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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번 |
201327102 |
이름 |
안 미 숙 |
지도 교수 |
강성기 교수 | |||||||||||||||||||||||||||||||||||||||||||||||
논문명 |
태권도 수련을 통한 초등학생의 인성발달이 성격형성에 미치는 영향 |
저자명 |
성 만 경 | |||||||||||||||||||||||||||||||||||||||||||||||||
발표 연도 |
2010 | |||||||||||||||||||||||||||||||||||||||||||||||||||
Ⅰ.
서 론 |
연구의 필요성 |
대부분의 태권도장들이 태권도 수련이 아동의 인성발달에 매우 크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지만, 정작 가능성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나 논리적인 설명은 제시하지 못하는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 태권도 수련을 통한 인성발달이 성격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태권도 인성발달과 성격형성에 필요한 관계를 밝히는 데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하겠음 | ||||||||||||||||||||||||||||||||||||||||||||||||||
연구 목적 |
초등학생 태권도 수련을 통한 인성발달과 성격형성 관계 규명을 통하여, 일선 지도자에게 수련생 인성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지침과 태권도 교육프로그램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 | |||||||||||||||||||||||||||||||||||||||||||||||||||
용어의 정의 |
태권도수련, 인성발달, 성격형성 | |||||||||||||||||||||||||||||||||||||||||||||||||||
연구의 제한점 |
1. 경기도 지역에 소재하는 태권도장만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연구결과를 전국적으로 일반 화시키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음 2. 연구의 대상인 초등학교 수련생 의사만 반영하였기에 연구결과를 전체 태권도 수련생으 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음
(*) | |||||||||||||||||||||||||||||||||||||||||||||||||||
Ⅱ. 이론적 배경 |
1. 초등학교 수련생의 태권도 수련 : 태권도는 무도 정신을 바탕으로 한 스포츠로서 태권 도를 수련하는 것은 건강을 유지하고 체력을 단련하 여 정신력의 배양에도 도움이 됨 : 수련정도(빈도, 강도, 기간)와 수련형태 2. 인성 : 인성의 개념은 학자마다 조금씩 다른 견해가 있음 : 관계되는 낱말로 인품, 성품, 성격, 인간성 등이 비슷하게 혼용되어 사용됨 : 태권도의 인성교육 가능성 : 태권도와 인성과의 관계 3. 성격 : 다른 사람에게 주는 그 사람의 전체적인 인상이라고 말할 수 있음 : 관계되는 낱말로 특성, 특질, 개성 등이 비슷하게 혼용되어 사용됨 : 특징 - 독특성, 안정성, 일관성 : 태권도에 의한 성격 변화 4. 지적발달 : 지적발달의 중심적 과정은 자신의 지식과 이해를 구성해 나가는 것임 5. 생활태도 : 환경에 따른 개인이 반응하는 규칙적인 감정, 사고, 경향 임 : 학습태도와 학업 성취 : 태도의 특성 - 상대적 지속적, 신념의 조직, 호의적반응 유도 | |||||||||||||||||||||||||||||||||||||||||||||||||||
Ⅲ. 연구 방법 |
연구대상 |
1. 경기지역 8개의 태권도장에서 수련하는 초등학교 수련생으로, 각 태권도장마다 50명씩 | ||||||||||||||||||||||||||||||||||||||||||||||||||
연구설계 |
계획수립 - 예비조사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검증 및 보고 | |||||||||||||||||||||||||||||||||||||||||||||||||||
조사도구 |
설문지구성 - 설문지 문항구성 <표1 설문지문항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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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절차 |
타당도 검증 - 1차적으로 선행연구와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서 내용타당도를 고려한 후 50명을 선정하여 예비조사(pilot test)를 실시하였음 - 최종적으로 문항을 수정▪보완하여 타당도를 확보하였음 -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구성타당도를 확보함 - 태권도 수련을 통한 인성발달 변인 구성타당도 검증을 위해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통하여 직교회전방식(orthogonal rotation) Varimax 방법을 이용함
신뢰도 검증 - 척도들의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Cronbach alpha 계수를 이용한 내적일관성(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 분석방법을 사용 함 | |||||||||||||||||||||||||||||||||||||||||||||||||||
자료체계 |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기재내용이 부실하거나 신뢰도가 낮은 표본을 제외시키고, 분석이 가능한 자료를 교정(Editing), 부호화(Coding)과정을 거쳐 입력(Data input) 하였음
입력된 자료는 다시 Data Cleaning 과정을 거친 후 SPSS for Window 17.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 함 1.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 태권도 수련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일반적사항을 살펴보기 위함
2. 기술통계(Descriptive Analysis) -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발달의 주요 요인 검증을 살펴보기 위함
3. 요인분석(Factor Analysis)과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 -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발달에 대한 관련변인들 살펴보기 위함
4. 독립표본 t-검정(Independent samples t-test)와 일원변량분산분석(One-Way ANOVA)과 Scheffe - 태권도 수련생의 배경변인에 따른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발달 요인별 차이검증을 살펴보기 위함 - Scheffe의 방법을 사용하여 사후검증(Post hoc test) 실시
5.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 인성발달과 성격형성 관계를 설명하고자 함
6. 다중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 태권도 수련을 통한 인성발달이 성격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함 | |||||||||||||||||||||||||||||||||||||||||||||||||||
Ⅳ. 연구의 결과 |
1. 인성발달에 대한 주요요인 <표2 인성발달의 주요요인 평균,표준편차 결과>
2. 배경변인에 따른 요인별 차이검증 <표3 성별에 따른 인성발달 요인별 차이검증 결과> t-test 실시
<표4 학년에 따른 인성발달 요인별 차이검증 결과> One-Way ANOVA 실시
**p<.01, ***p<.001 a=1학년, b=2학년, c=3학년, d=4학년, e=5학년, f=6학년
<표5 현 품에 따른 인성발달 요인별 차이검증 결과> One-Way ANOVA 실시
3. 태권도 수련을 통한 초등학생의 인성발달이 성격형성(지적)에 미치는 영향
**p<.01 ***p<.001 | |||||||||||||||||||||||||||||||||||||||||||||||||||
Ⅴ. 논의 |
무엇보다 아동교육은 지식교육이 먼저가 아니라 인성교육이 우선시 되어야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공교육이 머리를 채우는 교육이라면 인성교육은 마음을 채우는 교육이며, 신체적인 건강함을 기초로 정신적인 건강함을 도모하는 것이 인성교육의 근본교육임
태권도 수련을 통한 초등학생의 인성발달이 성격형성에 대체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태권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련환경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됨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태권도 수련을 통한 초등학생의 인성발달이 성격형성에 긍정적으로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태권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련환경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이러한 맥락에서 태권도 수련을 통한 초등학생의 자아확립을 위해서 지도자의 교육적 자질이나 역량, 야외수련 및 캠프, 탐방 및 운동행사, 특별프로그램 등 다양화가 이루어져야 함 | |||||||||||||||||||||||||||||||||||||||||||||||||||
Ⅵ.결론 |
본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결론 도출 태권도 수련을 통한 초등학생의 인성발달 주요요인을 살펴보면, ‘효도. 경애’요인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공동체의식’,‘기본생활습관’, ‘자아확 립’ 순으로 나타남 이러한 인성발달과 성격형성의 관련성을 보다 체계적으로 파악이 필요하며, 이러한 원인에 대한 엄밀한 분석을 토대로 사실의 장단점을 밝힘으로써 장점은 고양시키고 문제점이나 폐단은 개선되도록 추진하기 위한 현장연구와 사례연구들도 절실히 요구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