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학습과 인간적 만남이 있는 학교 경영 사례
1. 들어가면서
교육은 학생들을 창의력과 도덕성을 겸비하고 기초능력과 전문소양을 지닌 차세대의 인재로 육성하기 위하여 국가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제공하는 공공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교육자들은 학생의 특성․능력수준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여건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개별화, 다양화, 창의력, 자기 주도적 학습력이 중시되는 21세기 지식정보화사회에 부응할 수 있는 중학교 모형을 2003년부터 2005년까지 3년간 연구․개발하여 우수한 운영 결과를 얻은 “창의적 학습과 인간적 만남이 있는 학교(대구 황금중학교)” 의 학교 경영 계획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지식 정보화 사회를 대비한 학교 경영의 실제
창의적 인간 육성을 위한 기초 교육의 내실화와 인성교육에 주안점을 두고 수립한 학교경영계획과 운영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 학교 조직 편성․운영은 교육 활동에서 교육 본연의 교수 기능을 중심으로 교과 단위의 교사가 중심이 된 교무조직을 편성하고,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연찬회를 연 10회 이상 개최하며, 교사는 과중한 업무에서 벗어나 학생을 가르치는 일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행정과 밀접한 업무는 행정직이 담당하도록 하였다. 또한 학교 경영의 민주성과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를 교육의 주체로서 서로 연계하는 교육 형태를 이루었다.
나. 교육과정 편성․운영은 학교 교육에 대한 다양한 욕구와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였고,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 등을 고려해 특별활동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 하였으며, 학습자 중심 교육 실현을 목적으로 ‘창의적 재량활동 영역전담제’, ‘블록타임제’, ‘월2회 주5일수업제’ 등을 통해 학교 고유의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였다.
다. 학교 정보화 설치․활용은 학교 도서관 시설을 현대화하고 정보화 환경은 학내망과 연계하여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을 구축하여 도서관에서 입수되는 도서, 잡지, CD 자료, 영상 자료는 물론 학교에서 생산되는 모든 자료를 디지털화 하였다. 교실에는 LCD 프로젝트, 전동 스크린, 실물 투시기, 교사용 PC, 학생용 PC, 화이트 보드형 칠판을 설치하여 통합 서버 시스템을 구축․운영하였다. 또한 이동식 무선노트북이 설치된 교과교실과 ICT 활용 모둠학습실 그리고 e-learning 운영 체제가 구축된 학교 홈페이지를 완비하였다.
라. 학교 교육 환경 및 시설 조성은 학생 이동 수업의 불편을 줄이고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over bridge 통로를 설치하였고 교사(校舍)의 배치를 기능별로 구역화(zoning)하여 교과 교실과 교과 연구실을 배치하였다. 또한 다양한 교수-학습과 방과 후 교육 활동 그리고 여가 활동까지도 지원하고 학생들이 편안하고 안락한 공간에서 학습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자연과 어우러진 정보화된 최신 시설을 갖추었다. 즉 우레탄이 깔린 잔디운동장, 건물 앞의 소나무동산, 후관 쪽의 공원 같은 정원 등아 꾸며져 있다. 그 사이 사이 에는 등나무 쉼터, 파라솔 쉼터, 벤치, 암석원, 습지가 조성되어 있고 시들이 나무에 걸려 있다. 그리고 별관에는 동아리실, 체력 단련실, 교수 학습 도움센터 뿐만 아니라 강당과 시청각실이 있어 워크숍, 전시회, 시음악회, 방송제, 학예 발표회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할 수 있다. 또한 음악실, 개인 정보가 보장되는 개인 상담실, 병원 같은 보건실 등은 첨단 장비와 현대적 감각으로 구축하였다.
마. 자기 주도적 학습력․창의성․인성을 갖춘 자율인 육성은 다양한 프로젝트 학습과 교과 체험 학습을 실시하고, ICT 활용 창의성 수업모형 개발․적용 및 e-learning 컨텐츠 개발․활용을 통하여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상에서도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력과 창의성 신장에 주력함으로써 창의적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였다. 또한, 창의성과 함께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독서교육과 봉사 활동을 강조하고 자연 친화적인 학교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 상호간에 인간적인 만남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바. 지역 사회, 학부모와 연계하는 교육은 학부모, 지역 인사가 참여하는 학교운영위원회를 학교의 실질적 운영 주체로 만들고, 학부모와 지역주민의 교육활동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 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명실 공히 학교 속의 사회, 사회 속의 학교를 만드는 데 주력하였다. 학부모와 지역주민의 평생 교육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학부모와 지역주민이 요가, 스포츠댄스, 도예, 꽃꽂이, 비즈공예, 컴퓨터 등의 강좌를 수강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부모들은 명예 교사 활동, 사서도우미를 비롯한 각종 교육 활동 도우미 활동을 통해 학교 교육에 적극 참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