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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게시판 스크랩 영화심리이론과 프로그램
윤정현 추천 0 조회 101 18.07.15 23:38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영화치료

 

백한숙(영화치료전문가)

 

1. 영화치료의 정의 및 역사

 

1) 영화치료의 정의

 

영화치료란 좁은 의미로는 영화를 활용하여 심리를 치료하는 예술치료의 한 분야를 말한다. 'cinema therapy'(영화치료)라는 용어는 1990년 Berg와 Cross가 처음 사용하였으며, ‘film therapy'(필름치료), 'video therapy'(비디오 치료), 또는 ’reel therapy'(릴치료)라고도 한다.

한편 넓은 의미로는 영화뿐만 아니라 일체의 영상물을 활용하여 심리를 치료하는 예술치료의 한 분야를 말한다. 영상물은 일단 크게 ‘정지 영상’과 ‘동영상’ 두가지로 분류된다. 정지 영상에는 사진과 그림이 있다. 따라서, 넓은 의미로 영화치료라고 할 때에는 사진 치료까지 포함하게 되며, 넓은 의미이든 좁은 의미이든 간에 영화치료에서는 미술치료와 마찬가지로 그림이 폭넓게 활용된다. 한편, 동영상에는 일반적이 극영화 뿐만 아니라,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TV 드라마, 뮤직 비디오, CF등이 있다. 영화치료에서는 이러한 유형의 동영상이 모두 활용될 수 있는 것이다.

 

2) 영화치료의 역사

 

(1) 외국의 경우

영화치료는 1990년대 초반부터 미국에서 사회복지, 간호, 임상심리학의 전문가들이 집단상담, 부부상담 등에 영화를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하면서부터 싹트기 시작하였다. 비디오 기기의 보급이 보편화된 1990년대 후반부터 영화치료는 미국이나 유럽에서 독서치료를 대체하거나 보완하는 새로운 예술치료법의 하나로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현재 영화 제작 치료는 그다지 활성화 되어 있지 않으며, 현재 미국에서 통용되고 있는 영화치료는, ‘치료사 내담자와 치료자간의 토론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특정 영화를 선택하고 내담자가 특정 영화를 감상한 후 이를 심리치료에 활용하는 치료법’을 의미한다.

 

(2) 우리나라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임상심리, 상담심리, 사회복지의 전문가들이 심리치료와 사회복지실천에 영화를 활용하면서 영화치료가 싹트기 시작하였고, 2000년대 중반부터는 이주민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한 영화 만들기 치료 프로젝트, 영화진흥위원회 주관 영화제작 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등 주로 동질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영화 제작 치료가 시작되었다.

2005년 7월에는 우리나라 영화치료의 산실이라고 할 수 있는 한국영상응용연구소가 발족되어 영화치료사 및 수퍼바이저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2006년 5월에는 한국영상영화치료학회가 창립되어 영화치료 관련 학술대회와 연수, 사례발표회, 영화치료사 자격시험 관리등을 주관하고 있다.

경남행복학회에서도 영화치료를 체계화하는데 앞장서고자, 영화치료 보급에 이바지하고 있다.

 

(3) 영화치료의 짧은 역사

영화치료의 출발이 늦었던 것은 영화가 다른 예술 매체와 비교할 때 치료 효과가 부족했기 때문이 아니라 영화라는 매체의 특성 때문이다. 비디오가 보급되기 전, 즉 1980년대 이전까지 영화는 극장에 가야만(때로는 우연히 TV를 통해서) 볼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다가 1980년대에 비디어, 1990년대에는 DVD가 나오면서 원하기만 한다면 누구나 어디서나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따라서 1990년대가 되어서야 영화치료가 시작된 것은 그리 이상하게 여길 사실이 아니다.

 

2. 영화치료의 분류 및 접근법

 

1) 영화치료의 분류

영화치료는 크게 감상치료(영화감상치료)와 표현치료(영화제작치료)로 양분된다. 감상치료는 말 그대로 영화를 보면서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통찰을 이끌어내어 치료를 하는 것이고, 표현 치료는 내담자가 감독이나 주인공이 되어 영화를 직접 제작하면서, 치료를 하는 것이다. 감상 치료의 주된 힘이(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통찰력 제공’에 있다면, 표현 치료의 주된 힘은 (능동적인 영상물 제작을 통한) ‘역동성 부여’에 있다.

 

2) 영화치료의 접근법

 

(1) 영화 감상 치료의 접근법

① 라포형성적 접근

이것은 상담사와 내담자 간에 충분한 라포 관계가 형성되지 못하여 관계가 서먹서먹할 경우에 영화에 관한 담론 또는 간단한 영화클립 보여주기를 통해 상담사와 내담자간의 의사소통을 증대시켜 자연스럽게 내담자와 가까워지는 접근법이다.

② 연상적 접근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또는 문제의 원인)를 꺼내 놓으려 하지 않거나 꺼내어 놓고는 싶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잘 꺼내어지지 않는 경우에 내담자의 문제와 관련된 영화 클립을 보여줌으로써 내담자의 문제 또는 문제의 원인이 된 과거의 외상을 연상케 하는 접근법이다.

