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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노자(Baruch Spinoza, 1632-1677) 연보
1632 스피노자는 암스테르담에서 태어났다. - [스피노자의 아버지는 다섯 자식을 두었다고 한다. 형제로는 가브리엘(Gabriel)이 있다. 가브리엘은 바루흐가 유태에서 축출 당하자 가업을 계승했다고 한다.]
1638(여섯) 스피노자(6살)의 어머니(Hanna Debora) 죽음
1639년∼1650년, 스피노자는 유태인 학교에서 강의를 받았고, 그곳에서 히브리어를 배웠으며, 탈무드에 주석을 달기도 했다.
1642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죽은 해이다.
1642년에 홉스는 시민론(De Cive), 1650년에는 리바이어던(Leviathan)을 출판하였다.
1648년, 베스트팔렌 조약은 이 지방 연합체의 독립을 공식적으로 인정했다.
[뮌스터 평화조약(Le Paix de Münster) 스페인과 80년간 다툼 끝에 독립할 수 있었다.]
1652(스물), 스피노자는 라틴계 학교를 가지고 있는 옛 제스위트파인 반 덴 엔덴(van den Enden, 1602-1674)의 강의에 참석했다. 반 덴 엔덴은 자유 사상가이다. 스피노자의 전기를 쓴 콜레루스는, 엔덴이 나중에 프랑스에 들러 거기서 황태자를 살해하려고 기도해서인지, 또는 루이 14세의 관심을 홀란드로부터 다른 곳으로 돌리게 하기 위해서인지 지방을 봉기시키려 하였거나 또 국내에서 시민전쟁을 부추기려 한 때문이었는지, 프랑스에서 처형당했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알려 준다.
1653(스물하나) 장 드 비트가 총 재상(Grand Pensinnaire)이 된 해이다.
1654(스물둘) 스피노자(22살)의 아버지(Michael Spinoza) 죽음
1656(스물넷) 스피노자는 유태인 정통 교회와 단절했다. 랍비들은 그를 배척하기보다 그의 이탈에 대한 추문을 피하려고 생각했다. 전기 작가 콜레루스가 전하는 바에 의하면, 그들은 "유태인 교회당에 모습을 드러내 보이지 않고서 이따금씩 스피노자를 자신들과 함께 지내도록 권유하기 위하여" 1천 플로랭(florins)의 연금을 스피노자에게 제시했다. 스피노자는 거절했고, 한 광신자는 그를 죽이려고 시도했으며, 그래서 그는 자신의 안전을 위하고 자신의 작업에 필수적인 평정을 찾기 위하여 암스테르담을 떠났다. 그는 그해 7월 27일 유태 교회로부터 축출 당했다. [이 파문에는 Abraham Farrar, Uriel da Costa, Spinoza에 이르는 유태인 내에서 자연법사상으로 기운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모로2; 25)]
1657(스물다섯) 스피노자는 퀘이커 전도사, 윌리암 암즈(William Ames)를 만나다.
1658 1659년 사이에 두 스페인 인을 만났다. 이들은 종교재판에서 스피노자의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 [스피노자의 이름이 카톨릭 속에서 알려진 것으로 보인다]
1660(스물여덟) 스피노자는 레이드 교외에 있는 뤼진버그(Rijnsburg)에 정착했다. <여기서 젤레스(Jarig Jelles, 1620–1683), 발링(Pieter Balling, s.d.-1664), 프리스(Simon de Vries, s.d.), 서적상인 (Jan Riuwertz, s.d.)와 사귀다. (들뢰, 스피, 9)>
1661(스물아홉) 스피노자는 오성 개혁론(Traité de la réforme de l'entendement)을 작성했다. 1661(스물아홉)부터 스피노자는 편지 속에서 “나의 철학”(Ma philosophie)이란 용어를 쓴다. 아마도 이시기에 짧은 소론(Court Traité)를 쓰고 있었을 것으로 본다. (모로2: 33)
1662 Tractatus de intellectus emendatione 1662년 쓰고 1677년 출간 소론과 에티카 중간에 쓴 것으로 보는 이들도 있다.
1663(서른하나) 스피노자는 데카르트 철학의 원리들(Principes de la Philosophie de Descartes)을 썼다. <같이 살았던 젊은이 카세아리우스(Johannes Casearius, 1642-1677)와 그는 부르버그(Voorburg)에 정착했다.
