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제법본무경 하권
[모든 중생이 보리에 이르게 되는 것]
이때 만수시리동진(曼殊尸利童眞:문수사리동자)이 다시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계라구(鷄羅句)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수시리야, 네가 잘 말할 수 있겠느냐?”
만수시리가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이 보리에 이르게 되는 것이 바로 계라구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수시리야, 무슨 까닭으로 그것을 계라구라 하느냐?”
만수시리가 아뢰었다.
“모든 법은 도달하지 않고 두루 도달하지도 않습니다.
도달함을 수순하지도 않고 이미 도달함을 벗어났으며,
증득하는 때도 아니고 증득하지 않는 때도 아니니,
지혜를 초월하고 도달함을 벗어나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바로 이 계라구입니다.
[모든 중생이 변지에 이르게 되는 것]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이 변지(遍智)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 바로 계라구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수시리야, 무슨 까닭으로 모든 중생이 변지에 이르게 되는 것이 계라구가 되느냐?”
만수시리가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모든 종류와 모든 처소에서 변지의 자성에 도달함을 수순하는 어떤 중생도 없기 때문에 ‘변지에 도달하게 된다’고 합니다.
세존이시여, 그 변지란 도달하게 되어 현재에 상응한다는 것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세존이시여, 중생의 자성이 곧 변지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바로 이 계라구입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은 변지를 다 갖추었으니, 이것이 계라구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수시리야, 무슨 까닭으로 그것을 계라구라고 하느냐?”
만수시리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모든 법은 자체[自]가 없고 자체를 벗어났으며,
자성(自性)이 없이 평등하고 진여에 수순하여 도달하니,
변지의 본성이 하나의 성품과 모습[性相]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바로 이 계라구입니다.
[모든 중생이 무량함을 갖추는 것]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은 무량함을 갖추었으니, 이것이 계라구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수시리야, 무슨 까닭으로 그것을 계라구라고 하느냐?”
만수시리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은 셈[算]을 초월하고 수(數)를 벗어났습니다.
만약 이와 같이 안다면 그것은 헤아릴 수 없을 것이니, 허공의 양과 같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바로 이 계라구입니다.
[모든 중생의 보리장]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의 보리장(菩提場)이 바로 계라구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수시리야, 무슨 까닭으로 그것을 계라구라 하느냐?”
만수시리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보리장이란 말은 무슨 뜻입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수시리야, 보리장이란 모든 법이 적멸하여 고요한 장(場)이며,
모든 법의 생김이 없는 장이며,
모든 법의 소유가 없는 장이며,
모든 법의 취할 수 없는 장이며,
모든 법의 자성이 없는 장이다.
만수시리야, 이것이 바로 보리장이란 낱말의 뜻이다.”
만수시리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은 항상 이 장(場)에 들어가는 것이 아닙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바로 그렇다. 만수시리야.”
만수시리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이런 인연으로 모든 중생의 보리장이 바로 계라구입니다.
[모든 중생이 인(忍)을 얻는 것]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이 인(忍)을 얻는 것이 바로 계라구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수시리야, 무슨 까닭으로 그것을 계라구라고 하느냐?”
만수시리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이 바로 다함이 없는 법[無盡法]이고 없어짐이 없는 법[無滅法]이며 생기지 않는 법[不生法]이니,
이름[名]과 모습[相]에서 이미 벗어나 평등한 인(忍)에 수순하여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바로 이 계라구입니다.
[모든 중생의 집착 없는 변재]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의 집착 없는 변재(辯才)가 바로 계라구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수시리야, 무슨 까닭으로 그것을 계라구라고 하느냐?”
만수시리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만일 모든 중생에게 이와 같은 변재가 있다면 그들은 시방에서 어떠한 소유(所有)도 없을 것이며, 집착도 없고 장애도 없이 평등하게 수순하여 도달할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변재를 이미 벗어나고 자체의 모습[自相]에 머물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집착하는 것이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이러한 인연으로 그것이 바로 이 계라구가 됩니다.
[모든 중생이 다라니를 얻는 것]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이 다라니를 얻는 것이 바로 계라구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수시리야, 무슨 까닭으로 그것을 계라구라 하느냐?”
만수시리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이 생각으로 지니는 것인 모든 중생의 빛깔과 소리와 냄새와 촉감 등은 참되지 못하고 전도된 것이며, 분별하여 모습을 취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바로 이 계라구입니다.
[모든 중생의 자애로운 마음]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은 자애로운 마음[大慈]이니, 이것이 계라구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수시리야, 무슨 까닭으로 그것을 계라구라고 하느냐?”
만수시리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은 중생이 아닙니다. 본성이 성내지 않으며, 성냄과 자애로운 마음을 분별하지 않고 평등하게 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바로 이 계라구입니다.
[모든 중생이 자애로운 마음을 갖추는 것]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은 큰 연민[大悲]을 모두 갖추었으니, 이것이 계라구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수시리야, 무슨 까닭으로 그것을 계라구라고 하느냐?”
만수시리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의 본성은 지음도 없고 짓는 주체도 없으며, 여래와 평등하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큰 연민을 자성(自性)에 다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바로 이 계라구입니다.
[모든 중생이 삼마지를 얻는 것]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은 삼마지(三摩地)를 얻으니, 이것이 계라구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수시리야, 무슨 까닭으로 그것을 계라구라고 하느냐?”
만수시리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의 본성은 정(定)에 들어 산란함이 없으며, 간추려 거두어들임도 없으며, 다른 일에 반연함도 없습니다. 본성이 생기지 않으므로 끝끝내 정에 들어가고 반연을 벗어나 있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만일 모든 중생이 반연으로 인하여 식(識)이 있어 안다고 한다면, 저 반연하는 가운데에는 식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세존이시여, 그 반연하는 식은 생각 생각마다 신속히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바로 이 계라구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수시리야, 모든 중생은 갖가지로 분별하여 사각(思覺)하지 않느냐?”
만수시리가 여쭈었다.
“모든 사각(思覺)은 어느 곳에 머뭅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허공계에 머문다.”
만수시리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허공계에 산란함이 있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수시리야, 허공계에는 산란함이 없다.”
만수시리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은 허공계를 다닐 수 없지 않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렇다. 만수시리야.”
만수시리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만일 허공계가 진여(眞如)라면 저 모든 중생도 진여이며, 만일 모든 중생이 진여라면 저 허공계도 진여입니다.
그러므로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의 진여와 허공계의 진여는 둘이 아니니, 두 모습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바로 이 계라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