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오대보(丙午大譜) 1546년 (명종 원년) 순흥안씨 최초의 족보
병오보서문(丙午譜序文) - 우리 순흥안씨는 1546년 명종원년(明宗元年) 병오년(丙午年)에 처음으로 족보를 발간했는데 당시 경상감사(慶尙監司-도지사)로 계셨던 시조공(始祖公)인 안자미(安子美)의 14세(世)인 문희공(文僖公) 안현(安玹) 선조와 그의 백형인 당시 파주목사(波州牧使)로 계셨던 문간공(文簡公) 안위(安瑋) 선조 이 형제 두 분께서 주축이 되어 편찬한 것이다. 서문의 내용은 족보를 간행하게된 동기와 수고한 분들에 대한 충심의 이야기이다.
씨족(氏族)에 족보(族譜)가 있어온 지는 오래 되었다.
족보가 없으면 선조(先祖)가 어디에서 나온지를 알 수가 없으며 자손들이 점점 괴리되어 혹은 시마복(緦麻服)의 친척을 서로 몰라보아 길가는 사람과 똑같이 대하게 된다.
그리하여 친속(親屬)이 다하고 복이 다하기를 기다리지 아니하고도 소원해진다.
우리 순흥안씨(順興安氏)는 가문이 효도와 우애를 전해 오고 대대로 시(詩)와 예(禮)를 지키며 벼슬이 이어온 지가 지금 삼백년이 되는데 아직도 족보를 편수하지 못하였다.
사제(舍弟) 현(玹)이 부지런히 수집하고 널리 찾아 손수 뽑아 기록하였으며 뒤에 족형(族兄)인 현감(縣監) 정(珽)씨가 편찬한 보첩(譜牒)을 얻어 장차 간행하려고 하였는데 병오년(1546) 봄에 영남관찰사(嶺南觀察使)로 부임하였다.
그리하여 교화를 베푸는 여가에 생원(生員)인 승종(承宗)을 맞이하여 그가 소장하고 있는 옛 보첩과 다른 족보들을 함께 모아 대조하고 수정하게 한 다음, 안동부사(安東府使) 성공 근(成公 謹)에게 부탁하여 각수(刻手)들을 모집해서 판각(板刻)하게 하니 두 군(君)은 모두 안씨의 내외손(內外孫) 이었다.
이에 자손중에 이 도(道)에 책임을 맡고 있는 자로 병사(兵使) 김공 순고(金公舜皐)와 수사(水使) 송공 진(宋公軫), 도사(都事) 정군 준(鄭君俊), 상주목사(尙州牧使) 정후 희홍(鄭候希弘), 김해부사(金海府使) 권후 겸(權侯㻩), 청송부사(淸松府使) 이후 경장(李侯敬長), 밀양부사(密陽府使) 김후 팽령(金候彭齡), 대구부사(大邱府使) 황후 세헌(黃候世獻), 예천군수(醴泉郡守) 김군 홍(金君泓), 영천군수(永川郡守) 이군 중량(李君仲樑), 풍기군수(豊基郡守) 유군 경장(柳君敬長), 금산군수(錦山郡守) 심군 희원(沈君希源), 함안군수(咸安郡守) 유군 세구(柳君世龜), 청도군수(淸道郡守) 김군 희직(金君希稷), 양산군수(梁山郡守) 황군 이(黃君怡), 의성현령(義城縣令) 장군 세심(張君世沈), 용궁현감(龍宮縣監) 김군 우(金君雨), 군위현감(軍威縣監) 허군 신(許君愼) 언양현감(彦陽縣監) 이군 수지(李君秀枝), 비안현감(比安縣監) 유군 복룡(柳君伏龍), 인동현감(仁同縣監) 조군 정균(趙君庭筠), 기장현감(機張縣監) 전군 침(全君琛) 및 사근찰방(沙斤察訪) 권군 동필(權君東弼), 황산찰방(黃山察訪) 이군 상(李君翔)이 서로 이 일을 도왔다.
나는 생각건대 선조(先祖)이신 휘(諱) 자미(子美)가 두 아드님을 두었으니 장자(長子)는 휘가 영유(永儒)이며, 차자(次子)는 휘가 영린(永麟)이다.
영유가 휘 부(孚)를 낳았으며 부가 문성공(文成公) 휘 향(珦)을 낳았는데, 사문(斯文:儒學)을 자신의 임무로 삼았으며 말년에 항상 회암(晦庵: 주자 朱子)의 화상(畵像)을 걸어놓고 사모하는 마음을 다하고는 스스로 회헌(晦軒)이라 호하였는바, 고려(高麗) 충숙왕(忠肅王) 6년(1319)에 문묘(文廟)에 종사(從祀)되었다.
영린이 정준(貞俊)을 낳았으며 정준이 검교군기감(檢校軍器監) 성철(成哲)을 낳았다.
성철이 세 아들을 낳았으니 장자는 수견(守堅)이고 차자는 자겸(自謙)과 문개(文凱)이다.
문성공의 족자(簇子)인 석(碩)은 과거에 급제(及第)하였으나 은둔하고 벼슬하지 않았으며, 석의 아들은 축(軸)인데, 바로 근재선생(謹齋先生)으로 아우 보(輔)와 함께 원(元)나라 조정의 제과(制科)에 급제하여 마침내 삼대족(三大族)으로 나뉘었다.
지금 그 자손들이 의관(衣冠)을 하고 관복(官服)을 입은 자가 조정(朝廷)에 가득히 나열되어 있으며 후손의 경사가 더욱 돈독한데 특히 외손(外孫)이 융성하여 위로는 소헌왕후(昭憲王后)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대대로 중궁(中宮)을 탄생하여 중전(中殿)에서 지위를 잡아 우리 조선(朝鮮)에 억만세(億萬世) 무궁한 복을 펴게 하였으니 이는 고금(古今)과 천하에 일찍이 들어보지 못한바이다.