1664 위 책을 읽은 네델란드 신학자 블리젠베르그(Willem van Blijenbergh, 1632–1696)는 스피노자와 악의 문제를 논하다.
1668 스피노자의 측근 중의 한사람(Adrian Koerbagh, Adriaan Koerbagh, 1633–1669)이 크리스교에 반대하는 책을 내었다고 10년형을 받았다. 법정에서 그에게 책에 조언을 한자가 스피노자라고 고백을 강요했으나 그는 스피노자를 알지 못한다고 했다.
1669 호이헨스는 원심 운동과 방향(De motu et vi centri- fuga)을 출판했다.
1670(서른여덟) 스피노자는 라에에 거주하여 신정론(Traité thélogico-politique)을 익명으로 출간했다.
1672(마흔) 프랑스의 침공이 있었다. 그리고 공화당에 반대하는 혁명이 일어났다. 오렌지 윌리암 공 3세가 권력을 장악했다. 8월 20일에 장 드 비트 형제는 거리에서 살해되었다. 스피노자는 벽보([야만인들의 최후])를 작성했고, 하숙집 주인이 만류하지 않았더라면 그것을 벽에 붙이러 나갔을지 모른다.
1673(마흔하나) 하이델베르크 아카데미의 교수인 파브리티우스는 "공식적으로 확립된 종교에 풍파를 일으키지 않도록" 자유롭게 종교 비판을 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스피노자에게 팔라틴 선거 제후를 대신하여 철학 교수직을 제안하는 편지를 썼다. 스피노자는 그에 대한 답장에서 "나는 공공 교육을 시행한 적이 결코 없으며, 게다가 공식적으로 확립된 종교에 풍파를 일으키지 않기 위하여 철학하는 나의 자유가 어떤 제한들 속에 포함되어야 하는지도 모릅니다: 결국 종교적 분열은 열렬한 종교적 열정에서보다는 오히려 다양한 정열로부터 나오고, 심지어 정열이 올바른 사유를 표현할 때조차 이 정열의 의미를 왜곡시키며 모든 언술을 단죄하는 모순에 대한 사랑으로부터 나옵니다."라고 썼다. 스피노자는 유트레히트에 주둔한 프랑스 진영에 가기 위하여 꽁데 공(Prince de Condé, 1621-1686)의 통행증을 얻었다. 그런데 [의도적으로] 꽁데 공이 없을 때 [그 진영을 방문하여] 그는 거기서 룩상부르 원수의 영접을 받게 된다.
1674 소치니파(Sociniens)의 텍스트가 홀란드 법정에서 단죄되다. 또한 마찬가지로 홉스, 스피노자, 메이의그의 작품도 단죄 받았다. 소치니파는 16세기에 나온 것으로 삼신과 예수의 신성을 부정한 것이다. 스피노자도 철학에서 원죄와 삼신을 부정하였다.
1675(마흔셋) 스피노자는 윤리학(Ethique)을 인쇄하려고 시도했다. 그는 사람들이 퍼뜨린 소문 때문에 결국 그 일을 포기하였다.
1675(마흔셋) 버그(Albert Burgh, s.d.)로부터 악의에 찬 편지를 받다. 버그는 1673년에 로마로 갔다가 개종하였다. / 이 사례는 베르그송에도 있다. 베르그송의 열렬한 제자였던 마리탕(Jacques Maritin)은 베르그송에 대한 비판서 벩송의 철학: 비판적 연구(La Philosophie bergsonienne: études critiques 1913)를 쓰고서 (1914년 벩송의 작품이 금서목록에 오른다) 악의에 찬 반대자가 되었다. 나중에 바티칸주재 교황청 프랑스 대사(1945-1948)로 되었다.
1676(마흔넷) 라이프니츠(Leibniz)가 스피노자를 방문했다.(라이프니츠는 이미 5년 전에 그에게 편지를 썼다.)
1676년∼1677년, 스피노자는 미완성으로 남게 될 정치론(Traité politique)을 작성하고 있었다.
1677(마흔다섯) 스피노자 사망
기하학적 순서로 증명된 윤리학(Ethica, ordine geometrico demonstrata, 1677)
히브리어 문법 요약(Abrégé de grammaire hébraïque)(Compendium grammatices linguae hebraeae) 출판 1677.
