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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니메이션의 유래와 역사 =-
-애니메이션(animation)의 어원
라틴어의 anima(영혼, 생명체), animatus(움직이게 한다.살아나게한다.) 라는 의미에서 나온 말입니다.
-애니메이션(animation)의 기원
그림을 움직이게 하려는 애니메이션의 역사는 1895년에 탄생한 활동 사진으로서의 영화보다 훨씬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움직이는 그림의 시작은 원시 동굴 벽화인 스페인의 알타미라 벽화(기원전 1만년)에서 찾을 수 있다. 이 벽화에 그려진 멧돼지는 다리가 8개로 이것은 움직임을 표현한 그림이라고 할 수 있다. 원시 미술이나 고대 미술에서 움직임을 표현한 그림은 여러 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프랑스 라스코 동굴 벽화의 동물 발자욱, 오스트레일리아 안헴랜드에서 발견된 민화 속의 원주민이 던지는 창, 중국 산동성 무량사 사당의 절하는 사람의 모습 등이 그러한 예이다
-애니메이션(animation)의 원리
잔상효과 [ persistence of vision ]= 로제트의 원리
19C [사진발명(1822)에 의한 사실주의, 산업혁명으로 인한 발명품 등장]
1826년 소마트로프(Somatrope)
최초의 애니메이션 원리를 이용한 광학 기계. 존 파리스가 만듬.
망막잔상효과를 이용한 것으로 원판 앞뒤에 서로 다른 그림을 그려 이를 합쳐보는 기구.
1832년 페나키스티코프(Phenakisticope)
연속적인 동작을 나타내는 그림을 원판에 붙여서 회전시켜보는 것. 잔상효과를 넘어 그림을
연속적으로 보면 움직이는 것처럼 느끼는 가현운동의 원리를 이용한 것.
1833년 스트로보스코프(Stroboscope)
주기적으로 깜박이는 빛을 쬠으로써 급속히 회전(또는 진동)하는 물체를 정지했을 때와 같은 상태로 관측하는 장치.
1834년 조에트로프(Zoetrope)
영국의 수학자 윌리엄 조지 호너 발명.
종이 띠에 연속적인 그림을 그려 이를 원통 안에 붙여서 회전시켜 보는 것.
1877년 프락시노스코프(Praxinoscope)
종이 띠에 연속적인 그림을 그려 회전시킨후 반사된 거울을 통해 보는 것.
1878년
에드워드 머이 브릿지(Edward Muybridge)
'달리는 말' 연구. 말이 뛴후 연속사진을 찍는것을 통해 정지된 이미지로 움직임의 표현이
가능하다는것을 증명.
1891년 1895년
미국-토마스 에디슨 / 프랑스-뤼미에르 형제
키네토스코프 시네마토그라프
같은 영사기의 발명이었지만 에디슨의 키네토스코프는 개인만이 눈을 장치에 붙여 보므로
단체 관람이 불가능 하였음. 하지만 뤼미에르의 시네마토그라프는 영사기의 빛을 쏘아
단체관람이 가능하였음. 이후 최초의 영화 "Living the Factory" 제작. 관객들이 극장에서
관람하였음.
1902년
조르쥬 멜리스
"A trip to the moon" (최초의 스토리텔링 영화)
1906년 제임스 블랙턴(James Blackton) / 1908년 에밀 콜(Emile Cohl)☆
- Funny Face(유쾌한 얼굴) -Fantasmagoria(판타스마고리아, 팡토슈)=환영☆
- 콤마 촬영 -최초의 애니메이션 인정
미국 애니메이션의 개척자 Windsor Mackay(윈저 맥케이)
-제임스 블랙턴의 영향을 받음
-신문삽화가 였음
1911년 Little Nemo (리틀 니모)
1912년 How a Mosquito operates (모기는 어떻게 작업하는가)
1914년 Dinosour Gertie (공룡 거티)- 윈저 맥케이 대표작(국민들에게 큰사랑을 받음)
1918년 Sink of Lusitania (루지타니아호의 침몰)
-(1915년 독일에의한 미국 루지타니아호의 침몰에 의해 애도하는 작품)
Windsor Mackay(윈저 맥케이) 미국 애니메이션의 기틀을 마련한 사람
1914 공룡거티
1917
John Randolf blay(존 랜돌프 브레이)
-Cell animation 창시자
[얼 허드의 방법과 정반대였음]
Earl Hurd(얼 허드)
-현 Cell animation 기틀을 만든사람
[배경레이어를 하나그린후 그위에 인물레이어(원,동화)를 붙임]
Patt sullivan(팻 설리번)
-Felix the cat
1920-1930년대의 미국내에서 최고 인기캐릭터
1920-1935-TV방영
Walt Disney(월트 디즈니)
-1919 Laugh-d-gram사 설립
-작품 Alice in wonderland 상영 -시리즈 6부작 제작중 파산
-1923 Disney 사 설립(월트 디즈니의 형인 로리 디즈니가 세움)
-어브 아이웍스
디즈니 캐릭터인 미키 마우스, 오스왈드 디자인,제작
그러나 디즈니와의 불화로 출사 하고, 디즈니사를 넘어보려 했으나
극복하지 못하고 다시 디즈니로 입사함
-캐릭터 오스왈드가 Felix the cat 차기주자로 미국의 인기캐릭터가 됨
-캐릭터 오스왈드가 유니버셜스튜디오에게 빼앗김
-1928 Steamboat Willie (최초의 유성 애니메이션) - 미키마우스
-1932 Flowers and trees (최초의 컬러 애니메이션)
