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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져온 자료입니다. 이 지역 선교를 준비하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올려 봅니다. 인터넷 팀
터어키의 투르크족
(종족명: turks, 코드명: TUR-TURK)
터어키에서 중앙아시아에 걸쳐 터어키어를 사용하는 1억이 넘는 사람들이 살고 있다. 약 4천만이 아나톨리안 투르크족으로서 거주한다. 이들은 투르크족이라는 사실에 자부심이 대단하며 어떤 투르크족들보다 민족주의가 강하다. 민족적 유산과 고국에 대 해 헌신적인 이들은 기독교를 포함하는 모든 외부적인 영향에 완강히 저항적으로 대해 왔다. 1세기에 사도 바울이 바로 이 지역 에서 많은 사역을 수행한 것에 비추어 볼 때 이런 현상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가 없다.
600년 동안 오토만 터어키 제국은 중동 지역과 동부유럽을 통틀어 휩쓸었으며 이 사실로 인해 투르크족이라는 사실에 자부심 을 느낀다. 투르크족의 전통은 대가족의 힘을 통해 확장되며 결혼한 아들은 자녀와 함께 부모를 모시고 서로 밀접하게 짜여진 마 을 공동체에서 거주한다. 전통적인 방법을 통해 투르크족들은 만성적인 빈곤과 인구 과잉, 문맹, 국가적 고립의 문제를 성공적으 로 대처해 왔다. 마을에서의 단조로운 생활을 피하기 위해 투르크 남성들은 매일 커피 집에 모여 앉아 즐겁게 환담도 나누고 사 업상의 문제들을 처리한다. 또한 투르크족은 뜨거운 한증탕과 레슬링이나 축구와 같은 격한 운동 경기를 즐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 사회 혁명가 케말 아타터어키는 터어키를 "세속 국가"로 선언 한 뒤 전통적으로 이슬람에게 받치던 종교적 헌신을 강한 민족주의로 대체시키려 했다. 터어키의 세속화를 지향하던 이 운동은 대부분의 투르크족들이 신앙적인 헌신 을 계속해서 버리지 못했기 때문에 성공하지 못했다. 이슬람 원리주의는 이슬람 종교의식을 부흥시키면서 이슬람 사원에 가는 것 과 전통적인 이슬람의 의상을 착용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기타 소수민족과 외국인들 중에 기독교인을 볼 수 있으나 그 인구의 3/ 10도 채 안된다. 이슬람 원리 주의자들은 터어키국민에게 그리스도를 전하려는 모든 시도와 기독인에 대한 강력한 조처를 취하도 록 터어키 정부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
기도 제목
터어키에 종교의 자유가 생기도록 기도하지 않으면 않된다. 사람들의 마음속에 터어키인이 된다는 것은 또한 이슬람교도가 된 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떠한 모양이든지 기독교적인 것에 대한 뿌리 깊은 일반적인 저항이 있는데 이것은 기독교의 가르침에 대 한 오해와 소위 기독교 국가들에 대한 적대감에 기인 한다.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내향적이며 그들의 신앙은 명목적일 뿐이어 서 동료 이슬람교도들에게 복음을 전하진 않는다. 잘못된 견해를 대대적으로 극복할수 있도록, 그리고 투르크족들이 그리스도의 인격에 대해서 새롭게 개방할 수 있도록 기도를 요청한다. 정교회(Orthodox Catholic)와 개신교의 영적 부흥을 위하여, 그리스도 께 돌아온 2-3백명의 투르크족들이 인내하며 성장하여 동료 이슬람교도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효과적으로 전할수 있기 위하여, 그리고 유럽에 있는 2백만의 터어키 이민 노동자들에게 해당지역 기독교인들이 그들이 겪는 문화적 차이를 메꾸어 주고 그리스도 의 사랑으로 그들을 섬길 수 있도록 기도를 요청한다.
1. 위치 및 기후
1) 위 치
터어키는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교두보로서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자리잡고 있다. 자연적으로는 고대 소 아시아 지역에 위치하여 북쪽으로 흑해, 서남쪽으로 지중해와 에게해에 이르고 있다.
국토는 유럽 터어키(Thrace: 23,764km)와 아시아터어키(Anatolia: 751.051km)로 그 면적이 총 788.695km(남한의 약 8배)이며, 이란, 이라크, 시리아 등의 6개 국가와 접하고 있다.
2) 기 후
국토가 넓고 지형이 복잡하여 지역에 따라 기후의 차이가 매우 심한 편이다. 즉 이스탄불이나 이즈밀과 같이 해안에서 가까운 지역은 해양성 기후로서 여름에도 그리 덥지 않고 겨울에도 그리 춥지 않으나, 동부 대륙 지방은 대륙성 기후로서 여름에는 40 도씨 이상, 겨울에는 -40도씨 까지 내려간다.
터어키의 넓은 영토에 비해 비교적 온화한 기후를 보이는데, 남부 에게해 연안은 온난한 지중해성, 기후를 나타내고 동부는 고원 기후, 반도 중부 평야 지대는 건조 기후, 북부는 습한 기후를 나타낸다.
