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엽 시 모음
이야기하는 쟁기꾼의 大地/신동엽-
<序 話>
당신의 입술에선 쓰디쓴 물맛이 샘솟더군요, 잊지 못하겠어요.
몸양은 단 먹뱀처럼 애절하구 참 즐거웠어요, 여름날이었죠. 꽃이 핀 高原
은 난 지나고 있었어요. 무성한 풀섶에서 소와 노닐다가, 당신은 꽃으로 날
불렀죠.
바다 언덕으로 나가고 싶어요.
밤하늘은 참 좋네요. 지금 地球는 旅行을 한다나요?
冠座星雲 좀 보세요. 얼마나 먼 세상일까요.......
기중 넓은 세상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그럼 그의 바깥엔 다시 또 딴마당이
없는 것일까요?
자, 손을 주세요 밤이 깊었어요.
먼저 쉬세요. 못잊으려나 봐요-우리가 抱擁턴
하늘에 솟은 바위, 그 밑에 깔린 구름
불 달은 바위 위에서 웃으며 잠들던 아무것도 걸치지 않았던 당신의 붉은
몸.
언제든 필요되거든 조용히 시작되는 序舞曲으로 그 白鶴의 大圓 휘파람 하
세요. 돌아가 묻히겠어요, 陽달진 당신의 꽃 가슴으로, 아마 운명인가 봐요.
그럼 안녕히.
<第一話>
그늘 밑 꽃뱀 얽혀 있는 山中에서 山蔘을 찿고 있었네.
그날 蔘은 보지 못했으나, 女人을 만나, 정성을 다한 씨 심거 주었네.
나락이며 보리며 木花씨며 耕地에 뿌리고 돌아다녀도 아무도 마다 않데. 地
球는 이미 먼저 나온 사람들이 한 몫씩 나누어 갖고 말아 버렸데.
땅 한번 디뎌도 稅金이 쫓아 오데. 바람 마시는 값으론 코를 베어 주었네.
憶光 하늘 아리 절름거리며 지나간 초록빛 나그네 하나 있었다니라. 하여
앞도 뒤도 없는 이야기 몇 맏, 路邊에 뿌려놓고 憶光하늘 아래 神明은 처음
으로 그곳서 빛나, 벋은 무지개 宇宙를 벗어나 스러져 갔다니라.
이르노니,
지금 예까지 와 있는 歷史의 重量이여.
당신의 보따리 속에 든 人口며 昆蟲이며 傳統이며 文明이며, 모두 한떼 뭉
쳐 머리에 이고 하늘 향해 앞 발 버팅겨 보시지.
짓궂은 이야기다.
虛虛 萬年
草原이 있고, 냇물이 있고, 陽달이 있고, 毒蛇가 있고,
암과 숫 쌍쌍이 엉켜새끼 치곤 죽어져 갔다.
<第二話>
간밤에 밟히어 간 가난한 목숨들의 冥福을 위하여, 지금 어디선가 아우성치
고 있을 못된 餓鬼들을 위하여 그리고는 내일날 太陽빛 찬란히 빛나 있을 死
刑執行場 꽃바람부는 郊外, 잔디밭 언덕으로 끌려 나갈 아름다운 人類들의
눈물을 위하여.
내 동리 불사른 사람들의 勳章을 용서하기 위하여 코스모스 뒤안길 보리밥
사발 안은채 죽어있던 누나의 사랑을 위하여.
監獄돌 묻으러 갈 꽃상여의 길닦이를 위하여, 아프리카 沙漠에서 日射病으
로 눈먼 植民地兵士들의 月給봉투를 위 하여, 그리고는 먼 훗날, 당신이 서
있을 大地를 쪼개고 솟아나올 始生代岩層 깊숙히 우리의 大敍事詩를 새겨
넣기 위하여.
<第三話 >
내가 온달 때 당신은 구름 덮으시더라.
나는 遠視. 그래서 당신은 멀리 있어야
잘 생각난다 일렀더니, 싫어도 당신은 끄덕이시더라.