* 평가:
헤겔은 “근대철학의 결정적 점” “그 대안은 스피노자이거나 철학 아니거나”라고,
니체는 신학을 거부한다는 이유로 “선구자(précurseur)”라고
벩송은 스피노자 탄생 300주년 기념에 “세상에는 스피노자의 철학과 각자의 철학이 있다”고,
들뢰즈 “철학자들의 왕자(Prince des philosophes)”라고 한다.
(1:14 48SLD) (2:33, 48VMB) (3:01, 52UKB)
***스피노자 (Baruch Spinoza, 1632-1677)
1230년경 모세(Moïse, 전1230?) 야곱의 후손들을 이끌고 이집트에서 떠남 - 모세 이집트 지방행정장관[프로이트의 견해] 그와 언약의 궤를 보호하는 레위 지파는 이스라엘민족이 아니라 이집트 근위대일 것이다. [람세스 2세(Ramses II, ?-?)(재위: 전1279-전1213년)는 고대 이집트 제19왕조 제3대 파라오.]
480 에즈라(Ezra, 전480–전440), Ezra the Scribe, Ezra ha-Sofer) 유대 선지자 / Ezra le Scribe (devenu dans les traductions grecques et latines Esdras), qui restaure la communauté juive de Jérusalem après le retour de l'exil à Babylone en 458 av. J.C.
참조: 에스드라(Esdras (en hébreu : עזרא, Ezra) est un personnage du livre d'Esdras et du livre de Néhémie, qui font partie de la Bible hébraïque. Il est issu de la tribu de Lévi et descend d'Aaron. Ce prêtre et scribe juif a mené environ 5 000 exilés Judéens de Babylone à Jérusalem en 459 av. J.-C.
38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 Ἀριστοτέλης/Aristotélēs, 384-322: 62살) 스타지르(Stagire, Στάγειρος)에서 탄생. (플라톤 나이 33세였고) 아리스토텔레스는 367년(17살)에 플라톤의 나이 50살에 아카데미아 입학했다고 한다.
[372 테오프라스토스(Théophraste, Θεόφραστος/Théophrastos 전372-287)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계승자 초대 리케이온 학장(322 à 288) 식물학자, 박물학자. 다방면의 작가, 연금술사.]
347 디카이아르코스(Dicéarque (Δικαίαρχος, 전347경-285경) 그리스 철학자, 지리학자. 아리스토텔레스 제자. 그는 테오프라스토스와 대립되고, 아리스톡세노스와 관계를 끊는다.
338 스트라톤(Straton, Στράτων, 전338-269경 ) 아리스토텔레스학파 철학자. 자연학자. 뤼케이온 3대학장 / 데모크리토스의 영향 아래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을 개조하여 유물론적 세계관에 도달하였으며, 세계는 따뜻하고 찬[溫ㆍ冷] 두 성질을 지닌 분할가능한 미립자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자연학자(physikos)'로도 부르며 알렉산드리아 시대의 의학, 천문학, 기계학 등에 영향을 미쳤다.
330 유클리드(Euclide, 330-270) 『기하학 원론(Eléments de Géométr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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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2 아벤 에즈라(Aben Ezra / Abraham ibn Ezra 1092-1167)/ Avraham ben Meïr ibn Ezra / parfois lu Even Ezra, / arabe Abu Isḥaḳ Ibrahim ibn al-Majid ibn Ezra, 12세기 안달루시아 랍비. 문법학자, 번역가, 시인, 주석가(exégète), 철학자, 수학자, 천문학자
1135 마이모니데스 / 모세 벤 마이몬(Moshe ben Maimon, Μαϊμωνίδης, Maimonides, 1135-1204) 중동 세파라드 유대인, 철학자, 의사, 토라 연구자, 천문학자이자 물리학자이기도 했다.
1200? 알팍하르(Jehuda Alpakhar, Judah al-Fakhar, ?-1235) 랍비, 성격 주석가. 의사이며 유대인 공동체 리더. TTP 16장에 나옴. / 의사. 그의 아버지는 1193년에 결혼했다. 아들로서 13세기 전반에 의사로서 활동경력이 나온다. 아버지가 둘 중에 어느쪽이 맞을 것이 둘이 합해질 수 있는지 모르겠음. 마이모니데스와 연관있음
1224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1224/25-1274) 로마 가톨릭교회의 저명한 신학자, 스콜라 철학자.
