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화훼장식의 종류
(8) 신부부케(Bridal Bouquet)
1) 신부부케의 기원
부케는 불어로 꽃이나 향이 있는 풀들의 묶음을 말한다.
그리스의 신부들은 결혼때 아이비를 깨지지 않는 사랑을 약속한다는 의미로 손에 들었으며
로마의 신부들은 순종의 이미로 풀을 들었다.
중세시대에는 다산의 의미로 곡식을 들고 신부가 입장하기도 하였다.
2) 부케의 기술적 분류
① 네츄럴 스텀 Natual stem
② 코튼 테크닉 Cotton technique
③ 영국식 테크닉 England technique
④ 믹스 테크닉 Mixed technique
⑤ 이끼 테크닉 Moss technique
⑥ 글루 테크닉 Glue technique
⑦ 홀더사용 테크닉 Hold technique
3) 부케의 형태 분류
① 기본형태
라운드(Round) 부케 콜로니얼(Colonial) 부케
비더마이어(Biedermeier)부케 삼각형(Triangular)부케
캐스케이드(Cascad) 부케 초생달(Crescent) 부케
호가스라인(Hogarth) 부케 엠파이어(Empire) 부케
샤워(Shower) 부케 드롭(Drop) 부케
폭포형(Water fall) 부케 암부케(Arm, Presentation) 부케
② 특수형태
스노우볼(Snow Ball) 부케
파라솔(Parasol) 부케
프레이어북(Prayer Book) 부케
바스켓(Basket) 부케
리스(Wreath) 부케
머프(Muff) 부케
팬부케(Bridal) 부케
팔찌형(Bracelet) 부케
원통형(Bridal Roll) 부케
포멀리니어(Fomal Linear) 부케
보겐(Bogen) 부케
기차형(Bridal Train) 부케
로자리(Rosary) 부케
개더링(Gathering) 부케
멜리아(Glamellia) 부케
빅토리안 로즈(Victorian Rose) 부케
스트럭춰 (Structure) 부케
4) 부케사용 목적에 따른 분류
브라이달(Bridal) 부케 고잉어웨이(Going away) 부케
쇼(show) 부케 브라이즈메이드(Brides Maids) 부케
플라워걸즈(Flower Girls) 부케
5) 부케 제작 시 주의사항
① 부케는 아름답고 들기 쉽고 가볍게 한다.
② 부케제작 꽃은 물올림 후에 작업한다.
③ 사용목적과 시간, 장소를 꼭 확인하고 작업한다.
④ 신부의 키와 체격 드레스의 외형적인 조건과 잘 조화롭게 디자인 후 제작한다.
⑤ 부케는 신부가 들었을 때 균형이 잘 맞아 시각적으로 편안함을 주어야 한다.
⑥ 손잡이 부분도 손으로 잡았을 때 2~3cm정도의 길이만 남기고 자른 후 리본 처리하여 깨끗하게 마무리한다.
(9) 갈란드(Garland)
1) 갈란드의 특징
꽃을 엮어 줄을 만들어 늘어뜨리는 디자인의 장식품이다.
소재는 부드러운 꽃으로 선택하는 것이 유연성이 있어 좋다.
갈란드는 파티분위기를 높이는 역할을 하므로 실내장식으로 효과적이다.
계단의 난간, 벽장식, 기둥, 천정 등의 장식으로도 어울리며 동선을 유도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
신부의 몸에 걸쳐 바디장식으로도 손색이 없다.
2) 갈란드 제작 시 주의사항
① 식물소재는 밖으로 빠지지 않도록 단단하게 고정해야 한다.
② 많은 소재들이 엮어지므로 무게를 고려하여 적합한 끝은 선택한다.
③ 사용하는 장소의 길이를 정확히 파악하여 여유있게 제작한다.
④ 마지막 마감처리도 되어야 끝이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한다.
(10) 공간장식
1) 공간장식이란
화훼장식물을 이용하여 실내외 공간에 용도와 목적에 맞게 디자인하는 것을 말한다.
목적에 따라 상업적인 장식과 비상업적인 장식으로 구분한다.
실내공간의 장식소재는 식물뿐 아니라 유리, 목재, 아크릴, 돌 등을 이용하여
현대적인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다.
2) 공간장식의 범위
실내공간을 계획한다는 것은
그 공간 안에 속해 있는 모든 것들을 포함한 주변 환경까지도 연관 지어 계획해야 한다.
주제를 설정하고 목적에 맞게 세심한 계획과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색채, 형태, 조명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의도된 효과를 창출한다.
공간장식은 공간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자연성과 조형성을 함께 표현하여 새로운 미(美)를 재창조한다.
(11) 식물심기
용기에 식물을 심어 미적 가치를 가지도록 구성하여 공간에 배치하는 화훼장식이다.
1) 디시가든(Dish garden)
2) 테라리움(Terrarium)
3) 수경정원(Water garden)
4) 윈도우가든(Window garden)
5) 행잉정원(Hanging garden)
화훼재료 및 형태학
1. 조형형태
조형이란 형을 만드는 것으로서 각종 재료를 사용하여 형태를 만드는 것이다.
인간의 행위나 시도가 재료에 작용하여 형태가 만들어지는 것 모두가 조형의 범위에 포함된다.
식물고유의 형태를 바탕으로 각 개체의 생김새, 운동성, 재질감을 유형적인 형태로 창출하는 것이다.
조형형태는 장식적 형태, 식생적 형태, 선형적 형태, 병렬적 형태, 도형 형태로 구분한다.
(1) 장식적 형태(Decorative)
소재의 생태적 특성을 살리기보다는 장식적인 효과를 강조한 구성으로서
풍성하고 풍부한 부피감이 잘 표현된다.
