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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Fire leader 원문보기 글쓴이: 박호순
참고 자료 (숫자- 모양 기억법에서 숫자와 비슷한 이미지들) | 가장 먼저 생각나는 이미지를 정해보세요! (빈 칸에 이미지를 정하세요.) | ||
1 → 양초 | 1 |
| 교향곡 |
2 → 오리 | 2 |
| 기도 |
3 → 엉덩이 | 3 |
| 수박 |
4 → 요트 | 4 |
| 화산 |
5 → 자전거 | 5 |
| 오토바이 |
6 → 코끼리 코 | 6 |
| 햇살 |
7 → 절벽 | 7 |
| 애플파이 |
8 → 눈사람 | 8 |
| 꽃 |
9 → 국자 | 9 |
| 우주선 |
10 → 야구방망이와 공 | 10 |
| 보리밭 |
본 기억법은 쉽고 재미있으며 연상결합이라는 기억 도구를 주로 이용하고 순서대로 또는 역순으로 또는 무작위 순으로 나열되어 있는 단어를 외울 때 효과적이다.
숫자모양 기억법 적용예 (미분무-특별설계도서)
나. 특별설계도서 1
1) 내부 문들이 개방되어 있는 상황에서 피난로에 화재가 발생하여 급격한 화재연소가 이루어지는 상황을 가상한다.
2) 화재시 가능한 피난방법의 수에 중심을 두고 작성한다.
★암기법(숫자모양 기억법)
1-->양초:양초가 넘어져 문이 개방되어 있는 피난로에 화재가 발생하여 급격한 연소가 이루어 지는 것을 연상
다. 특별설계도서 2
1) 사람이 상주하지 않는 실에서 화재가 발생하지만, 잠재적으로 많은 재실자에게 위험이 되는 상황을 가상한다.
2) 건축물 내의 재실자가 없는 곳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많은 재실자가 있는 공간으로 연소 확대되는 상황에 중심을 두고 작성한다.
★암기법(숫자모양 기억법)
2-->오리:오리가 사람이 상주하지 않는 실에서 불장난을 하다가 불을 내서 많은 재실자에게 위험을 끼치는 상황을 연상
라. 특별설계도서 3
1) 많은 사람들이 있는 실에 인접한 벽이나 덕트 공간 등에서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상한다.
2) 화재감지기가 없는 곳이나 자동으로 작동하는 소화설비가 없는 장소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많은 재실자가 있는 곳으로의 연소 확대가 가능한 상황에 중심을 두고 작성한다.
★암기법(숫자모양 기억법)
3-->엉덩이:많은 사람들이 있는 실에 인접한 벽이나 덕트공간에서 방구를 꼈는데 방구가스에 불이 붙어 화재가 발생하여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연상
마. 특별설계도서 4
1) 많은 거주자가 있는 아주 인접한 장소 중 소방시설의 작동범위에 들어가지 않는 장소에서 아주 천천히 성장하는 화재를 가상한다.
2) 작은 화재에서 시작하지만 큰 대형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화재에 중심을 두고 작성한다.
★암기법(숫자모양 기억법)
4-->돗단배:많은 거주자가 있는 아주 인접한 장소 중 소방시설의 작동 범위에 들어가지 않는 장소에서 돗단배의 돗에 불이 붙어 아주 천천히 돗이 타들어 가면서 아주 천천히 성장하는 화재를 연상
바. 특별설계도서 5
1) 건축물의 일반적인 사용 특성과 관련, 화재하중이 가장 큰 장소에서 발생한 아주 심각한 화재를 가상한다.
2) 재실자가 있는 공간에서 급격하게 연소 확대되는 화재를 중심으로 작성한다.
★암기법(숫자모양 기억법)
5-->자전거:화재하중이 가장 큰 장소에서 아주 심각한 화재가 발생하여 그 화재현장을 자전거를 타고 빨리 탈출하는 상황을 연상
사. 특별설계도서 6
1) 외부에서 발생하여 본 건물로 화재가 확대되는 경우를 가상한다.
2) 본 건물에서 떨어진 장소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본 건물로 화재가 확대되거나 피난로를 막거나 거주가 불가능한 조건을 만드는 화재에 중심을 두고 작성한다.