1266 둔스 스코트(Jean Duns Scot, 1266-1308), Johannes Duns Scotus en allemand, surnommé le « Docteur subtil » (Doctor subtilis, 영민한 박사), 신학자, 스코틀랜드 철학자. 스코틀랜드 스콜라 학파 창설자.
1280 오컴(William of Ockham, Occam, 1280-1349) 영국 프란치스코 수도회의 수사, 철학자. 교회에 관해서는 탁발승단(托鉢僧團)과 같은 완전한 무소유가 이상이라고 말하며 교황을 비난하였다.
1469 니콜로 마키아벨리(Niccolò Machiavelli 1469-1527)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 사상가, 정치철학자. 그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함께 르네상스인의 전형으로 알려져 있다.
[루터(Martin Luther, 1483-1546)가 1517년 95개 논제를 게시함으로써 당시 면죄부를 대량 판매하던 도미니코회 수사이자 설교자 요한 테첼((Johann Tetzel, 1465-1519)에 맞섰다.]
1541 샤롱(Pierre Charron, 1541-1603), 프랑스 신학자, 철학자. 도덕론자, Discours chrétiens (Bordeaux, 1600)
1545-1563 트란트 공의회(le concile de Trente) 프로테스탄트에 의해 부정된 관점에 관하여 카톨릭신앙을 정의했다. 개신교 단죄, 성서와 성전, 원죄와 의화, 성사와 미사, 성인 공경 등에 관한 교의 발표, 교회 개혁령. / 파울루스 3세(Paul III, lat. Paulus III, 1468-1549)(81살)[재위 1534-1549(15년) 트라트 공의회 대표자
1585 코스타(Uriel da Costa, 기독교 개명 Gabriel da Costa, 1585–1640) 리베리아반도 출신, 포르투칼 철학자. 정통유대교에서 단죄 받음.
1588 토머스 홉스(Thomas Hobbes, 1588-1679) 잉글랜드 정치철학자, 입헌 군주제 사회계약론자. De Cive (1642-1647), Léviathan (1651, en anglais, 1668, en latin)),
1590 부르게르스직(Franck Pieterszoon Burgersdijk, dit Franciscus Burgersdicius ou Franco Petri Burgersdijk, 1590-1635) 네델란드 논리학자.
1596 데카르트(René Descartes, 1596-1650) 프랑스 철학자, 수학자, 물리학자. 《방법서설》Règles pour la direction de l'esprit, (Regulae ad directionem ingenii), inachevée, s.d. / Meditationes de prima philosophia (Méditations métaphysiques) 1641, Principia philosophiae 1644,
1596 모르테리아(Saül Levi Morteira, 1596-1660) 베니스 출생 암스테르담 랍비, 특히 포르투갈계 암스테르담 랍비, 스피노자 시대 유명한 설교가(« le rabbin de Baruch Spinoza »).
1602 엔덴(Franciscus van den Enden, latinisé en Affinius, 1602-1674) 에스파뇨계 가족 홀란드 출신 철학자. 루방대학 신학과, 화가 루벤스(Rubens)와 반 다이크(Van Dyck)의 친구.
1604 벤 이스라엘(Manassé ben Israël ou Manassé ben Yossef ben Yisrael, parfois abrégé MB"Y, né sous le nom de Manuel Dias Soeiro, 1604-1657) 포르투갈 출신, 랍비, 카발리스트, 작가, 외교관, 출판 및 편집인. 스피노자의 교수들 중 한사람.
1607 위고 복셀(Hugo Danielsz Boxel; 1607-1680) 네델란드인, 법학 박사. 스피노자와 편지교환 .
1612 프라도(Juan de Prado, 1612-1659) 리베리아반도 출신 합리주의 철학자. 스피노자보다 선배들 중의 한 사람이다.
1614 히레보르(Adriaan Heereboord, 1614–1661), 네델란드 철학자, 대학교수. 부인은 조안나(Johanna de la Court, 1620–1678)[왜 부인 소개를 했는지 모르지만, 다른 내용은 없다.]
