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발달
>> 독서능력은 언어능력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언어 발달 – 음성언어의 발달.
- 문자언어의 발달.
>> 음성언어의 발달
-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목소리를 통하여 자신의 의사를 전달.
- 생후 1년쯤부터 말을 시작하여 유아기 동안 눈부신 발달.
_ 6,7세 가량이면 언어규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거의 성인과 같음.
- 언어가 발달하는 것은 아기가 사회적 맥락 속에서 언어를 사용하고
경청함으로써 각 언어의 구조의 수준에 적용할 수 있는 규칙을 배우기 때문.
1.언어이전 시기
①울음(crying)
- 어머니와의 상호 작용적 연대감의 형성과정에서 울음의 의미가 점차 분화.
- 아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울음의 의미를 더 잘 파악.
- 유아의 울음은 언어기능이 증기됨에 따라 감소.
②쿠잉(cooing)
- 울음과 비슷하나 자세히 들으면 울음과는 구별되는 발성.
- 쿠잉의 단계에서도 엄마와 영아간의 상호 발성이 이루어짐.
- 약 3개월 경 엄마는 영아가 표현했던 쿠잉 중 하나를 소리내고 기다리면 영아가 이에 응하여 같은 쿠잉으로 반응.
③옹알이(babbing)
- 옹알이(babbing)는 아이가 생후 4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시작.
- 생후 10개월에서 12개월쯤 아이들은 그들이 듣고 있는 구체적인 언어에서 더 많은 소리를 취하여 옹알거림.
- 부모가 영아의 옹알이에 반응하고 소리내어 말을 건네주는 것은 영아의 언어 발달에 중요한 자극적 요소가 될 수 있음.
2.언어시기
①한 단어기(8 ~ 18개월)
- 한 단어기에 사용된 단어의 의미는 성인이 사용하는 의미와 달리 사용되는 경우가 많이 있음.
- 단어의 의미를 과잉 확대하거나 과잉 축소하는 경우가 나타남.
- 예)모든 동물을 ‘개’라고 부르거나 모든 남성을 ‘아빠’라고 부름.
②두 단어기(16 ~ 18개월)
- 유아는 생후 16 ~ 18개월 정도에 ‘엄마 맴매’. ‘아빠 어부바’ 등 두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
- 두 단어를 말하기 시작해서 2개월정도 지나면 세 단어로도 말하기 시작.
- 단어의 조합도 가능.
③두 단어 이상의 시기(생후 2년 6개월 이후)
- 수식어, 접속어 사용이 증가.
- 3 ~ 4세가 되면 대명사, 조사, 형용사, 부사를 포함한 복합 문장을 사용.
- 4 ~ 5세가 되면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사용.
- 대부분의 기본 언어규칙을 터득하여 쉽게 문장을 구성하여 사용.
3.문자 언어의 발달 – 읽기 발달 단계
>> 읽기는 고도로 복잡한 지적 행위.
>> 유아가 태어나서 성숙한 독자로 발달해 나가는 데는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리며, 몇 가지 단계를 거치면서 발달.
>> 특징적 단계 발달의 세 가지 국면
[1]전초기 읽기 단계
- early reading : 0 ~ 5세.
_ 많은 유아들은 가정에서부터 읽기를 배우기 시작한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이 가지는 문식적 경험은 엄마와 함께 그림책을 읽은 것이다.
엄마와 함께 그림책을 되풀이 읽으면서 매우 즐거워한다.
[2]공식적인 초기 읽기 단계
- formal beginning reading : 5 ~ 8세.
- 어머니, 형, 언니 등과 함께 그림 이야기 책을 읽으며, 여러가지 이유로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쪽지, 초청장, 그리고 편지 등을 쓰기도 한다.
이 시기는 텍스트가 전달하고나 하는 의미에 관한 것보다는 대개 단어 공부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이 시기가 끝나갈 무렵무터 텍스트를 소리내어 읽기(음독)도 하고 소리내지 않고 읽기(묵독)도 한다.
[3]능숙한 읽기의 출현 단계
- emerging mature reading : 8 ~ 11세.
- 초등학교 4학년 정도가 되며 대부분의 아이들은 꽤 유창하게 글을 읽을 수 있게 된다.
이 시기에 다방면의 책을 많이 읽히는 것이 좋으며, 교사를 통해 독서에 관한 훈련을 받으면 효과적인 시기이다.
4.문자 언어의 발달 – 쓰기 발달 단계
>> 그림으로 쓰기(writing via drawing)
- 유아들은 초기 읽기와 초기 쓰기가 거의 동시에 나타남.
- 그림으로 쓰는 유아들은 자기가 그린 것을 읽을 때 실제 글자를 쓴 것처럼 그 그림을 읽음.
>> 긁적거리기로 쓰기(writing via scribbling)
- 유아들은 긁적거리기를 해 놓고 무엇인가를 썼다고 함.
- 어른들이 하는 것처럼 연필을 움직이며 쓰는데, 쓰기 형태를 닮은 긁적거리기도 나타남.