-1937 Snow white (최초의 극장용 애니메이션) - 백설공주
플라이셔 형제
-1919 KOKO
-1930 Popeye
-1931 Betty Boop
-1940 Superman
미국 히어로물의 창시자
이후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미국 히어로물 애니메이션으로
플라이셔형제와 디즈니와의 색깔이 차별화됨
-디즈니-
1928 SteamBoat Willie
1932 최초의 컬러 애니메이션 Silly Symphoney 시리즈 'Flowers and Trees'아카데미 수상
1937 최초의 극장판 Full animation '백설공주'(Snow White)
-1초에 24frame
이후 UPA의 영향에 의해 침체기를 겪고, 애니메이터들의 재교육시킴
이로인해 Cal ARTs 라는 4년제 대학을 설립함
1955 디즈니랜드 설립
1959 잠자는 숲속의 미녀 - 백설공주만큼 흥행하지못함
1966 월트 디즈니 사망
이후 또한번의 침체기를 겪음
1984 마이클 아이스너
-디즈니 회사가 상업화되고 대기업화 되어간 발판을 마련함
-캐릭터와 디즈니랜드 상업화, OST 발매등등
-상업화된 인식으로 작품을 만드는 애니메이터들간의 잦은갈등이 빚어짐
-제프리 카젠버그(애니메이터,반 아이스너에 의해 디즈니 퇴사하고 드림웍스 설립)
1989 인어공주
1991 미녀와 야수
1992 알라딘
1994 라이온킹
-반디즈니(안티디즈니)-
플라이셔형제
-베티붑의 백설공주의 영향을 받음
-
1940년대 UPA(United Productions of America)-디즈니에서 해고된 애니메이터들이 세운단체
-워너브라더스
1950년대 존허블리- 다양작품들로 아카데미수상과 함께 애니메이션계에 큰 반향을 일으킴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1초에 12frame, 디즈니의 동화,환타지적,사실적 표현에 비해
UPA는 현실적 인물,딱딱한 움직임, 간결한 표현, 디즈니만의 해피엔딩 방식의 스토리가 아니다.
이후 UPA의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방식은 TV애니메이션쪽으로 제작된다.
UPA의 영향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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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바바라 프로덕션, MGM 설립 (스쿠비 두, 스머프, 톰과 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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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스키추포 사 (심슨, 스폰지 밥)
유럽 애니메이션의 역사
1908 에밀콜-판타스마고리아 (프랑스)
영국
- 렌라이
- 존할라스 'Animal Farm' (동물농장)
- ASIFA(국제애니메이션필름협회)-세계4대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창설 단체
- 조지더닝 'Yellow Submarine' - 비틀즈 소재로만든 작품(컷아웃 애니메이션)
- 다이앤잭슨 'The Snow man'
- 닉 파크 '월레스와 그로밋' 아드만 스튜디오 설립
영국애니메이션 회사
히트엔터테인 먼트- 토마스, 밥더빌드
CHORION- Noddy, 올리비아
아드만 스튜디오
프랑스
-폴그리모 - 왕과새
-르네랄루 - 판타스틱 플래닛(깐느 영화제 그랑프리)
-미셸 오슬로 - 키리쿠 시리즈 , Prince and Princess
[출처] 4-애니메이션 역사|작성자 ShineWisd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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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화의 역사 =-
만화의 시작 은 사람들이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시기로 본다.
서양에서는 고대 이집트에서 돌 위에다 그린 그림을 만화의 기원으로 보기도 하고,
프랑스의 남부 아루데슈 협곡의 동굴에서 발견된 구석기시대의 동굴벽화로 보기도 하는데 다양한 동물들의 그림은 약 3만년 전에 그려진 것으로 추정하며 동굴을 발견한 사람의 이름을 따라 쇼베동굴로 명명되었다.
우리 나라의 경우는 BC 2000 년부터 BC 400년에 이르는 신석기시대 말기 부터
청동기시대에 걸쳐 회화적인 선각화가 암벽이나 청동기의표면에 조각된 것(경남
울주군 언양면 대곡리의 반구대에서 발견)을 원시만화의 형태로 본다. (고구려 고분 벽화(고구려왕의 무덤의 벽에 그려진 그림)를 만화의 기원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일반적으로 영국의 화가 윌리암 호가드(William Hogarth, 1697-1764 )를 최초의 만화가로 간주하며 그의 서술적 만화이야기는 현대 연속만화의 효시가 되었다.
