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아후섬 (Oahu Island)
호놀룰루공항이 있는 하와이주의 주도로 하와이주 전체 120여만 인구 중 80%가 이 섬에 살고 있다. 세계 최고의 휴양지로 손꼽히는 오아후섬은 해안을 따라 잘 닦여진 도로를 타고 섬을 일주하면 곳곳에 아름다운 명소를 볼 수 있다. 빼어난 경치와 훌륭한 시설을 자랑하는 오아후섬은 하와이의 상징이다.
▷ 다운타운 (Down Town)
하와이의 중심이고 심장이다. 행정의 중심이고 정치,경제,문화,예술등의 중심으로 하와이의 어제와 오늘이 살아 숨쉬는 곳이기도 하다. 여기에는 주정부청사, 재판소, 관공서, 은행, 이올라니 궁전, 카메하메하 대왕상, 하와이 음악당, 하와이 현대미술센터, 워싱턴 플레이스 등 거의 모든 중추기관이 집결되어있다. 그러나 밤이 되면 모든 사람이 철수하는 칠흑의 도시로 변모한다.
▷ 와이키키 비치 (Waikiki Beach)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곳은 일년 내내 수영이 가능한 천해의 해수욕장으로 다이아몬드 헤드에서 알라 와이 요트 하버까지 4.23km에 걸쳐 펼쳐진 하얀 모래 해수욕장은 일품이다.
일광욕,서핑,수영,자깅을 하는 사람들로 1년 내내 붐비는 곳이다.
▷ 알라모아나 파크 (Ala Moana Park)
시민들이 가장 즐겨 찾는 공원중의 하나로 테니스코트, 배구코트등의 스포츠시설과 자깅코스가 있으며 바로 옆에는 산호초에 둘러싸인 수심이 얕은 바다가 있어 수영하기에 좋다.
또한 넓게 펼처진 잔디에는 매일 바베큐파티를 즐기는 사람으로 붐빈다. 산쪽으로 눈을 돌리면 세계적으로 유명한 알라모아나 샤핑센터가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다.
이 곳에서 바라보는 낙조는 정말 아름답다.
▷ 카피올라니 파크 (Kapiolani Park)
와이키키 비치 동쪽끝에서 다이아몬드 헤드 서쪽아래로 이어져 나간 넓고 거대한 공원이다.
이 공원에는 동물원,수족관,테니스 코트등이 있으며 넓은 녹색의 잔디에 아름다리 보리수 나무 자귀나무등이 곳곳에 그늘을 드리워 시원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그늘 아래에는 벤치가 놓여있어서 앉아 휴식하기도 좋다.
▷ 알로하 타워 (Aloha Tawer)
1921년 생긴 이래로 호놀룰루항의 상징이자 하와이의 관문이었다. 주위의 상권은 쇠퇴한 느낌이지만 층수 표시가 바늘로 나타나는 엘레베이터를 타고 올라간 10층 전망대는 좋은 볼거리를 제공한다.
▷ 차이나 타운 (China Town)
오랜 이민사를 말해주듯 동쪽의 현대화된 고층빌딩숲과 어색한 조화를 이루며 호놀룰루 중심지를 형성하고 있는 차이나타운은 지금도 그 당시의 분위기가 남아있는 시장이나 음식점이 있어서 정지된 시간속에 있는듯한 느낌을 준다.
야채,과일,육류가 대단히 싸며 차이나타운중에서 가장 깨끗하다고 한다.
▷ 하와이 대학 (University of Hawaii)
통칭 UH라고 하는 하와이 주립대학은 부지가 37만평으로 호놀룰루에 Main Campus가 있고 하와이섬에 Hilo분교가 있으며 그리고 6개의 Community College가 있다. 2만여명의 학생이 학부과정 89개 학과,석사과정 77개 학과,박사과정 41개 학과에서 수학하고 있다. UH는 개방된 대학으로 신분증의 확인없이 누구나 대학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이곳 서점에서는 세금이 없기때문에 책을 싸게 살수 있다. 야자수와 어울어진 낭만적인 남국의 대학을 느낄수 있는 좋은 기회다.
UH내 한국학연구소는 우리 전통의 독특한 독립건물로 한국인의 자긍심을 높이고 있다.
▷ 탄탈루스 언덕 (Tantalus)
콜라우산맥의 일부가 튀어나와 있는 약간 높은 언덕으로, 언덕에서 내려다보는 야경은 환상적이다. 또한 언덕으로 향하는 산길옆에 있는 집들은 우리네 산동네와는 달리 무척 비싼 고급주택가이다.
불편한 점은 택시만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인데 그래도 가고 싶다면 저에게 전화하세요.
▷ 이올라니 궁전 (Iolani Palace)
칼라카우아(Kalakaua)왕의 지시로 1879년 착공,1882년에 완공된 바로크 양식의 궁전으로 미국내 유일의 궁전건물이다.
이올라니는 왕실의 매라는 뜻이며 세계 최초의 수세식 화장실이 설치되어있다.