1617 이삭 오로비오(Issac Orobio, Balthazar (Isaac) Orobio de Castro 1617–1687), 포르투갈 유대인 철학자, 의사, 종교 옹호자. 스피노자와 편지교환을 하였으나, 스피노자의 윤리학을 공격하였다(프. 위키). 그는 네델란드로 와서 의사활동으로 명성을 얻고 네델란드에서 죽었다. 그런데 프.위키에는 야콥 오스텐과 연관을 전혀 설명하지 않았다. - 야콥 오스텐(Dutch merchant Jacob Osten (Issac Orobio)은 네델란드 상인이라고도 나온다. 편지에는 오스텐(Jacob Osten, s.d.)으로 되어 있는데, 오스텐과 오로비오는 같은 인물인 것 같다.
1617 얀 리유베르츠(Jan Rieuwertsz (Rieuwers), 1617-ca. 1685) 평민파 출판업자. 데카르트의 철학원리들(1663)과 익명으로 신학정치론, 스피노자 사후 유고들을 출판하였다.
1619 올덴부르크(Henry Oldenburg ou Oldenbourg, Heinrich Oldenburg, 1619경-1677) 독일 태생 영국활동 외교관, 과학자. 영국 왕립학회 비서[서기]를 지냈다. 1661년 네델란드 여행 중 스피노자 만나 편지교환(1665), 그는 위험한 사상에 말려들지 않으려고 스피노자 사상에 반대의 글을 쓰기도 했다.
1620k 발링(Pieter Balling, ??-1669) 스피노자의 친한 친구, 멘노파. 스피노자와 서신교환(편지 17)
1620 생 글랑(Gabriel de Saint-Glen, 1620-1684) [이명 Dominique de Saint-Glain, N. de Saint Glain] 프랑스 프로테레스탄트(위그노?), 암스테르담 기자. 스피노자의 신학-정치론(1670)번역자, 저서로는 Nouvelles solides et choisies // La Clef du Santuaire par un Sçavant Homme de Nôtre Siecle (X.1 variant of TTP), 12mo, DATE 1678. PUBLISHER 'Pierre' 'Warnaer', alias of Jan Rieuwertsz Sr / TRANS., ED. Gabriel Saint Glen, de / LOCATION'Leiden' (Amsterdam, ‘in ’t Martelaarsboek’, ‘Dirk van Assensteegh’)
1620 옐레스(Jarig Jelles, ca. 1620-1683) 네델란드 철학자. 스피노자의 내밀한 친구. 프로테스탄트로서 메논니트(Mennonite) 분파에 속한다. 1661년에 스피노자(1632-1677)와 편지교환, 1674년 출판, - 시몬스(Menno Simons 1496–1561) 재침례파, 네델란드 종교개혁가. -
1620 마사니엘로(Masaniello Tomaso Aniello d'Amalfi dit « Masaniello » 1620-1647)나폴리의 혁명가. 스페인에 반대한 봉기하였고, 집권 7일 동안 학살 이후 암살당했다.
1622 벨튀이센(Lambert Van Velthuysen, en latin Lambertus Velthusius, 1622-1685) 네델란트 프로테스탄트 신학자. Il fut l'élève de Henricus Regius et l'ami de Spinoza. / Jacob Osten, s.d.) 편지교환자. [ Dutch merchant Jacob Osten (Issac Orobio)]
1622 야콥 토마지우스(Jakob Thomasius 1622-1684)도 법학자이며 철학자이다. 라이프니츠의 스승이었다. Leibniz-Thomasius. Correspondance 1663–1672. Edité par Richard Bodéüs, Paris, Vrin, 1993 / 그의 아들 토마지우스(Christian Thomasius, 1655-1728), 독일 법학자, 철학자. 그로티우스(Hugo Grotius)와 푸펜도르프(Samuel Pufendorf)의 영향을 받은 자연법학 교수 /
1625 비트(Johan de Witt, fr. Jean de Witt, 1625-1672) 네델란드 재상(1653-1672), (Cornelis de Witt,, 1623-1672) 1672년 프랑스(루이 14세)와 전쟁에서 패한 후, 형제는 암살당했다.
1627 보일(Robert Boyle, 1627–1691) 영국-아일랜드의 자연 철학자, 화학자, 물리학자, 발명가.