★암기법(숫자모양 기억법)
6-->귀:외부에서 발생하여 본 건물로 화재가 확대되고 있다는 비명소리를 귀로 듣는 모습을 연상
3. 숫자압운 기억법
숫자압운 기억법은 숫자의 소리와 비슷한 이미지를 생각해 내어 기억하고자 하는 것과 연상결합으로 기억하는 방법이다.
one- sun(태양)
two- shoe(구두)
three- tree(나무)
four- pour(소나기)
five- hive(꿀벌통)
six- sex(성)
seven- heaven(하느님)
eight- ate(복수의 여신)
nine- vine(덩굴)
ten- hen(암닭)
- 숫자압운 기억법 실습 -
1.원자 2.나무 3.청진기 4.소파 5.오솔길
6.타일 7.방풍 유리 8.벌꿀 9.붓 10.치약
숫자 압운 기억법 적용예 1
0 | 영 공 연 년 | 6 | 육 유 식(six) 욕 용 요 |
1 | 일 인 한 확 하 함 끼 | 7 | 칠 치 지 질 쳐 직 쳐 쳤 |
2 | 이 리 둘 | 8 | 팔 발 벌 판 박 바 |
3 | 삼 상 셋 세 석 섭 | 9 | 구 국 우 웃 큰 |
4 | 사 넷 네 내 나 래 날 | 1000 | 천 전 |
5 | 오 와 어 옷 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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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 압운 기억법 적용예 2 (국사)
철기문화의 보급 - BC4세기경 : 철은 비싸(B, 4)
*신라 삼국통일 - 676 : 가장 약한 신라가 삼국통일 하다니 참 용치요-(용하지요)
*왕건 고려건국 - 918 : 고려를 건국해 혼란의 시대에 구원의 팔을 내미리
위화도회군 - 1388 : 위화도 회군하니 모두 한참벌벌
*고려멸망, 조선건국 - 1392 : 청산가(구)리를 먹듯 고려를 멸망시키고 조선건국
훈민정음반포 - 1446 : 훈민정음 반포한 세종대왕 천사래유
임진왜란 시작 - 1592 : 임진왜란이 일어났다. 철, 옷, 구리 다 모아라.
강화도조약 - 1876 : 침략 일본놈이 강화도에 발을 처음 밟지요.
(강화도 조약이 일본의 첫 침략조약임을 연상)
대한제국 성립 - 1897 : 대한제국 호랑이 이빨크지?
*국권피탈 - 1910 : 국권이 피탈되다니 한국신령님이 죽은 날이로세
3.1운동 - 1919 : 아이구 아이구(I9 I9)
숫자압운 기억법 적용예 3 (폐쇄형스프링클러헤드 표시온도)
★★★
⑥ 폐쇄형스프링클러헤드는 그 설치장소의 평상시 최고 주위온도에 따라 다음 표에 따른 표시온도의 것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높이가 4m 이상인 공장 및 창고(랙크식창고를 포함한다)에 설치하는 스프링클러헤드는 그 설치장소의 평상시 최고 주위온도에 관계없이 표시온도 121℃ 이상의 것으로 할 수 있다.
★암기법
79 39 친구 삼구(삼고)
121 64 하나 둘 하나 육사가면
162 106 백육이(흰근육이) 백육(흰근육)된다.
(친구를 삼아서 매일 아침 구령을 붙이며 구보를 하는 육군사관학교를 가면 흰 근육이 군대 훈련으로 햇빛에 검게 그을려 구릿빛 근육이 될 줄 알았는데 군 생활이 편해서 흰 근육이 된다는 의미)
4. 로먼 룸 기억법 ( The Roman Room System)
집이나 거실 또는 잘 알고 있는 특정한 공간의 물체에 기억하고자 하는 단어의 이미지를 올려놓아 연상결합으로 기억하는 방법이다. 이 책에서는 이미지 암기법이라 명명하였다.
