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순영어 문장론 >>
말이 거창해서 그렇지 사실 아주 간단합니다.
제 글을 처음부터 쭉 읽어 오신 분이라면 아주 쉽게 이해 하실 수 있으리라 장담합니다. 너무 겁내지 말고 따라오세요. ^^
이해의 편의를 위해서 먼저 하나의 예문을 던져 보겠습니다.
예제) I met a beautiful girl on my way home.
끊어 볼까요?
I/ met a beautiful girl/ on my way home.
객체 덩어리를 지어 볼까요?
[I] [met a beautiful girl] [on my way home].
■ 어순영어의 문장구성;
[I] 주어를 포함하고 있는 객체를 주어객체(Subject Object)라 하며 간략히, 주체(主體)라 합니다.
[met a beautiful girl] = [동사+ 목적어]or,[동사+보어]객체를 대상객체(Object Object)라 하며 간략히, 대체(對體) 라 합니다.
[on my way home] = 문장 내용을 보충해주는 객체를 보충어객체(Complement Object)라 하며 간략히, 보체(補體)라 합니다.
* 단, 기존문법과의 큰 차이점은 어순영어에서는 동사 다음에 오는 것이 보어이든 목적어이든 상관없이 모두 대체(對體)로 간주한다는 점입니다.
다시 정리해보면;
- 주어 객체 = [주체]
- 목적어 객체 = [대체]
- 보충어 객체 = [보체]
문장 = [주체] +[ 대체] + [보체] (+ [보체2] + [보체3] + ...)
만약, 문장이 길어지면 객체의 수가 늘어나게 되는데, 이 늘어나는 객체들은 모두 보충어 객체[=보체]가 늘어 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따라서 문장에는 언제나 주체와 대체가 있으며 보체는 여러 개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어순영어에서는 문장은 [주체], [대체], [보체]라는 3 종류의 객체로 구분되며 이들은 모든 문장에서 일정하게 반복됩니다.
위의 예문을 확장해 보겠습니다.
I/ met a beautiful girl/ on my way home.
I/ met a beautiful girl/ on my way home/ in a rainy day.
I/ met a beautiful girl/ with a bunch of flowers/ on my way home/ in a rainy day.
I/ met a beautiful girl/ who was holing a bunch of flowers/ in her arm/ on my way home/ in a rainy day.
[주체]/ [ 대체] / [보체1] / [보체2] / [보체3] / ... .
이 처럼 문장이 아무리 길어져봐야 기본 [주체] +[ 대체]에 ...+ [보체1], [보체2]....등의 보체 덩어리가 덧 붙여질 뿐입니다.
마지막으로 선생님의 글을 인용하여 끝마무리를 짖겠습니다.
♠ 대체(Object) 중심의 이해
객체학습법에 의한 문장의 의미는 객체 자체와 이들 객체간의 관계를 동시에 이해함으로써 달성 될 수 있다. 이때 객체들간의 관계는 [대체]를 중심으로 "주체 → 대체 ← 보체" 관계의 이해를 통해서 달성된다. 비록 문장이 주체, 대체, 보체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을지라도 대체에 우선순위(Priority)를 부여하여 대체로부터 다른 객체를 이해하게 하려는 것은 대체가 문장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체가 없이는 주체와 보체간의 관련성을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학습자가 우선 대체의 의미를 이해하게 되면 문장을 통째로 이해하기 쉽다. 이러한 대체 중심의 문장 이해는 우리말 번역을 사용하지 않고도 문장을 이해 할 수 있는 방법인 것이다.
♠ 문장의 이해 순서
전통적 학습법 : 주어+동사/ ← 목적어 ← 보어
객체지향 학습법 : 주체 ⊂ 대체 ⊃ 보체
객체지향 학습법(Object-oriented)은 '기능어 + 명사어' 라는 객체구조[Object-structured]와 대체 중심[Object-centralized]이라는 두가지 방식을 함께 사용하여 문장을 이해하는 방식이다.
쉽게 말하면 말 그대로 객체(Object)지향 어순학습법이다.
첫댓글 잘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