2. 정 체 성
1) 종 족 명: 터어키의 투르크족
터어키어는 국명이고 투르크는 형용사로서 종족을 지칭한다. 투르크란 단어가 최초로 국가의 공식 명칭으로 사용된 것은 오르 혼 비문에 스스로를 ㄱ-투르크라 기록한 돌궐 제국부터였다. 터어키 사학자 카페스오울루 는 투르크란 "용감한 ,힘센"이란 의미 를 가지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지리적 개념으로서의 명칭인 "튀르키예"는 6세기 비잔틴 시대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투르크 족의 지역 혹은 국가라는 뜻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튀르키에, 즉 터어키의 공식 국명은 오스만 제국이 멸망한 후 1924년 케말 파샤에 의해 터어키 공화국이 선포되면서 확립되었다.
2) 주 요 언 어
터어키 공용어는 터어키어(90%)이나 인구의 약 9%(주로 동남부 지방)가 쿠르드어를 사용하고 있다. 그밖에 아르메니아어와 아 랍어(1%) 등을 사용하고 있으나, 터어키어 이외의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국민은 주로 소수 민족으로서 경제적 실권을 주고 있지 못하고 있다. 교육을 받은 투르크족은 영어, 독일어(사업가나 기술자), 불어 등 1개 이상의 외국어를 구사하고 있다.
3) 주 요 종 교
터어키는 1924년에 제정된 최초의 공화국 헌법에서 이슬람교를 국교로 지정하였으나 1928년에 삽입된 헌법 수정안을 통해 이 를 폐지하였다. 따라서 현재의 헌법(1961년 제정) 제 19조에는 "모든 개인은 양심과 종교적 신앙과 의견의 자유를 가진다. 모든 종류의 예배나 종교 행사 및 의식은 도덕및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 한 자유를 이다." 라고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전체 국민의 98.2%가 무슬림이기 때문에 이슬람 국가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슬람 전통과 관행이 매우 중요시되면 특히 법을 해석 하고 적용하는데 있어서 종교적 율례의 영향을 받기 쉽다. 또한 금식월
(ramadan: 라마단)이 종결되는 날 이후의 3일과 희생절은 종교 축일로서 성대한 행사가 이루어진다.
터어키 정부는 1924년에 신설된 종교 업무국과 종교 재단을 통하여 국민들의 신앙생활을 관리하고 필요에 따라 재정적으로 지 원한다. 또한 종교 업무국은 이슬람과 관련된 행정 업무를 관장하기 위해 580여 개의 행정구역에 종교 관리로서 뮈푸튀(Muftu)를 임명한다. 각 행정구역에는 뮈푸튀의 지도, 감독을 받는 다수의 이맘(Imam)이 있는데 이들은 행정관리 체제의 하부구조를 구성 하며 종교 업무국으로부터 급여를 받는다. 종교 업무국은 이슬람 교회의 모든 성직자들을 관리하며 코란 강의, 방송 설교 및 종 교서적의 출판을 지도한다.
1933년 폐교되었던 이맘 양성 학교는 1951년에 재 설립되었고, 1949년부터는 앙카라대학교에 신과 대학을 설립하여 고위 종교 지도자를 배출시켜 왔다. 최근 신학대학의 정원이 급증하였고 외형적 규모는 물론 그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국민학교 교과목 가운제 하나인 윤리의 강의 내용이 주로 코란과 이슬람의 관행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투르크족들은 유년기부터 종교적 도덕교 육을 체계적으로 받는 셈이다.
종파면에서 보면, 이들 무슬림의 절대다수가 수니파(Sunni)에 속하고 시아파는 약 15-20%로 추정된다. 수니파와 소수 시아파 간의 알력은 대단하다. 시아파는 이슬람 종교의식을 중요시하지 않으며(예를 들면 금식은 하지 않음), 맹종적인 수니파 무슬림의 종교 행위를 비난하기 때문이다
수니파와 시아파 이외에도 터어키 남중부 도시 콘야(이고니온)에서 발생한 이슬람 이슬람 종교 분파인 메블라나(Mevalana: 메 블라나 문화의 창시자의 이름)가 있다. 메블라나는 특이한 종교의식을 행함으로 유명해졌는데, 승녀들은 양손을 벌린 채 제 자리 에 서서 하루 종일 쉬지 않고 회전함으로써 신의 경지에 도달하려는 종교의식(불교의 참선을 위한 종교적 행위와 비슷)을 갖는다 . 사실상 코란에 비춰 볼 때, 이런 형태의 종교 행위가 전혀 이슬람 종교 율법에 근거가 없는 것임(정통 이슬람과는 거리가 먼 투르크족 특유의 수피즘의 일종인 전혀 이슬람 종교 율법 행위에 의존하다 보니 이런 형태의 문화가 나오게 되었고, 코란의 내용 을 모르는 대부분의 무슬림들은 이러한 종교의식을 가장 믿음이 좋은 집단으로 착각해 버린 것이다.
투르크족들은 주민등록증에 종교를 기재해야 하며 각종 행정 신상 서류에 종교란이 있어서 생활 전체가 종교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정치인들은 정치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종교적인 행사에 관여하기는 하나 그렇다고 정교 분리 원칙에 정 면으로 대치되는 종교적 정당들이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도 아니다. 이러한 현상은 도시화된 지역의 진보적인 시민과 농촌 지역의 보수적인 주민간의 종교적 성향의 차이에서 비롯된다고 여겨진다.
비무슬림 소수 민족들은 기독교인과 유태인으로 구별된다. 기독교인은 주로 그리이스 정교와 아르메니아인, 카톨릭 교인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종교를 믿으며 터어키 내에서 자신들의 고유한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소수 민족들은 대체로 대도시인 이스탄불과 이즈미르에 거주하여 왔는데, 유럽으로의 이민을 선호하기 때문에 이들의 인구는 갈수록 감소하고 있다.
