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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원 주제 | 중단원 주제 | 소단원 주제 |
Ⅰ. 심판 경고 (미1:1-3:12) | 1. 백성들의 죄(1:1-2:13) | 1) 북이스라엘과 남 유다 심판(1:1-16) 2) 심판 받는 이유와 회복(2:1-13) |
2. 지도자들의 죄(3:1-12) | 1) 정치 지도자(3:1-4) 2) 종교 지도자들(3:5-12) | |
Ⅱ. 메시아로 회복 (미4:1-5:15) | 3. 메시아 왕국(4:1-13) | 1) 왕국의 영광(4:1-8) 2) 왕국의 도래(4:9-13) |
4. 메시아 왕(5:1-15) | 1) 메시아의 출생(5:1-4) 2) 통치자 메시아(5:5-15) | |
Ⅲ. 하나님의 구원 (미6:1-7:20) | 5. 하나님과 미가의 변론 (6:1-7:20)
| 1) 하나님의 문책과 이스라엘 대답(6:1-8) 2) 하나님의 두 번째 진술(6:9-7:6) 3) 구원에 대한 약속(7:7-20) |
Ⅰ. 심판 경고 (미1:1-3:12)
1. 백성들의 죄(1:1-2:13)
1)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 심판(미1:1-16)
(1) 사마리야 멸망 예언(1:1-7)
① 사마리아와 예루살렘(1:1)
② 하나님의 위엄(2-4)
③ 심판의 이유(5-7)
(2) 유다 멸망과 포로 예언(1:8-16)
① 유다 멸망에 대한 애곡(8-9)
② 유다 10성읍의 멸망(10-15)
③ 포로가 된 유다(16)
2) 심판 이유와 회복(미2:1-13)
(1) 백성들의 범죄 책망(2:1-11)
① 죄를 꾀하는 자들(2:1-5)
② 악행하는 자들(6-10)
③ 거짓 선지자를 따름(11)
(2) 야곱의 남은 자의 회복(2:12-13)
① 해방시키시는 하나님(12-13)
2. 지도자들의 죄(3:1-12)
1) 정치 지도자들(미3:1-4)
(1) 두령들과 통치자들(3:1-4)
① 청컨대 들으라(3:1-3)
② 하나님의 심판 날(4)
2) 종교 지도자들(미3:5-12)
(1) 거짓 선지자들(3:5-8)
① 백성을 유혹하는 선지자들(5-7)
② 성령을 받은 사람(8)
(2) 제사장, 선지자들(3:9-12)
① 지도자들의 죄(9-11)
② 성전 파괴의 심판(12)
Ⅱ. 메시아로 회복(미4:1-5:15)
3. 메시아 왕국(4:1-13)
1) 왕국의 영광(미4:1-8)
(1) 말일에 오실 메시아(4:1-5)
① 여호와의 전의 산(4:1-2)
② 주님이 오실 때(3-4)
③ 만민과 우리의 선택(5)
(2) 남은 자의 귀환 예언(4:6-8)
① 남은 자의 포로 귀환(6-7)
② 시온으로 돌아갈 것임(8)
2) 왕국의 도래(미4:9-13)
(1) 이스라엘의 승리(4:9-13)
① 인내의 권면(9-10)
② 이스라엘의 회복(11-13)
4. 메시아 왕(5:1-15)
1) 메시야의 출생(미5:1-4)
(1) 이스라엘의 재판자(5:1-4)
① 뺨을 맞는다(5:1)
② 메시야의 탄생 예언(2)
③ 남은 자 귀환(3-4)
2) 통치자 메시야(미5:5-15)
(1) 대적에 대한 승리 예언(5:5-9)
① 평강이 되심(5-6)
② 남은 자의 승리 예언(7-9)
(2) 성결 사역 예언(5:10-15)
① 병거와 성읍을 멸하심(10-11)
③ 다스릴 자에게 복종하지 않은 자들(15)
Ⅲ. 하나님의 구원(미6:1-7:20)
5. 하나님과 미가의 변론(6:1-7:20)
1) 하나님과 미가의 변론(미6:1-8)
(1) 여호와께서 원하시는 것(6:1-8)
① 하나님의 증인 요청(6:1-2)
② 의로움에 대한 변론(3-5)
③ 참된 회개(6-8)
2) 하나님과 미가의 변론(미6:9-7:6)
(1) 이스라엘의 죄 책망과 심판 예언 (6:9-16)
① 부정한 저울(9-12)
② 이스라엘의 죄와 심판(13-16)
(2) 이스라엘의 타락(7:1-6)
① 진실하고 정직한 사람이 없음(7:1-4)
② 원수가 집안사람일 것(5-6)
