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원
데뷔 - 2001년(시험차) 2003년(양산차)
길이/폭/높이 - 25000 / 2948 / 3799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전류방식 - 직류 1.5kV
궤간 - 1067mm
축배치 - (Bo-Bo) + (Bo-Bo)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1C 1M / PWM컨버터)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FMT4(565kW) 8기
정격출력 - 4,520kW(1시간 정격)
기어비 - 5.13
운전정비중량 - 134.4t
대차 - 볼스터리스 2축보기대차 FD7J / FD7K / FD7L / FD7M
제동장치 -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 전자자동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F / ATS-Ps / ATS-PF
EH200형 전기기관차는 2001년부터 운영을 시작한 직류전기기관차로, 츄오본선 / 시노노이선 등의 구배선구에 사용하기 위한 EF64형 기관차의 교체 및 이 기관차에서 사용하던 중련운전 해소를 목적으로 개발하였다. 점착성능과 견인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2차체 연결의 8축 구동방식을 도입한 H형 전기기관차로, 이 전기기관차의 도입으로 EF64형 중련으로 운용하던 화물열차 운용이 EH200형 단독연결로 해결된다. 애칭은 일반공모를 통해 <ECO POWER 블루선더>로 정해졌다.
VVVF-IGBT 3레벨 인버터제어를 도입하였고, 1대의 인버터가 1대의 주전동기를 개별제어하는 방식을 채용했으며, 이에 따라 25퍼밀리 오르막에서 1,100t을 견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보조전원장치 이상시에는 주회로 인버터 1기가 백업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3상유도전동기 565kW 8기를 탑재하였으며, 에어스프링 볼스터리스 대차를 탑재하였다. 2001년에 도시바에서 901호기 시작차가 개발되었으며, 이후 2003년부터 양산기가 개발되었다. 다카사키기관구에 배치되어 25량이 활동하고 있으며, 2011년의 24호기 생산을 마지막으로 생산이 종료되었다. 현재는 츄오동선/시노노이선, 시나노철도선 등에서 석유전용 화물열차 중심으로 운용되고 있다. 2009년부터는 죠에츠선에서의 운용도 확대되었으며 니이가타화물터미널까지 직통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2. 운용노선
JR화물 직류전철화 각 노선(츄오본선/니이가타 지역 위주 운용)
3. 차량배치
JR화물 다카사키기관구 소속. 기본번대 25량 운용.
9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총 25량)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