무엇을 너는 내게 요구코 있는 건가.
나의 肝 말인가?
금이빨 말인가?
귀 말인가?
옛날엔 명실상부 직업전투가가 있었삽니다.
이 族 저 族 팔려다니며 城門지기 호랑이잡이-이마에 뿔돋리고 양 어금니
째져나온 불쌍한 종족들이 살었답니다.
그뒤에 그들은 출세한 적도 있었읍니다. 內城에 들어와서 王座를 마련코, 部
族눕혀 九重궁궐 쌓아올리고, 백성 목덜미 위 君臨하여 천하를 호령하고.
나도 물론 氏族전쟁엔 나가 보았읍니다.
槍 들고 도끼 들고 코거리하고 귀거리하고.
닥히는대로 대갈통을 바수어 함지박처럼 머리에 엎어 쓰고.
가슴팍을 꿰어선 나무에 매달아 두고.
못난 짓 버릇 가운데 몸을 담그고
오린 세월 숨 쉬어간 사람들이여,
도끼는 신기해도
손재주가 만든 것이며
비행기는 날쌔도
땅에서 뜨는 것이다.
떡쇠의 입에는 쌀이 하루 세사발,
首相님의 大腸에는 비게가 하루 세사발,
憲章은 尊嚴해도 개호주의 안경이다.
못난 짓 그릇 가운데 몸을 담그고
오랜 세월 버둥겨 간 사람들이여,
까마귀는 내려와 선달이 가슴 위에
구데기를 쪼아서 주둥일 닦앗고,
장군님의 尊顔위에 태연히 앉아서
눈깔을 빼 먹고선 갸웃거릴 것이다.
내 고향에 피는 꽃은 무슨 꽃일까?
봄, 갈, 여름, 내 生地에 펴나는 꽃은 무슨 꽃일까?
두견이, 패랭이, 들菊?
거짓말이다. 그런 꽃은
내 고향 山川에
펴나지 않는다.
들길을 가루질러 달구지가 지나갔다.
낯 익은 얼굴들이 호박처럼 매달려
메마른 돌맡 위에 부숴져 가고 있었다.
벗이여, 눈보라 쌓이는 밤
이리의 겨드랑이에 손을 넣으면,
다수운, 다순 피가 돌고 있을 것인가?
벗이여, 廣漠한 원시림
人間된 거죽 홀홀히 찢어 던지고
어두운 골짝 山짐승 마을에
山돼지가 되어 두더쥐처럼 살아갈 순 없단 말인가
아름다운 바람 하늘 높이 흘러가고
億萬年 햇빛 머리 위에 퍼붓는다.
어디를 흘러가는 싸움떼이기에
그 많은 다툼에도 是非가 남았느뇨.
어디를 흘려가는 목숨들이기에
양뿔이 빠지고도 꼬리마저 잘려 있느뇨.
하면 오늘밤은 어떻게 할 테란가
「傳愛」로운 폭약이여, 「正어두운 대지에 한 가닥 양기 있어, 무릎모두 우
고 일어앉는 그림자-형클진
앞가슴 아무려 여미며 비녀는 입에, 두손은 머릴 간조롱이고 동트는 대지 溪
谷과 한 올기 맨발벗은 肉魂은 살어.
태백 줄기 고을 고을마다 강남제비
돌아와 흙물어 나르면, 산이랑 들이랑 내랑 이뤄
그 푸담한 젖을 키우는
울렁이는 내산천인데.....
맛동 마을 농사집에 태어나 말썽없는 꾀벽동이로
딩글벙글 자라서, 씨뿌릴 때 씨 뿌리고
거둬들일 때 거둬들이며, 이웃마을 어여쁜 아가씨와
짤랑짤랑 꽃가마도 타 보고,
환갑 잔치에 아들 손주 큰 절이나 받으면서,
한평생 살다가 묻혀가도록 내버려나두었던들.....