1628 후드(Johannes (van Waveren) Hudde, 1628–1704) 암스테르담 시장(1672–1703), 수학자, 네델란드 동인도회사 총독(governor of the Dutch East India Company)
1629 메이에르(Lodewijk Meyer, 1629–1681) 네벨란드 번역가, 의사. [스피노자 주변인] 스피노자에 충실한 지지자. 「편지 12」(무한에 관하여)
1632 스피노자(Baruch Spinozaa, 1632-1677) 세파라드 유대인, 네델란드 철학자.
1632 블리젠베르그/블레이은베르흐(Willem van Blijenbergh, Blyenbergh, 1632–1696) 곡물 중계상인, 칼빈파 신학자. 네델란드 철학자, 스피노자와 악에 관한 논의.
1633 쾨르바그(Adriaan Koerbagh, 1633–1669) 네델란드 의사, 법률가, 문인, 종교 비판으로 알려진 철학자.
1636 시몽(Richard Simon, 1638–1712), 프랑스 신부 오리로리오 소속, 성경 주석가, 오리엔탈리스트. 포르-르와얄과 언쟁을 벌이고, 보쉬에에 대립자이다. Histoire critique du Vieux Testament, Paris, 1680 ; Histoire critique du texte du Nouveau Testament, où l’on établit la vérité des actes sur lesquels la Religion chrétienne est fondée [archive], Rotterdam, 1689 ;
1637 쥐리외(Pierre Jurieu, 1637-1713), 칼빈파 목사, 신학자, 작가 정치 팜틀렛작성자. Histoire des dogmes et des cultes de la religion des Juifs, s.d.
1642 카세아리우스(Johannes Casearius, 1642-1677) 스피노자와 같은 집에 살 때(1663년경), 그러니까 19살이구나. 참조, 「편지 9, 프리스에게」(카세아리우스 관해 나옴)
1646 라이프니츠(Gottfried Wilhelm Leibniz, 1646-1716) 독일의 철학자, 수학자. 논리학자, 외교관, 사서관. 그는 라틴어(~40%), 프랑스어(~30%), 독일어(~15%) 등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였다.
1647 피에르 벨(Pierre Bayle, né au Carla-le-Comte, 1647-1706) 프랑스 철학자, 작가. Dictionnaire historique et critique, 1697, 4 volumes, 1702, 3 volumes. in-folio.
1647 콜레루스(Jean Colerus, Johannes [Nicolaüs] Köhler, 1647–1707) 네델란드 작가. 프랑스판 스피노자의 생애(Vie de Spinoza(Culture commune, 2013, P.44)
1650 베르세(Noël Aubert de Versé, 1650–1714) 프랑스 작가. 스피노자 비판자.
1650 도이어호프(Willem Deurhoff. 1650-1717) 네델란드 암스테르담에서 바구니 제조자. 네델란드 상인, 철학자. 소론 발췌본 소유자.
발링(Pieter Balling, s.d.-1664), 1660년경에 레이드 교외에서 스피노자와 사귀다.
프리스(Simon de Vries, s.d.), 스피노자의 학생, 레이드 교외에서 스피노자와 사귀다.
버그(Albert Burgh, s.d.)로부터 악의에 찬 편지를 받다. 버그는 1673년[스피노자(마흔셋)]에 로마로 갔다가 개종하였다. / 이 사례는 베르그송에도 있다. 베르그송의 열렬한 제자였던 마리탕(Jacques Maritin)은 베르그송에 대한 비판서 벩송의 철학: 비판적 연구(La Philosophie bergsonienne: études critiques 1913)를 쓰고서 (1914년 벩송의 작품이 금서목록에 오른다) 악의에 찬 반대자가 되었다. 나중에 바티칸주재 교황청 프랑스 대사(1945-1948)로 되었다.
1650 쉴러(Georg Hermann Schuller, 1650/51-1679), 라이덴에서 의학학도, 스피노자와 같은 집에 살면서, 철학에 관심있는 것 같았다.
1651 치른하우스(Ehrenfried Walther von Tschirnhaus (or Tschirnhauß, 1651–1708) 독일 수학자, 물리학자, 의사, 철학자. 여행 중 스피노자를 만났다(1672-3?).
1678 메랑(Jean-Jacques Dortous de Mairan, 1678-1771) 프랑스 수학자, 천문학자, 지구물리학자.
1698 워버든(William Warburton (1698-1779) 영국 학자 종교인. La Divine légation de Moïse, 1738-41(et 1766, 5 volumes in-8°)
1707 모니코프(Johannes Monnikhoff, 1707-1787) 네델란드 의사(Doctor of Amsterdam). 소론 필사본 보관자.