4) 부수 종족
터어키 정부는 소수 종족들이 터어키 문화에 동화되기 위해 계속 탄압을 가해ㅎ다. 그러므로 종족별 인구의 도표는 만들기 어렵다.
대표적인 종족은 터어키, 쿠르드, 아랍, 회교 소수종족, 난민들 그리고 비회교 소수 종족들이 있다.
■ 터어키
76.1-81.1% . 중앙아시아 인들을 정복하고 주로 11세기 이후부터 이땅의 토착인들을 흡수했다. 투르크족들은 인종적 으로 다양하지만 문화적으로 상당히 동일하다. 특징있는 소집단은 동부의 아제리 530,000 ; 크리미안 타타르
400,000 ; 서부 해안의 요룩 3,320,000.
■ 쿠르두
14-19%. (쿠르드족은 21-25%) 남동부 아나톨리아에 인도 -이란계는 아마도 고대 메데인과 관련이 있는 듯하다. 수많 은 쿠르드족들이 그들의 제일 언어로 터어키어를 쓰고 있다. 주요 언어집단: 무르만지 5,000,000; 키르만즈키 1,500,000; 디믈리 ( 자자 ) 1,000,000.
■ 아 랍
1.6%. 시리아의 연해에 있는 남부 아나톨리아
■ 회교소수 종족
1.8%. 집시 (터어키, 아르질라, 도마리) 355,000 ; 카바르디안 (코카서스) 202,000 ; 아디그헤 130,000 ; 라즈 92,000 ; 포마크 불가리아 70,000 ; 알바니아 65,000 ; 보스니아 50,000 ; 아브카지안 35,000 .
■ 난 민
1.3%. 이란 500,000 ; 불가리아 터어키 200,000 ; 중앙아시아 50,000
■ 비 회교 소수 종족
0.2%. 아르메니아 45,000 ; 유태 20,000 ; 앗시리아 10,000 ; 그리스 4,000 이민으로 급속히 줄고 있다.
3. 인 구
1994년 현재 인구는 약 6.000만명으로 평균 인구밀도는 68명/km (총면적 : 788,695km)이며, 약 50%가 농촌에, 약 50%가 도시 에 거주한다. 1960년에는 총 2,770만명 인구 중 25%가 도시에 살았으나, 현재 약50%가, 2000년에는 인구가 약 7.000만 명에 70% 가 도시에 거주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터어키 국민은 동부에서 서부로, 농촌에서 도시로의 이주율이 높다. 평균 인구 증가율 은 1980년 이래 연평균 2.5%에 달하고 있다. 투르크족 인구의 급속한 증가가 기대된다. 문자해독율은 76% 이다.
4. 역 사
소아시아 지역에는 B.C 2000년경부터 이미 히타이트 문화가 약 1500년간에 걸쳐 번영하였으며, 이후 페르시아, 로마 및 비잔 틴 문화가 소개되어 동서 문명의 교류와 민족의 흥망성쇠에 관한 역사적 발취가 많이 남아 있다. (Hittitos는 성경 창세기 10장 15절에 나오는 헷족속으로서 본래 가나안의 둘째 아들 헷의 후손이며 소아시아에 와서 도시국가를 건설한 인도-유럽 민족이다.)
투르크족은 원래 중앙아시아에 흩어져 살던 부족으로 중국 북서부와 카스피해 동쪽에 있던 목초지의 기후가 건조해짐 에 따라 서부로 이동해 왔다. 이 과정에서 아랍, 페르시아에 살던 회교도들의 영향을 받아 이슬람화 되었는데, 투르크족은 회교 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회교 신앙과 아랍 문자 및 복잡한 회교 문명을 도입하였다. 9세기 이후 계속 소아시아 중아 고지대인 아나톨리아 고원으로 자리잡아 갔으며, 10세기경 투르크족은 페르시아와 이라크로 이동하였다. 11세기에는 Oguz족을 중심으로 셀족(Seljuk)제국을 건설하였고 비잔틴 말기에는 또 다시 십자군 전쟁을 통하여 이들이 서방과 기독교를 동일시하는 개념 이 형성되었다. 13세기 경에는 셀죽제국이 동방의 새로운 침략 세력인 몽고족에 의해 점령되었는데 몽고족은 이미 깊숙이 뿌리내 린 터어키의 이슬람문화를 붕괴시키지 못하고 그 후 셀죽 투르크의 후에인 오토만 (Ottoman) 투르크제국에게 내려놓게 되었다. 14세기, 오토만 투르크제국은 유럽 진출, 15세기에는 콘스탄티노플을 정복하므로 팽창 정책의 절정에 도달, 유럽, 아시아 , 아프리카의 3대륙에 걸쳐 세력을 확장하여 Suleyman 1세의 재위 중(1520 - 66)에 그 세력은 정점에 달하였다. 그 이후 세력은 쇠퇴하기 시작하였는데, 이는 서방 적대국의 종교 혁명, 군사 및 무역 중심지가 바뀜으로서 서방 세력이 강화된 데 기인한다.
17세기 오토만 제국은 후퇴되기 시작하여 18세기 이후 서양의 문물이 유입되면서 유럽으로 젊은 엘리트들이 유학하였고, 그들 이 본토로 돌아오면서 민족주의, 자유주의 사상이 유입되었다. 때를 같이하여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등 서구 국가들이 중동에 침투하였고 중동 이슬람 지역도 서방 제국의 지원을 받아 오토만 재국으로부터 독립했으나, 서방 제국의 흉계대로 서방의 식민지 로 전략하였다.