3) 구원과 회복(미7:7-20)
(1) 징계 후 회복 예언(7:7-13)
① 오직 여호와를 바라보는 신앙(7-9)
② 여호와께서 회복해 주심(10-13)
(2) 죄 사함과 구원(7:14-20)
① 미가의 중보기도(14-17)
② 하나님의 구원을 찬양(18-20)
서론 종합 |
1. 역사적 배경 | ∙당시에 남 유다의 부패상은 크게 두 가지로 지적될 수 있다. 하나는 영적·종교적 부패인데, 물질을 얻기 위해 순수한 종교 의식을 타락시킨 종교 지도자들과 가정에서 우상숭배를 관습적으로 행한 일반 백성의 부패상은 매우 심각한 것이었다(1:7; 3:5-7, 11, 5:12-14). 또 다른 하나는 강자(권력자·부자)에 의해 약자(가난한 사람·과부·고아·외국인 등)에게 가해진 불의의 억압, 착취, 학대 등이다(2:1-2, 8-9; 3: 2-3, 9-11; 7:2-6). |
2. 제 목 | ∙본서의 제목은 선지자 미가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며, ‘미가’라는 말은 “누가 여호와와 같은가?”라는 뜻이다. ∙칩십인역에서는 ‘미카이아스’로 라틴어 번역에서는 ‘미카’라고 되어 있다. |
3. 저 자 | ∙미가 선지자에 대해서는 본서와 예레미야 26:28에서 약간의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이다. ∙미가는 갓 지파에 속한 모레셋이라는 작은 마을 출신이며 호세아, 이사야와 동시대에 활동한 예언자이다. ∙저자는 주로 남 왕국에서 예언 활동을 했지만 북 왕국 이스라엘에 대해서도 그 죄악을 책망하고 멸망을 예언했다. |
4. 연 대 | ∙미가는 요담(B.C. 751-735)의 재위 기간 중에 사역을 시작하여 아하스(B.C. 735-725), 히스기야(B.C. 725-697) 전 시대에 걸쳐 예언을 선포하였다. ∙미가는 주로 유다의 문제를 다루었지만, 북 이스라엘에 대해서도 그 죄악을 책망하며 멸망을 경고하였다(1:6). 그러므로 그의 사역의 많은 부분이 B.C. 722년 이스라엘 멸망 이전에 행하여졌던 것으로 보인다. ∙미가는 우상숭배와 부도덕에 대한 그의 강한 탄핵은 히스기야의 종교개혁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따라서 기록 연대는 유다 왕 히스기야 시대로서, 미가가 예언 활동을 끝낼 즈음인 B.C. 700년경이라 하겠다. |
5. 기 록 목 적 | ∙주로 당시 지배 계층들이 저지르는 죄악에 대한 심판과 공허한 종교생활에 대한 하나님의 혐오감(6:7), 사회 정의(6:8), 용서하시는 하나님의 은혜(7:18), 그리고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7:20) 등을 보여 주고자 기록하였다. ∙물질적 안정 속에서 점차 영적으로 부패해 가는 이스라엘 사회를 향해 참된 영성과 사회적 윤리의 회복을 강조하고 있으며, 하나님께서는 우상숭배와 진실한 마음이 담기지 않은 공허한 의식은 미워하시지만 진실로 통회하는 심령은 기뻐하심을 보여 주고자 한다. |
6. 특 징 | ∙불의를 미워하시고 가난한 자의 편에 서서 공의를 실현하시는 하나님을 강조하고 있다. ∙메시야의 도래에 의해 실현되어질 평화의 날에 대한 소망의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다. ∙하나님은 진실함과 내용이 없는 형식적이고 외형적인 공허한 종교 의식을 미워하신다는 사상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러한 사상은 B.C. 8세기 예언자들의 종교관을 요약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7. 기 타 | 1) 기 록 장 소: 유대 땅 2) 수 신 자: 북 왕국 이스라엘과 남 왕국 유다 3) 주 요 인 물: 사마리아인, 예루살렘인 4) 요 절: 6:8; 7:18 5) 핵 심 단 어: 야곱, 시온, 만국 |
