맨 마지막에 거의 10개 이상의 문제를 만들어서, 역사적인 사실, 그 사실을 해석, 교회에 적용 순으로 풀도록 만들었습니다.
개혁교회는 항상 교회와 아울러 학교를 같이 세웁니다. 허 박사님의 책에 따르면, 100명 정도 회원이 있으면, 초등학교, 300명 회원이 있으면, 중학교, 500명 회원이 있으면 고등학교를 세운다고 하셨습니다.
언약의 자녀들이 성경의 구원 역사 혹은 언약의 역사를 아는 것도 필 수지만,
동시에 교회 역사를 아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자신의 태생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면 교회를 상속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이 책 역시 간명하고 영어가 쉬워서 자녀들과 함께 주님의 교회의 역사를 공부하고
토론하고 적용하기에 유용하리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지금 호주에서 건너오고 있습니다.
확인한 바에 의하면 늦어도 11월 하순에 판매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Praamsma의 21세기 교회 원서(영어)는 저희 교회에서 판매합니다(2권 남아 있음; 주문도 가능함).
첫댓글 L.J. Joosse, 끊임없이 이어지는 진리(안재경, 고신총회출판국)의 원서는 구하실 예정이 없으신지요? 기왕에 번역된 책이니 번역의 오류가 있는 부분은 원서와 대조해서 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박 선생님 어렵게 제가 캐나다로부터 한 권 구해놓았습니다. 몇 권을 신청했지만, 절판되어 더 이상 출판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필요하시다면 제본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