오토만 제국의 추종적인 몰락은 터어키가 1차 세계대전 중 독일편에 가담함으로써 시작되었다. 당초 현재의 터어키 지역은 연 합국들이 분할 관리하기로 되어 있었다. 프랑스, 영국, 러시아 , 이탈리아가 터어키 내의 기지의 분활 구역을 관할한 것은 1919 년 그리이스군이 이즈미르에 주둔한 이후의 일이었는데, 1919년 오토만제국의 황제가 영국 군에게 항복 문서를 조인하자 곳곳에 서 저항 운동이 일어나면서 곧 전면전으로 확대되었다. 이 독립 전쟁은 1922년 Kemal AtaturK의 지도 아래 저항군이 침략국을 패 배시키고, 이스탄불의 마지막 술탄을 축출할 때까지 지속되었다.
이리하여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민족주의 운동의 결과로서 13세기 이래 지배하여 온 오토만제국은 붕괴되었다.(1920년 세뷰르 조약에 의해 전승국들의 오스만 제국 분활 계ㄹ이 결정, 1922년 로잔 조약에서 터어키 공화국을 인정) 그 후 대연합국 독립 전쟁 승리로 Mustafa Kemal(이후에 국부로 추앙되어 Kemal Ataturk로 개칭)이 초대 대통령으로 선출된 터어키 공화국이 1923년에 건 국되었으며, 수도를 이스탄불에서 앙카라로 옮겼다. Ataturk는 터어키 현대 국가의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고 그 강력 한 정부 아래 광범위한 개혁 조치들이 실시되었다.
1924년 4월 20일에 제정된 헌법은 절대 권력을 분산하게 될 국회의 출현이 가능하게 했으며, 행정부는 대통령에 의해 임명되 는 총리와 내각으로 구성되었다.1925년에는 이슬람교의 머리 두건 착용이 금지되고, 1926년에는 모슬렘 법을 스위스 민법으로 대신하였으며, 1928년에는 국교 제도를 폐지하였으며 아랍 문 자 대신 라틴 문자를 채택하였다. 공휴일로서 국교의 금요일 대신 주일날이 선택되었으며, 최초로 여성의 공직 참여가 허용되고, 1935년에는 서구식의 성을 갖게 했으며, Mr,Mrs에 상당하는 터어키식 존칭을 마들었다. 그러나 일연의 개혁 조치와 일반적인 서 구화 물결에도 불구하고 순수한 투르크족들은 여전히 무슬림으로 남아 있었고 그것은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다.
Ataturk는 "공화국민당(RPP)"이라는 단일 정당체제를 남기고 1938년에 사망했다. 반공 정책을 취해 온 그의 사망 이후 사회 주위 및 좌경 정책과 반공 정책이 교대되었으며, 1950년에는 최초의 민주적 선거 결과 새로 결성된 민주당이 승리했다. 이에 자 유의 신장과 함께 다시 이슬람교로 복귀하려는 경향이 나타났다. 사원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으며 보다 많은 사람들이 메카를 순례했다. (오늘날 투르크족들의 메카 순례는 다른 어떤 회교국보다 더 활발하다.)
그러나, 민주당의 퇴조에 따라 1960년에 군사 정부가 탄생하게 되었고, 1961년 신 헌법으로 개헌되었다. 이 신 헌법은 법률상 으로는 어떤 시대보다 더 광범위한 종교와 사상의 자유를 인정하고 있다. 신 헌법 19조에는 "모든 개인은 양심과 신앙과 사상의 자유를 갖는다."고 규정되어 있고, 20조에는 "모든 개인은 구두, 문서 그림, 기타 다른 수단을 통하여 개인 또는 집단적으로 그 의 의사와 사상을 표현할 수 있다."고 규정하였다. 새로운 표현의 자유는 극좌, 극우 단체들의 난립을 초래하였다. 극좌파들은 " 도래하는 혁명"의 전위 조직으로서 "터어키인민해방군(TPLA)"을 창설한 반면 극우 세력은 이슬람 국가의 재건을 꿈꾸었다.
1968년의 프랑스 학생 혁명은 좌우 파간의 충돌을 야기시킨 기폭제가 되었고, 1971년경에는 완전히 무정부 상태가 되었다. 그 해 3월 12일 에 군부에서는 수상 "데미렐"을 퇴각시키고 연립 정부를 수립했다. 전국 주요 도시에 계엄령이 선포되고 급진 단체 들을 강력히 분쇄했다. 계엄령이 선포된 지 2년 만에 위회정치로 복귀했는데, 1971년의 헌법 수정에도 불구하고 종교 자유에 관 한 모든 조항은 그대로 보존되었다. 기독교 선교에 대한 직접적인 박해는 없었지만 정치적 격변의 여파로 야간 통행금지와 문서 검열때문에 많은 좌익계 청년들은 좌절의 쓰라림 속에서 환멸감을 느끼게 되었다.
이슬람교는 점차 제조하기 시작했고 대도시의 교육받은 젊은 세대는 이슬람교의 종교의식을 거부했지만 거기엔 물질주의가 충 족시켜 줄 수 없는 또 하나의 사상적 공백이 생겨나게 되었다.