>> 글자 비슷한 형태로 쓰기(writing via making letter like forms)
- 얼른 보면 유아의 쓰기 형태가 글자모양 같기도 함.
- 그렇지만 자세히 관찰해보면 글자와 비슷한 형태일 뿐임.
>> 낱 글자를 연속해서 늘어 놓으며 쓰기(writing via letter strings)
- 자신의 이름 등에서 익힌 낱 글자를 사용.
>> 창안적 글자로 쓰기(writing via invented spelling)
- 표준 철자법으로 쓰지 못할 때 유아는 단어의 철자를 나름대로 만들어 씀.
>> 표준 철자법 쓰기(writing via conventional spelling)
- 어른들이 사용하는 방식대로 씀.
◎독서 레디네스(Readiness) 발달 요인
>> 독서 레디네스란 읽기 학습에 필요한 심신의 성숙, 발달의 준비 상태.
●지능 : 지능과 독서능력은 상호 비례.
독서에 필요한 최저 연령은 보통 6 ~ 6.5세.
●생리적 요인 : 시력, 청력, 발성기관 등 건강상태가 정상이어야 함.
●정서적, 사회적 요인 : 정서적 안정이 중요, 사회적 환경조성이 중요.
●교육적 요인 : 경험, 언어 수준 영향을 받음.
◎독서 레디네스 발달 단계
①도형 기억력
- 도형을 순간적으로 기억했다가 재인식 하는 능력.
- 3세 ~ 7세 사이에 발달.
②그림의 이해
- 그림의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
- 4 ~ 5세 경에 급속히 발달.
③도형 판별력
- 도형을 판별하는 능력.
- 4세부터 발달 시작하여 5 ~ 6세간에 상승.
④안구 운동 조정력
- 5 ~ 6세 사이에 급속히 성장.
⑤문자 인지력
- 문자 습득하는 양(5세-18%, 6세-49%, 7세-93%)
- 6 ~ 7 세 사이가 문자를 깨닫는 절정기.
◎언제부터 독서지도를 할 수 있나
- 아이들이 그림책이나 동화책을 혼자 읽을 수 있는 시기는 보통 5 ~ 7세 정도 임.
- 그러나 아이들의 발달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많으므로 아이들에게 책을 읽히게 하기 위해서는 연령보다 아이의 언어력과
이해력이 어느 정도인가를 먼저 관찰한 후 시작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임.
<<독서 준비 능력 평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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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간단한 문장을 읽을 수 있다.( ) 없다.( )
②자신의 생각을 4-5 단어 이상 사용해서 말할 수 있다.( ) 없다.( )
예시)ⓐ엄마! 나 친구하고 나가서 놀게요.( ○ )
엄마! 나 놀아.( × )
ⓑ엄마, 배가 많이 아파.( ○ )
엄마, 아파.( × )
③그림이나 사진을 보고 그 내용이나 상황을 설명할 수 있다.( ) 없다.( )
예시)ⓐ토끼가 쿨쿨 자는데 거북이는 막 가고 있어.( ○ )
이건, 토끼구, 거북이.( × )
ⓑ강아지는 좋아서 꼬리를 흔들고 있어.( ○ )
엄마, 강아지.( ×)
④자신이 하고 있는 행동에 대해 질문을 하면 설명할 수 있다.( ) 없다.( )
예시) 수경아, 뭘 하니?
ⓐ응, 놀아.( × )
ⓑ빵! 빵? 이 총으로 싸우는 거야.( ○ )
인형이 말을 안 들어서 혼내는 거야.( ○ )
⑤완전한 문장을 구성해서 말할 수 있다.( ) 없다.( )
예시)ⓐ엄마, 배 고파요, 밥 주세요( ○ )
엄마, 밥( × )
ⓑ아빠, 자전거 태워 주세요( ○ )
아빠, 자전거( × )
⑥기쁘다, 슬프다 하는 식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 없다.( )
예시)엄마, 강아지가 아픈가봐. 불상하다. 그치! ( ○ )
엄마, 강아지 아퍼.( × )
⑦자신이 상상한 것을 말할 수 있다.( ) 없다.( )
예시)엄마! 나 얼음 나라 공주같지!( ○ )
⑧자신의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없다.( )
⑨어떤 이야기를 들은 후 간단하게 줄거리를 묘사 할 수 있다.( ) 없다.( )
⑩과거, 현재, 미래의 문장을 구성할 수 있다.( ) 없다.( )
예시)엄마, 어젯밤 꿈에 호랑이 봤다.(과거) ( ○ )
엄마, 저기 아빠가 오고 있어.(현재) ( ○ )
수경이는 내일 아빠랑 동물원에 갈래.(미래) ( ○ )
*’있다’에 표시한 것은 1점, ‘없다’에 표시한 것은 0점. 총점 10점.
*총점수가 4~5점 이상이면 나이에 상관없이 구체적인 독서지도를 시작해도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