왕실에서의 인후(仁厚)하신 왕후(王后)의 덕(德)에 이르러는 주(周)나라의 왕실과 아름다움을 필적하는 바, 이 내용이 [선원록(璿源錄)]에 자세히 기재되어 있으니 여기서는 감히 언급하지 못 하겠다.
뿌리가 깊은 나무는 잎이 무성하고 근원이 먼 물은 흐름이 기니 이는 필연적인 이치이다.
검교공(檢校公)은 아들이 많은 복을 누렸으며, 문성공과 근재의 도덕과 문장은 당시에 으뜸이었고 후세에 모범을 남기었으니, 이 어찌 우리 선조에서 선(善)을 많이 쌓은 경사로서 뿌리가 깊고 근원이 먼 것이 아니겠는가, 그 자손들이 번성하여 시서(詩書)의 유택(遺澤)이 더욱 오래도록 영원히 전함은 당연하다 하겠다.
족보는 모두 세권인데 문성공의 자손이 제1권에 수록되었고, 검교공의 자손이 제2권이며 급제공(及第公)의 자손이 제3권에 수록되었다.
다만 한스러운 것은 선조 이상은 가승(家乘)이 전하지 못하여 다 기록하지 못하니, 이것은 나의 오늘날 무궁한 비통이다. 지금 만일 족보를 편수하지 않는다면. 오늘보다 뒤에 있는 자들이 또한 장차 어떻게 마음을 가누겠는가.
또 우리 안씨는 대대로 죽계(竹溪)의 위에서 거주해 온바, 문성공이 서쪽에 사셨고 근재선생이 동쪽에 사셨으니 검교공의 거주한 곳도 또한 반드시 그 장소였을 것이며 산천이 맑고 깨끗하여 옛터가 완연하다.
근년에 주선생 세붕(周先生 世鵬)이 본군(本郡)으로 부임한 다음, 마침내 순흥성(順興城)의 북쪽 소백산(小白山) 아래에 서원(書院)을 짓고는 문성공의 유상(遺像)을 봉안(奉安)하고 문정공(文貞公) 축(軸)과 문경공(文敬公) 보(輔)를 함께 배향하였다.
처음 서원터를 닦다가 묻어 놓은 구리 약간 근(斤)을 발굴하였다. 그리하여 이것으로써 서적을 사서 보관하였으니 마치 하늘이 그 비용을 도와준 듯하니 이 또한 기이한 일이다.
서원에 급료를 넉넉히 주고 사령(使令)들을 충분히 두어 한 도(道)에 학행(學行)이 있는 자들이 모여서 학문을 익히고 있으며 또 악장(樂章)을 지어 동남(童男)들로 하여금 노래하고 제사하게 하니 이는 선조(先祖)께서 수백년 뒤에 알아주는 사람을 만났을 뿐만 아니라 주선생이 도(道)를 보호하고 학교를 일으키려는 뜻이 더욱 가상하다 하겠다.
주선생은 임기가 차기도 전에 경연(經筵)으로 불려 갔고 유군(柳君)이 와서 고을을 맡았으며 감사(監司)가 또 풍교(風敎)를 펴서 서원의 일에 더욱 유감이 없게 하였다.
그리하여 자손들이 옛날 살던 곳을 찾아보고 감회를 일으키며 서원에 절하고 우러러 보면 엄연(儼然)히 선조의 슬하(膝下)에 있으면서 배움터로 달려가는 듯하다.
이는 모두 우리 선세(先世)에서 덕을 많이 쌓고 빛을 남기시어 하늘이 실로 명명(冥冥)한 가운데 묵묵히 도운 것이며, 보첩(譜牒)이 이루어짐도 또한 지금을 기다린 것이라 할 것이다.
아! 한 사람의 몸이 나뉘어 형제가 되고 형제가 나뉘어 복(服)이 다함에 이르는 것은 형편상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성인(聖人)도 또한 부득이 이대로 예법을 제정하였으니 복(服)은 비록 다할 수 있으나 정(정)은 다할 수가 없는 것이다.
다할 수 없는 정이, 끝나 없어지는 복과 함께 없어지지 않는다면 이 족보로 자손들은 효제(孝悌)의 마음이 크게 일어날 것이다.
그리하여 반드시 선조의 덕업(德業)을 실추하지 않게 하려고 노력할 것이며, 또 아무는 아무의 후손이니 나에게 숙질(叔侄)의 항렬과 형제의 항렬이 됨을 알아서 만나지 않더라도 정(情)이 이미 친하고 서로 만나보면 마음이 더욱 가까워질 것이다. 비록 먼 백세(百世)의 뒤에라도 많은 후손들이 화기애애하여 마치 한 집안의 식구와 같아질 것이니 후손들이 어찌 길가는 사람처럼 볼 리가 있겠는가, 이는 족히 은의(恩誼)를 돈독히 하고 윤리를 두터이 하며 효제의 마음을 일으키고 예양(禮讓)의 풍속을 이룰 수 있으니 이는 감사(監司)와 제군(諸君)들이 마음속에 생각하고 생각하는 바이다. 모든 자손들은 이를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가정(嘉靖) 25년(1546년) 9월 일
후손(後孫) 통훈대부 파주목사 양주진관 병마동첨절제사(通訓大夫 坡州牧使 揚州鎭管 兵馬同僉節制使)
위(瑋)는 삼가 서(序)하다.
[출처] 족보 수보사(修譜史) -병오보서문(丙午譜序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