1729 멘델스존(Moses (Moïse) Mendelssohn, 1729-1786) 독일 유대인 철학자. 계몽 운동. 스피노자를 무주론(acosmism)이라 했다.
1729 레싱(Gotthold Ephraim Lessing, 1729-1781) 독일 작가, 비평가, 극작가. 독일 범신론 논쟁(1785 à 1815) Sur la réalité des choses en dehors de Dieu (Über die Wirklichkeit der Dinge ausser Gott, 1763) Trad. fr. in Herder, Dieu. Quelques entretiens, Paris, PUF, 1998, p. 127-160. "Philosophie religieuse de Lessing qui devait beaucoup à Spinoza" (P. Grappin).
1743 프리드리히 하인리히 야코비(Friedrich Heinrich Jacobi, 1743-1819) 유태인, 독일의 철학자, 작가. Lettres à Moses Mendelssohn sur la doctrine de Spinoza (1785) “최근 하나의 유령(Gespenst)이 다양한 모습으로 독일에 출몰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1753 살로몬 마이몬(Salomon ben Josua Maimon, 1753-1800) 아세키나제 유태인 철학자. 독일어 사용. maskilite germanophone(마스킬: 하스칼라 운동, Haskalah): 18-19세기 유대인 사상운동도.
1770 헤겔(Georg Wilhelm Friedrich Hegel 1770-1831) 독일 철학자.
[1785 야코비(1743-1819)가 ‘스피노자 철학에 관하여 멘델스존에게 보낸 편지’로부터 범신론 논쟁(1875년에서 1815년)이 시작되었다.
1851 라뇨(Jules Lagneau 1851-1894) 프랑스 철학자. 범신론과 스피노자의 합리론을 화해시키고자 하였다. [베르그송이 높이 평가한 철학자이다.]
1859 벩송(Henri Bergson, 1859-1941) “스피노자의 철학과 철학자 각각의 철학이 있다.”(1932, 스피노자 탄생 300주년 기념학회 개회 편지에서)
1862 아쀤Charles Appuhn, 1862-1942) 프랑스 철학자. 스피노자의 “윤리학”번역(1913), 스피노자 친구 모임에서 베르그송과 레비브륄을 자주 만났다고 한다.
1868 알랭(Alain, 1868-) Émile-Auguste Chartier. 프랑스 철학자. 기자(칼럼니스트). 스피노자(Spinoza, 1901)
1868 로렌(Louis Meyer, 1868-1939) 로렌 지방 정치가, 하원의원. Il fut député allemand au Landtag d'Alsace-Lorraine à partir de 1911, puis député français de 1919 à 1928.
1869 브룅슈비크(Léon Brunschvicg, 1869—1944) 프랑스 철학자. 플라톤 경향의 관념론자. 1893년에 레옹(Xavier Léon)과 알레비(Élie Halévy)와 더불어, 형이상학과 도덕 논집(Revue de métaphysique et de morale)을 창간했다. 스피노자(Spinoza, 1894), Les Étapes de la philosophie mathématique, 1912), Œuvres complètes de Blaise Pascal (14 volumes), 1904-1914.
1881 겝하르트(Carl Gebhardt, 1881-1934) 독일 문헌학자 철학자. 독일에서 스피노자 탐구 선구자. Spinozas Abhandlung über die Verbesserung des Verstandes. 1905. Spinoza, 1932
1891 게루(Martial Gueroult, 1891-1976) 프랑스 철학자, 철학사가. 1912년 ENS입학, 전쟁에 3년 근무후 1919년 철학교수 자격. 소르본과 꼴레주 드 프랑스에서 강의. Spinoza(tome 1: Dieu (Éthique, livre I), 1968 tome 2 : L'Âme (Éthique, livre II), 1974)으로 유명하다.
1914 라브루스(Élisabeth Labrousse, née Goguel, 1914-2000) 프랑스 철학자 역사가. Pierre Bayle - I. Du Pays de Foix à la cité d’Érasme ; - II. Hétérodoxie et rigorisme, La Haye, Nijhoff, 1963-1964.
