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장보살본원경
7. 이익존망품, 죽은 사람과 산 사람을 함께 이익 되게 하심
그때 지장보살마하살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보아하니 이 염부제의 중생들이 그들이 발을 내딛고 생각을 일으키는 모든 것이 죄 아닌 것이 없습니다.
만약 이로움을 만날지라도 많이 초심을 퇴전하며, 혹 악연을 만나면 생각생각에 악함만 더해 갑니다.
이 같은 사람은 마치 진흙 구덩이에 들어감에 무거운 짐을 지고 있는 것과 같아서 점점 몸은 지치고 점점 짐은 무거워서 발은 깊은 데로만 빠져 드는 것과도 같습니다.
만약 선지식을 만나게 되면 그 무거운 짐을 덜어 주거나 혹은 짐을 전부 다 져 주니,
이 선지식은 큰 힘이 있는 까닭으로 다시 서로 도와주며 다리에 힘이 나게 해 주고,
만약 평지에 이르러서는 험한 길을 살펴서 다시 들어가지 못하게 합니다.
세존이시여, 나쁜 것을 익힌 중생은 털끝만 한 것으로조차 한량없는 죄에 이르게 되니,
모든 중생들은 이와 같은 습관이 있으므로 임종 시에 남녀 가족들이 마땅히 복을 베풀어 앞길을 도와주어야 하나이다.
번幡(깃발), 개蓋(일산)를 달고 등을 켜며, 경전을 독송하고, 불상과 모든 성상에 공양하며,
나아가 불보살과 벽지불의 명호를 하나하나 생각해서 임종하는 사람의 귀에 들리게 하거나 본래의 의식에 들어 새기도록 하면,
이 모든 중생이 지은 바 죄업에 따라 그 과보를 받건대 반드시 악취에 떨어질지라도,
이 가족들이 임종하는 사람을 위하여 좋은 인연 닦음에 의지하여 이 같은 중죄가 다 소멸함을 얻을 것입니다.
또한 만약 능히 몸이 죽은 뒤로 49일 안에 가족들이 여러 가지 착한 일을 하게 되면,
이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영원히 악도를 여의고 인간천상에서 벗어나서 승묘락을 받을 것이며 현재의 가족들도 이익이 한량없을 것입니다.
이런 까닭에 제가 지금 부처님을 모시고 천·룡·팔부신중·인·비인 등이 모인 자리에서 염부제 중생에게 임종하는 날에는 살생하거나 악연을 짓거나 귀신이나 도깨비에게 제사 지내거나 구하지 말라고 권하옵니다.
왜냐하면 이 살생하는 일과 귀신에게 제사 지내는 것은 털끝만 한 힘이라도 망자에게 이익 됨이 없고 오히려 악연을 맺어 더더욱 죄만 깊어지기 때문입니다.
설사 내생이나 현재생에 좋은 일을 해서 인간과 천상에 태어나게 되었더라도 임종할 때 모든 가족이 악한 인연을 짓게 되면 임종한 사람이 그 죄악의 누를 대변하느라 좋은 곳에 태어나는 것이 늦어집니다.
하물며 임종하는 사람 자신이 살아 있을 때 조그마한 선근도 지은 적이 없어 자신이 지은 업에 의해 스스로 악도에 떨어지게 될 것인데,
어찌 살아 있는 가족들이 다시 악업을 더 무겁게 해서야 되겠습니까?
비유하건대, 어떤 사람이 먼 길로부터 오는데, 먹을 양식 떨어진 지 사흘이 되고, 짊어진 물건의 무게는 백 근이 넘거늘,
문득 이웃 사람을 만나서 다시 작은 물건을 더 얹게 되면, 이것으로 인해 피곤하고 무거움을 더 느끼게 됨과 같으니,
세존이시여, 제가 보아하니 염부중생이 능히 부처님의 법 가운데 착한 일을 하되 털끝 하나, 물 한 방울, 모래 한 알, 먼지 한 티끌만큼이라도 하게 되면, 이와 같은 이익을 모두 얻게 됩니다.”