③ 정화적 접근

내담자에게 감동(카타르시스)을 줌으로써 문제 해결에 대한 용기와 희망을 제공하는 접근법이다.

④ 지시적 접근

영화를 교육적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으로서 영화 속 주인공의 문제해결 방식을 ‘good model'과 ’bad model'로 나누어 내담자로 하여금 모델링 ('good model'의 경우) 또는 역 모델링 (‘bad model'의 경우)하게 하는 접근법이다.

 

(2) 영화 제작 치료의 접근법

① 라포형성적 접근

상담사와 내담자 간에 충분한 라포 관계가 형성되지 못하여 관계가 서먹서먹할 경우에 상담사가 동영상 카메라를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내담자와 가까워지는 접근법이다.

② 투사적 접근

내담자의 내면에 자리잡고 있는 부정적인 생각, 감정, 욕망을 영화를 통해 있는 그대로 발산하도록 하여 내담자를 짓누르고 있던 부정적인 요인들을 내담자의 내면으로부터 영화 속으로 옮겨 놓음으로써 내담자의 심리적 부담을 경감시키는 접근법이다.

③ 승화적 접근

내담자가 갖고 있던 부정적이고 사회적으로 용인되지 않는 생각 감정 욕망을 영화를 통해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형태로 발산 하도록 하여 내담자의 심리적 부담을 경감시킬 뿐만 아니라 기존에 내담자가 갖고 있던 생각, 감정, 욕망을 한차원 높게 업그레이드시킴으로써 변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접근법이다.

④ 지시적 접근

내담자의 바람직하지 못한 언어, 행동, 생활 패턴을 내담자의 동의 하에 촬영하여 보여줌으로써 자신의 모습을 제3자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보게 하여 자신의 바람직하지 못한 측면을 스스로 깨닫게 하여 변화의 발판을 마련하는 접근법이다. 즉, 자신의 바람직하지 못한 모습을 역 모델링하게 하는 접근법이다.

 

 

3. 영화치료의 효과 기제

 

1) 영화 제작 치료의 효과 기제 - 동일시

 

영화치료에서는 내담자와 비슷한 문제를 가진 주인공이 등장하는 영화를 치료회기때 활용한다. 이 경우 내담자가 자신과 비슷한 문제를 가진 영화 속 주인공을 자신과 동일시 하게 되면 내담자의 정서는 증대하고 방어 수준은 감소함으로써 자연스레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증대하여 라포 형성이 용이해진다. 또한 내담자가 영화 속의 주인공을 자신과 동일시하게 되면 몰입감과 동시에 정서 및 무의식의 수준이 증대하여 자신의 문제와 관련된(무의식 속에 묻혀있거나 억압되어 있던) 과거의 외상을 기억하여 문제의 원인을 발견할 수 있고, 동일시로 인한 감동 그 자체로서 희망과 용기를 얻을 수 있으며, 영화 속 주인공의 문제 해결 방식을 모델링함으로써 변화를 위한 대안을 스스로 발견하여 적용할 수 있게 된다.

 

2) 영화 제작 치료의 효과 기제 - 투사와 승화

 

(1) 투사

투사란 자신의 생각, 감정, 욕망을 자신 외의 다른 대상에게 던짐으로써 자아를 보호하는 방어기제를 말한다. 이 때 자신의 생각 감정 욕망을 던질 다른 대상은 사람이 될 수도 있고 무생물이 될 수도 있다. 그 중에서도 영화 제작 치료는 ‘무생물, 즉 영화’ 속으로 내담자의 생각, 감정, 욕망을 던져서 내담자를 짓누르고 있던 부정적인 생각, 감정, 욕망을 없애거나 적어도 경감시키는 것이다.

내담자의 부정적인 생각, 감정, 욕망을 영화가 아닌 주변 사람에게 투사할 경우 주변 사람들은 심리적, 물리적으로 심각한 상처를 받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프로이트가 언급했던 전형적인 방어기제로서의 투사는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된다.

영화 제작 치료는 투사를 긍정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부정적인 생각, 감정, 욕망에 억눌려 괴로워하는 내담자에게 영화치료사가 나타나 영화 제작 기술을 발휘하여 부정적인 생각, 감정, 욕망을 영화 속으로 던져 넣도록 도와주면 내담자의 내면 깊숙이 자리잡고 있던 부정적인 생가, 감정, 욕망은 사라지거나 경감된다.

부정적인 생각, 감정, 욕망이 사라지거나 경감될 경우 그 자체로서 내담자의 자존감과 사회성이 매우 낮아져 있는데, 그러한 낮은 자존감과 사회성은 내담자를 짓누르는 부정적인 생각, 감정, 욕망에 기인하기 때문이다.

내담자는 영화 속으로 던져진 자신의 생각, 감정, 욕망과 영화 스크린에 표현된 자기 자신의 모습을 제 3자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볼 수 있어서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바람직하지 못한 측면을 깨닫게 해 줄 수도 있다.