신 헌법은 구헌법과 비교하여 중앙 정부 권력을 조정하여 사법부의 권한을 대폭 강화하고, 행정부 기능을 약화시켰다. 그러나 그 동안 교대되어 온 여러 정부는 극도의 정치적 혼란과 경제적 어려움은 물론 거의 하루에 30명씩 희생되는 테러가 자행되어 K enan Evren장군의 쿠데타가 발생됐으며, 군부는 입법 및 행정부의 모든 권한을 인수하고 1980년 9월 신 정부를 구성하였다. 신 정부는 1981년 10월 입법 및 헌법을 기초할 헌법 회의 기구를 설립하고 1982년 1월에 완전히 민주공화국으로 복귀할 것을 선포하 였다. kenan Evren장군은 총선거를 실시하여 90%이상의 찬성을 얻고 7년 임기의 공화국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수상은 대통령이 임명하였는데, 1983년 11월 총선거에서 모국 당의 Turgut Ozal수상은 국민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아 승리하였다.
# 오스만 제국의 역사와 셀죽제국의 역사를 보다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이슬람의 팽창 역사와 비교하면서 전개해 봅시다. - 참고문헌: 오스만제국 근대사, 이슬람의 역사, 유목민족 제국사 등.
5. 정 치
( 1 ) 현 정
1961년 Gursel 장군의 쿠테타 이후 제정된 구헌법은 1980년 9월의 Kenan Evren 대통령의 쿠테타로 일부 정지되었으며, 1981 년 10월 제헌 입법 의회에서 총 157조의 신 헌법을 초안, 11월 국민투표를 거쳐 확정 발표되었는 바, 동헌법이 규정하고 있는 터 어키 헌정의 주요 골자는 다음과 같다.
□ 정치제제 : 대통령 중심내각 책임제
□ 대 통 령 : 임기 7년 단임 제로 국회에서 재적 의원 2/3이상의 찬성으로 선출
□ 국 회 : 단원제로 국민의 직선에 의하여 선출된 임기 5년외 450명 의원 구성
□ 각 료 : 내각은 수상과 부수상, 각급 각료로 구성되며 대통령이 임명
□ 사 법 : 공화국 수립 이전의 터어키 법률은 주로 코란에 기초를 두었으나 공화
국 수립 이후 스위스 민법, 이탈리아 형법, 독일의 상법 등을 도입하여
여 터어키 관습법과 전통을 가미, 현재의 법률 체계를 갖추었다. 법원
으로 헌법재판소, 대법원 국가 평의회, 사법 문제 재판소, 군사 대법원,
고등군사행정법원, 군사 재판소 등이 있음
( 2 ) 최근 정치동향
정치 불안 및 지속된 경제혼란을 타개하기 위해 1980년 9월 Kenan Evran 참모총장이 이끄는 군부에 의해 쿠테타가 발생되었으 며, 계엄령이 선포되고 국가 안보 의회를 성취하여 정권을 장악하였다. 1982년부터 압둘라 오잘란이이 쿠르드 조국 건설을 주장 하면서 쿠르드 지역에서 게릴라 운동을 전개하였다. 이 사건으로 9개의 쿠르드 지역에 보안관이 파견되고 계엄령 실시되었다.
신 헌법에 따라 1983년 11월에 실시된 총선거에서 Turgut ozal의 모국당이 과반수를 차지하여 내각을 구성함으로소 군정이 종 식되고 정식으로 민간 정부가 출범하였다. T.Ozal수상은 대내적으로 자유로운 기업 활동의 보장 등 경제 자유화를 추진하는 한편 , 대외적으로는 이슬람 주의에 입각하여 인근 아랍 국들과의 관계 개선에 노력하였다.
1984년 이후 일부 대도시를 제외한 전국의 계엄령을 해제함으로써 점차 정치적 안정을 회북하고 있으나 최근 야당으로부터 임 금인상, 노동조합의 활동보장 등에 관해 강력한 압박을 받고 있다.
1989년 12월 대통령 Turugut Ozal이 국회 투표에서 대통령에 선출되었고, 1990년 7월 현재 중도 우익 성격의 조국당이 276석 으로 다수 의석을 차지하고 중도 좌익 성격의 인만 당이 80석, 보수파인 정도당이 55석 그 외 기타 39석으로 총 450석이 있다.
( 3 ) 경 제
경제 구조에 있어서 터어키는 비산유국이며 지리적 환경으로 인해 해상 교통의 중심지이다. 그러나 서구에 비해 산업 발달이 느리고 각종 제조업의 공업화가 활발하지 못하며 국내외의 사정으로 경제 정책및 구조는 오랫동안 신속한 변혁을 이루지 못하였 다.
국민총생산 (GDP)의 산업별 구조도 1989년의 경우 농업 16.5%, 제조업 31.6%, 서비스 51.8%, 기타 10.1% 등으로 제조업보다는 관광, 무역, 은행 등 서비스 산업이 최근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1960년대부터 1974년 초까지 터어키 경제는 실질 경제 성장률이 연 6-7%로 꾸준히 성장했는데, 이것은 OECD국가 주에서 매우 높은 것이다. 이 시기의 경제는 가격 안정, 공공 부문에서 투자와 소비의 증가, 화채의 낮은 의존과 재정 수지의 안정 등으로 표 현될 수 있다. 그러나 1974년부터 1977년까지는 석유 가격 상승, 경기의 후퇴, 고실업율이 경제를 어둡게 했다. 따라서 수입 가 격의 상승으로 수입 비용은 증가되고 수출입은 감소 되었다. 1977년 터어티는 심각한 외환 부족, 높은 인플레, 공공 부문의 재정 적자, 성장률의 둔화와 실업률의 증가에 직면했고 이에 따라 1980년 터어키 정부는 당면한 경제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강력한 일련의 경제 조치를 취했으며, 이 기본 정책은 직접 정부 규제와 시장 원리에 대한 통제로부터 탈퇴하는 것이었다.
