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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구스티누스(St Augustin, Aurelius Augustinus, 354-430) 년보
354 아우구스티누스(St Augustin, Aurelius Augustinus, 354-430) 북아프리카 타가스트(Tagaste)출신으로 주교를 지냈고, 교부 철학자이다. 카르타고의 기독교가 반달족에 몰락하는 시기(429)이다. 히포의 주교.
354 아우구스티누스(St Augustin, Aurelius Augustinus, 354-430), 아버지, 어머니 모니카(St Monica)
어릴 때 어머니 무릎에서 라틴어를 배웠다. (당연히 그 당시 표준말을 배웠을 것이다.)
370(열여섯) 그는 카르타고로 나갔다.
여인을 사귀었다. 아들을 하나 낳았다.
(열여덟) 결혼을 위해 위의 여인과 헤어지다. 결혼은 신부가 어려서 2년을 기다려야 했다.
373(열아홉) 수사학에 관심을 가졌으며,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였다. - 키케로를 통해 철학에 관심을 갖는다. 마니교에 빠진 것도 이 시기이다. 성경을 읽었으나 키케로 만큼 흥미를 갖지 못했다. [연설과 선전(선동)의 기초인데 말이다. ]
375? (스물하나?) 그는 약 1년 동안 로마에 있다가 [로마] 총사령관 심마쿠스[아리우스파]에 의해 밀라노에 파견되었다. 그곳에서 수사학의 교사로서 초빙하였므르로 이에 응하기 위해서였다. 그는 밀라노의 암브로시우스[아타나시우스파]와 알게 되었다. (528)
38? 라틴계 밀라노 주교이며 아타나시우스파의 암브로시우스(Ambrosius, 340-397)를 만나다.
383(스물아홉) 그는 말레비스(현알제리)에서온, 마니교 주교 파우스투스(Faustus of Mileve, 4세기경)를 카르타고에서 만났다고 한다.
386(서른둘) 그는 심한 내적 투쟁 끝에 개심(改心)하였다. [공자가 서른에 선다고 했다. 일반적으로 박사학위 논문을 낼 때 쯤 되다.] 암브로시우스에게 세례를 받는다.
388(서른넷) 그는 아프리카로 돌아왔다.
430(일흔여섯) 히포에서 세상을 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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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 인물들 ***
440 크세노폰(Xenophon, Ξενοφῶν, 전440경-전355경) 그리스 철학자. 장군, 소크라테스 제자.
427 플라톤(Platon, Πλάτων, 본명 아리스토클레스 Aristocles 427-347; 80살)
316 에우에메로스(Évhémère, Εὐήμερος, 전316-전260) 그리스 신화학 연구자, 환상적 여행 소설 Écriture sacrée을 썼으며, 체계적인 무신론의 이론가들 중에 첫째였다.
20 필론(알렉산드리아의)(Philon d’Alexandrie, Φίλων, 전20경–후45) [그리스화 된 유대철학자] 퓌타고라스주의 영향을 받아, 수가 자연세계 법칙에 작용한다고 보았다. De Agricultura (La culture du sol), De ebrietate. De sobrietate(De l'ivresse. De la sobriété)
04 세네카(Sénèque, en lat. Lucius Annaeus Seneca 전 4-후 65), 네로 황제의 스승이며 스토아 학자로서 자살한다. 그는 극작가이며 정치가이다. 폴리비우스에게 위로(Ad Polybium consolatio: Consolation à Polybe, 43)(폴리비우스는 해방노예로서 황제의 측근비서), 선행/자비에 대해(Des bienfaits (De beneficiis)(59?, 63), 분노에 대하여(De la colère (De ira) (41-52), 영혼의 고요함에 관하여(Sur la tranquillité de l'âme (De tranquillitate animi)(49-64), 자연의 의문들(Questions naturelles (Naturales quaestiones, 62), 루킬리우스에게 보낸 편지(Lettres à Lucilius (Epistulae morales ad Lucilium)(63 et 64). la forme du monde (De forma mundi)
04 예수(Jesus), 나자렛 출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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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뽈/바울로(Paul, Παῦλος, lat. Paulus, 5-67) 초기 기독교의 사도, 새로운 약전에 편지들이 남아있다. 본명은 사울인데, 어느 날 예수의 음성듣고 개종하여 바울이라 한다(이런 음성듣기 환상이며, 하나님으로 착각한 것은 파라노이아 증상이다).
