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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
내 용 |
(1) 배경 |
․ 포로 귀환의 역사 ① 제 1차 포로 귀환(주전 536년)-학개, 스가랴의 사역과 성전의 재건(520-516년) ② 제 2차 포로 귀환-에스라의 종교개혁(주전 458년) ③ 제 3차 포로 귀환-느헤미야의 성벽 재건(주전 445년) ․ 느헤미야의 페르시아 귀환(주전 433-420년)(느 2:6, 5:14, 13:6-7) ① 느헤미야가 페르시아로 귀환한 후에 유다에는 지도자의 공백 기간이었으며, 이때에 종교, 사회 적인 문제가 발생했다. ② 오랫동안 주의 날이 도래하지 않게 되자, 유대인들이 실망함. ③ 종교적인 열심이 약해지면서 성전을 방치함. ④ 이방인들과의 국제결혼이 성행 ․ 아브라함을 불러 시작한 선민 교육이 1,500년이 지났음 ① 아직 θ과 바른 관계가 정립이 안됨(에스라, 느헤미야 시대의 훌륭한 지도자 밑에서 기대감 있는 신앙 생활함, 그러나 학개, 에스라, 느헤미야, 여호수아, 스룹바벨등 지도자가 하늘나라에 간후 신앙생활이 다시 해이해지기 시작함) ② 모든 종교의식은 형식적이고 귀찮게 여겨 모양은 있으나 정성이 없었음(입술로는 찬양해도 마음으로는 θ과 멀어짐) ③ 바르게 읽혀지지 않는 책들 중에 한권 : 3장 10절로 십일조를 하면 복을 받는다가 주제인줄 착각함 ④ 이런 때에 마치 길들이기 어려운 아내와 마주앉아 대화하듯이 말씀하시는 내용임 : 그러나 이 고약한 아내는 한마디도지지 않고 꼬박꼬박 말대꾸를 하고 있음 |
(2) 흐름 |
1. 야곱을 사랑하시는 θ(1:1-5) : 말대꾸 1번→ 2. 이스라엘의 죄1(1:6-2:9) : 제사장의 죄(말대꾸 2번) → 3. 이스라엘의 죄2(2:10-3:15) : 백성의 죄(말대꾸 5번) → 4. 주의 날(3:16-4:6) : θ의 은혜의 약속 |
(3) 주제 |
․ 하나님의 애절한 절규와 백성의 차가운 반응 ① 내가 너희를 사랑하였노라(1:2) → 주께서 어떻게 우리를 사랑하셨나이까? ② 너희가 나를 공경함이 어디 있느냐?(1:6) → 우리가 어떻게 주를 멸시하였나이까? ③ 너희가 더러운 떡을 내게 주느냐?(1:7) → 우리가 어떻게 주를 더럽게 하였나이까? ④ 내가 너희의 봉헌물을 받지 않으리라(2:13) → 어째서요?(2:14) ⑤ 너희가 말로 나를 괴로우시게 하였느니라(2:17) → 우리가 어떻게 주를 괴롭게 하였나? ⑥ 너희는 내게로 돌아오라(3:7) → 우리가 어떻게 하여야 돌아가리이까? ⑦ 너희가 나의 것을 도적질하였다(3:8) →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하였나이까? ⑧ 너희가 완악한 말로 나를 대적하였다(3:13) → 우리가 무슨 말로 주를 대적하였나이까? |
(4) 고백 |
∴하나님은 나를 사랑하셨습니다. 지금도 사랑하고 계십니다. 앞으로도 사랑하실 겁니다. 주님의 사랑을 온전히 받게 하소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