1981년에 이러한 조치가 좋은 결과를 얻기 시작했으며, 그 결과 86.4%에 달하던 인플레는 25.6%로 진정되었으며, GNP성장은 - 1.1%(1980)로부터 4.4%(1981년)를 실현했다. 그 이후 1983년에 약간 침체된 것을 제외하고는 점진적인 성장이 지속되었으며, 198 3년 말에 정부는 외환 관리의 자율화, 수출 관리의 단순화, 수입 자유화, 국내 저축 증진을 위한 금리정책 실시 등의 강력한 신 경제 조치를 발표했다. 이러한 경제 정책의 실시에 힘입어 터어키 경제는 점차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현재 1992,3 년에는 인플레이 현상이 정부 발표에 의하면 65%를 달하고 있다. 앞으로의 관건은 인플레이를 해결하는 것이다.(1990년 현재 GNP 79128 million달러, 년 7.4%경제 성장)
6. 생활 조건 및 개발 상황
( 1 ) 음식 / 식습관
주된 음식은 빵이다. 이스트를 넣지 않고 즉석에서 뜨거운 불에 구워서 먹다. 대부분의 음식은 토마토를 재료로 해서 음식을 만든다.
집안의 가장이 식사 자리에 참석한 손님을 우선으로 빵을 떼어서 나누어 줌으로써 식사는 시작된다. 식사를 마치면 후식으로 꼭 달꼼한 푸딩과 같은 음식을 먹는 것이 또 하나의 기쁨의 시간이다. 후식은 잘 발달이 되어서 종류도 여러가지이다.
( 2 ) 의 복
현대 터어키 남성들은 과거와는 달리 양복을 즐겨 입는다. 그들의 전통적인 복장의 상징인 터반과 원통형 모자인 Fez의 착용 이 이미 1925년에 금지되었다. 요즈음 도시인들은 중절모를 쓰고 농부들은 앞챙이 달린 모자나 실로 짠 모자를 쓴다. 농촌에서는 남녀가 농사를 짓기에 편리한 불룩하며 축 늘어진 바지를 입으며 특히 동부에서는 이러한 고유 복장의 착용이 눈에 띠게 증가한 다. 과거와 같이 Veil 로 얼굴을 가리는 경우는 드물고 상징적으로 스카프를 머리에 쓰고 스카프의 끝을 입 언저리에 동여 맨다. 이에 비해 대도시의 서구화된 직장 여성들은 양장을 햐며 최신유행을 따라 자유롭게 복장을 선택한다.
( 3 ) 보건위생 / 의료
현대식 병원으로 시설을 넉넉하게 갖춘 병원은 그리 많지 않지만 그래도 병원은 나름대로 많이 있으며 각 지역구마다 보건소 가 있다.
( 4 ) 물 / 식수
근대사회에서 갑작스러운 서구화로 인해 환경을 생각지 않고 문물을 받아들여서 오염이 대단하다. 수도인 앙카라는 늘 스모 그 현상이 있으며 무역도시인 이스탄불 역시 스모그와 공해로 가득하다. 이즈밀 역시 항구의 오염으로 그 주변은 악취가 대단하 다.
( 5 ) 연 료
나무와 석탄으로 60년대, 70년대 , 80년대를 지내다가 90년대에 들어와서 개스를 쓰기 시작했다. 특히 석탄으로 인해 공해와 오염이 대단 했었다가 90년대에 들어와서 깨끗해지고 생활도 간편해 졌다. 석유의 공급은 정부가 중동과의 유대관계를 깊게 하고 있어서 지속적인 석유공급을 잘 받고 있다.
( 6 ) 교통수단
시골에는 아직도 수레와 마차를 사용하고 있다. 중,소 도시로 나오면 자가용을 쉽게 볼 수 있다. 터어키는 일찍이 산업화가 되어서 교통이 발달했다. 특히 유럽과 가까운 관계로 인해 90년대에 들어와서는 고급 고속버스가 다니고 있다. 도로의 발달은 아 직도 미약하지만 차량은 급변하고 있다.
6. 사 회
( 1 ) 가 족 제 도
가부장제의 대가족은 농촌의 전통적인 사회구조를 지탱시키는 기본단위이다. 가족 및 친족은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현재와 미래를 결정하는 소규모 집합체로 여겨지기 때문에 가족 구성원은 가장의 권위를 존종하며 연장자와 상의없이 독단적으로 행동하 기를 주저한다. 특히 전통이 고수되는 종촌에서는 개인의 자율성이란 매우 미약하다. 최근 터어키 대도시의 가족관계는 과거 전 통적인 가부장적 대가족 제도로부터 일탈하고 있다. 여성이 남성에게 복종하는 전통적 남녀관계가 변하여 이들에게 동등한 지위 와 권리가 부여되었다. 생산활동이 가정 외부에서 주로 이루어지며 경제적 독립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족 구성원간의 분리가 커다 란 구속을 받지 않는다. 신세대는 명령적인 대가족 제도보다는 독립된 핵가족을 선호하고 있다.
