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훔 3장
하나님이 앗시리아를 완전히 심판
(찬송 180장)
2024-11-2, 토
맥락과 의미
사자처럼 주위 나라를 정복하던 앗시리아를 완전히 심판하시겠다고 합니다. 앗시리아에 대한 심판이 확실함을 세 가지 이유로 말합니다.
1. 앗시리아의 죄들 때문에 심판이 확실함 (1-7절)
2. 이집트의 테베의 멸망같이 앗시리아의 멸망이 확실함(8-11절)
3. 니느웨의 강함에 도 불구하고 멸망할 것이 확실함(12-19절)
1. 앗시리아의 죄들 때문에 심판이 확실함 (1-7절)
1) 앗시리아의 잔인한 죄(1-4절)
앗시리아의 수도 니느웨는 피의 성입니다. 사자가 사냥한 짐승을 찢어 자기 굴에 가득히 채워 두듯이 앗시리아는 거짓이 가득합니다. 탈취(1절)는 “찢는다”는 뜻입니다. 사자가 먹이를 찢듯이(2:12,13) 정복당한 국민을 잔인하게 대했습니다. 앗시리아 군대는 그 강한 군대로 다른 나라를 침략하여 군인들을 죽인 다음에, 그 성 앞에 시체들을 산덩이처럼 쌓아 두었습니다(3절).
니느웨는 그 나라의 번성을 부러워한 주변 나라들에 자기들의 우상숭배, 점치는 것 등을 전파했습니다.
2) 하나님의 심판 (5-7절)
여호와께서 앗시리아의 대적이 되셔서 여성의 치마를 걷어 올리듯이(5절) 앗시리아의 부끄러운 것들을 드러내실 것입니다. 가증할 것을 그들 위에 던질 것입니다. 니느웨의 멸망을 온 나라가 알게 할 것입니다.
2. 이집트의 테베의 멸망같이 앗시리아의 멸망이 확실함(8-11절)
주전 663년 앗시리아는 이집트의 수도였던 노아몬(테베)를 파괴했습니다. 도시의 시민을 포로로 잡아가고, 아이들을 바위에 내려치는 잔인한 일을 했습니다. 테베가 멸망했듯이 앗시리아도 멸망할 것이 확실합니다.
3. 니느웨의 강함에도 불구하고 멸망할 것이 확실함(12-19절)
앗시리아가 아무리 침략을 막기 위해 많이 준비하더라도 아무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아무리 군대가 많아도 하나님께서 멸망하게 하실 것입니다. 많은 나라에 잔인한 행동을 한 앗시리아의 멸망을 듣고 많은 사람이 기뻐할 것입니다.
믿고 복종할 일
잔인하게 다른 나라를 침략한 앗시리아를 하나님은 심판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실제 주전 612년 바빌론에 의해 멸망시켰습니다. 하나님을 믿고 경배하지 않는 모든 사람들이 당할 비참한 일입니다. 하나님이 그들을 대항하여 싸우기 때문입니다.
미신, 잔인함, 거짓 등을 행하면서 번성하는 사람들을 부러워하지 맙시다. 하나님이 심판하실 때 그들의 번성은 한 순간 사라집니다. 지금 이 땅에서도 계속 일어나는 일입니다. 우리 나라와 세계에 거짓과 불의, 미신이 사라지도록 기도합시다.
하나님을 경배하는 우리에게 주신 재산, 직장, 가정 등이 사람들이 보기에 풍요롭지 않더라도 자족하며 믿음의 길을 걸어갑시다.
1. 오늘 말씀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2. 오늘 말씀에서 주신 교훈은 무엇입니까? 3. 오늘 말씀에서 순종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