20 무소니우스(Musonius Rufus, 20/30-100경), 로마시대 스토아 철학자.
30? 디오뉘시오스(Denys l'Aréopagite, Διονύσιος ο Αρεοπαγίτης, 95년경) 사도행전에 나오는 이름인데, 사람들은 6세기에 Pseudo-Denys l'Aréopagite와 혼동하였다. / 사도행전(17장)에서 바울이 아테네에서 활동하였다. 당시 스토아학자들은 바울을 « picoreur 표절자» (σπερμολόγος)로 보았다.
30? 클레멘스(Clément de Rome, Clemens Romanus, ?-98, 1세기경) 로마 대주교, 카톨릭에서는 4대 교황으로 간주한다. Première épître de Clément(authentique)
50 에픽테토스(Epictète, Ἐπίκτητος, 50-125/30) 노예출신 스토아 철학자. 그의 제자 아리아노스(Arrien, en lat. Flavius Arrianus Xenophon, en gr. Ἀρριανός, 85경-146경)가 Les Entretiens(διατριϐαί), Le Manuel d'Épictète(Ἐγχειρίδιον Επικτήτου [Enchiridion Epiktetou]) 두 권을 펴냈다. Dissertation Epictète Manuel,
85 마르키온(Marcion, Μαρκίων du Pont ou de Sinope, 85경-160경) 로마 제국의 신학자, 철학자, 에우앙겔리온(εὐαγγέλιον, « bonne nouvelle », 에반겔리온) 용어를 처음 썼다. [Pont은 현 터키 중북부의 흑해 연안에 있는 도시]
100? 알비노스(Albinus, Ἀλβῖνος, 150년경 활동)[Ἀλκίνοος와 동일인?], 플라톤주의자. Alcinoos [Ἀλκίνους], Enseignement des doctrines de Platon (vers 150), Albinos Épitomé.
100? 유스티노스(Justin de Naplouse, Justin Martyr Ἰουστῖνος ὁ μάρτυς ou Justin le Philosophe, ?-165) 그리스 언어를 쓴 호교론자이며 철학자이다. 그러던 어느 날 카이사레아(Caesarea)의 바닷가를 산책하다가 한 노인을 만나 인간의 모든 사상, 플라톤 사상에도 한계와 부족함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그리스도교에 입교하였다. 130년경 에페수스(Ephesus)에서 세례를 받고 그리스도교 신자가 되었다. 나중에 로마에서 활동하다가 중상모략으로 재판에 넘겨져 순교했다. Dialogue avec Tryphon Deux Apologies ?, Exhortation aux Grecs(Eusèbe의 언급으로 알려진)
100? 발렌티노스(Valentin, Οὐαλεντῖνος, lat. Valentinius –160), 에집트 프레본 출신으로 신지 크리스트교인이다. 그 시기에 교회는 모든 신지학자들을 이단자라고 선언했다.
100 프톨레마이오스 (Claude Ptolémée, Κλαύδιος Πτολεμαῖος, 100경-168경) 천문학자, 점성술사, 수학자, 지리학자. 참사회원, 의사, 수학자.
110 바실리데스(Basilide, Βασιλείδης, 110-130 활동) 알렉산드리아 태생, 철학자, 초기기독교(paléochrétien) 신학자. 하드리아누스(Hadrien, Ἁδριανός, 76-138; 재위 117-138)와 안토니누스(Antonin, 86-161: 재위 138-161)시대 활동했다.
120 타티안(Tatien le Syrien, 120-173) 앗시리아 출신, 2세기 크리스트교 작가. Discours contre les Grecs, 168)
120? 알키누스(Alcinous, Ἀλκίνοος Alkinoos) 2세기경 중기 플라톤주의자.
125 아풀레이우스(Apulée, lat. Lucius Apuleius, 125경-170경), 작가, 연설가. 플라톤주의 철학자. 소설 변신: 황금 당나귀(.Métamorphoses, L'Âne d'or (Asinus aureus),
133 아테나고라스 (Athénagoras d'Athènes, ou Athénagore, Ἀθηναγόρας 133-190경. 전성기: vers 175/180) 정교의 성인이며 호교론자, 철학자이다.
