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
▶ 이명이란 귀에서 들리는 소음에 대한 주관적 느낌을 말한다.
즉 외부로부터의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소리 거 들린다고 느끼는 상태이다.
완전히 방음된 조용한 방에서는 모든 사람의 약 95%가 약간의 이명을 느끼지만 이는 병적인 이명으로 보기 어렵고, 자신을 괴롭히는 정도의 잡음에 느껴질 때 비로소 이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명은 무섭고 외로운 질병이다.
오직 자신한테만 기차 지나가는 소리, 금속 긁는 소리, 기계음 등이 들리기 때문이다.
이명 환자가 증상을 호소하면 겪어보지 못한 사람들은 꾀병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크다.
이명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음주와 흡연, 스트레스, 그리고 급속한 체력 저하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와 같은 원인이 몸에 영향을 주면 말초 현관이 좁아지는 데 귓속에 있는 혈관은 머리카락처럼 아주 가는 혈관이라서 신체의 다른 혈관보다 막히기 쉽다.
귓속 혈관이 막히면 기능이 약해져 이명이 생길 수 있고 심해지면 난청이 되기도 한다.
이명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음주와 흡연을 삼가고 마음을 안정시켜야 하며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약해진 체력을 보강해야 한다.
ㅡ※ 이명이란?
이명이란 특정한 질환이 아니라 '귀에서 들리는 소음에 대한 주관적 느낌'을 말합니다.
즉 외부로부터의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이명은 다시 타각적 이명과 자각적 이명으로 나뉩니다.
타각적 이명은 혈류소리 나 근육의 경련 소리와 같은 체내의 소리가 몸을 통해 귀에 전달되어 외부로부터 청각 자극이 없는데도 소리가 들리는 것으로 검사자도 그러한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각적 이명이란 어떠한 방법으로도 다른 사람들은 듣지 못하고 본인 만 주관적으로 호소하는 소리가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러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각적 이명이란 어떠한 방법으로도 다른 사람들은 듣지 못하고 본인만이 주관적으로 혹하는 소리가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러나 자각적 이명도 환청과는 다릅니다. 이명은 '삐' 소리 나'윙' 소리와 같이 아무런 의미가 없는 소리가 들리는데 반해서 환청의 경우에는 음악이나 목소리와 같은 의미가 있는 소리가 들립니다.
환청은 흔하지는 않지만 정신분열증과 같은 정신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는 것에 비해 이명은 매우 흔해서 완전히 방음된 조용한 방에서는 모든 사람의 95%가 20db 이하의 이명을 느낀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개 이런 소리는 임상적으로 이면이라고 하지 않고 자신을 괴롭히는 정도의 잡음이 들리는 겨우 이명이라고 합니다.
귀의 혈자리
다음에 소개되는 한약 처방은 귓속 혈관의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이명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준다.
※ 한약처방
천궁 8g, 당귀 8g, 세신 4g, 계피 4g, 백지 4g.
▶ 상기 용량은 1일분이다.
물 800cc를 붓고 중불로 2시간 정도 달여 물이 절반 정도 되게 한다.
그리고 이것을 3등분 하여 아침, 점심, 저녁에 마시는데 3~4시간 간격을 두고 마시는 것이 좋다.
10일분 또는 20일분씩 달여놓고 유리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였다가 마실 때마다. 따뜻하게 데워서 복용하는 것도 좋다.
▶ 참고사항
1. 어지럼증이 있으면 형개, 방풍을 더한다.
2. 피로감이 심하면 인삼, 황기를 더한다.
3. 스트레스가 심하면 향부자를 더한다.
4. 갱년기에 나타나는 이명에는 시호, 치자를 더한다.
▶ 주의사항
1. 이명의 치료 기간이 길므로 한약처방을 6개월 이상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당귀를 술에 담근 후 볶아서 사용하면 상부의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이명을 치료하는 효과가 더 좋다.
3. 천궁을 뜨거운 물에 넣고 끓여서 기름을 제거한 후에 사용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두통이 생길 수 있다.
4. 세신은 맵고 약효가 강하기 때문에 몸이 약한 사람은 줄여서 사용한다.