이와 같이 말씀하실 때 법회에 참석한 사람 가운데 대변大辯이라고 이름하는 한 장자가 있었는데, 이는 벌써 무생법을 증득하여 시방중생을 제도하였고, 장자의 몸으로 나투었다.
대변장자는 합장하고 공경하며 지장보살께 여쭈었다.
“지장보살이시여, 이 남염부제의 중생이 목숨을 마친 뒤에 그의 가족들이 죽은 이를 위하여 공덕을 닦거나 재를 베풀어 여러 가지 선한 일을 하게 되면, 그 목숨을 마친 사람은 큰 이익을 얻고 해탈을 하게 됩니까?”
지장보살이 대답하셨다.
“장자여, 내가 지금 현재, 미래의 모든 중생을 위하여 부처님 위신력을 받아 간략히 이 일을 설명하겠습니다.
장자여, 현재와 미래의 모든 중생들이 목숨을 마치게 될 때 한 부처님의 명호나, 한 보살님, 한 벽지불의 명호만 들어도 죄가 있고 없고를 묻지 않고 모두 다 해탈을 얻게 됩니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살아서 착한 공덕을 닦지 않고 도리어 많은 죄를 짓게 되면,
임종을 한 후에 그의 가깝고 먼 친척들이 이익이 되는 모든 훌륭한 공덕을 짓더라도,
칠분의 일만 죽은 사람이 얻게 되고 나머지 공덕은 산 사람에게 이익이 됩니다.
그러므로 현재와 미래의 선남자·선여인이 좋은 것을 듣고 스스로 닦으면 그 공덕의 전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떳떳함이 없이 잡아가는 귀신이 기약 없이 오게 되면, 캄캄한 데 노는 신식이 자기의 죄와 복을 알지 못하고 49일 동안 어리석은 듯, 귀먹은 듯하다 염라대왕 앞에서 업을 변론하고 심판 받은 뒤에 업을 따라 태어나게 되니,
생각지 못한 가운데도 천만 가지로 근심과 고통이 되거든, 하물며 악취에 떨어짐이야 어떻겠습니까?
이 목숨 마친 사람이 아직 다시 태어남을 얻지 못하고 49일 안에 있어 생각생각마다 모든 혈육과 친척들이 복을 지어 구원해 주기만을 바라다가, 이 날이 지난 후에 업에 따라 과보를 받게 되니,
그가 만약 죄 많은 중생이라면 천백 년이 지나더라도 해탈할 날이 없을 것이며,
만약 그가 다섯 무간지옥에 떨어질 큰 죄를 지어 무간지옥에 떨어지게 되면 천만억겁에 영원히 여러 가지 고통을 받게 됩니다.
또 장자여, 이와 같은 악업 중생이 목숨을 마친 뒤에 혈육과 친척이 그를 위하여 재를 지내어 그의 업도를 도와주고자 하면,
재식齋食을 마치기 전이나 재를 지내는 동안에 쌀뜨물과 나물 다듬은 찌꺼기일지라도 함부로 땅에 버리지 말며,
모든 음식을 부처님 전에 올리기 전에는 먹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이를 어기고 먼저 먹거나 정근치 못하면, 목숨을 마친 사람의 복의 힘을 얻지 못할 것입니다.
만약 정근하고 청결하여 부처님과 스님들께 받들어 드리게 되면, 이 목숨을 마친 사람은 칠분의 일의 공덕을 얻게 됩니다.
그러므로 장자여, 염부제 중생이 만약 그 부모와 권속을 위하여 목숨을 마친 뒤에 재를 베풀어서 공양하되 지극한 마음으로 부지런히 정성을 다하면, 이와 같은 사람은 산 사람과 죽은 사람이 이익을 같이 얻을 것입니다.
”
이 말씀을 설하실 때 도리천궁에 있던 천만억 나유타 염부제의 귀신들이 모두가 무량한 보리심을 발하고, 대변장자는 환희심으로 성스런 가르침을 받들고 예배하고 물러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