-로먼 룸 기억법 실습 -
1.치약 2.펌프 3.전열기 4.철도 5.라이터 6.사마귀
7.벌 8.평화 9.단추 10.유모차
로먼 룸 기억법 적용예 3 (급기송풍기)
★★★★★
제19조(급기송풍기) 급기송풍기의 설치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1. 송풍기의 송풍능력은 송풍기가 담당하는 제연구역에 대한 급기량의 1.15배 이상으로 할 것. 다만, 풍도에서의 누설을 실측하여 조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2. 송풍기에는 풍량조절장치를 설치하여 풍량조절을 할 수 있도록 할 것 <개정 2013.9.3>
3. 송풍기에는 풍량을 실측할 수 있는 유효한 조치를 할 것 <개정 2013.9.3>
4. 송풍기는 인접장소의 화재로부터 영향을 받지 아니하고 접근 및 점검이 용이한 곳에 설치할 것 <개정 2013.9.3>
5. 송풍기는 옥내의 화재감지기의 동작에 따라 작동하도록 할 것
6. 송풍기와 연결되는 캔버스는 내열성(석면재료를 제외한다)이 있는 것으로 할 것
그림 69
5. 철자 기억법 (The Alphabet System)
철자와 같은 음으로 시작하고 쉽게 기억될 수 있는 핵심기억 이미지어를 만든다.
※ 철자 L ; 엘보우elbow:팔꿈치, elegy:비가(悲歌), elephant:코끼리, elm:느릅나무 중/ 철자 순에서 가장 빠른) 또는 I=ye, J=(JAY)
A 에이스 (ace: 최우수 선수) B 비 (bee: 벌) C 시 (sea: 바다) D 디드 (deed: 행동)
E 이즐 (easel: 이젤/畵架,칠판걸이) F 에퍼베선스 (effervescence: 비등작용, 감격, 흥분)
G 지프 (jeep) H 에이치 밤 (H-bomb:수소폭탄) I 아이 (eye:눈)
J 제이 (jay: 제이새, 얼간이) K 케이크 cake) L 엘보우 (elbow:팔꿈치)M 엠시 (MC:사회자)
N 엔타이어 (entire: 전체) O 오우보우 (oboe:오보에/목관악기) P 피 (pea: 완두콩)
Q 큐 (queue: 변발/땋아뜨린 머리, 줄) R 아ㄹ취 (arch: 아치, 활, 호)
S 에스키모우 (eskimo: 에스키모인) T 티 (tea:차) U 유 (yew: 묘지에 심는 상록수)
V 비이클 (vehicle: 탈 것) W 더블유 (WC:화장실)X 엑스레이 x-ray: 엑스선)
Y 와이프 (wife: 아내)Z 지-벤드 Z-bend:z-굴곡)
철자 기억법 적용예 1
구분 | 직 업 | 인 물 | 동 물 | 건 물 |
A | 아 나 운 서 | 아인쉬타인 | 악 어 | 아 파 트 |
B | 박 사 | 박 정 희 | 뱀 | 박 물 관 |
C | 청 소 부 | 처 칠 | 참 새 | 청 와 대 |
D | 디 자 이 너 | 단 테 | 다 람 쥐 | 당 구 장 |
E | 엔 지 니 어 | 에 디 슨 | 앵 무 새 | 에 펠 탑 |
F | 파 출 부 | 포 드 | 푸 들 | 파 출 소 |
G | 강 사 | 김 일 성 | 갈 매 기 | 광 화 문 |
H | 학 생 | 히 틀 러 | 호 랑 이 | 학 교 |
I | 이 발 사 | 이 승 만 | 잉 어 | 이 발 소 |
J | 주 방 장 | 전 두 환 | 쥐 | 주 점 |
K | 카 메 라 멘 | 케 네 디 | 캥 거 루 | K B S |
L | 농 구 선 수 | 링 컨 | 기 린 | 63 빌 딩 |
M | 목 사 | 맥 가 이 버 | 말 | 만 리 장 성 |
N | 농 부 | 노 태 우 | 낙 타 | 남 대 문 |
O | 옹 기 장 사 | 오 연 수 | 오 리 | 오 락 실 |
P | 피아니스트 | 피 카 소 | 팽 귄 | 피사의 사탑 |
Q | 큐 레 이 터 | 크레오파트라 | 코 끼 리 | 큐리 연구소 |
R | 레슬링 선수 | 레 이 건 | 곰 | 레 스 토 랑 |
S | 스 턴 트 맨 | 소크라테스 | 스 컹 크 | 스 키 장 |
T | 투 수 | 톨 스 토 이 | 토 끼 | 터 미 날 |
U | 우 산 장 사 | 율 브 리 너 | 우 렁 이 | 운 동 장 |
V | 비 행 사 | 비 너 스 | 부 엉 이 | 비 행 장 |
W | 우 체 부 | 와 싱 턴 | 젖 소 | 우 체 국 |
X | 간 호 원 | 섹 스 피 어 | 돼 지 | 판 문 점 |
Y | 여 사 장 | 양 귀 비 | 여 우 | 여 관 |
Z | 점 쟁 이 | 장 발 장 | 제 비 | 지 하 도 |
※ 참고자료 - 학습 기억리듬
1) 정보를 받아들이는 동안(학습이 진행되는 동안)의 회상능력과
2) 정보를 받아들인 후(학습이 끝난 후)의 회상능력
1. 정보를 받아들이는 동안(학습이 진행되는 동안)의 회상능력
1)개인적인 이유로 눈에 띄거나 자신들과 연관되어 있는 단어들을 사람들은 특히 잘 기억한다.