흙에서 나와
흙에로 돌아가며
永遠回歸 운운 이야기는 없어도
햇빛을 서로 누려 번갈아 태어나고,
자넨 저만큼
이낸 이만큼 서로 이물을 두어
땅 위에 눅고
사람과 사람과의
重複됨이 없이
흙에서 솟아
흙에로 흩어져 돌아갔을
인간 기생을 모를
사람들,
산정의 帝王.....
얼마나 좋은가?
그리고 나의 발아래 저렇게 많이
山의 傾斜를 좇아 무진한 돌들이
千꼴 萬색으로 붙어 있지 아니한가.
大地에는 地勢도 靈泉도 솟는다. 하데마는,
朕이 디디고 있는 이 산은 人肉으로 構築된
말하자면 寄生塔일세.
해서 그들의 등가죽엔 강물이
흐르지 않는단 말이야.
헌데 건 그렇고, 우스운 이야기는
때에 붙어사는 그 버섯들의 살림살이 말일세.
그들이야말로
저희끼리 눈 감고 아웅하는 격,
王宮과 統治權엔 아랑곳 없으니까.
二次大戰 저물어가기 얼마전의 이야길세
豆滿江邊 어느 촌락이 지나던 길
한 할아버지로 부터 이야길
들은 일이 있네
우리하고 글쎄 무슨 상관이 있단 말요.
왜 자꾸만 귀찮게 찝쩍이느냐 말이요.
내 멀쩡한 四肢로 땅을 잃고서
강냉이, 고구마, 조를 추수하고
옆 마을 海蔘장 점북과 바꿔 오구,
시집 보내구, 장가 보내구, 장 사는데,
글쎄 뭘 어떻거겠단 말이랑요?
그러나 그들의 마을에도, 등가죽에도,
坊坊 曲曲 벋어 온 낙지의 발은
악착스레 着根하여 수렁이 되었나니.
<第五話>
가리워진 안개를 걷게 하라.
國境이며 塔이며 御用學의 울타리며
죽 가래로 밀어 바다로 몰아 넣으라.
하여 하늘을 흐르는 날새처럼
한 세상, 한 바람, 한 햇빛 속에
萬가지와 萬노래를 한가지로 흐르게 하라.
보다 큰 集團은 보다 큰 體系를 건축하고,
보다 큰 體系는 보다 큰 惡을 釀造한다.
組織은 형식을 강요하고
형식은 僞造品을 모집한다.
하여, 傳統은 궁궐 한의 上典이 되고
造作된 權威는 주위를 浸蝕한다.
國境이며 塔이며 一萬年 울타리며
죽 가래로 밀어 바다로 몰아 넣으라.
<第六話>
없으려나봐요, 사람다운 사낸. 어머니, 어쩌면
좋아요. 이 숱 많은 흰가슴, 텃집 좋은 아랫녁,
꽃닢 문 입술 - 보드라운 大地에 누워 허송
세월하긴, 어머니, 차마 아까와 못견디겠네요.
荒原 말굽 달리던 黃河期 사내 자꾸 그립어요.
어데요? 그게 어디 사람이예요? 第二級齒車라고
명패까지 붙어있지 않아요? 어머니두.
저건 꼭두각시구, 저건 주먹이구, 저건 머리구.
별수 없어요, 어머니 저 눈면 技能子들을
한 십만개 긁어 모아 여물솥에 쓸어옇구
푹신 쪼려 봐 주세요. 혹 하나쯤 온전한
사내 우어날지도 모르니까요.
해두 안되거든, 어머니, 생각이 있어요.
힘은 좀 들겠지만 地上에 있는 모든 숫들의 씨
모주리 썩어 받아 보겠어요. 그 반편들 걸.
욕하지 마세요. 받아넣고 정성껏 조리해 보겠어요.
문제없어요, 튼튼하니까!
하나쯤 만들어질 수 있을것 같아요.
온전한 아기하나 낳아보겠어요.
제기랄, 빈집 뿐일세 그려. 주인은 없는데
하인과 客들이 얼싸붙고 닭 잡아라, 절 받아라, 난장이니 썅.
비로소, 말미아마, 바야흐로다?
