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5회로짜리 P형 1급 수신기입니다. 조금 더 확대해 볼까요.
#전원을 투입한 상태입니다.
#가장 상단 적색의 <화재>는 현장에서 감지기나 속보셋트의 발신기를 눌러 화재 신호가 오면,
램프가 반짝입니다.
#밑으로 1 - 5까지는 회로를 나타내는 것이죠. 최소 기본이 5회로가 되어 제품이 나옵니다.
#그 밑으로 여러 가지 버튼들....교류전원과 DC24V는 정상으로 나오는군요.
그런데 예비전원 이상이라고 램프가 들어왔죠? 여기서는 보이지 않지만,
속에 있는 예비밧데리의 잭이 꽂혀 있지 않아서 그러는 것이죠.
잭을 꽂아 놓아야 평상시에 충전이 되거든요.
#그 외 버튼들은 결선 완료 후 테스트할 때 설명....
#내부 모습입니다. 좌측 상단의 잭이 밧데리 충전을 위한 것입니다.
현장의 속보셋트와 연결될 단자대가 보입니다.
#단자대 확대한 모습. 아무리 확대해도 글씨는 보이지 않더군요.
노트에 그림을 그려서 올리겠습니다.
#왼쪽부터 수신기 전원 220V입니다.
#EG는 접지구요.
#표시등
#지구경종은 현장에 있는 속보셋트에 취부된 경종입니다.
#주경종은 수신기가 있는 곳에 있습니다.
수신기의 바로 위에 취부되는데 여기서는 생략했습니다.
현장에서 화재가 발생하고 지구경종이 울리면 동시에 수신기가 있는 관리실의 주경종도
울리는 것이죠.
#발신기. 즉, 속보셋트의 발신(응답)회로선입니다.
#공통은 일반공통과 감지기회로 공통입니다.
#발신기에 있는 전화구요.
#회로는 기본 5회로이기 때문에 단자가 5개입니다. 여기서는 기본 1회로만 결선할 것입니다.
#이미 결선을 해 보았던 속보셋트. 이것들을 수신기와 연결할 것입니다.
단자대 밑에서 속보셋트 밖으로 내려간 선들 보이죠. 그놈들이 수신기에 물릴 것입니다
#속보셋트에서 온 선을 결선한 모습니다.
#1,2번 : 교류전압입니다. 220V가 뜨는 걸 메가테스터기로 측정한 것이죠.
#8, 11번 : 공통과 회로 1번입니다. 현재 DC21.6V가 뜨고 있네요.
#5, 9번 : 지구경종과 공통입니다. 현재 전압이 안 뜨죠.
만약 화재신호가 오면 출력이 뜨면서 경종이 울릴 것입니다.
#4, 9번 : 표시등과 공통입니다. DC24V가 뜨죠.
뚜껑에 취부된 표시등이 켜져 있는 상태입니다.
근데 -24V죠? 테스터기의 잭(홀더)를 반대로 접촉한 탓입니다.
적색과 흑색을 서로 바꾸어주면 되죠.
여기서 알 수 있는 건, 흑색의 노란선이 (-), 적색의 흑색이 (+)인 것을 알 수 있답니다.
엄밀히 결선을 하자면, 흑색과 노란색을 단자대에 적힌대로 서로 바꿔줘야 겠죠.
#상단의 감지기에 램프가 켜졌습니다. 이상이 있다는 뜻입니다. 화재신호죠.
처음 소방을 잘 모를 때 저는 램프가 켜져야 정상인 줄 았았답니다.
#겨울철에 라이터나, 히터 같은 곳에 가까이 대면 열에 의해 내부의 바이메탈이 붙으면서
램프가 켜집니다. 히터에서 떼면 잠시 후에 다시 원상 복구되죠.
#정상적인 모습입니다.
#감지기, 속보셋트, 수신기의 전체 결선 모습.
#처음 보았던 외관 모습입니다. 가운데 전화잭이 보이는군요.
우측 하단의 회로시험스위치가 보입니다.
레버를 돌려 1-5까지 각 회로를 시험하기 위한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