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철도1호선 송도국제도시
연장선 개통
인천도시철도1호선 송도국제도시 연장선 개통식이 지난 1일 오전 10시 30분에 지식정보단지역에서 안상수 인천시장을 비롯해 고진섭 시의회 의장, 최장현 국토해양부 제2차관 등 초청인사와 일반시민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을 갖고 정식 운행에 들어갔다.
연장선 구간공사는 2003년 1월 착수하여 6년 5개월간 6,806억원을 투입․완공되는 인천지하철 1호선 송도국제도시 연장선 건설사업은 연수구 동막역에서 송도국제도시 국제업무지구역으로 연결하는 노선으로서 연장 6.5km, 정거장 6개소가 건설되었다.
전체 공사구간이 바다를 매립한 연약지반인 특성을 감안 계획수립, 실시설계, 시공 전반에 거처 품질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해 면밀한 지반조사와 각종 시험 및 전문가의 자문․연구를 실시하여 현장에 가장 적합한 최적공법을 선정하여 구조물 공사를 완료하였고,열악한 환경임에도 효율적인 공정관리로 공기를 3개월 단축(’09. 9 →’09. 6)하였다.
이로서 송도 경제자유구역의 정보화․국제화 기능 유치를 강화하여 국가경쟁력 및 국제도시로서의 위상을 제고함은 물론『2009 인천세계도시축전』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교통인프라 구축의 중추적 사업이 완료되었다.
*분야별로 특징을 살펴보면, 차량분야는 전동차의 실외형상은 미래를 향해 도약하는 젊은도시 인천시가 지향하는 역동적이고 진취적인 느낌을 구현하였으며, 실내설비 배치는 타시도 지하철과 차별화되고 기능적인 디자인을 통하여 인천시민의 미적인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차량 개선사항으로는 화재안전대책을 강화하기 위하여 기관사가 객실상태를 현시할 수 있는 CCTV와 객실내에 소화기외에 별도의 소화설비로 화재감지기, 수신기 등을 통하여 자동으로 화재경보와 함께 물입자를 안개화하여 객실내 노즐을 통하여 분사함으로써 화재진압을 할 수 있는 화재진압장치, 객실탈출장치(창문파괴장치), 교통약자를 배려하기 위한 휄체어 고정설비(중간차 2량)와 수직 손잡이봉을 설치하였으며, 또한 승객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동영상 구현이 가능한 LCD모니터 및 출입문 수동개방장치 등을 개선하였다.
전기분야는 경관조명을 위해 도시이미지 창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야간경관설비로 요즘 각광받고 있는 친환경 저전력 소자인 LED를 지상 구축물인 천창, 캐노피, 외부 엘리베이터에 설치하여 기존 메탈 경관등 대비 에너지소비를 감소시켰으며 국제도시로서의 야간경관 이미지를 한 단계 높였다.
또한 에너지 절감형 고효율 기자재를 사용하였고 아몰퍼스 몰드형 변압기 채택하여 기존 몰드변압기 대비 무부하손실을 1/5 수준으로 대폭 낮추어 전력소모가 적을 뿐만아니라 특수한 권선구조로 발열량이 적어 설치면적이 작다.
아울러 고효율 조명 기자재 채택(고조도 반사갓 및 고효율 안정기 사용)하여 충분한 조도가 확보되면서 경제성 있는 고조도 반사갓과 전자파에 대한 보호회로가 있고 수명이 긴 고효율 안정기를 사용하였다.
정거장 내 전기분야 화재안전대책 부문은 안전성 및 방재기능의 강화가 요구됨에 따라 전기분야 종합안전대책으로 송도연장선에 무정전 전원장치(UPS) 설비를 설치하여 정전사고에 대비하였고, 역사의 터널 내에서 화재 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비상조명의 밝기 개선 및 고휘도 유도등(LED)을 채택하였다.
기타 설비로는 사회적약자인 청각장애인에 대한 설비로서 시각경보기를 신설하였고, 화재시만 점등되며 20분간 유지되던 유도등을 상시점등되며 60분간 유지되도록 개선하였으며, 화재 시 유해가스를 발생시키던 기존 비닐전선을 저독성 난연케이블을 사용하여 인명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통신분야는 도시철도 지하구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비롯한 각종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역사 승강장 상황을 화상으로 볼 수 있도록 전동차 운전실에 최첨단 설비인 대열차공간화상설비가 운영되며, 이 시스템은 전동차가 출발하여 도착할때까지 전구간을 운전실에서 화상으로 볼 수 있도록 승강장 진․출입구에 설치된 CCTV카메라 영
상을 무선으로 전송하는 장치를 구성하였다.
승강장 상황이 기관실에 전송될 때 및 상․하행선이 교차될 경우 무선주파수의 혼신에 대비하여 시스템 전용주파수를 할당받아 운용하고 있으며, 인천도시철도1호선에 사용되는 무선주파수를 통한 전구간 화상전송방식은 세계최초로 운영되는 장비로 화재를 비롯한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사전대책이 마련되었다
건축분야는 정거장은 국제도시의 위상에 맞도록 각종 편의시설과 문화적 공간 연출을 목표로 설계되었고, 각 정거장 주변환경을 반영하여 정거장별 테마를 설정 기존 정거장과의 차별화를 추구하였으며, 마감계획에 인테리어 디자인 기법을 도입 정거장의 품격을 높였다.
<정거장별 테마로는 >
- 송도 1정거장 : 비즈니스와 첨단산업의 메카 송도국제도시의“관문” 이미지 표현
- 송도 2정거장 : 테크노파크등 주변환경과 더불어 송도국제도시의 고부가 가치성을 표방하는 “테크놀로지” 이미지 표현
- 송도 3정거장 : 지식정보산업 중심에 맞추어 “하이테크” 이미지 표현
- 송도 4정거장 : 주변의 국제컨벤션센터가 세계를 이어준다는 의미로 “고리”의 이미지 표현
- 송도 5정거장 : 천창을 통하여 유입되는 빛과 승강장 내부의 간접조명 등을 활용한 “빛의 정원” 이미지 표현
- 송도 6정거장 : 인천광역시가 동북아 경제권의 중심항구임을 의미하는 “항해” 이미지 표현을 하였다
❍ 4정거장을 제외한 모든 정거장이 대부분 녹지하부에 위치하는 것을 이용하여 천창을 설치 자연채광과 환기가 가능토록 하여 보다 더 친환경적인 지하공간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인테리어 디자인 방향도 친환경적이고 개성적인 측면에 맞추어 설계 시공되었다.
각 정거장별로 만남의 공간을 조성하여 이용객의 편익을 도모 하였고, 특히 국제컨벤션센터와 연결되는 4정거장에는 대합실 중앙부분에 문화광장을 조성하여 각종 전시와 공연이 가능토록 하였으며, 2,4,6정거장에는 예술장식벽을 설치하여 문화공간으로의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권영가 기자 블로그 kyg0076
![](https://t1.daumcdn.net/cfile/cafe/162D380C4A2625EB8F)
안상수 인천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62D380C4A2625EC90)
안상수 인천시장을 비롯한 내 외빈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82D380C4A2625ED91)
상동
![](https://t1.daumcdn.net/cfile/cafe/202D380C4A2625EE92)
안상수 인천시장과 고진섭 시의회 의장이 시승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