138 황제 안토니누스(Antonin, Antonin le Pieux, 86-161: 재위 138-161)
140 이레나에우스(Irénée de Lyon, lat. Irenaeus Lugdunensis, 140-200) 스미른 태생 리용에서 사망, 크리스트교 인물 Contre les hérésies (188), trad. Adelin Rousseau et Louis Doutreleau, Cerf, coll. « Sources chrétiennes » ; Livre I, no 263-264, 2 vol., 1979 ; Livre II, no 293-294, 2 vol., 1982 ; Livre III, no 210-211, 2 vol. : 1974 ; Livre IV, no 100, 1965, 1008 p. ; Livre V, no 152-153, 2 vol., 1969.
140? 켈소스(Celse, Κέλσος, 2세기경), 그리스어로 글쓴 로마 철학자. 진실한 담론(Discours véritable (Λόγος Ἀληθής) 178경
140? 헤라클레온(Héracléon 2세기경, 175년경 활동) 신지학자. 발렌티노스 제자. 이 학파의 가장 존경받는 인물(δοκιμώτατος)이라 하며, 발레티노스와 개인적 접촉(γνώριμος)으로 전수하였다.
150 알렉상드로스 아프로디지에우스(Alexandre d’Aphrodise, Ἀλέξανδρος ὁ Ἀφροδισιεύς, 150경-250경), 카이로 출신, 소요학파, 아리스토텔레스 주석가. 숙명론(Du destin, Περὶ εἱμαρμένης, De fato(μοίρα에서 나왔다고 한다.)
150 클레메스(Clément d'Alexandrie, Κλήμης ὁ Ἀλεξανδρεύς, 150경-220경), 호교론자, 그리스교의 신부. 오리게네스는 그의 제자였다. 그리스인들에게 권고(Exhortation aux Grecs, Προτρεπτικός πρὸς Ἕλληνας); 잡문집(Stromates, Στρώματα)(ou Stromateis, Στρωματεῖς, « Mélanges »), 3부작 중 셋째 작품); 신적 스승: 교육론(Le divin maître, ou Le pédagogue
150 테르툴리아누스(Tertullianus, dit Tertullien, 150/160-220경) 카르타고 태생. 북아프리타 베르베르가정출신. 이교도(païenne), 2세기 말 크리스트교로 개종, 신학자, 교부철학자. Contre Marcion (en latin Adversus Marcionem)
160? 판타이오스(Pantène, Πάνταινος, lat. Pantaenus, ?-216경) 신학자, 전도사. 알렉산드리아 신학 학당(Didascalée d'Alexandrie) 설립자. Clément d'Alexandrie (v. 150-v. 215)의 스승이다.
170 히폴리트 (Hippolyte, Hippolyte de Rome, 170경-235), 교회전통에 따르면 주석가이며 신학자이다. 전승에 의하면 Philosophoumena를 그의 작품으로 간주하고 있다. Philosophumena, ou Réfutation de toutes les hérésies, livre VI, trad. Augustin Siouville (1928), Milan, Archè, 1988, 249 p.
175 암모니오스(Ammonios Saccas, Ἀμμώνιος Σακκάς, 175경-242)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신(新)플라톤주의를 제창한 (232-242년) 플로티노스의 스승이다. 알렉산드리아에서 가르쳤다.
185 오리게네스(Origène, Ὠριγένης, 185경-253경),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출생, 호교론자. 크리스트교 교리. 원리들에 관하여(Traité des principes (231), 켈수스에 반대하여(Contre Celse (248)
200 폴뤼비오스(Polybe, Πολύϐιος, 전200-120) 그리스 기병장군, 가장 명성 있는 고대 역사가들 중의 한명이다. 주로 로마의 팽창에 대해 서술한 Histoires, Ἱστορίαι가 있다.
204 플로티노스(Plotin, Πλωτῖνος; lat.. Plotinus 204-270) 이집트 리코폴리스 출생, 알렉산드리아 학파. 신플라톤주의 철학자. fr.Wiki에는 영향을 받은 자 목록에 들뢰즈, 벩송, 라이프니츠 등등이 있는데, 스피노자를 명시하지 않았다(벩송도 라이프니츠는 플로티노스를 읽었는데 스피노자 아니라고 했었다). 엔네아데스(Les Ennéades, Ἐννεάδες, 254-270)
205 마니(Mani, Manès, 205-274), 마니케이즘을 창설한 신학자. 아버지는 유대-크리스쳔이고 어머니는 조로아스트 교인이라 하며, 아마도 태생으로 소아마비인 것 같다. / 힌두이즘과 불교 등에서 쓰이는 진언 “마니”라는 용어 “옴 마니 파트메 훔(Om mani padme hum)”에 마니가 나오는데, 돌, 값비싼 진주, 즐김(joyau)의 뜻이라 한다.
