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센터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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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년부터 동사무소의 기능전환을 통해 동단위의 주민자치센터가 설치운영되고 있다.
-주민자치센터는 애초 그 근본적인 운영과 설치의 취지를 주민참여를 통한 주민자치 실현과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수행할 목적으로 설립
-읍면동사무소의 시설과 공간을 활용하여 주민문화, 복지, 편익시설 및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초기에는 행정주도하에 운영, 단계적으로 민간주도로 전환할 계획으로 시작되었다
-주민자치위원회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재와 자원봉사자들을 발굴, 조직하여 센터운영에 광범위하게 민간이 주체로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관은 이를 지원하고 협력해야 한다.
-주민자치역량의 강화와 지역공동체를 복원하기 위해서는 풀뿌리시민그룹 형성과 행정지원이 절실히 필요, 주민자치센터는 이를 실현하는데 지역실천단위이자 시민그룹의 기본이 될 수 있다.
-주민자치센터는 1.주민참여프로그램 지원, 2주민리더 양성지원, 3주민그룹 발전지원, 4주민조직과의 연대관계 형성, 5주민커뮤니티 공간지원, 6마을공동체 회복 및 활성화 지원 등을 해야한다.
-행정자치부는 센터의 기능을 1. 문화여가기능(지역문화행사,취미교실,생활체육 등), 2시민교육기능(평생교육, 교양강좌, 청소년교육), 3주민편익기능(회의장, 알뜰매장, 생활정보제공 등), 4지역사회진흥기능(집앞청소, 불우이웃돕기, 청소년지도 등), 5주민자치기능(지역문제에대한 토론, 건의 등)으로 규정
-주민욕구 파악을 통한 주민참여
-동아리 활동을 통한 주민자치기능 강화
-지역특성에 맞는 특화프로그램
-연계프로그램 운영
기타 프로그램 아이디어
-공동육아협동조합 만들기
-서호천 나들이 프로그램
-환경교육프로그램:비누만들기, 황토염색, 자연다큐보기, 텃밭가꾸기교육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