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의 끝자락이자 부산의 진산인 금정산이 경제성 없는 터널 공사로 신음한다. 한국도로공사와 부산시가 부산시민의 안식처이자 민족문화 유산의 보고인 금정산을 관통하는 ‘금정터널’을 뚫기 때문이다.
금정산은 부산시민의 휴식처이자 안식처이다. 천년고찰 선찰대본산 범어사와 11개의 암자, 2곳의 보호 늪, 14군데의 약수터, 2,300여종의 수목과 600여 마리의 포유동물이 어울려 사는 생태계의 보고이자 부산시미들이 가장 많이 찾는 등산지가 금정산이다.
하지만 도로공사와 부산시는 부산시민의 휴식처인 금정산을 관통하는 금정터널을 건설한다. 금정터널은 총연장이 무려 7.2Km에 달하는 4차선 양방향 쌍굴 장대터널이다. 이 터널은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구간인 금정산을 관통한다. 이 터널이 착공되면 부산시민의 휴식처인 금정산의 자연문화 유산과 생태문화 유산, 전통문화유산이 모두 피해를 입을 게 불 보듯 뻔 한 상황이다.
이에 범어사가 ‘민족의 영산 금정산 관통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반대 대책위원회(위원장 정여 스님, 주지)를 구성했다. 범어사는 8월말 열린 운영위원회를 통해 대책위를 구성 금정터널 착공 반대 운동에 나서기로 결의했다.
“금정터널 유·무형 문화가치 훼손할 것”
대책위는 6일 서울 조계사 인근 한 음식점에서 간담회를 자청해 금정터널 공사가 일으킬 유·무형의 문화 가치 훼손 문제를 설명하고 금정터널 착공 반대에 본격 돌입한다고 밝혔다.
대책위 간사 무관 스님(중앙종회의원)은 “금정산과 범어사가 큰 위기에 처했다. 금정산과 경내지를 무려 7.42Km나 관통달할 지경에 처했다”며 “개발의 광풍으로 이미 많은 상처를 안고 있음에도 설상가상으로 정부가 부산외곽순환도로 건설을 추진하면서 금정산을 관통하는 초대형 쌍굴터널 노선을 확정했다”고 말했다.
범어사는 금정산관통 금정터널이 건설되면 금정산의 수많은 유무형의 문화가치와 역사유적, 자연생태계 파괴, 부산시민 휴식처의 훼손, 범어사의 수행환경이 직간적적으로 악영향을 받게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자연과 역사, 문화적 가치가 매우 높은 금정산을 보호하겠다는 게 범어사가 대책위를 꾸린 이유다.
무관 스님은 “금정산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당시 국가를 수호한 금정산성(사적 제215호)이 있고, 범어사는 침략의 위기에 대응한 호국기원도량이다. 금정산 장군봉과 ‘장군습지’는 이러한 역사에서 유래된 흔적인 것”이라며 “민족의 영산 금정산과 호국 대도량 범어사는 자연과 역사, 문화적 가치가 매우 높고, 국가적으로도 중요한 산과 사찰이기에 보호할 의무가 우리에게 있다”고 밝혔다.
스님은 또 “부산과 경상권의 명산인 금정산을 파괴한다면 부산과 경상권 전 지역이 황폐화로 치닫는 도화선이 될 것”이라며 “이는 부산과 경상도 시민들의 마음도 황폐화하는 일이며, 미래의 후손에까지 최악의 환경을 물려주는 선택이 될 것”이라며 금정터널 건설을 반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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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정산 @ 네이버 캡쳐 | 부산의 진산 금정산 파괴는 시민 안식처 파괴
범어사 대책위가 제기한 금정터널의 문제는 우선 ‘부산의 진산 금정산 파괴’다. 부산시민들의 정신적 안식처인 금정산을 파괴한다는 거다. 수많은 시민들이 금정산에 올라 산을 뚫고 지나가는 터널을 보면서 경관을 즐기고 산의 기운을 느낄 수 있겠냐는 게 대책위 주장이다.
금정터널은 금정산 허리를 약 20리나 관통한다. 전체 잠식 폭 50여 미터의 터널 구산에서 총 142만 8천 입방미터의 화강암이 나온다. 토건업자들이 챙길 부수적 이익이라는 게 대책위 설명이다.
전통과 역사문화의 침탈도 문제다 금정터널은 금정산을 관통하면서 범어사 땅이 연장 512mrk 포함된다. 범어사와는 1,200여미터, 내원암과 청련암과는 불과 890여 미터 떨어진 범어사 소유의 지반 밑으로 터널이 지난다.
금정터널이 정신적 내용적 수행환경과 전통불교문화 보존의 해악이 된다는 게 대책위 입장이다. 대책위는 “불교와 범어사의 역사와 문화가치를 파괴하고, 수행환경을 훼손해 범어사의 사회적 위상을 추락시킨다”고 보고 있다.
전통사찰 역사문화보존구역 법률 위반도
법률적 문제도 있다. 금정터널 공사는 전통사찰의 보존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위반하고 있다. 절차상 하자가 있는 사업인 것이다. 관련법 제10조 전통사찰 역사문화보존구역의지정 조항에는 “전통사찰 역사문화보존구역에서 도로나 철도의 건설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업을 하려는 자는 그 사업의 실시계획에 관하여 관계 법령에 따른 인허가 등을 받기 전에 시도지사에게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며, 시도지사는 사업계획에 대한 전통사찰보존심의위원회 심의 결과 전통사찰보존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면 사업계획의 wwjd이나 보완을 권고할 수 있다”고 규정한다.
