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선방에 같이 다니던 스님 한 분께서 인도-네팔의 불교 성지를 순례하시겠다고
순례하는 방법과 일정을 물어오셨다.
천천히 여유를 가지면서 다니시겠다고 하셨고
본인의 불교성지 순례 가이드북을 사가지고 다니시겠다고 해서 간략히 보내드렸다.
혹여 필요하신 분이나 참고하실 분이 있을까 하여 카페에 올린다.
-----------------------------------------------------------------------
인도-네팔 불교성지순례
** 택시를 이용할 때는 출발하고 얼마 되지않아 주유소에 차를 세우고 돈을 요구한다. 이때 계약금액의 50%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주유비를 주는 것이 좋다.**
뉴델리 - 바이살리(대림정사 중각강당) - 빠뜨나(박물관 : 부처님 재(灰)사리, 3차결집지:빠딸리뿌뜨라) - 라즈기르(왕사성, 죽림정사) - 보드가야(부처님께서 성도하신 곳) - 사르나트(녹야원, 초전법륜) - 꾸시나가르(열반성지) - 룸비니(탄생성지) - 삐쁘라흐와(부처님의 진신사리탑) - 스라바스띠(기원정사, 사위성) - 뉴델리 - 상카샤(천상에서 내려오신 곳) - 뉴델리
1. 바이살리
1) 뉴델리에서 기차(No. 2566 14:30~07:50)를 타고 하지뿌르에 도착
2) 하지뿌르 역 광장에서 택시를 대절해서 60Km가 떨어진 바이살리(대림정사 중각강당)에 있는 베트남 사원으로 간다. 베트남 사원의 주지는 ‘蓮花(華?)’이고 비구니스님이다.
택시비는 일반적으로 20루피/Km로 계산하면 된다. 물론 지금은 물가가 많이 올랐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20루피/Km부터 협상을 시작하면 크게 바가지를 쓰는 일은 없을 것이다.
3) 바이살리의 유적지는 걸어 다니거나 절에 있는 자전거를 빌려 타고 다니면 된다.
4) 바이살리에서 빠뜨나로 갈 때는 베트남 절의 스님들께 부탁하여 택시를 대절하면 편하다.
2. 빠뜨나
1) 빠뜨나의 치안은 대단히 불안정하다. 가능하다면 역 앞에 있는 호텔에서 묵는 것이 좋다. 박물관은 사이클릭샤(역 앞에서 20루피)를 타고 가면 된다. 3차 결집지는 오토릭샤를 타고 다녀오면 된다.
2) 라즈기르까지 가는 택시를 미리 대절해 놓는 것이 좋다. 가격흥정이 쉽기 때문이다. 역 광장에 있는 택시기사들과 흥정을 하면 쉽게 가격이 나올 것이다. 빠뜨나에서 라즈기르까지는 약 90Km가 떨어져 있다.
3. 라즈기르(날란다)
1) 미얀마(버마) 절에서 머무는 것이 무난하다. 식사는 끼니때마다 미리 주문을 해야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2) 영축산의 간다꾸띠는 통가를 타고 다녀오면 무난하다.
3) 날란다는 시외버스나 합승지프를 타고 날란다 입구까지 가서 통가나 합승지프를 타고 날란다로 가면 된다.
4. 보드가야
1) 하루 전에 택시를 알아보는 것이 좋다. 보드가야까지의 거리는 약 90Km이다.
2) 버스를 탄다면 라즈기르-가야-보드가야의 순으로 연결하면 된다.
5. 사르나트(녹야원) - 바라나시
1) 아주 드물게 사르나트까지 가는 관광버스가 있으므로 미리 여행사에 알아보는 것도 괜찮다.
2) 가야까지 가서 기차를 타고 무갈사라이로 가서 오토릭샤나 버스를 타고 바라나시로 가면 된다. 메인가트(다사스와메드가트)까지 가는 오토릭샤는 없다. 고돌리아에서 무조건 내려야 한다.
6. 꾸시나가르(고락뿌르)
1) 바라나시 역 앞의 버스정류장에서 고락뿌르까지 가는 에어컨 버스, 또는 직행좌석 버스가 있다. 확인해보고 이용하면 기차보다 편하다.
