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1 아스팔트 방수공사
4.2.1.1 개요
아스팔트 방수란 천연 혹은 석유아스팔트를 이용한 방수를 말하며, 천연아스팔트의 일종인 록크 아스팔트는 원래 암석이나 모래가 일체화된 상태로 산출되며 이를 이용한 매스틱 아스팔트가 유럽에서 바닥보수나 방수에 사용되어져 왔다.
우리나라에서도 석유아스팔트에 석분, 모래, 쇄석을 첨가한 후 가열·혼합하여 제조해 도로나 바닥의 포장에 사용해 왔으나, 방수용으로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아스팔트 방수는 19세기 말부터 미국 등지에서 블로운 아스팔트가 제조되면서 아스팔트를 용융시킨 용융아스팔트를 접착제로 사용하고 아스팔트 루핑류를 적층시켜 방수층을 형성하는 공법으로 발전되어 왔다.
이와 같은 적층식 열공법은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멤브레인 방수이며 아스팔트 방수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이를 말한다. 최근에는 방수공사의 품질향상, 노동력의 절감, 공사기간의 단축, 환경문제 등 공사여건의 변화로 상온공법, 토오치 공법 등이 개발되고 있고, 재료면에서는 특수성질을 갖는 아스팔트계 시트재가 개발되어 새로운 방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4.2.1.2 공사의 분류
아스팔트 방수공사란 용융 아스팔트를 접착제로 사용하여 아스팔트 펠트 및 루핑 등의 방수시트를 적층하여 연속적인 방수층을 형성하는 것을 말하며 종류에는 열공법, 상온공법이 있다. 일반적으로 아스팔트 방수를 말할 때는 열공법을 말하며, 주로 옥상방수를 중심으로 시공되는 사례가 많으며, 또한 아스팔트 방수공사는 방수층의 요구성능에 따라 단열공법, 절연공법, 토오치공법 등을 적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4.2.1.3 아스팔트의 용융 및 취급
가. 아스팔트의 파쇄
아스팔트의 모양은 25kg 종이부대에 들어있는 고형이다. 용융시의 국부과열에 의한 열화를 막기 위해 도끼 등을 이용해서 정도의 작은 덩어리로 파쇄하여 용융한다.
나. 아스팔트의 용융
아스팔트는 사용 종류에 따라 적정온도를 유지하면서 가열하고, 규정온도 이하 또는 높은 온도로 가열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온도변화가 심하면 물성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용융하면 순차적으로 사용하고, 차례대로 파쇄한 아스팔트를 넣는다.
용융한 아스팔트는 당일 중에 모두 사용하고 다음 날에 사용하는 일이 없도록 계획한다. 강우 등으로 인해 작업을 중지하는 경우에는 다른 적당한 용기에 옮겨서 보관하고, 작업 재개시에 그것들을 소량씩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법으로 품질을 유지한다.
다. 용융가마의 설치
용융 아스팔트는 운반중에 온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용융가마는 가능한 한 시공 장소 근처에 설치한다. 단,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장소에 놓는다. 화기에 대한 안전관리를 위해 용융가마와 연료탱크와의 거리는 4m이상 떨어지도록 하고, 다음과 같은 장소에는 설치하지 않는다.
① 인화물, 가연물 등의 적치장 옆
② 배전선 밑
③ 가설발판 옆
④ 낙하물의 위험이 있는 건조물 옆
⑤ 차량의 통행이 많은 곳
슬래브면에 용융가마를 설치하는 경우는 가능한 받침대와 바퀴가 달린 운반 가마를 준비한다. 이러한 가마를 준비할 수 없는 경우에는 슬래브면에 직접 열이 전달되지 않도록 중공 콘크리트 블록 도는 내화벽돌 등을 놓고, 그 위에 철판을 깔아 흔들리지 않음을 확인한 후 가마를 안전하게 설치한다.
실내에 가마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외부로 통하는 배연통이나 후드를 부착한다.
라. 용융가마의 관리
① 바람이 강한 곳, 사람 통행이 많은 곳, 가연물이 가까이에 있는 곳에서는 용융가마의 주위에 임시 울타리를 설치하여 안전을 기해야 한다.
② 항상 관리 요원을 배치한다.