1916 베르니에르(Paul Vernière, 1916–1997) 프랑스 문헌학자. 문학 교수, Spinoza et la pensée française avant la révolution - 1권, - XVIIe siècle, 1954. / Spinoza et la pensée française avant la révolution - Tome second - XVIIIe siècle
1917 레바(Israël Salvator Révah, 1917–1973) 프랑스 대학교수, 소설가. Spinoza et le dr Juan de Prado (1959).
1925 들뢰즈(Gilles Deleuze, 1925-1995) 프랑스철학자. 스피노자와 표현의 문제(Spinoza et le problème de l'expression, 1968), 스피노자 실천철학(Spinoza, Philosophie pratique, 1981)
1926 마테롱(Alexandre Matheron, 1926-) 프랑스 철학자, 정치 철학자. 스피노자에서 개인과 공동체(Individu et communauté chez Spinoza, 1969), (크리스트와 무지자의 구원Le christ et le salut des ignorants, 1971)
1926 미스라이(Robert Misrahi, 1926-) 스피노자 전문가, Spinoza : Choix de textes et Introduction, 1964, L'Être et la joie, perspectives synthétiques sur le spinozisme, 1997 100 mots sur l'Éthique de Spinoza, 2005 .
1935 오지에(Jean-Pierre Osier, 1935-) ENS출신, 프랑스 철학자. L'Essence du christianisme[de Feuerbach], trad. Jean-Pierre Osier, éd. Maspér, 1968. 이 책의 서문을 썼다. / « Ou Spinoza ou Feuerbach » comme dit encore J.-P Osier à propos de la théorie de la religion dans sa présentation de L’essence du christianisme (rééd. Tel-Gallimard, 1992, p. 9)
1936 베사드(Jean-Marie Beyssade 1936-2016) “철학작품 사전”에 스피노자 작품 해제를 쓰다.
1938 마슈레(Pierre Macherey, 1938-) 프랑스 철학자, 스피노자 전공 스피노자 윤리학 입문(Introduction à l'Éthique de Spinoza (5권, 1994-1998) 헤겔과 스피노자(Hegel ou Spinoza, 1977)
1941 또젤(André Tosel, 1941-), Spinoza ou le crépuscule de la servitude : Essai sur le Traité Théologico-Politique, 1984(Paris, Aubier).
1942 발리바르(Étienne Balibar, 1942-) 프랑스 철학자, 스피노자와 정치(Spinoza et la politique, 1985)
1944 다마지오(António Rosa Damásio, 1944-) 포르투갈 출신 미국서 활동, 의사, 신경과학과 심리학 교수. 스피노자 이유 있었다(Spinoza avait raison, Odile Jacob, 2003)
1946 이스라엘(Jonathan Irvine Israel, 1946-) 영국작가, 대학인 독일역사 계몽주의, 유럽 유대인 전공. 2001년 미국 뉴저지 대학 연구소에서 활동, 프랑스 혁명에 관한한 그는 마라와 로베스피에르 비판자이다. Radical Enlightenment: Philosophy and the Making of Modernity, 1650–1750. 2001. / Enlightenment Contested: Philosophy, Modernity, and the Emancipation of Man, 1670–1752. 2006. / Democratic Enlightenment: Philosophy, Revolution, and Human Rights 1750–1790. 2011. [이스라엘은 앵글로색슨식으로 글을 쓴 것 같다. 조심!]
1946 미뉘니(Filippo Mignini, 1946-) 이탈리아 철학자. 스피노자 연구자. L'Etica di Spinoza. Introduzione alla lettura, Carocci, Roma, 2002.
1948 모로(Pierre-François Moreau, 1948-) 프랑스 철학자, 철학사가. 스피노자(Spinoza, 1975)(류종렬 번역), Spinoza, l'expérience et l'éternité, 1993)
1950 스칼라(André Scala, 1950-) 프랑스 철학자. 스피노자(Spinoza, 1998)
1965 쥬라비시빌리(François Zourabichvili, 1965-) 프랑스 철학자, 스피노자와 들뢰즈 연구자. 스피노자(Spinoza : Une physique de la pensée, 2002) 스피노자의 역설적 보수주의(Le conservatisme paradoxal de Spinoza, 2002)
1968 자위(Pierre Zaoui, 1968-) 프랑스 철학자, 스피노자와 들뢰즈 연구자. 스피노자: 자기결단(Spinoza : la décision de soi, 2008)
(7:20, 52UKB) (9:24, 52VL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