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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방향 |
제2방향 |
제3방향 |
원칙의 명칭 |
ct의 욕구 |
wer의 반응 |
ct의 지각 | |
①개인으로 처우받고 싶은 욕구 ②감정을 표명하고 싶은 욕구 ③문제에 대해 공감적 반응을 얻고 싶은 욕구 ④가치 있는 인간으로서 인정받고 싶은 욕구 ⑤심판 받고 싶지 않은 욕구 ⑥자신이 선택하고 결정 하고 싶은 욕구 ⑦자신에 대한 비밀을 지 켜주기를 바라는 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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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r는 이러한 욕구들에 대해 이해하며 민감하게 적절히 반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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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는 wer의 민감성과 이해와 반응들을 지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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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별화 2.의도적 감정표현
3.통제된 정서적 관여 4. 수용
5. 비심판적 태도
6. 자기결정
7. 비밀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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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개별화(individualization)
각 ct의 독특한 자질을 알고 이해하는 일이며, 각 개인을 도와줌에 있어서 상이한 원리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다. 인간은 개인이어야 하며, 불특정한 인간으로서가 아니라 개별적 차이를 지닌 특정한 인간으로 처우되어야 한다.
② 의도적인 감정표현(Purposeful Expression of Feeling)
자기감정 특히 부정적 감정을 자유로이 표현하려는 ct의 욕구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한다. wer는 의도적으로 경청하여야 하며, 그의 감정 표현을 낙담시키거나 비난하지 말아야 하고, 때로 치료상 필요할 경우에는 자극을 주고 격려도 해 주어야 한다.
③ 통제된 정서적 관여(controlled emotional involvement)
ct와의 면접은 주로 정서적인 면에 관계되고 있기 때문에 wer는 이들 감정에 호응하기 위해 정서적으로 관여하게 되는데,이 관여는 통제되어지는 것으로서 사례의 총체적 목적에 따라, ct 욕구의 변화에 따라, 또는 워커의 전진적 진단적 사고에 따라서 그 방향이 설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민감성 (Sensiivity), 이해(Understanding), 반응(Response)
④ 수 용 (Acceptance)
wer가 ct의 장점과 약점, 바람직한 성격과 그렇지 못한 성격,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건설적 혹은 파괴적 태도나 행동을 포함해서, 그의 있는 그대로를 이해하고 다루어 나가는 하나의 행동상의 원칙이다. 이때에는 ct의 존엄성과 그 인격의 가치에 대한 관념을 줄곧 유지해 나가야 한다. 그러나 수용은 정상적인 길에서 벗어난 태도나 행동을 시인한다는 것은 아니다. 수용의 대상은 선한 것(the good)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참된 것(the real)이다
⑤ 비심판적 태도(Non-judgemental Attitude)
이것은 wer의 기능이 문제 혹은 욕구 발생의 원인에 대해서 ct가 잘못이 있나 없나 혹은 그에게 어느 정도 책임이 있나의 여부를 말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ct의 태도나 행동에 대한 평가적 판단은 하고 있어야 한다.
⑥ 자기결정(self-determination)
ct는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을 내릴수 있는 자유로운 권리와 욕구를 갖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을 말한다. 이 원칙에 따르는 워커의 임무는 ct로 하여금 필요한 제반자원을 발견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ct의 결정을 존중하며 그 잠재력을 자극해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러나 ct의 능력, 법률 및 도덕의 테두리 또는 사회기관의 활동범위 등에 따라 제한을 받게 된다.
⑦ 비밀보장(Confidentiality)
비밀보장은 ct의 기본적 요구이므로 워커는 이에 응할 책임이 있다. 이것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사회사업실천의 인간관계는 성립될 수가 없다. 그러나 이러한 클라이언트의 권리는 절대적인 것만은 아니다. 때로 클라이언트의 비밀은 그 기관내에서나 다른 기관 전문직원에게 밝혀야 할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는 모든 직원에게 비밀보장의 의무가 확대 적용된다.
cf) 상담면접은 대화가 아니다.
상담면접은 토론이 아니다.
상담면접은 메스컴에서의 회견과 다르다.
상담면접은 심문이 아니다.
상담면접은 면접자에 의한 설교가 아니다.