2)목록의 앞 부분과 끝 부분에 있지도 않고, 학습기간 동안 다른 부분과 연결되지도 않고 어떤 식으로도 눈에 띄지 않는 단어는 기억이 잘 되지 않는다.
3)이해력과 회상력은 똑같지가 않다, 학습 분량과 학습시간에 따라 엄청나게 달라진다.
4) 기억 리듬
①이해한 모든 것을 반드시 회상해 내지는 못한다. 학습의 중간시점에서 나타나는 회상능력 저하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회상되는 양도 점점 줄어든다.
②당신이 찾고 있는 것은 회상력과 이해력 둘 다가 최고의 조화를 이울 수 있는 학습 환경이다.
③학습시간을 조정함으로써 중간시점에서 기억력이 떨어지지 않으면서 이해력을 높게 유지할 수 있다.
④학습시간을 가장 효과적인 시간 단위로 나누어 학습/ 10분과 50분, 또는 30분
5) 휴식
①휴식 없이 학습할 때는 학습 시작과 종료시점에서 단 두 번만 회상력이 최고점에 달하지만 효과적인 학습 단위로 나누어서 공부하면 여러 번의 최고 회상점을 가질 수있다.
②휴식을 취하고 나면 그렇지 않았을 때 보다 훨씬 안정된 상태에서 공부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회상력과 이해력 둘 다 더욱 쉽게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부가적인 장점이 있다.
③휴식을 취하면
➡ 더 많은 양을 회상해 낼 수 있기 때문에
➡ 휴식 후 이어지는 학습기간에는 새로운 정보를 연결시키고 풍성하게 하는 토대가 확고해지므로
➡ 이해력이 높아진다.
④우리의 상식과 달리, 기억력은 휴식을 취하는 동안에 즉시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상승한다.
➡ 정보를 받아들이는 작업이 끝나면
➡ 우리의 두뇌는 무의식적으로 정보를 분류하는 작업을 하기 때문이다.
⑤휴식시간은 2~10분 정도가 적절
⑥기억력을 한층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 각 학습시간의 처음과 마지막에 재빨리 예습과 복습을.
2. 정보를 받아들인 후(학습이 끝난 후)의 회상능력
*** 복 습 ***
1)학습 후의 몇 분 동안은 학습한 것의 대부분이 그대로 보존된다.
2)학습 후 24시간이 지나면 80%가 사라진다.
3)기억력의 상승을 유지하면서 하강을 막는 방법은 반복적인 복습이다.
4)한 시간 동안 공부를 했다면 대략 10분 후에 회상은 최고점에 도달한다.
5)복습의 역할은 이미 얻은 정보를 머릿속에서 강하게 새겨서 그것을 더욱 견고하게 만드는 것이다.
6)보통 하루 후, 일주일 후, 한 달 후, 반년 후 등등
7)복습에는 긴 시간이 필요치 않다.
8)복습을 하면 언제나 이용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늘어남으로써 새로운 정보가 더욱 쉽게 들어갈 수 있다.
9)학습, 이해, 회상은 서로 서로 도와주며 긍정적인 사이클을 형성한다.
10)숫자, 언어, 분석, 논리 등 좌뇌의 기능과
리듬, 음악, 상상, 색상, 입체 등 우뇌의 기능을
➡ ①기억 원리와 ②기억 리듬 등과 함께 지속적으로 사용한다면
➡ 기억력은 나이가 들어도 쇠퇴하기는 커녕 엄청나게 향상될 것이다.
11)새로운 지식이 많이 들어갈수록
➡ 더욱 상상력이 풍부해지고
➡ 연상결합이 잘되는 네트워크를 건설하는 능력은 향상되고, 따라서
➡ 더 많이 기억하고
➡ 더 많이 창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