234 포르피리오스(Porphyre, Πορφύριος, 234-305), 플로티노스 제자. 플로티노스의 생애
240 아르노비우스(Arnobe, lat. Arnobius, 240경-330), 북아프리카 베르베르 출신, 크리스트교 시대에 수사학을 가르쳤다. 타종족에 반대하여(Contre les Gentils (Adversus gentes ou Adversus nationes, 300경
242 얌블리코스(Jamblique, Iamblicos 242년경-325) 신플라톤주의 철학자. 피타고라스의 생애(Vie de Pythagore, βίος πυθαγορικός)(en trad. latine : De vita Pythagorica)
250 아레이오스(Arius ou Arius d'Alexandrie, Ἄρειος, 250-336) 콘스탄티노플 장로, 신학자, 크리스트교 금욕주의자. 그의 종교 개조의 관점은 « arianisme »이라 불린다.
250 락탄티우스(Lucius Caecilius Firmianus, Lactance, lat. Lactantius, 250경-325경), 수사학자, 크리스트교인 호교론자. 별명 « Cicéron chrétien ». 신적인 교육들(Institutions divines (vers 321 ? entre 304 et 313 ?)
265 에우세비오스(Eusèbe de Césarée ou Eusèbe (de) Pamphile, Εὐσέϐιος, en lat. Eusebius Pamphili, 265-339) 세자레(현 이스라엘 해변가) 주교. 복음 준비론(Préparation évangélique (Εὐαγγελικῆς Ἀποδείξεως Προπαρασκευή) 복음 역사(Histoire ecclésiastique, ἐκκλησιαστικῆς ἱστορίας), 복음 증명론(Démonstration évangélique (Εὐαγγελικὴ Ἀπόδειξις)
296 아타나시오스(Athanase d'Alexandrie, Ἀθανάσιος, 296/298-373) 알렉산드리아 주교, 다섯 번이아 추방당하기도 하면서, 교리의 독단을 알렉산드리아에 심었다.
305? 도나투스(Donatus Magnus –355경)[270?-355경], 305년경 도나투스파 생성, 북아프리카(현 알제리부근) 주교. 배교자를 (회개후) 다시 공동체로 받아들이기를 거부했다.
313 로마 황제 콘스탄티누와 로마 황제 리키니우스는 공동으로 밀라노 칙령(l'Édit de Milan) 공표했다. 이로서 크리스트교 숭배의 자유와 다른 종교들에 자유를 승인하였고, 교회의 재산들을 회복하게 했다.
315 힐레르(Hilaire de Poitiers, 315경-367), 쁘와띠에 주교, 교회박사
329 바실(Basile de Césarée, 329-379) 카파도키아의 세자레에서 활동, 교부로서 금욕실천으로 지역에 영향을 미쳤다. 그는 아리아니즘에 대항하여 니케아 신앙을 옹호하였다.
329 그레고리오스 나지안제노스(Grégoire de Nazianze, Γρηγόριος ὁ Ναζιανζηνός, 329-390), 신학자, 교회박사. 바실(Basile de Césarée, 329-379)을 만나 친구가 되었다. 추모사: 카이사리오스(동생)에게(Éloge funèbre de Césaire, 368), 찬사들(Éloges(de Basile et de Césaire).
330 카이사리오스(Césaire de Nazianze, Καισάριος, lat. Cæsarius, 330-368) 니지안스의 주교(Grégoire l'Ancien)의 아들이며, 성 그레고리오스 나지안제노스의 동생이다.
335 그레고리오스 뉘세스(Grégoire de Nysse, Γρηγόριος Νύσσης, 335-395), 크리스트 가정에서 자랐다. 교부들 중 교부, 거대 규모의 신학자이며 신비가이다. 그리스 신부의 입문(Clavis Patrum Græcorum 3135-322(Patrologia Graeca, 그리스 교부신학)(Patrologie grecque de Migne: 미뉴판본 그리스 교부학).
340 암브로시우스(Ambrosius, 340-397) 라틴계 밀라노 주교,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스승.