상담면접은 고백이 아니다.
상담면접은 진단을 위한 조사가 아니다.
4. 상담기법
1) 기본적 기술
기본원조기술, 관여기술, 관찰기술, 의사소통기술 등이 있다.
<의사소통 기술 평가서>
구 분 |
내 용 |
1 |
2 |
3 |
4 |
5 |
경청하는 기술 |
듣겠다는 약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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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을 가로막지 않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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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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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정해 주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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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려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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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크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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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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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인 표현 |
애정과 관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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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찬과 경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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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의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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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기술 |
신속하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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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으로, 적극적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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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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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아닌, 나로 시작하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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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가 아닌 “어떻게” “무엇”으로 묻는 질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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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인 응낙에 대한 보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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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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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직한 태도 |
바람직하지 않은 태도 |
어 조 |
크지 않은 목소리 발음이 분명한 소리 온화한 목소리 클라이언트의 느낌과 정서에 반응하는 어조 적절한 말속도 |
우물대거나 너무 작은 목소리 주저하는 어조 너무 잦은 문법적 실수 너무 긴 침묵 들뜬 듯한 목소리 너무 높은 목소리 너무 빠르거나 느린 목소리 신경질적인 웃음 잦은 헛기침 큰소리로 말하기 |
얼굴표정 |
따뜻하고 배려하는 표정 다양하며 적절한 생기있는 표정 자연스럽고 여유있는 입모양 간간히 적절하게 짓는 미소 |
눈썹 치켜뜨기, 하품 입술을 깨물거나 꼭 다문 입 부적절한 희미한 미소 지나친 머리 끄덕임 |
자 세 |
팔과 손을 자연스럽게 놓고 상황에 따라 적절한 자세 클라이언트를 향해 약간 기울인 자세 관심을 보이는, 그러나 편안한 자세 |
팔장끼기 클라이언트로부터 비껴앉은 자세 계속해서 손을 움직이는 태도 의자에서 몸을 흔드는 태도 몸을 앞으로 수그리는 태도 입에 손이나 손가락을 대는 것 손가락으로 지적하는 행위 |
눈맞춤 |
직접적인 눈맞춤(문화를 고려한) 클라이언트와 같은 눈높이 적절한 시선 움직임 |
눈을 마주하기를 피하는 것 클라이언트보다 높거나 혹은 낮은 눈높이 시선을 한곳에 고정하는 것 |
(의사소통과정에서의 클라이언트의 방어적 태도)
종 류 |
예 |
부 정 |
우리에게는 문제가 없어요 |
비 난 |
그것은 제 남편 탓이에요. |
명 명 |
그 사람은 할 수 없어요. 원래 그런 사람이에요. |
엄 살 |
더 이상 스트레스가 오면 나는 미치고 말거에요. |
회 피 |
남편은 오늘 올 수 없어요. |
주의분산 |
남편은 오늘 옆집과 싸웠어요. 그것에 대해 얘기하도록 하죠 |
비 관 |
아무런 소용이 없을 거에요. |
지나친 동조 |
그럼요, 맞습니다. 지당한 말씀입니다. |
침 묵 |
........ |
2) 통합적 기술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 등 분화된 전통적인 방법이 지닌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등장한 통합적 기술은 사회복지사들이 개인, 집단, 지역사회에 제기되는 사회문제에 대처해 나가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공통된 하나의 원리나 개념을 제공할수 있는 방법의 통합화를 말한다.
① 통합적 방법론 모델
● 4체계 모델
● 단일화 모델
● 문제해결과정 모델
● 생활모델
② 통합적 방법의 과정
초기 접촉단계 |
- 클라이언트에게 가능한 서비스를 접촉할 수 있게 마련해 준다.
-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활용에 동기를 극대화시키고 그에 대한 초기 저항 을 극소화시킨다.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계약을 맺게 하는 초기 원조관계를 수립한다.
- 계속 만날 시간과 빈도를 결정한다.
사정 계획단계 |
사정평가와 제공될 서비스의 종류가 계약되는 단계 - 수립된 원조계획을 유지한다.
- 잠정적 욕구의 조건, 상황, 해결되어야 할 문제 및 조건들을 규명한다.