★ 천궁
천궁은 산형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인 천궁의 뿌리를 말하며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9~11월에 채취하여 줄기와 잎, 잔뿌리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물에 담가 불린 후 꺼내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말려서 사용한다.
원산지는 중국으로 전국 각지에서 자생하거나 재배하지만 여름철 기온이 30도가 넘는 날이 1주일 이상 계속되면 성장을 멈추는 현상이 생기는 북방형 식물이므로 중부 이남 또는 섬 지방에서 재배하는 것이 유리하다
▶ 주 효능
두통, 생리통, 생리불순, 불임, 난산, 손발 저림.
천궁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류량을 증가시켜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또한 어혈을 제거하여 말초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천궁은 두통에 효과가 좋은 약초이며 두면
부의 혈액순환을 촉 지나는 효능이 있어 이명에도 사용되는 약초이다.
천궁은 자궁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생리 불순, 생리통에 사용되며 산후 오로 배출에 도움을 준다.
▶ 두통의 종류에 따른 천궁과의 배합
♥ 차가워서 생기는 두통 : 백지, 세신, 형개
♥ 열에 의해서 생기는 두통 : 석고, 국화, 박하
♥ 어지러운 두통 : 천마
♥ 담이 많아서 생기는 두통 : 반하, 진피
♥ 기운이 없어서 생기는 두통 : 황기, 인삼
♥혈액이 부족해서 생기는 두통 : 숙지황, 당귀, 작약
★ 당귀
당귀는 산형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인 참당귀, 일당 귀의 뿌리를 말한다.
참당귀의 맛은 달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다. 반면 일당 귀의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다.
늦가을 잎이 진 이후 나 이른 봄 잎이 나오기 전에 채취하여 흙을 제거하고 바람이 통하는 그늘진 곳에서 말린다.
우리나라 산지의 계곡이나 습한 땅에서 자생하며 전국 고랭지에서 재배한다.
▶ 주 효능
빈혈, 생리불순, 생리통, 손발 저림, 불임증, 타박상, 불면증, 건망증, 두통
당귀는 혈액의 생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아주 좋은 약초이다.
따라서 혈액이 부족해서 생기는 질병에 두루 사용한다. 이명은 말초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생기는 질병이며, 나이 든 사람에게 흔히 나타나기 때문에 혈액을 보충하는 당귀가 이명 치료에 필수적이다.
당귀는 혈액을 보충하는 효능이 좋기 때문에 빈혈로 어지럽고 혈색이 좋지 않은 경우, 여성의 생리불순, 손발 저림, 피부건조증 등에 효과적이며 장액 부족으로 생기는 만성적인 변비에도 효과적이다.
★ 세신
세신은 쥐방울덩굴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인 족두리풀의 뿌리를 말하며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5~7월에 뿌리째 캐서 흑을 깨끗이 제거하고 그늘에 말려서 사용한다.
햇볕에 말리거나 물에 씻으면 향기가 약해지고 뿌리가 검게 변하여 품질이 떨어진다.
전국 각지의 산지에서 자라며 반그늘 또는 양지의 토양이 비옥한 곳에서 잘 자란다.
▶ 주 효능
두통, 콧물, 코막힘, 치통, 3차 신경통, 신경통, 근육통
세신은 매운맛이 강해 먹어보면 아린 마시 상당히 오래간다.
그만큼 약성이 강한 약초이다.
'동의보감'에는 세신의 효능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9규(눈, 코, 입, 귀, 요도, 항문의 9가지 구멍)를 잘 통하게 하며 온 마디를 다 통하게 한다'. 세신이 이명에 효과적이 이유는 말초까지 뚫어주는 효능이 아주 좋기 때무이다.
세신은 성질이 따뜻하여 몸이 찬 사람의 증상에 사용한다. 몸이 냉한 상태에서 생기는 두통, 감기로 인한 두통과 몸살, 기침과 묽은 가래에 적합하고 비염으로 인한 맑은 콧물과 코막힘이 있을 때 사용한다. 각종 신경통과 치통에도 좋다.