거북등에 가 집짓고 늘어 붙는 소라.
잠자는 코끼리 등에 올라 國境들을 그어
놓고 다퉈쌌는 개미 떼.
깊은 地獄의 아구리에 白紙한장 깔고
누운 곰의 행복한 눈.
쇠기둥과 가시줄로 천당을 지어놓고
門 지키는 수고.
貴婦人 발톱에 메니큐어를 칠해 주고
밥 얻어먹는 專門家.
해 저문 바닷가의 구두 修繕家씨,
斷崖 위의 理髮師선생,
山麓의 狩獵家박사,
그만 돌아들 오시지,
三問 草屋 燈비친 창문이 기다리고 있는데.
매미는 언제까지 뜻모를 소리만 울어 예는가?
溫室 속에서 울어예는 매미는 무엇을 먹고
살아쌌는가?
노동은 머리 위에 나비꽃이나 한마리 매미를
달기 위해, 열두 해 긴 세월 밭가는 돼지?
돼지는 노래하라,
밭을 갈면서
씨를 뿌리라. 한알 한톨
피맺힌 말씀으로.
돼지는 말씀하라,
밭을 갈면서
豫報하라 날씨도.
失業케 하라 王도.
한알 한톨
피 맺힌 말씀으로.
<後 話>
숱한 봄 여름, 가을, 잊어진 세월
陽地 바른 盆地 雜草의 떼는
무성케도 이루어 쓰러져 갔다.
무너진 살림살이 해마다 쌓여
마흔 아홉두께의 肥沃한 層을 입었을 때,
그곳에선 肉身 같은 미끈한 줄기가
아름다운 향기를 四地에 뿌리며
하늘거리는 妖花처럼 돋아나고 있었다.
한 그루 佛典을 꽃 피우기 위하야
先史 五千年은 묻히어 갔고,
한 그루 피어난 聖書의 地層에는
九十九億 創世人民의
몸부림 든 思想이 썩어 있었다.
우리들이 돌아가는 자리에선
무삼 꽃이 내일 날 피어날 것인가?
雜草의 茂盛을 나래 밑에 거느리며
七千年 늙어온 몇 그루 古木-
당신네 말쌈도, 지혜의 法悅도,
文明의 행복도, 그대네 作業도,
늘어붙어 地層 이룰 甲蟲의 무덤.
精神을 장식한 百花 萬象여,
몇 萬年 풀밭 이룬 人種의 가울이여,
허물어지게 쏟아져 썩는 자리에서
무삼 꽃이 내일 날엔 피어날 것인가?
宇宙밖 窓을 여는 맑은 神明은
太陽빛 거느리며 피어날 것인가?
太陽빛 거느리는 맑은 事의 江은
宇宙 밖 窓을 열고 춤춰 흘러갈 것인가?
* *195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장시 〈이야기하는 쟁기꾼의 大地〉가 입선
아사달과 아사녀 / 신동엽
<아사녀>
달이 뜨거든 제 얼굴 보셔요
꽃이 피거든 제 입술을 느끼셔요
바람 불거든 제 속삭임 들으셔요
냇물 맑거든 제 눈물 만지셔요
높은 산 울창커든 제 앞가슴 생각하셔요
<아사달>
당신은 귀여운 나의 꽃송이
당신은 드높은 내 영원의 꿈
울다 돌아간 가여운 내 마음
당신은 내 예술 만발케 사랑준 영감의 근원.
<2중창>
우리들은 헤어진 게 아녜요
우리들은 나뉘인게 아녜요
우리들은 딴 세상 본 게 아녜요
우리들은 한 우주 한 천지 한 바람 속에
같은 시간 먹으며 영원을 살아요
잠시 눈 깜박 사이 모습은 다르지만
나중은 같은 공간 속에 살아요
꼭같은 노래 부르며
한가지 허무 속에 영원을 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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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月은 갈아엎는 달/신동엽-
내 고향은
강 언덕에 있었다.
해마다 봄이 오면
피어나는 가난.