▷ 카메하메하 대왕 동상 (King Kamehameha Statue)
하와이를 최초로 통일시킨 왕의 동상으로 매년 6월 11일은 대왕의 탄생 기념일로 정해져 화려한 퍼레이드가 개최된다.
▷ 펀치보울 국립묘지 (Punchbowl)
높이 150m의 사화산 분화구인 펀치보울은 미국립 태평양묘지로 2차 세계대전,한국전,월남전 전사자 2만 9천여명이 안장되어있다.
묘지에는 이탈리아산 대리석으로 만든 위령탑이 서있고,전면에는 높고 거대한 여신상이 펀치보울을 지켜보고 서있다.
▷ 다이아몬드 헤드 (Diamond Head)
와이키키와 함께 가장 널리 알려진 상징으로서 해발 232m,직경 1200m의 길고 거대한 분화구가 인상적인 사화산이다. 다이아몬드 헤드라고 이름이 붙여진 것은 쿡선장을 비롯한 탐험선의 선원들이 밤에 반짝거리는 암석을 보고 다이아몬드로 착각한데서 비롯된 것이라고 한다.
▷ 하나우마 베이 (Hanauma Bay)
하나우마는 '굽어져 있다'라는 의미로 완만한 곡선을 이루는 해변은 주차장 근처 절벽에서 보면 프레슬리가 주연한 영화 '블루 하와이'가 이곳에서 촬영된 이유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곳은 아름다운 풍경뿐만아니라 물고기와 함께 수영을 할수 있는 곳으로 백문이 불여일견이다.
차로 약 20여분 떨어진 거리에 있지만 버스편이 좋으며 아침 일찍(7시 정도) 가는 것이 좋다.
▷ 누아누 팔리 전망대 (Nuuanu Pali Look-out)
흔히 바람산이라고 불려지는 이곳은 모자,안경등이 날아갈 정도로 바람이 세게 부는 지역으로 하와이를 통일시킨 카메하메하대왕의 마지막 격전지로 유명하다.
▷ 폴리네시안 민속촌 (Polynesian Cultural Center)
폴리네시아 7개 부락 통가(Tonga), 타히티(Tahiti), 마우리 뉴질래드(Maori New Zealand), 마르케스(the Marpuesas), 피지(Fiji), 사모아(Samoa), 고대 하와이(Old Hawaii)의 민속촌과 민속쇼 그리고 수상쇼,아이맥스 영화,카누관광,이브닝 쇼가 있다. 우리나라 관광객은 일정상 낮에 2시간 정도 관람하는데 사모아쇼가 가장 인기 좋다.
▷ 사탕수수밭과 파인애플농장
사탕수수는 지금 사양산업이지만 옛날 하와이의 중요산업이었고,1903년 사탕수수 이민1세로 시작되는 암울했던 우리 이민사의 애환이 간직되어 있는 역사현장이다.
파인애플농장은 돌(Dole)사가 직영하는 곳으로 여러종류의 파인애플을 직접 볼수도 있고 맛볼수도 있다.
▷ 진주만 (Pearl Harber)
태평양전쟁의 진원지로,1941년 2월 7일 일요일 아침 360대의 일본 전투기가 1시간 55분동안 진주만에 정박하고 있는 90여척의 군함을 공격하였고 이때 침몰한 아리조나호는 인양하지 않고 그대로 두었다가 1962년에 선체위에 기념관을 세웠는데 아직도 기름이 보글보글 새어 나오고 있다.
▷ 와이메아 폭포 (Waimea Falls Park)
열매식물이 울창하고 야생조류가 박목되는 조류의 낙원으로 새들과 나무들의 조화가 극치를 이루는 곳이다. 입구에서 1마일을 올라가면 14m높이의 폭포가 있고 폭포절벽에서는 다이빙 시범도 보인다.
▷ 시 라이프 파크 (Sea life Park)
먼저 이곳에 들어가면 바다 수족관을 보게 되는데 거대한 수조에는 하와이의 바다에서 서식하는 모든 어종은 다 들어 부어놓은듯하다. 최고의 인기는 돌고래쇼로 내용도 풍부하고 볼거리도 많다.
▷ 마카푸우 포인트 (Makapuu Point)
절벽에서 바닥이 훤히 보이는 깨끗한 바다와 아기자기한 귀여운섬을 바라보는 광경이 실로 아름다운 곳이다. 앞에 바라보이는 큰 섬은 사자섬이고 멀리 보이는 섬은 토끼섬과 거북이섬이라 불린다.
▷ 중국 모자섬 (Chinaman's Hat)
섬의 모양이 일할때 쓰는 중국남자들의 모자모양과 비슷하다고 부쳐진 이름으로 멀리서 바라보면 진짜 모자하나가 바다위에 떠 있는 듯 하다.
▷ 블로우 홀 (Blowhole)
바닷가 바위구멍에서 내뿜어지는 물줄기가 장관이다. 파도가 몰아칠때마다 이상한 괴음과 함께 뿜어대는 물줄기는 보는 이로 하여금 후련함을 느끼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