'동의보감' 원문 해설
성질은 따뜻하고 몹시 매우며(쓰고 맵다고도 한다) 독이 없다. 풍습으로 저리 아픈 데 쓰며, 속을 따뜻하게 하고 기를 내린다. 후 비 와 코 막힌 9것을 치료하며 담기를 세게 한다. 두풍을 없애고, 눈을 밝게 하며, 이가 아픈 것을 멎게 하고, 담을 삭이며 땀이 나게 한다.
산이나 들에서 자라는 데 뿌리는 아주 가늘고 맛이 몹시 매우므로 이름을 세신이라고 한다. 음력 2월, 8월에 뿌리를 캐어 그늘에서 말린 다음 노두를 버리고 쓴다.
단종으로 가루 내어 쓰되 2g을 넘지 말아야 한다.
만일 이 약을 많이 쓰면 숨이 답답하고 막혀서 통하지 않게 되어 죽을 수 있다. 비록 죽기는 하나 아무런 상처도 없다(본초)
소음경 약이다.
소음 두통에 잘 듣는데 땅두릅을 사약으로 하여 쓴다. 족두리풀은 향기 나 맛이 다 약하면서 원만하므로 수소 음경에 들어가며 두면 풍으로 아픈 것을 치료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약이다.(탕액)
★ 계피
계피는 녹나무과의 상록교목인 육계나무의 나무껍질을 말하며 맛은 맵고 달며 성질은 따뜻하다.
8~10월 사이에 나무껍질을 벗기고 물로 깨끗이 씻은 후에 그늘진 곳에서 말린 다음 코르크층을 제거하고 사용한다.
원산지가 중국이며 베트남, 스리랑카, 인도 등에 분포하고 있으며 베트남 온 바이 지방의 것이 품질이 우수하다. 우리나라는 제주도에서 재배하고 있다.
▶ 주 효능
복통, 설사, 식욕부진, 수족마비, 수족냉증, 요통, 관절통, 생리불순.
계피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향상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이러한 작용은 말초혈관을 확장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옛날 사람들도'혈맥 소통 백약 선도'라고 하여 계피는 혈액을 소통시키고 모든 약을 이끄는 효능이 있다고 하였다.
계피가 이명에 사용되는 이유 또한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좋기 때문이다.
계피는 몸이 냉한 사람에게 적합하다. 복부가 냉해서 생기는 복통, 식욕부진, 위경련, 구토, 설사 등에 쓰이며 몸 전체가 냉한 사람의 요통, 생리통, 관절통, 근력 약화,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 저혈압 등에도 활용된다.
★ 백지
백지는 산형과에 속하는 2~3년생 식물인 구릿대의 뿌리를 말하며 맛은 맵소 성질은 따뜻하다.
잎이 누렇게 되는 11월경에 체취의 적기이다. 캐낸 뿌리는 흙과 불순물을 제거하고 햇볕에 말려서 사용한다.
전국 각처의 산야에 자생하며 근래에 와서는 약용 및 식용으로 농가에서 재배하고 있다.
▶ 주 효능
감기, 두통, 코막힘, 콧물, 비염, 기미 주근깨, 안면 부종, 안면 시림, 자궁출혈, 대하증, 생리불순
백지는 예로부터 얼굴에 생기는 다양한 질환에 활용되었다. 예를 들어 두통 중에서도 유독 이마가 아플 때 백지를 사용했고 비염, 여드름, 기미, 주근깨 등에도 백지를 사용하였다.
이는 백지가 얼굴 부의에 생긴 염증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이명에 사용되는 이유도 마찬가지이다.
백지는 염증과 농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그래서 비염이 있거나 잇몸에 양증이 있을 때, 얼굴에 염증이 있을 때 효과적이며 얼굴 이외의 부위에 종기나 상처가 있을 때도 달여서 복용하거나 분말로 만들어 환부에 바르면 좋다.
출처 : 처방전이 있는 동의보감 한약치료
조경남 지음
삼육대학교 사회교육원 약초학 교수
대림대학교 평생교육원 약초학 교수
[출처] 이 명|작성자 배우며실천하는농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