지금도
흰 물 내려다 보이는 언덕
무너진 토방가선
시퍼런 풀줄기 우그려 넣고있을
아, 죄 없이 눈만 큰 어린 것들.
미치고 싶었다.
四月이 오면
山川은 껍질을 찢고
속잎은 돋아나는데,
四月이 오면
내 가슴에도 속잎은 돋아나고 있는데,
우리네 祖國에도
어느 머언 心底, 분명
새로운 속잎은 돋아나고 있는데,
미치고 싶었다.
四月이 오면
곰나루서 터진 東學의 함성,
光化門서 문 터진 四月의 勝利여.
江山을 덮어, 화창한
진달래는 피어나는데,
출렁이는 네 가슴만 남겨놓고, 갈아엎었으면
이 균스러운 부패와 享樂의 不夜城 갈아엎었으면
갈아엎은 漢江沿岸에다
보리를 뿌리면
비단처럼 물결칠, 아 푸른 보리밭.
강산을 덮어 화창한 진달래는 피어나는데
그 날이 오기까지는, 四月은 갈아엎는 달
그 날이 오기까지는, 四月은 일어서는 달.
민족시인 신동엽 문학관,생가 탐방
껍데기는 가라 이말을 듣는 순간 신동엽시인이 떠오르시나요?
그러면 문학공부를 열심히 하셨던 분이군요 ^^;;;
신동엽하면 개그맨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저는 신동엽하면시인이 먼저 떠오릅니다.
올해는 영원한 4월의 시인 신동엽의 45주기가 되는 해입니다.
"사월도 알맹이만 남고/껍데기는 가라"라고 외쳤던
시인의 정신을 되새기는 4월, 충남 부여에 위치한 신동엽
문학관과 생가, 그리고 백마강 길에 우뚝 선 시비를 찾아보며
민족시인 신동엽의 외침을 떠올려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신동엽 문학관 입구
신동엽 문학관을 못가보신 분들도 이곳은 많이 봤을겁니다.
신동엽 문학관입니다.
신동엽 시인의 모든것을 다 담고 있는 이곳 그럼 지금 같이 떠나볼까요?
2013년 5월 3일 개관한 신동엽 문학관은 시인이 태어나고 자란
부여군 부여읍 동남리의 생가 바로 옆에 위치해 있습니다.
산업화 과정으로 우리의 근현대사와 관련된 주요 인물들의
유적들이 상당 부분 소실되어 안타까움이 큰데요.
그러함에도 신동엽 시인의 생가는 옛 모습 그대로 보존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그의 아버지가
오랫동안 생가를 지켜온 덕분이라고 합니다.
또한 전통 한옥 구조의 생가와 실용성을 강조한 큐브
형태의 문학관이 신구의 조합처럼 어울려 보입니다.
신동엽 문학관에 들어서니 가장 먼저 눈에 뜨이는 것이 시인의 흉상입니다.
민족시인으로서 1960년대 민중의 편에서 올곧은 저항정신을
보여준 시인의 결연한 모습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흉상 옆으로는 신동엽 시인의 일대기가 그의 작품,
사진 등과 함께 벽면 가득 전시되어 있습니다.
신동엽 문학관에서는 신동엽시인에 대해 모든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신동엽 시인의 작품집과 연구서들
신동엽 시인은 1930년 부여에서 태어나 전주사범학교와
단국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195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이야기하는 쟁기꾼의 대지>가
입선되어 등단했습니다.
서사시 <금강>을 비롯하여 <아사녀>, <껍데기는 가라>,
<산에 언덕에>, <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
등 수많은 작품을 남겼으며
김수영 시인과 함께 1960년대를 대표하는 참여
시인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전시관 전경
신동엽문학관 전경입니다.
신동엽 시인의 유품과 작품을 전시하는 공간입니다. 시인이 습작한
육필 원고와 시집, 사진 등 여러 가지 소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전시실은 신동엽 시인의 생애를 <시인 신동엽과 부인 안병선의 편지>,
<시인 신동엽의 시집들>, <신동엽 연구 도서들>, <생가 복원 및 묘지 이장>
<신동엽 시인이 읽었던 책들>, <신동엽 시인과 함께 했던 기록들>
등으로 테마를 나눠 보여줍니다.
