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CD--->휠볼트 대각선의 거리(mm) (위 빨간 줄)
다마스 114.3mm
마티즈 114.3mm
기아차 100mm (모닝,레이)
스파크 100mm
타우너 110mm
허브스페이스===> PCD가 같으면 허브스페이스 라고 합니다
예)다마스에 마티즈휠 장착
PCD체이져===> PCD가 다르면 PCD체이져. 라고 합니다
예) 다마스에 모닝이나 스파크휠 장착
홀 체이져===> 다마스는 볼트4개 입니다 소나타는 볼트가 5개 입니다
만약 다마스에 소나타휠을 사용한다면 볼트를 5개 박아서 만듭니다
홀체인저, PCD체인져, 허브스페이스
다마스,라보 PCD114.3mm로 일단 4개 뚫고, 장착하려는 휠의 PCD와 볼트의 갯수에 맞춰서 제작합니다
홀체인져는 5홀의 경우 볼트 작업등 약간 다르지만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위와 같이 적었습니다 (아시는분들 태클 금지)
참고로 하사랑은 홀체인져는 제작하지 않습니다


타이어 탈거 사진입니다
허브링
위 그림 빨강네모.
허브링(내경)이라고 부릅니다
다마스, 라보 --->60.1mm

휠 안쪽을 찍은 사진 입니다
허브링(외경)
휠 가운데 보면 구멍이 하나 있습니다
보통은 내경과 외경 같습니다
사진에 녹 보이는 만큼만 외경이 휠 속으로 들어갑니다 (2~3mm)
휠마다 크기가 다릅니다
다마스-->74.1mm
마티즈-->69.1mm
레이--->54.1mm
모닝--->54.1mm
스파크->56.5mm
다마스처럼 앞쪽만 있고 뒷쪽은 허브링이 없는차도 있습니다
다마스, 라보 허브링 60.1mm 휠 74.1mm
다마스 허브링은 무의미하게 만들어졌습니다
고속으로 달릴일이 없어도 그렇지 아무렇게나 대충 만든 느낌입니다
그래도 허브스페이스 만들때는 내경과 외경을 딱 맞게 제작합니다
허브링이 없으면 고속 주행시 핸들이 떤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먼져 허브스페이스만 장착하고 나중에 인치로 업 하신다고 해서
마티즈 69.1mm로 제작해서 장착해 드렸는데 단 한분도 핸들 떤다는 말씀이 없습니다 (110km~130km)
이렇게 제작하면 허브링 외경이 없는것과 같습니다
허브링이 없으면 핸들떤다는 이야기는 다마스한테는 해당 안되는 이야기 같습니다
주문하실때는 내경(다마스 60.1mm)
휠의 허브링 사이즈을 알려 주셔야 합니다 (구입예정 or 가지고있는)
여러 차종의 대략적인 휠 제원은 하사랑이 가지고 있지만
구입처에 문의 하셔서 허브링 사이즈를 확인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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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다마스타우너 사랑방 하사랑 작성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사랑님 ^^~~~~~
이제 다타방 회원님들 허브스페이스에 대해선 도사 될 듯..하사랑님 덕분에... 자료 정말 땡큐예요..^^
이 게시물 공부하면 타이어신발보다싼집 하나 차릴수있겠는데요~~^^
하사랑님 덕분에 여러가지 배우고있습니다
옵셋에 대해서도 자세히 가르켜 주시구요
다마스&라보옵셋과 마티즈옵셋 등등 부탁
드립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완전 이해함 ㅋ
나두 하루 빨리 해야하는데 .... 생각만 굴둑같은 일인입니다.
스파크는 대우차인데 왜 마티즈랑 다를까요.
스파크 정품휠 마음에 들던데...
사진과 설명 너무 확실하네요~
유용한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