( 2 ) 사회 관습 / 모임/ 계층구조
□ 할 례
8살이 되면 사내 아이들은 성인식 곧 할례를 행한다. 이 날은 거룩한 날이므로 의식을 행할 방은 하루전에는 비워놓고 하룻 밤을 지낸다. 이유는 불결을 없애기 위해서 이며 또한 신성시 하기 위해서 이다. 다음날 동내의 어른들을 초대해서 약속된 시간 에 의식을 행하는데 당사자는 할례에 적합한 옷을 입고 참여하게 된다. 이것은 동내의 잔치이다. 온 가족과 친척들이 모여서 함 께 즐겁운 시간을 갖는다. 의식을 행할 순간이 오면 남자 어른들만 할례의 증인으로 의사와 함께 방에 들어가 예식을 치룬다. 그 날밤은 할례를 받은 사람 혼자서 그 방을 쓰게 된다.
□ 모 임
모임이라고 따로 있는 것은 없었다. 어느때 든지 의논해야 하는 일이 있으면 언제든지 가족들이 모이고, 때로는 친척들도 모 여서 함께 상의하곤 한다. 마을 어른들끼리 모이는 모임은 찾아볼 수 없었다. 역사에서 19세기에는 있었으나 근대와 현대를 거 치면서 사라지고 이제는 핵가족 제도로 인해 모이는 것을 더욱 힘들어 하고 있다.
□ 오 락
이 들이 유희로 자주 사용하는 것은 "타불로"라는 주사위 놀이 이다. 카드도 잘 사용한다. 시골이든지 대도시이든지 거리를 지나다 보면 터어키 차와 함께 같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타불로 집이 많이 있다.
□ 대중전달 매체
◈ 신 문 : 현재 시중에 매일 신문으로 출판되고 있는 것은 약 8종류가 된다.
잡지 역시 많이 나와 있어서 지구촌의 소식을 얼마든지 얻을 수 있다.
아랍지역에서 출판되는 신문들도 격주로 출판되고 있다. (신문들의 이름들은
메이단, 규나이든 , 주무리에트, 휴리엣 등등)
◈ 라디오 : 여러가지 방송 체널을 가지고 있어서 사람들을 충분히 즐겁게 해주고 있다.
특히 국영방송 체널이 많이 있다. ( TRT 1, TRT 2, TRT 3 등등 )
◈ T V : 90년도까지만 해도 불과 두, 서너개의 체널에 불과했었는데 93년 이후로
갑자기 세개의 체널이 더 생겼다.
◈ 대중음악: 전 세계의 유행이니 만큼 터어키 역시 현대 음악의 물결 속에 있다. 디스코
세미 클레식 등 그야말로 다양하다.
( 3 ) 근무시간과 공휴일
주 40시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근무하며 토요일은 쉰다. 관청 및 공공 기관의 근무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30 분까지이며 점심시간은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이다. 단 은행은 오후 2시까지 점심시간이며 오후 4시 30분까지 영업한다. 상점은 토요일 오전 중에도 영업을 하나 일요일은 쉰다.
( 4 ) 화 폐
화폐단위는 터어키 리라(TL:Turkey Lira)이며 1/100로소 쿠르쉬(Kurus)란 화폐단위를 사용하고 있다. 지폐로는 1.000, 5.000, 10.000, 20.000, 50.000리라가 있으며, 동전은, 100, 1000,5000 리라가 있다. 쿠르쉬는 현재 계산단위로만 사용될 뿐 통용되지는 않고 있다.
7. 교 육
교육의 자유가 인정되고 있으며 7세 부터 12세의 5년간 초등교육은 국립학교에 한해 무상으로 이루어지는 의무교육이다 . 국민학교부터 학사관리가 엄격하여 상급학교로의 진학은 일정 수준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여야 가능하다. 중등교육은 6년으로 3 년씩 두 단계, 중학과정 과 고등학교과정으로 나누어지며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국가시험을 거쳐야 한다. 터어키의 대학교들 가운데 일부는 모든 강의를 영어로 하고 있다. 앙카라의 종동공과대학교외 빌 켄트대학교, 이스탐불의 보아지치대학교 가 여기에 해당한다. 국가대학입학고사를 통해 상기대학에 입학이 확정된 신입생들은 별도의 영어시험을 치뤄야 하며 일 정 기준에 미달된 이들은 1년간 영어교육을 받아야 한다. 1983년 교육개혁으로 전문학교를 대학으로 승격한 결과 대학생수는 약 50만명으로 증가되었기 때문에 시설능력을 초과하게 되어 교육환경은 열악한 편이다. 그러나 상기에서 알 수 있듯이 터어키의 교 육 수준은 우리나라외 비교해 볼 때 비슷하거나 오히려 높은 편이다.
8. 한국인에 대한 인상
터어키는 6.25에 참전국으로서 한국을 형제 국가로 생각하며 상당히 우호적인 편이다. 터어키의 수도인 앙카라에는 6 .25 기념을 위한 기념 탑이 세워져 있다. 앙카라 대학교 내에는 한국어과가 있어서 터어키의 학생들이 한국어를 배우고 있다. 한 국과의 무역교류 역시 날이 갈수록 좋아지고 있다. 한국에는 여의도공원에 터어키 식당이 생겼다. 서울 시청에서 1995년 4월에 허가증을 발급하여 터어키 정부와 더욱 큰 교류가 이루어 지고 있으며 더 큰 교류가 기대된다.현지인과 접촉할 때에는 우호적으 로 대하고 상대방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일은 삼가는 것이 좋다.