특히 부인 안병선 씨와 서로 주고받은 편지에서 민족시인의 면모와는
사뭇 다른 가장과 남편으로서의 자상하고 섬세했던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신동엽 시인은 2003년 10월 20일에 국민문화 향상과 국가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은관문화훈장을 받았습니다.
신동엽 문학관의 북카페입니다. 시인의 대표시를 새겨넣은 조각작품과
도서들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누구나 무료로 제공하는 차를 마시며 마음에 드는 책을 골라 읽을 수 있습니다.
근처의 관광지인 부소산성과 정림사지를 둘러 보고 신동엽 문학관을
찾았다면 잠깐 쉬면서 담소를 나누기에도 좋을 듯합니다.
신동엽 문학관 지하의 특별전시관입니다.
신동엽 시인이 문학을 극 예술과 같은 타 장르와 융합하려고 했
던 것처럼 특별전시관에서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 전시하고
학술회와 세미나 등 시인의 정신을 잇는 열린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세미나실
신동엽 문학관의 세미나실입니다.
신동엽 문학관은 옥상마당이라는 특별한 공간이 있습니다.
높낮이가 다른 건물을 연결하여 화단을 만들고
부여읍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로서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옥상마당으로 미로처럼 이어지는 계단과 자갈밭 길은
조금은 엄숙한 문학관의 분위기를 벗어나 생태
건축의 일면을 접할 수 있습니다.
▲ 옥상마당에서 바라본 신동엽 시인의 생가
옥상마당에서 내려오면 신동엽 문학관 앞마당에 설치된 깃발 모양의
설치 예술 작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신동엽 시인의 대표시의 구절을 깃발 모양으로 형상화한 설치 예술품으로
문학관을 찾는 사람들이 기념사진을 찍기에 좋은 곳입니다.
신동엽 문학관 입구에는 이곳에 <움집터>가 있었다는 안내판이 있습니다.
부여는 백제의 옛 도읍터로 유구한 역사를 지니고 있는 만큼
곳곳이 문화 유적으로 가득합니다.
2005년 11월 22일부터 12월 6일까지 시굴조사를 한 결과
백제시대의 저장시설로 추정되는
수혈유구와 조선시대 주거지와 유물 등이 출토되었다고 합니다.
▲ 신동엽 생가 전경
신동엽 문학관을 찾는 분들께는 먼저 생가를 둘러본 후
뒷마당으로 난 문을 통해 문학관으로 가는 코스를 추천합니다.
잠시 안채의 마루에 앉아 마당을 뛰어놀았을
시인의 어린 시절 모습을
떠올려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듯합니다.
▲ 백마강 기슭의 신동엽 시비
신동엽 시인의 시비는 생가와 가까운 백마강의 기슭에 있습니다.
1970년 4월 18일에 많은 문인들과 그의 동료, 제자들이 시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세웠으며 시인의 대표작인 <껍데기는 가라>가 새겨져 있습니다.
샛별처럼 짧은 삶을 살다갔지만 한국 시단을 올곧은 저항의 목소리로 빛낸 민족시인 신동엽은 매년 4월마다 추모 행사와 함께 백일장이 개최되고 있습니다.
또한 신동엽 문학상이 제정되어 한국 문학을 이끌어갈 시인과 소설가들에게 창작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한 번쯤은 문학청년을 꿈꾸고 문학소녀였던 시절이 있었을 것입니다.
4월이 다 가기 전에 신동엽 시인의 생가와 시비, 그리고 문학관을 찾아 시인의 정신과 문학의 발자취를 밟아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관람안내>
*개관시간: 하절기(4월~10월) 09:00 ~ 18:00
동절기(11월-3월) 09:00 ~ 17:00
*휴 관 일: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인 경우 다음 날)
주요 명절(신정, 설날, 추석)
충남 부여군 부여읍 동남리 501-3
041-830-2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