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기관지가 늘 튼튼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착각입니다. 우리의 몸이 늘 튼튼하다면 자부하겠지만 실제로 검사해보면 당장 치료가 시급한 사람들이 있듯이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몸 상태에 안일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것을 그대로 방치한다면 더 큰 질환이 되어 자신을 덮쳐올 수 있다는 것을 늘 명심해야 합니다.
대구기관지확장증 이물질이 쌓이고 쌓이다. 우리의 기관지는 잘 알려져 있다시피 폐가 산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통로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폐가 깨끗한 공기를 전달받을 수 있게 이물질을 걸러내는 여과기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기관지입니다. 그런데 이 기관지가 건조해지게 되면 이물질이 배출되지 못하고 계속해서 쌓이게 됩니다. 또한 이렇게 쌓인 이물질 덩어리가 기관지 벽에 달라붙어서 염증을 발생시키는데 거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호흡하며 들어오는 공기 속 이물질을 끌어들여 염증을 더 심각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기관지에 염증이 발생하고 낫는 현상이 반복되면 결국 우리의 기관지는 탄력성을 잃게 되어서 결국 대구기관지확장증으로 발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늘어진 기관지의 틈은 가래가 더 잘 쌓이게 돼서 증상을 더 심각하게 합니다.
가래를 배출해야 한다. 우리가 가래를 계속해서 배출해내고 있지만 잘 모르는 사실이 있는데 우리가 배출한 것에 5~6배 정도의 양에 가래가 이미 우리 기관지 내에 자리 잡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가래를 잘 배출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물감이 든다고 해서 무작정 억지로 기침을 해가며 가래를 뱉어내려고 하면 결국 기관지나 기도에 손상만 입힌 채 끝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것을 막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더불어 다양한 방법으로 가래가 배출되도록 해줘야 합니다.
가래를 부드럽게 만드는 법 1. 뜨거운 수건으로 코 덮기 2. 따뜻한 음료 마시기 3. 유제품 피하기
과거 폐 질환이 대구기관지확장증을 불러일으킨다. 결핵, 폐렴, 백일해, 홍역과 같은 감염성 폐 질환을 앓은 적이 있다면 대구기관지확장증이 발생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이 중 가장 큰 원인은 결핵인데 호흡기로 쉽게 전염을 일으키는 결핵은 면역력이 약해진 틈을 타서 폐, 기관지에 감염을 시작합니다. 이렇게 지속적인 세균감염 역시도 기관지의 점막이 탄력성을 잃게 하고 근육 층을 손상시키는 것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기관지염, 천식 역시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호흡곤란은 물론 소화 기능을 저하시키고 건조증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극심한 체중 감소와 체력 저하를 반복할 수 있기 때문에 몸의 기능을 끌어올리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
대구기관지확장증, 스트레스를 해소하라 스트레스는 몸의 균형을 망가뜨리는 주요 원인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축적되는 상열은 결국 기관지, 위, 폐를 건조하게 만듭니다. 그렇게 되기 전에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주고 몸에 쌓인 열을 식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람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은 모두 다릅니다. 역동적인 운동을 하거나 사람이 많은 곳에 가거나 친구들이나 가족들과 대화를 하거나, 아니면 혼자 조용한 곳에서 음악을 듣고 책을 읽으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로 인해서 경직된 몸을 풀어주는 것도 중요한데 마사지를 받거나 반신욕을 통해서 몸에 있는 피로물질인 젖산을 배출시키고 몸에 쌓인 독소를 배출시켜주는 것도 좋습니다.
첫댓글 기관지에 이물질이 쌓이면 이렇게 위험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