- 사정평가의 과정은 과제진행에 관련된 구체적인 목표에 명확한 초점을 둔다.
- 이 단계에서는 과제수행을 위해 전문가가 어떻게 활동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수립으로 끝맺는다.
개입 행동단계 |
(사회복지사의 개입 역할)
- 중재자(broker)의 역할 : 지역사회자원간의 연계
- 대변자(advocate)의 역할
- 가능하게 하는 자(enabler)의 역할 : 대처능력 강화, 자원의 발견과 활용 을 원조
- 교사(teacher)의 역할
(전문가의 활동)
- 클라이언트가 지니고 있는 장점을 활용
- 클라이언트와 직접 접하는 주변의 가족, 친구,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
- 전문적인 사회복지사의 자아와 기술을 황용하며 다양한 개입역할 수행
종결 평가단계 |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관계를 종결
- 가능한 다른 원조자원을 얻도록 의뢰하거나 이전
- 결과를 평가. 단 평가는 종결단계뿐만 아니라 모든 국면에 관련되는 지 속적 과정이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투입을 위한 피드백이 일어남
3) supervision : 관리기능과 지도기능이 있다.
● supervisor가 고려할 사항
○ 배우는 사람의 능력과 욕구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 인식
○ 배워야할 과제와 학습방식이 서로 연관
○ 배워야할 과제는 사례에서 의미있는 특정한 사실로 일반화, 학습자에 대한 지적, 정서적 요구에 의해 다소 체계적인 진보가 의미있는 방식으로 제공
○ 다른 인간관계 학문과 점점 늘어가는 사회사업지식으로부터 지식의 실체를 훈련하는 일과 사회사업은 고도의 지적 이용을 요구한다는 사실을 학습함이 강조
○ 사람들을 돕기 위해 사람에 대해 배우는 것은 배움에의 자극이 될 수도 있고, 갈등의 원천이 될 수도 있는 정서적 상황과 매우 관련됨을 인지
○ 아주 좋아하는 supervisor로부터 가장 잘 배울 수 있다.
○ 자각은 타인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
≪ 위기 개입론 ≫
평형상태 → 불균형상태 → 평형상태 회복 필요성
① 사건에대한 현실적 지각 有 無
② 적절한 사회적지지 有 無
③ 적절한 대체 기제 有 無
④ 문제해결 미해결
⑤ 평형상태 불균형상태
⑥ 무위기 위기
● 정의 - 단시간˙집중적
- c't의 균형회복욕구 强
- 현재 상황 중시
- 상황 및 환경조정 (성격 변화 無)
- 5~10회 억제적이며 시간제한적
구 분 |
목 표 |
과 정 |
구 조 |
특 성 |
위기개입 |
환경조정, 당면문제 |
치료 |
의존성 최소, 노력,자립중시 |
지시적,적극적, 시간제한 |
사회심리적개입 |
정서조정, 과거문제 |
조사 진단 치료 |
정서적관계 |
비지시적 수동적 관찰자 탐색시간 필요 |
● 대상 - 심리적 문제 발단 명확
- 위기직면 이전에 균형을 이루었던 자
※ 개입이 어려운자 : 만성적 무능력 상태(정신질환, 병든 노령, 심신장애)
● 위기의 4단계
긴장,두려움,불안→혼란,무력→급성우울증→정서 및 정신장애
: 불안정, 방어기재 약, 도움욕구 强
● 목표 - 균형상태 회복
- 자아기능 회복 : 지지요법
- 자원총동원
● 위기개입의 원리
- 신속한 개입(6주이내)
- ct와의 연계중시(연락처, 타기관연결)
- 1차적 평형상태 목표(행동에 촛점)
- ct에게 기대.희망
- 지지
- 문제해결 중점적
- 자기상 증진
- 자립 인정 및 보장 (ct가 구술)
● 위기사정의 특성
- 현재 지향적
- 정보 선택적
- 협동적 과정
- 대인관계중심
- 치료적 개입
< 참고문헌 >
김융일 외, 1995, 사회사업실천론, 나남출판
김혜란 감수, 1998, 사회복지 실천기법과 지침, 나남출판
권진숙, 2000, 사회복지상담기법, 국립보건원
박용오, 2002, 공공부조에서의 상담기법, 국립보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