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한 월넛색 식탁을 화이트와 타일로 리폼했어요. 많은사람들이 하는 리폼중에 가장 많이 하고 흔하게 하는게 식탁 타일로 리폼하는걸거에요. 저 역시 월넛색 식탁이 너무 우중충해 보여서 한번 해봤는데, 타일리폼은 재미가 있어요. 그리 오래걸리지도 않고... 제가 아들녀석을 가졌을때, 식탁이 너무 갖고싶었어요. 배불러서 밥상에 놓고 먹는 밥이 불편했고 웬지 체하는것 같기도 해서 비싸지 않은 기본 식탁세트가 있어서 샀는데, 나무를 만지고 나서부터는 어찌나 미워보이든지... 남편은 극구 말렸지만, 망치면 버리자는 생각으로 했는데, 나름 괜찮다고 말해주네요. 말이라도 "진짜 이쁘다. 수고했어 여보"그러면 얼마나 좋아요. 칭찬받는거 엄청 좋아하면서 저한테는 절대 안해요 ㅎㅎ 오히려 놀리죠.
보통 일반적인 식탁이죠.. 그 동안 식탁보랑 의자커버 만들어서 씌운상태로 사용했는데, 애들이 먹으면서 자꾸 묻히고 그러니까 더 지저분해 보여서 과감히... 원래는 의자가 4개인데, 나무인줄 알았는데, mdf더라구요. 의자상판 뗄때 보니까 보이더라구요. 좀 삐걱대는것도 같고 해서 2개는 황천길로 보냈어요. 흔한 타일 리폼이지만, 은근히 손이 많이가고 변화가 확실한 작업이죠.
그럼 이제 작업과정 보실까요?
타일이 두께가 10mm여서 테두리에 두를 삼나무는 12mm로 둘러주었어요. 45도각도로 섬세하게 절단하구요.
목공본드와 타카로 간단하게 고정했어요. ㅎㅎ 공구 없었으면 어쩔뻔했어요. 지금도 갖고싶은게 많지만, 좀 쉬었다가 신랑 몰래 지를거에요 ㅎㅎ
모서리는 식탁에 맞춰서 둥글게 갈아줬어요. 원래 깔려있던 유리도 약간 둥그스름 하니까요...
젯소를 먼저 사방을 칠해주세요. 상판은 타일로 덮여질거라 칠하지 마시구요.
뒤집어서 젯소를 칠한 모습입니다.
페인트는 총 3회를 칠했어요. 페인트는 아이생각 크림화이트인데, 약간 광이 있어서 빛이나요.
이제 페인팅이 끝난 모습입니다.
붙여줄 타일을 가지런히 놓아봤어요. 잘 맞는지 확인을 해야하니까요.
타일접착제를 상판에 골고루 묻히고 순서대로 라인에 맞춰 타일을 붙여나갑니다.
전부 타일을 깔았다면 특별히 튀어나오거나 들어간곳이 없는지, 라인이 삐뚫어지지 않았는지, 세심하게 관찰합니다. 굳고 나면 수정하기 힘들어요.
타일본드가 다 굳고 난 후에는 줄눈제를 바르고 젖은수건으로 깨끗이 닦아주고 타일 틈새와 바디는 바니쉬로 마감을 해주세요. 그래야 오염이 덜하고 쉽게 닦을수가 있어요.
여러공정이 필요없는작업이라 금방 완성하긴 했지만, 하고나니 그 전에 식탁은 생각이 나질 않더군요. 샤방샤방하게 변했어요.
식탁 밑 긴 의자는 원래 컴퓨터방에 있던건데, 우리가족이 4명인 관계로 황천길 보냈던 두 의자 대신에 이쪽으로 나왔어요.
나무를 덧댄부분에 경계선이 살짝 보이네요. 저희집 부엌이 적나라하게 보입니다.
저렇게 타일리폼해놓고 밥은 tv앞에서 먹는다죠 ㅎㅎ 작업대비 효과는 만점입니다.
|
출처: 생각하는 모든걸 DIY하기 원문보기 글쓴이: 라나
첫댓글 식탁 깔끔하고 멋지게 변신했어요^^
저희집도 갈색이라 ...화이트로 바꾸고 싶지만 아직은
자신이 없어서...망설이는데 과감하게 잘 하셨어요...부러워요~
준비된 도구만 있다면 작업하는건 그리 어렵지 않기때문에 도전해보시면 재미있고, 의욕이 생길거에요
울집 식탁도 체리색인데....식탁만 화이트로 페인트칠하는건 할수있겠는데...의자 4개 등받이 나무살까지 칠할 자신이 없어 그냥 뒀네요....저희집도 식탁은 뽄이고 식사는 티비앞에서 합니다..ㅋㅋ....식탁 변신 예쁘네요....^^
맞아요 식탁은 오히려 편하게 잘 되는데, 의자부분 틈새부분이 참 까다로워요. ㅎㅎ 대부분 사람들이 tv앞에서 식사하시겠죠..
삭제된 댓글 입니다.
처음엔 식탁보를 해주었는데, 밑으로 보이는 다리는 그대로 진한색이라 계속 걸리더라구요.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한번 해보시길 추천해요
넘 뚝딱뚝딱 쉽게 하신것 처럼 보여요..
사실 쉽지 않은 작업일텐데 말이죠..
리폼하고 싶어도 엄두가 나질 않는데 ...넘 이뻐요 ^^
아니에요. 타일작업이 벽면에 하는건 흘러내릴까봐 저도 한번도 안해봤지만, 평평한 바닥이니 어렵지는 않더라구요
맞아요. 쉬운것 같은데~~
못하고 있답니다.14년째 쓰고 있네요.
조만간 저도 확~~
바꿔버릴거예요~~ㅎㅎ
신랑 설득하는데 겨우 성공해서 만든거랍니다. 망칠것 같다고 하는바람에...
울 신랑도 그래요. 건들지 말라고~ㅎ
신랑 출근하고 나면 시작~~
퇴근하면 짠~하고 보여줘야죠~ㅎ
우와 저도 식탁 예전에 11년 된거 요렇게 리폼한건데요..
너무 잘하셨네요...
둘이 친구네요...하시고 너무 뿌듯하져
저도 너무너무 뿌듯하답니다...
색배치가 맘에드네요 멋져요^^
경기도지킴이님 너무 감사합니다...
그러게요 시원해보이고 좋은데요. 하고나면 기분 참 좋아요
가을 분위기에 어울려요^^ 완존 다른 모습 제손도 근질거리는데용?^^
이제 시원한 계절이 돌아왔으니 마음껏 질러보시길 바랍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타일작업이 그렇게 어려운게 아니라 해보면 재밌을거에요. 재료준비만 된다면 다른리폼보다 효과가 짱일거에요
짱~~^^ 새로식탁하나 산것같아요..ㅎㅎㅎ 멋쪄요~~^^
감사합니다. 덕분에 환해졌어요
멋지당...
감사합니다. 타일작업이 그리 어렵지 않더라구요
넘넘 잘하셨네요 박수 보낼께요 ㅉㅉㅉㅉ
너무 너무 멋져요... 새로운 식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