2) 기차를 이용할 생각이면 외국인 전용 창구에서 미리 예매를 하는 것이 좋다.
3) 고락뿌르 역 앞에는 정부버스 터미널이 있다. 이곳에서 꾸시나가르행 버스를 타면 된다. 약 50Km가 떨어져 있다. 버스를 타면 꾸시나가르 입구에서 내려준다. 고락뿌르에서 오토릭샤를 대절해서 갈 수도 있는데 500~600루피부터 흥정을 하면 적당할 것이다.
7. 룸비니
1) 고락뿌르 역앞에서 출발하는 사설버스, 합승지프가 있다. 하지만 정부버스를 타는 것이 여러모로 안전하다. 역 앞에서 소나울리 국경까지는 93Km이다.
2) 소나울리에서 국경통과를 한 뒤에 대성석가사까지 300루피(인도) 정도에 택시를 대절해서 갈 수 있다. 네팔에 오래 있을 것이 아니면 굳이 환전할 이유가 없다. 네팔사람들은 인도돈을 더 좋아한다. 인도와 네팔은 고정환율(1:1.6)을 적용한다.
3) 대성석가사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부탁하여 룸비니 일대의 유적을 둘러보는 것도 시간이 허락한다면 꼭 권하고 싶다.(꾸단-고띠하와-까삘라왓뚜-니그리하와-데와다하-랑그람(라마그라하))
8. 삐쁘라흐와 - 스라바스띠
1) 소나울리를 통하여 인도로 들어와서 택시를 흥정한다. 삐쁘라흐와를 거쳐서 스라바스티까지 가는 편도로 계약을 한다. 소나울리에서 스라바스티까지는 약 250Km(삐쁘라흐와 거쳐서 가는 길을 포함)가 떨어져 있다.
2) 스라바스티를 가는 중간에 있는 발람뿌르에 도착해서 발람뿌르 역으로 가서 뉴델리행 기차표를 미리 예약하는 것도 다음 일정을 위해 편하다. 발람뿌르 중심에 있는 역은 자르칸디 역으로서 뉴델리행 기차표를 예매할 수 없다. (곤다 - 뉴델리, No. 2555, 18:45~05:50)
3) 스라바스티에서 곤다까지는 60Km가 떨어져 있고 2시간~3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9. 상카샤
1) 상카샤를 찾아가는 가장 편안한 방법은 타즈마할로 유명한 아그라에서 택시를 대절해서 당일로 다녀오는 것이다. 약 165Km가 떨어져 있다. 아침 일찍 출발한다면 저녁에 아그라로 돌아오는데 문제가 없을 것이다.
2) 택시를 대절할 때, 사장이나 운전기사가 상카샤를 분명히 아는지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그라 - 쉬코하바드 - 베와르 - 모함마다바드를 거쳐서 가는 길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모함마다바드를 거치지 않는 길도 있으니 베와르까지는 분명히 확인해야한다.
첫댓글 정말세세한부분까지 알려주시네요~ 저두스님책읽어보구 고이간직하구있답니다 저의로망이 인도성지순례인데 언제 인연이닿을지 ........
소문을 널리 퍼뜨려 순례할 사람을 모아보세요.
제가 설명을 할 수 있게 같이 가도록!
시간이 나면 꼭 가고 싶은 곳이죠....원하면 이루어지겠지요? 부처님께 발원해봅니다....인도여행을 꼭 갈 수있도록 시간과 여유를 달라구....
부처님의 가르침을 잘 이해하셔서
원(願)을 세우시고 계속 마음에 담고 꾸준히 이어가시면
빠른 시간 내에 성취되실 것입니다.
자신의 노력에 따라 가깝거나 멀어집니다.
행복하시기를!
딸내미랑 배낭여행을 갈 수 있기를...붓다께서 걸었셨을 그 땅으로.
ㅎ갑자기 돈 벌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부자가 되는 일은 나쁜 일이 아닙니다.
건전하게 벌어서 건전하게 살아가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