344 크뤼소스토모스(Jean Chrysostome, Ἰωάννης ὁ Χρυσόστομος, 344-407), 안티오크 출신, 콘스탄티노플 대주교.
345 루핀(Rufin d'Aquilée, lat. Tyrannius Rufinus, 345경-411경) 크리스트교 금욕주의자, 종교작가, 그리스어를 라틴어로 번역가. 오리게네스 작품 찬미자.
350 펠라기우스(Pélage ou Pelagius, 350경-420경) 브르따뉴 반도의 금욕적 수도사. 418년에 카톨릭 교회에서 이단으로 심판되었다.
350 네메시우스(Némésios ou Némésius, Νεμέσιος, 350경-400경) 시리아 에메즈의 주교(évêque d'Émèse en Syrie) 시리아 에메즈 출신 신학자, 크리스트교 철학자. 의학연구에서 크리스트교로 개종했다. 인간의 자연에 관하여(De la nature de l'homme, Περὶ φύσεως ἀνθρώπου, 400경)
350? 마르셀리누스(Flavius Marcellinus ou Marcellin de Carthage, -413) 북아프리카 지역의 호민관[총독], 즉 제국의 고급공무원, 아우구스티누스와 친구였다. 편지 151은 아우구스티누스가 그를 칭찬한 것이라 한다.
354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 d'Hippone, lat. Aurelius Augustinus, 354-430) 교부철학자. 387년 개종(서른셋) 히포의 주교였다. 고백록(Les Confessions (Confessiones)(397-401), 아카데미학자들을 반대하여(Contre les Académiciens, (Contra Academicos, 386), 자유재량론(Traité du Libre Arbitre en trois livres(De libero arbitrio libri tres)(3권, I, II 387; II, III 391), 신국론(La Cité de Dieu: De civitate Dei contra paganos(La Cité de Dieu contre les païens)(413-426), 삼신성(De la Trinité, de 400 à 416)(15 livres) 검토들(Les Rétractations ou Les Révisions (Retractationes, 427), 네 위대한 교부 중의 하나로 꼽힌다(Ambroise de Milan, Jérôme de Stridon et Grégoire le Grand). [그레고리우스 1세 (Grégoire Ier, dit Grégoire le Grand, 540-604) 64대 교황(590-604).]
361 율리아누스(Julien, Flavius Claudius Julianus, 331 ou 332 -363) [재위 361-363, 2년간)] 로마 황제, 다신교를 주장하여 크리스트교에서 ‘배교자 율리아누스(Julien l'Apostat)’라는 칭호 또한 철학자 율리아누스(Julien le Philosophe ou Julien II, par référence au précédent empereur Didius Julianus) 칭호도 있다. 그는 많은 저술과 편지들을 남겼다. 그중에 갈릴리 사람들에 반대하여(Contre les Galiléens, 무지한 퀴니코스학자들에 반대하여(Contre les cyniques ignorants, 신들의 어머니에 관해(Sur la Mère des dieux), 태양왕에 관하여(Sur Hélios-Roi). / 그는 켈소스와 더불어 가장 잘 쓰여진 크리스트교의 반대의 증언자로 알려졌다. / 켈소스(Celse, Κέλσος) 2세기경 그리스어로 쓴 로마 철학자. (가설이지만 에피큐로스학자) 질실한 담론(Discours véritable, Λόγος 'AληΘής, 178)(Discours contre les chrétiens),
363 술피키우스 세베루스(Saint Sulpice-Sévère, Sulpicius Severus, 363-410/429) 역사가, 성직자, 전도사. De vita Beati Martini liber unus (Vie de saint Martin)
[364] 포시디우스(Possidius de Calame ou Possidonius, [364]-437, 5세기경) 북아프리카의 주교, 아우수스티누스의 제자이자 친구이다. 저술로 아우구스티누스의 생애(Vita Augustini)(La Vie de saint Augustin)
376 퀴릴로스 시릴(Cyrille d'Alexandrie, Κύριλλος Α΄Αλεξανδρείας, 376-444) 412년에 알렉산드리아 주교(412-). 카톨릭도, 정교도, 성자로 받든다. 1882년에 교황(Léon XIII)이 카톨릭의 교부이며 교회박사로 선언했다.