범어사는 현재 보물 434호 대웅전과 3층석탑(보물 250호), 당간지주, 일주문, 석등, 동서 3층 석탑 등의 지방문화재가 있는 전통사찰이다.
대책위는 “이 조항은 참여정부 시절 북한산터널에 대한 재발방지를 위해 시설된 조항”이라며 “금정터널은 전통사찰의 보존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위한반 절차적 하자를 안고 있는 사업”이라고 규정했다.
자연생태의 파괴도 문제다. 터널 공사시 발파와 완공 후 차량통행 시 진동에 의한 항구적 피해가 예상된다고 대책위는 주장한다. 수행환경 피해는 물론 진동으로 화강암의 바위산인 금정산이 장기적으로 ‘절리 파괴’ 현상이 불 보듯 뻔하다는 것이다.
생태계 파괴·바위산 절리 현상 등 훼손 심각
대책위가 예상하는 금정터널 관통 후 부작용은 △통과노선 상 금정산 생태계 파괴 및 훼손 △지하수위 하강 △진동에 의한 산사태 △바위 흘러내림 현상 △발파진동 오염수 분진 공사소음 △터널 갱구 일대의 대기오염 집중 △주변 식생대 파괴 △장군습지와 범어늪 등 보호습지 파괴 △화재 교통사고 시 대형사고화 우려 △장거리 터널 운행시 집중해이로 인한 교통사고 △보조갱으로 인한 2차 3차 산지파괴 등이다.
대책위는 “도로공사와 시공사(대림건설)는 발파진동에 따른 피해 관련 질의에 ‘범어사의 법회와 참선시간을 조사하여 발파일정을 수립하였으나 공사 전 충실한 협의를 통해 발파일정에 반영토록 하겠다’고 한 것은 발파진동의 영향을 자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안노선 노력 부재도 대책위가 문제 삼은 것이다. 교통해소와 경제성에 대책위는 의문을 제기한다.
교통영향평가·환경영향평가 다시하라
금정터널로 관통하는 외곽순환고속도로 개통연도인 2016년 교통량이 59,890대로 예상하지만 실제 목표연도의 교통량은 이보다 12, 036대가 적은 47,854대에 불과하다고 지적한다. 2017년 함양-울산간 고속도로 개통으로 교통량이 분산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또 부산 만덕-센텀 지하 도시고속화도로 건설로 만덕로와 충렬로 등 교통소통에 상당한 기여를 해 금정터널 구간의 교통량이 현저히 줄 것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대책위는 교통영향평가를 다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환경영향평가도 제대로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대책위 홍보간사 법응 스님은 “범어사와 불교환경연대 등이 도로공사에 환경영향평가서를 공개할 것을 요구했지만 답이 없는 상태”라며 “2곳의 보호 늪, 14군데의 약수터, 2,300여종의 수목과 600여 마리의 포유동물이 어울려 사는 생태계의 보고를 훼손할 우려가 잇는 금정터널 공사 환경여향평가서의 세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금정산은 이미 KTX근정터널과 고압선철탑 및 유흥시설로 만신창이가 되고 있다. 여기에 장장 20여리 터널이 관통할 경우 산의 기본적 위용마저 잃게 된다는 게 범어사의 입장이다.
범어사 운영위원인 상운 스님은 “고속철 공사와 고압선 철탑으로 이미 범어사는 음으로 양으로 수행환경이 침해받고 있다. 또 다시 터널이 뚫리면 수행환경 침해는 더욱 늘어날 것이어서 대단히 염려된다”고 했다.
스님은 또 “금정터널 문제는 한 번에 끝날 사안이 아니다. 경제논리로 환경을 훼손해서는 안된다. 우리사회는 문화콘텐츠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관련 사업이 발전되고 있다. 후대에 문화를 보호해 전하는 것은 콘텐츠를 늘려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범어사대책위는 △금정터널 구간 차기정권서 다룰 것 △금정산 관통노선 철회 △불교문화 말살 금정산 파괴 즉각 중단 △금정산 보호 특별대책 수립 △종교차별적 토목공사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터널 대신 우회노선 채택하라
범어사 대책위는 금정터널의 대안으로 우회노선 채택을 제안한다.
무관 스님은 “대안이 없는 것은 아니다. 터널로 관통하지 말고 노선을 금정산 북쪽 외곽으로 우회하도록 한다면 오히려 더 많은 교통량을 수용할 수 있다”며 “경제성 및 도로의 효율성이 높고 통행도 수월한 우회노선 채택이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범어사 대책위는 금정터널 문제를 사회적 이슈로 확산하기 위해 10월 중에 터널 반대 책자를 만들어 정부기관과 시민 환경단체, 말사 등에 배포한다. 또 부산시장과 도로공사 사장, 지역구 국회의원을 찾아 터널 반대 이유를 설명하는 항의방문도 갖는다.
또 200여 말사와 함께 초하루 법회나 관음재일 등 특별법회를 ‘환경법회’로 전환해 봉행하고, 총무원과 불교환경위원회 등과 공조해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연내엔 금정산 범어사 포럼을 개최해 금정산과 범어사의 위상과 역할을 조명하고 터널 공사의 문제를 이슈화할 계획이다.
대책위 홍보간사 법응 스님은 “금정터널 공사가 11월 실시되는 것으로 안다. 공사를 개시하면 공사현장에서 범어사 스님과 신도들이 릴레이 농성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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