9. 터어키 문화의 특성
터어키의 문화는 다양하고 복합성의 특질을 가지고 있다. 터어키 민족은 중앙아시아에서 시작하여 소아시아에 이르기까지 많 은 그리고 다양한 문화를 흡수하면서 살아왔다. 마침내는 자기문화를 이루었다. 이들의 문화요소에는 터어키적 요소, 이슬람적 요소, 주변문화적( 이란, 이라크, 불가리아, 그리스, 사우디 등등) 요소로 나눌 수 있다. 오랜 역사속에서 그들은 참으로 많은 문화를 접했고, 또 많은 영향을 받았지만 그들의 음악과 춤과 시에는 여전히 터어키의 향수가 짖게 자리잡고 있다. 현재 터어 키는 투르크주의를 지향하는 의식적 노력이 국가정책에 영향을 미침으로 터어키 문화에 투르크적 요소가 차지하는 비중도 점차적 으로 커질 것이다. 동시에 새롭게 94년 이후로 이슬람당에 의한 새력도급 부상하고 있음을 유념해야 할 것 같다.
10. 민 족 성
터어키의 조상은 중앙아시아의 유목민족이다. 넓은 들을 말을 타고 달리는 야성적인 멋이 그들의 내면에 늘 서려있다. 미국 의 서부 영화에 나오는 영화배우들의 황량함과 같은 기질이 그들에게도 있는 것이다. 말을 타고 달리는 돌궐족의 민족성을 이어 받은 것이다. 안정적이지 못하고 늘 떠돌이, 나그네인 것이다. 더불어서 나그네가 갖는 인생의 덧없음의 침울한 마음까지 가졌다 . 종교의 영향도 받아서 이 민족성이 종교로 인해 더욱더 승화 되었다. 근본적으로 이들의 마음은 굉장히 착하다. 친절하고 예의 가 바르며 나그네 대접하기를 좋아하고 즐겁게 같이 놀며, 춤과 노래를 무척이나 좋아한다.
반면에 그들의 깊은 내면에는 슬픔과 아픔과 쓰라림을 늘 담고 있어서 때로는 노래가 굉장히 구슬프고, 애처로우며, 운명적 이고 숙명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다.
11. 터어키의 교회 상황
이스탄불에는 3개의 개신교, 아르메니안 교회와 한 개의 그리이스 정교회가 있다. 이스탄불 외에는 터어키 전역에 걸 쳐서 수개의 소규모 교회가 있을 뿐이다. 개종한 투르크족 크리스챤은 고작 450여명에 불과하고, 그들이 정기적으로 만나 서 교제를 하는 곳은 이스탄불, 이즈미르, 앙카라 뿐이다.
터어키의 신자들은 침묵을 강요당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첫째, 터어키 정부는 자국민에게 전도한 외국인을 한시라도 추방할 수 있으며 둘째, 극단적인 경우 그가 교사나 공무원 같은 공직에 있으면 직업을 박탈당하게 되며, 셋째, 그는 가족, 친족들과 사 회, 경제적 혜택으로부터 제외될 수 있다. 이러한 것은 서양 사회에서보다, 훨씬 더 타격적인 일인 것이다. 네째, 그가 개종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 그는 사회와 친구들로부터 고립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탄은 신자들을 미혹하고 공포심을 조장하기 위해 이 모든 방법을 총동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외국 선교사들의 주된 사역중 의 하나는 바로 이와같은 어려운 압력과 싸우는 신자들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는 일이다. 터어키의 신자들은 대부분이 산산이 흩어져 있어서 정기 모임을 가질 기회가 거의 없다. 만약 한 크리스챤이 투르크족 신자의 집을 방문할 경우 그의 믿지 않는 가족 모두가 자리를 비우든지 아니면 그를 데리고 밖으로 나오든지 둘 중 하나의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으면 그와 기도나 영적 교 제를 하기가 어렵다.
대부분의 경우, 고립되어 있는 신자와의 유일한 교제 방식은 그와 함께 거리를 걸으면서 기도하고 격려의 말을 건네주는 정도 이다. 군복무를 하는 신자의 경우, 그는 장기간 적대적인 환경 속에 직면하게 된다.
터어키 신자들의 또 다른 문제는 여성 신자가 거의 전무했다는 사실이었으나, 현재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여성으로서 개종하기란 더욱 힘든데, 그 이유는 이는 개종을 안했으면 벌써 결혼할 수 있었을 사람이 신앙 때문에 계속 독신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는 상황을 말해 준다. 이것을 생각할 때 가슴이 아프다.
이와 같은 여러 압력과 시련을 통하여 하나님은 어떤 신자들을 통하여 놀라운 일을 행하시고 계시는데 그것은 모슬렘에 열심 이었던 몇몇 개종자들을 통해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담대하게 복음을 전파하게 하는 것이다. 이를 볼 때 큰 격려가 된다.
19세기에 하나님이 행하셨던 일, 즉 40여 명의 개종자들로 하여금 이스탄불에서 정기 모임을 갖게 하셨던 일을 기억하면서 우 리는 하나님께서 20세기에는 100배, 또는 그 이상의 결실을 맺게 해 주실 것으로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