370? 빅토리우스(Claudius Marius Victor, ou Victorius ou Victorinus, 5세기 전반활동), 수사학자, 시인. 풍습의 퇴폐에 반대하여 창세기를 시로 남겼다. 황제 테오도시우스 2세(Théodose II, Theodosius Iunior, 401-450: 재위408-450)와 서방 로마 황제 발렌티니아누스(Valentinien III, Valentinianus, 419-455, 재위 422-455) 통치 시기에 활동했다.
381 네스토리오스(Nestorius ou Nestorios, en gr. Νεστόριος, 381-451) 이집트로 추방되어죽었다. 콘스탄티노플의 대주교(428-431). fut patriarche de Constantinople du 10 avril 428 au 11 juillet 431. Déposé par le concile d'Éphèse, ses prises de position sont à l'origine du nestorianisme.
401 힐라리우스(Hilaire d’Arles (Hilarius Arelatensis, 401-449) 수도사 주교, 호로라투스의 레랭스 수도원에 합류했다. 호노라투스의 신임으로 29살에 주교가 되었다.
410? 헤르미아스(Hermias d'Alexandrie Ἑρμείας, 450활동) 신플라톤주의 철학자. 435년 아테네 신플라톤주학당에서 플로클로스와 동급생이었다. 플라톤의 ‘파이드로스’편의 주석(Hermiae in Platonis Phaedrum scholia(Commentaire sur le 'Phèdre' de Platon)
412 프로클로스(Proklus, Πρόκλος, 412-485), 별명 « le Diadoque » (διάδοχος, successeur), 아테네 네오플라톤주의 학파. Commentaires sur le premier livre des 'Éléments' d'Euclide, trad. P. Ver Eecke, Bruges, 1948, rééd. 1959.
420? 히에로클레스(Hiéroclès d'Alexandrie, Ἱεροκλῆς ὁ Ἀλεξανδρεύς, 5세기경) 신플라톤주의 또는 신퓌타고라스주의 철학자.
431 에페소스 공의회(Le concile d'Éphèse, 431) 셋째 공의회 430년에 Constantinople Théodose II에 의해 소집되었다. 논쟁의 쟁점은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를 테오토코스(Theotoskos) 즉, 성모(聖母)라고 부를 수 있느냐 없느냐에 대한 것이었다. 퀴릴로스 찬성, 네스토리오스는 반대(‘그리스도코쿠스’라 주장)
445 아이네이아스(Énée de Gaza, Αἰνείας, lat. Aeneas, 445경-534경) 크리스트교로 개종한 신플라톤주의 철학자. 테오프라스토스(Théophraste: De l'immortalité de l'âme et de la résurrection des corps)
458 다마스키오스(Damascios le Diadoque, 458-533) 신플라톤학파. 이시도르(450경—520경)의 제자. 칼데아 신탁(Oracles chaldéens)
460? 위(僞) 디오뉘시오스(Pseudo-Denys l'Aréopagite, 5세기-6세기) 그리스어로 신비 신학에 대한 크리스트교 저술의 작가. 신적 이름들(Les Noms divins), 신비 신학(La Théologie mystique), 천상의 위계(La Hiérarchie céleste, 성직의 위계(La Hiérarchie ecclésiastique) 신학적 묘사들(Esquisses théologiques), 상징적 신학(Théologie symbolique)
480? 아폴로파네스(Apollophane, Ἀπόλλωφάνες, s.d.) 위(僞) 디오뉘시오스(5세기-6세기)와 연관인물/ 동명이인, Apollophanes of Antioch, Ἀπολλοφάνης; 전250경 활동) 스토아철학자.
780 코나이 (Theodore Bar Konai/ Khoni (Syriac: ܬܐܕܘܪܘܣ ܒܪ ܟܘܢܝ) (780–823) 7세기 말-8세기경 활동, 시리아의 동방종교 주석가이며, 호교론자. 그는 동방교회 주교 였던 티모티 1세(Timothy I, 740경–823)[주교좌 780–823)]시절에 활동했다. Livre des scolies : recension de Séert, Livre des scolies : recension d'Urmiah.
VI. 참고문헌
P. de Labriolle(1874-1940), Histoire de la littérature latine chrétienne, 1920, La Réaction païenne : étude sur la polémique antichrétienne du ier au vie siècle, 1934.
Ch. Guignebert(1867-1939), Tertullien Étude sur ses sentiments à l'égard de l'empire et de la société civile, 1901(학위논문)
L. Grandgeorge(?-?), Saint Augustin et le néo-platonisme, 1896.
J. Martin(1844-1917), Saint Augustin, 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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