그러나 1745년에 이조 선산부사 조구상이 제작한 의열도에 실린 '의우도' (주인을 위해 죽은 의로운 소의 이야기)는 세계 최초의 4칸 만화로 공인 받고 있다.
호가드의 뒤를 이어 토마스 로우랜드슨(Thomas Rowlandson, 1756-1827)이 만화의 독자층을 넓혔고 만화는 사회적 주장과 정치적 설득의 한 양식으로 유럽과 전 세계에 보급 되었다.
스페인에서는 고야(Goya, 1746-1828)도 만화를 그렸고 그 결과 페르난도 7세와
불화관계에 놓이게 되었다.
프랑스의 오노레 도미에(Honore Damier)는 만화를 미술의 차원으로 끌어 올리지만 투옥 당하는 수난을 겪는다.
가장 오래된 정치만화는 BC 1360년에 그려진 이집트 투탄카멘왕의 아버지를 비판하는 그림으로 보고 있으며, 미국 최초의 정치만화는 1754년에 벤자민 플랭클린이 그린 “뭉치지 않으면 죽는다” 로 본다.
1843년에 런던에서 카툰 전시회가 크게 열렸으며 당시의 만화는 정치적 비평과 유머적 성격을 함께 가졌지만 1860년대가 되면서 유머만화는 정치만화에서 분리되어
고유한 분야로 자리잡게 되었다.
초창기의 유머만화는 삽화적인 표현법을 사용하였으나 점점 더 단순해지고 다양하게 변모 되어 갔다. 20세기 초에 창간된 영국의 “펀치”지와 미국의 “뉴요커”지는 만화문화 발전에 기여했고 그 발자취를 보여준다.
“뉴요커”지에 발표된 만화 중에 가장 유명한 두 작가는 제임즈 터버(James Thurber)와 찰스 아담스(Charles Addams)이다.그들이 1930년대 초기에 그린 만화는 많은
추종자를 배출하였고 유머 만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1880년대에 미국 신문들이 안식일을 깨뜨린다는 대중들의 비난에도 불구하고 일요판을 발간하기 시작했고, 두 신문사가 일요판을 발행하면서 독자를 확보하기 위해 만화를 이용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1896년 2월 16일, 리챠드 아우트콜트(Richard Outcault, 1863-1928)가 퓰리쳐의 “월드”지에 “노란 꼬마”(The Yellow Kid)를 선보이게 되었다.
그 결과 말과 그림, 대사와 행동, 문학과 미술이 결합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양식인 연속만화가 등장하게 되었다. 1901년에 “헤랄드”지로 옮긴 아우트콜트는 “버스터
부라운” (Buster Brown)을 창작하여 큰 인기를 끌게 되었다. 아우트콜트가 연재만화 보다는 버스터 브라운의 의상 및 팬시 상품을 통해 더 많은 부를 축적하게 되었는데 그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창출과 캐릭터의 상품화를 성공시킴으로써 만화사에 하나의 전기를 이룩한 것이다.
초창기의 만화가들은 자신의 작품에 서명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는데 “월드”지에 만화를 연재하던 해리 허쉬필드는 편집자에게 문의하였다가 무안을 당하였다. 일요판 신문에 연재만화가 등장한 후, 몇 년이 지나서 1907년에 처음으로 일간지인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 (San Francisco Chronicle)의 스포츠 면에 버드 피셔(Bud Fisher)가 연재만화의 주인공 “A.머트”를 선보였다.
지금은 딘영과 짐 레이몬드가 집필하고 있는 “브론디”는 1973년 칙영이 사망할 당시에 이미 1600개 신문에 게재되었고 블론디 50주년인 1980년에는 세계 1900여 개 신문에 게재되었다.
한국에서 현대만화의 시작은 1908년 7월에 경성일보사가 발간한 유길준의 “노동야학독본”의 삽화로 보고 있으며 1909년 6월 2일 대한민보 창간호에 게재된 이도영의 삽화는 우리나라 최초의 신문만화가 된다.
1945년 제2차대전이 끝난 후, 미국과 일본의 만화에 영향을 받은 김용환 선생을 중심으로 아동만화가 출판되고 1948년에 시인 김소운 선생이 최초의 대중만화 전문지인 “만화행진” 을 발간하므로 종전후 혼란기에 지친 국민들에게 건강한 웃음을 주었다.
1958년에는 어린이 만화전문지인 “만화세계”가 발간되어서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었고 성인만화지 “만화춘추”까지 나와서 만화는 대중문화의 총아로 각광을 받으며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