1. 역사적 배경 | ∙당시에 남 유다의 부패상은 크게 두 가지로 지적될 수 있다. 하나는 영적·종교적 부패인데, 물질을 얻기 위해 순수한 종교 의식을 타락시킨 종교 지도자들과 가정에서 우상숭배를 관습적으로 행한 일반 백성의 부패상은 매우 심각한 것이었다(1:7; 3:5-7, 11, 5:12-14). 또 다른 하나는 강자(권력자·부자)에 의해 약자(가난한 사람·과부·고아·외국인 등)에게 가해진 불의의 억압, 착취, 학대 등이다(2:1-2, 8-9; 3: 2-3, 9-11; 7:2-6). |
2. 제 목 | ∙본서의 제목은 선지자 미가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며, ‘미가’라는 말은 “누가 여호와와 같은가?”라는 뜻이다. ∙칩십인역에서는 ‘미카이아스’로 라틴어 번역에서는 ‘미카’라고 되어 있다. |
3. 저 자 | ∙미가 선지자에 대해서는 본서와 예레미야 26:28에서 약간의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이다. ∙미가는 갓 지파에 속한 모레셋이라는 작은 마을 출신이며 호세아, 이사야와 동시대에 활동한 예언자이다. ∙저자는 주로 남 왕국에서 예언 활동을 했지만 북 왕국 이스라엘에 대해서도 그 죄악을 책망하고 멸망을 예언했다. |
4. 연 대 | ∙미가는 요담(B.C. 751-735)의 재위 기간 중에 사역을 시작하여 아하스(B.C. 735-725), 히스기야(B.C. 725-697) 전 시대에 걸쳐 예언을 선포하였다. ∙미가는 주로 유다의 문제를 다루었지만, 북 이스라엘에 대해서도 그 죄악을 책망하며 멸망을 경고하였다(1:6). 그러므로 그의 사역의 많은 부분이 B.C. 722년 이스라엘 멸망 이전에 행하여졌던 것으로 보인다. ∙미가는 우상숭배와 부도덕에 대한 그의 강한 탄핵은 히스기야의 종교개혁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따라서 기록 연대는 유다 왕 히스기야 시대로서, 미가가 예언 활동을 끝낼 즈음인 B.C. 700년경이라 하겠다. |
5. 기 록 목 적 | ∙주로 당시 지배 계층들이 저지르는 죄악에 대한 심판과 공허한 종교생활에 대한 하나님의 혐오감(6:7), 사회 정의(6:8), 용서하시는 하나님의 은혜(7:18), 그리고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7:20) 등을 보여 주고자 기록하였다. ∙물질적 안정 속에서 점차 영적으로 부패해 가는 이스라엘 사회를 향해 참된 영성과 사회적 윤리의 회복을 강조하고 있으며, 하나님께서는 우상숭배와 진실한 마음이 담기지 않은 공허한 의식은 미워하시지만 진실로 통회하는 심령은 기뻐하심을 보여 주고자 한다. |
6. 특 징 | ∙불의를 미워하시고 가난한 자의 편에 서서 공의를 실현하시는 하나님을 강조하고 있다. ∙메시야의 도래에 의해 실현되어질 평화의 날에 대한 소망의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다. ∙하나님은 진실함과 내용이 없는 형식적이고 외형적인 공허한 종교 의식을 미워하신다는 사상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러한 사상은 B.C. 8세기 예언자들의 종교관을 요약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7. 기 타 | 1) 기 록 장 소: 유대 땅 2) 수 신 자: 북 왕국 이스라엘과 남 왕국 유다 3) 주 요 인 물: 사마리아인, 예루살렘인 4) 요 절: 6:8; 7:18 5) 핵 심 단 어: 야곱, 시온, 만국 |
미가 선지자의 사역 BC 742-687년경
| Ⅰ. 심판 경고 (미1:1-3:12) 1. 백성들의 죄(1:1-2: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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