③ 소화기, 철판, 방화 용수 등의 소화 용구를 상비한다.
④ 용융가마는 흔들리거나, 넘어지지 않도록 튼튼하게 설치한다.
⑤ 용융가마, 버너, 연료 호스 등의 각 부품에 대해 항상 안전을 확인한다.
마. 용융 아스팔트의 취급
용융 아스팔트를 운반용 기구에 옮기고 시공장소까지 운반할 때에는 다음의 사항에 유의한다.
① 통로에 장해가 되는 것은 미리 치우고 안전을 확인한다.
② 운반 도중에 아스팔트가 넘쳐흘러 운반자나 다른 작업자가 화상을 입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③ 상하 방향의 운반은 가능한 피한다. 운반해야 할 경우에는 안전과 건물의 오염, 주변조건에 주의하여야 한다.
④ 용융 아스팔트 운반 용기를 슬래브 위 또는 방수층 위에 놓을 때는 보호판을 깔고, 그 위에 놓는다.
4.2.1.4 바탕의 점검과 확인
① 방수층의 접착을 방해할 염려가 있는 흙, 모래, 먼지, 시멘트 가루, 기름때, 나무조각 등을 깨끗이 청소한다.
② 바탕의 요철부분, 모르터 고형분 등을 제거하고 평활하게 유지한다.
③ 바탕의 건조상태를 확인한다.
4.2.1.5 프라이머 바르기
대부분의 프라이머류는 휘발성 유기용제가 함유되어 있고, 위험물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취급에 충분히 주의하고 작업장에서의 방화 관리를 철저히 한다. 아스팔트 프라이머는 건조하고 깨끗한 바탕면에 솔, 로울러, 뿜칠기 등을 이용하여 규정량을 균일하게 도포한다. 또한 뿜칠기를 사용할 때에는 바람에 의한 먼지를 주의해야 한다.
아스팔트 프라이머 도포시 주의사항
① 아스팔트 프라이머는 도포면이 움푹 들어가지 않도록 균일하게 도포한다. 한번에 많이 도포하면 건조가 어려워 용제가 남게 되고 방수층에서 늘어짐이 발생하는 원인이 된다.
② 치켜올림 부분을 평탄부 보다 먼저 도포한다. 도포한 프라이머가 흘러내려 치켜 올림부 근처에 요철이 생기기 쉬우므로 흘러내린 것은 평탄부에 얇게 펴 바른다.
③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등의 바탕 조인트 부분에서 프라이머가 흘러넘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접착 테이프 등으로 이음 부분을 막아 양생한다.
④ 프라이머를 도포한 후, 다음 공정까지 장기간 방치하지 않는다. 장기간 방치한 경우는 점성상태를 확인한 후 다시 도포한다.
⑤ 시공 중에 강우나 강설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프라이머 도포를 연기한다. 프라이머가 완전히 건조되기 전에 비가 내린 경우는 건조기간을 길게 잡아 다시 도포한다.
⑥ 방수재를 깔아야 할 부위의 끝부분까지 충분히 도포한다.
⑦ 실내 등 통풍이 나쁜 장소에서 수용성 에멀젼계 프라이머를 사용할때에는 환기가 잘 되도록 하고 충분한 건조기간을 갖도록 한다.
⑧ 용제계 프라이머가 건조될 때에 발생하는 가스는 비중이 무거워 지반으로부터 실내 상부로 충전되기 때문에 주의하지 않으면 유기용제 중독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며, 담배꽁초나 가설 전기 등으로 인한 스파크 현상으로 인화되어 폭발하는 사고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충분한 환기장치를 해야하며 도포작업을 하는 사람이 반드시 현장 담당자의 감독하에 작업해야 한다.
4.2.1.6 특수부위 보강붙이기
옥상에서의 아스팔트 방수시공은 특수부위에 대한 보강붙이기와 평탄부에서의 아스팔트 방수 시트 깔기로 구분하여 시행한다. 시공 순서는 먼저 특수부위에 대한 보강붙이기를 시행한 후 평탄부에서의 방수시트 깔기작업을 한다.