소재 스스로의 가치요구보다는 작가의 의도에 따라 재구성한 인위적인 형태이다.
명확한 윤곽을 가지고 엄격한 질서를 유지하며, 대칭적이다.
그러나 비대칭도 가능하다.
색상, 비율, 목적, 시각적 무게, 사용된 화기의 모양, 위치가 고려되어야 한다.
특히, 대칭적으로 보이는 꽃들이 잘 조화를 이루며 장미, 카네이션, 국화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장식적 구성의 재료로서 깃털, 유리, 구슬, 금속장식 등 다양한 소재를 사용하여
장식적 효과를 강조시킬 수 있다.
(2) 식생적 형태(Vegetative)
1) 식생적 형태(Vegetative) 디자인이란?
식물학의 생태학적인 분야를 고려하여 작품 속에서 자연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디자인을 말한다.
식물의 생장형 형태라 함은 꽃들과 식물들을
가능한 한 그것들의 자연적 성격에 가깝게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이 형태에서는 소재의 가치 효과와 운동성들이 최대한 고려될 수 있게 표현되어야 한다.
2) 식생적(Vegetative) 형태
•비대칭형(자유로운 질서) - 주(主)그룹
- 부(副)그룹
- 역(逆)그룹
•대칭형(엄격한 그룹)
■ 비대칭형(자유로운 그룹)
① 주(主)그룹 :
가장 큰 그룹으로 지배적이고, 항상 뚜렷하게 강조된다.
② 역(逆)그룹 :
무게의 조화는 가장 멀리 떨어져 배치되는 두 번째 크기의 그룹으로 조정된다.
주 그룹의 반대쪽으로 주 그룹에서 가장 먼 곳에 위치한다.
③ 부(副)그룹 :
가장 작은 그룹으로서 일반적으로 지배적인 그룹에 가까이 위치하며
일종의 부속그룹으로 표현되며, 주 그룹을 보조해 주는 역할을 한다.
■ 대칭형(엄격한 그룹)
주 그룹을 중심으로 양쪽에 같은 무게의 중심을 두는 형태이다.
3) 식생적 디자인(Vegetative Design)의 원칙
① 작품의 소재들이 마치 자연 속에서 생장한 형태 또는 앞으로 생장하게 될 형태를 표현한다.
② 자연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을 사회학적으로 해석해야 한다.
③ 자연의 질서를 존중해야 한다.
④ 소재의 가치효과, 운동성, 구조, 그룹별 배치, 특히 생장속도 등의 요소를 생각해야 한다.
⑤ 크기의 비례, 색채, 구조들, 용기의 선택도 중요하다. 소재들 간의 조화도 고려되어야 한다.
⑥ 장식적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이끼, 돌, 나뭇잎, 가지 등을 이용하여 자연스러움을 강조시키는 것이 좋다.
⑦ 절화된 꽃들도 실제로 생육된 듯한 느낌이 들도록 한다.
4) 식생적 디자인(Vegetative Design)의 가상의 생장점
① 하나의 생장점
② 하나의 가상의 생장점
5) 식생적 디자인(Vegetative Design)의 종류
① 성장하는 식물적 디자인
•방사선으로 자라는 스타일 : radial vegetative
•평행적으로 자라는 스타일 : parallel vegetative
■ Radial Vegetative
방사선으로 자라는 스타일은
화기 안에서 단 하나의 점으로부터 나온 것처럼 디자인하는 것을 말한다.
화기중심의 깊은 곳에서부터 생장점, 즉 뿌리에서의 줄기들이
땅의 윗부분에 사방으로 퍼져있는 모습을 말한다.
절화된 꽃으로 디자인을 할 때도 마치 뿌리가 있는 것처럼 생육되듯이 표현을 해야한다.
지면은 이끼, 돌 등 장식적이지 않은 소재를 이용한다.
■ Parallel Vegetative
소재들을 수직적인 형태로 모아서 배치하는 스타일로
화기 안에서 여러 개의 생잠점을 통해 표현된다.
이때 모든 소재들이 일정한 높이로 표현 된다면 줄기는 평행을 이루지만
위에서 보았을 때는 면과 같은 구조적 형태를 이루게 되므로 평행이 아니다.
파라렐은 줄기의 선들을 모두 보여주어야 한다.
디자인을 할 때는 그룹마다 각기 다른 높이로 디자인되어야만 모든 줄기의 선들을 볼 수 있다.
지면을 표현할 때도 이끼, 솔방울 등으로 가려주며
아이비 등을 이용하여 화기의 라인을 가려주면 좋다.
② 자연적 스타일
•보테니컬 스타일 : Botanical
•조경적 스타일 : Landscape
■ Botanical
식물학적인 스타일의 디자인은 식물의 일대기를 나타내며
생장과정과 구조, 그리고 개별적 특성과 성질을 표현한다.
식물과 주위 환경과의 상호 연계된 모습들을 나타낸다.
식물의 성장과정에 따른 뿌리에서부터 잎, 봉오리, 꽃 그리고 낙화된 잎들, 열매 등
각 부분들을 생명의 끝까지 표현한다.
화기는 자연스런 돌 화기거나 나무껍질 등을 이용하며 지
면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나타내기 위해 덩굴성식물, 이끼, 낙화된 잎
또는 낙화된 꽃 등을 자연스럽게 연출하는 것이 좋다.
■ Landscape
조경적인 스타일은 정원의 다양한 풍경, 경치를
세심한 관찰을 통해 표현하는 것으로서 보테니컬보다는 더 넓은 시야를 나타낸다.
나무나 숲, 꽃 등 대자연의 한 부분을 연출하는 것으로
원근감을 나타내며 작품의 깊이를 준다.
소재들을 그룹핑하여 산만하지 않게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시각적인 무게, 비율, 구조들을 고려해야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