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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골프만싹스 원문보기 글쓴이: 로티(이형욱)
구분 |
스틸 |
그라파이트 |
무게 |
85~150g으로 그라파이트에 비해 무거움 |
40~120g으로 스틸에 비해 가벼움 |
토크 |
토크가 1~2도로 비틀림의 정도가 적어 방향성과 비거리가 일정함 |
토크가 2~9도로 어느정도 비틀림이 있어 부드러운 느낌을 줌 |
느낌 |
임팩트시 충격을 잘 흡수하지 못해 몸에 무리를 줄 수 있슴 |
임팩트시 충격흡수력이 뛰어나 몸에 충격을 줄여줌 |
가격 |
그라파이트에 비해 저렴함 |
스틸에 비해 비쌈 |
장점 |
저렴한 가격, 방향성 및 일관성 우수 |
가벼우며 스피드와 비거리향상에 도움을 주며 충격흡수력이 양호 |
단점 |
그라파이트에 비해 무거우며 충격흡수가 잘 않됨 |
스틸에 비해 비싸며 볼컨트롤 어려움 |
3. 샤프트 구성요소
길이 |
우드는 비거리가 우선이기 때문에 헤드의 크기나 경량화된 클럽을 자신이 휘두를 수만 있다면 길 클럽이 유리하나 아이언은 비거리보다 방향성, 정확성이 우선돼야 하므로 긴 클럽의 선택은 바람하지 않다 |
무게 |
샤프트 중량에 따라 백스윙의 크기, 스윙 리듬, 템포가 변한다 무거우면 테이크백이 커지고 오버스윙이 되기 쉽고 임팩트 전에 헤드스피드가 가장 빨라지고 임팩트전 스윙 형태가 거칠어지며 최초 볼의 방향이 왼쪽으로 출발하게 된다 |
경도(플렉스) |
임팩트 순간 샤프트를 결정하는 요소로 탄도, 방향성, 비거리에 영향을 준다. 헤드스피드가 빠르면 강한 경도의 샤프트, 느리면 약한 경도의 샤 프트를 선택해야 하며 자신의 헤드스피드보다 약하면 뒷땅과 훅 성향의 볼이 많으며 강하면 톱핑이나 슬라이스 성향의 볼이 많이 나오게 된다. |
토크(비틀림) |
샤프트의 측면 뒤틀림에 저항하는 힘을 도수로 표시한 것으로서 스윙스피드 템포와 깊은 영향이 있다. 소프트한 샤프트가 필요한 골퍼로서 낭창거리는 느낌이 싫다면 토크가 낮은 샤프트를 사용하고 반대로 더 소프트한 느낌을 원한다면 높은 수치의 토크 샤프트를 선택하면 될 것이다. |
킥포인트 |
샤프트가 휘어질 때의 정점부분으로서 그 위치에 따라 로우킥, 미들킥, 하이킥으로 분류된다. 킥포인트가 낮을수록 볼을 뛰우기가 쉽고 임팩트 순간 볼이 클럽에 밀착하는 정도도 더 높아진다. 그러나 비거리를 우선하는 우드는 강도를 약하게 하고 킥포인트가 다소 높은 것을 선택하면 탄도도 적정하게 얻을 수 있으며 볼의 밀착성도 향상될 수 있다 |
밸런스포인트 |
샤프트의 무게 중심이 어디에 있느냐를 나타내는 수치로 스윙밸런스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