일반 평탄부의 아스팔트 방수 시트 깔기에 앞서 드레인 주변, 파이프 주변, 균열 및 이어치기 부분, 조인트 부분 등에 대하여 보강 붙이기를 한다. 보강붙이기 재료는 아스팔트 루핑, 스트레치 아스팔트 루핑 등을 보강시트로 사용한다.
가. 모서리 부분
볼록 또는 오목한 모서리 부분은 폭 300㎜정도의 보강시트를 이용하여 보강붙이기를 한다.
나. 균열 및 이어치기 부분
콘크리트의 이어치기부 및 균열부는 바탕재의 거동에 의해 움직이기 쉽기 때문에 방수층의 파단 예방을 위하여 폭 300㎜정도의 보강시트로 보강붙이기를 하거나, 폭 75㎜정도의 보강테이프를 붙인 후 보강 붙이기를 한다.
다. 판넬류 이음 줄눈부
PC 부재나 ALC판넬의 이음부(조인트부)는 큰 움직임이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보강시트나 보강테이프를 사용하여 보강처리한다.
라. 루프 드레인 주변
루플 드레인 주변은 폭 200㎜정도의 보강시트를 드레인의 날밑과 슬래브면에 붙도록 보강붙이기를 한 후, 일반 평탄부의 루핑 시트를 겹쳐 붙인다. 드레인에 붙인 루핑시트의 말단부를 각층 가지런히 정리한 후, 그 말단부에 고무 아스팔트계 시일재를 발라서 수밀하게 처리한다.
마. 파이프 주변
파이프의 감아붙이기 높이는 물이 고이는 위보다 높게 한다. 파이프 주변은 보강시트로 보강붙이기를 한 후 평탄부에 루핑을 깐다.
4.2.1.7 평탄부의 아스팔트 루핑 적층하기
일반 평탄부의 루핑깔기는 특수부의 보강붙이기가 끝난 후 프라이머의 적절한 건조상태를 확인하여 루핑 시트를 깐다. 루핑류의 적층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용융아스팔트 뿌리기
② 제 1층째 펠트 깔기
③ 용융아스팔트 뿌리기
④ 제 2층째 루핑 깔기
⑤ 용융아스팔트 뿌리기
⑥ 제 3층째 루핑 또는 스트레치 아스팔트 루핑깔기
⑦ 방수 설계에 따라 제4층 이상의 루핑을 깔 때에는 같은 요령으로 시공한다.
□ 붙이는 순서
① 임시깔기를 하여 시공치수를 잡실측하고, 다시 감은 후 본시공에 들어가 완전히 깐다.
② 처음부터 아스팔트가 고루 뿌려지도록 주의한다.
③ 처음에는 임시깔기 루핑의 중간부에서 깔고, 그 다음에 반대쪽을 깐다.
④ 루핑밑에 공극이 생기지 않도록 하여, 아스팔트는 루핑에서 빠져나오지 않을 만큼 붓고, 뿜칠 아스팔트는 솔로 고른다.
4.2.1.8 방수층 말단부의 처리
각층의 루핑류를 같은 위치에 가지런히 붙인다. 이 가장자리부를 각층마다 나무주걱 등으로 잘 눌러 들뜸이나 밀착불량이 되지 않도록 한다. 이어서 방수층이 여름철 등의 고온시에 아래로 처진다거나, 강풍으로 말린다거나 하는 일이 없도록 치켜올림 말단부에 보강붙이기를 한 후 조인트 부분을 고무 아스팔트계 시일재로 충전한다.
4.2.1.9 양생·담수시험·보호마감
□ 양생
방수 시공 완료 후 방수층 위에는 방수층을 손상시킬 우려가 있는 중량물을 두지 않도록 한다. 필요하면 보호양생 시트를 깔아둔다.
□ 담수시험
① 드레인, 파이프 등의 배수구 주변을 막는다.
② 방수바탕의 측변 높이까지 물을 채운다.
③ 물을 채워두는 시간은 약 24시간 정도로 한다
④ 방수 부위별로 누수 유무를 관찰한다.
□ 보호마감
담수시험 등 방수층 검사를 완료한 후, 필요에 따라 방수층을 보호하기 위하여 보호용 콘크리트(경량 또는 무근의 누름 콘크리트)를 타설하거나, 콘크리트 블록, 자갈깔기 등을 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