(2) 승화

사회적으로 용인되지 않는 생각, 감정, 욕망을 사회적으로 용인된는 행위로 표출하는 방어기제를 말한다. 단순한 심리적 부담의 경감을 넘어서서 내담자의 변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 감정, 욕망을 승화적 차원에서 발산시킬 수 있도록 영화치료사가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

내담자가 승화적으로 발산된 자신의 생각, 감정, 욕망과 영화 스크린 속에 멋있게 표현된 자기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되면 감동과 용기와 희망을 얻을 수 있고 영화 관람 후 미러링 시간을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을 증진 시킬 수 있다.

 

4. 영화치료의 기법

 

1) 영화 감상 치료의 기법

 

(1) 의식적 자각하에서 영화보기

① 개념

무비판적인 태도로 주의를 집중하고, 호기심을 가지고 현재 경험 내에서 일어나는 일은 무엇이든 수용하려는 태도를 갖고 (즉,Mindfunlness 상태에서) 영화와 약간 거리를 두고 영화를 관람하는 것을 말한다.

② 필요성

영화치료는 단순한 영화 감상은 아니며, 영화 보기를 통해 내담자, 자신, 내담자의 문제, 문제의 원인 및 대안 모색에 대한 통찰을 얻기 위한 것이다. 그런데, 내담자가 영화에 지나치게 몰입하여 현실과 영화를 구분하지 못하고 오로지 영화 속 줄거리나 배우의 매력에만 몰입하면 특정 인물이나 사건에 대한 지나친 동정 또는 비판에 빠져 올바른 통찰을 얻어낼 수가 없다. 따라서, Mindfulness 상태에서 영화와 약간 거리를 두고 영화를 관람하는 ‘의식적 자각 하에서 영화 보기’가 필요한 것이다.

 

(2) 매트릭스

① 필름 매트릭스

필름 매트릭스는 영화 관람 직후 내담자로 하여금 다음 그림과 같은 매트릭스의 각 사분면에 동일시되는/동일시되지 않는 인물 및 좋아하는/좋아하지 않는 인물을 적어보게 함으로써 등장 인물에 대한 이해를 통해 내담자의 자기 이해를 증진시키는 기법이다.

② 셀프 매트릭스

셀프 매트릭스는 필름 매트릭스에 기재했던 내용을 토대로 하여 각 사분면에 자신의 특징이나 능력 중 좋아하는/좋아하지 않는 특징, 잘 알고 있는/잘 알고 있지 못한 특징을 적어보게 함으로써 내담자의 자기 이해를 증진시키는 기법이다.

③ 성장 매트릭스

성장 매트릭스는 내담자로 하여금 각 사분면에 증진시키고 싶은 장점과 극복하고 싶은 단점을 적어보게 함으로써 치유와 성장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활동이다.

 

(3) CIA(Correction of Innermovie with Alienated effect: 내면영화의 수정)

이 기법은 과거의 외상이 내담자의 내면에 슬픈 영화로 남아 있는 경우 다음 항목에 나오는 부정적 신념 다루기 기법을 거쳐 긍정적인 영화로 수정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내담자의 문제와 관련된 영화를 감상한 후 내담자의 마음속에 상처로 남아 있는 과거의 외상을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이 작업을 통해 내담자가 과거의 외상 및 그와 관련된 슬픔을 충분히 표현하도록 하고 상담사는 그 슬픔을 충분히 다루어주고 위로해준다. 그리고 나서, 내담자의 내면에 자라잡고 있는 부정적 신념의 목록을 확인 긍정적인 내용의 영화 관람 및 인지 치료의 기법들을 사용 긍정적인 신념으로 전환시킨다. 마지막으로 긍정적인 내용으로 변화된 내면의 영화를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이 CIA 기법은 미술치료, 음악치료, 인지치료 기법까지 총동원된 종합적 성격의 기법이기도 하면서, 영화 제작, 치료의 ‘사전 연습’의 의미도 갖는다. 영화 제작 치료 중 극영화 제작 기법에서는 과거의 외상을 그대로 재연하는 영화를 한 편 만들고 나서 부정적 신념 다루기를 통해 내담자의 신념을 긍정적 신념으로 변화시킨 후 과거의 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 영화, 나아가 내담자가 바라는 미래상을 그린 영화를 만들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은 CIA 기법과 유사하며 표현 매체가 그림이냐 영화이냐의 차이일 뿐 기본 원리는 동일한 것이다.

한편 CIA 기법은 내면 영화 수정 과정의 중간에 부정적 신념을 다뤄주는 회기가 필요하므로 거의 필연적으로 여러 회기에 걸쳐서 실시하게 된다.

 

(4) 부정적 신념 다루기

내담자가 갖고 있는 부정적 신념을 위의 항목에서 논했던 CIA 기법과 결합하여 긍정적 신념으로 전환시키는 기법이다.

 

 

참고문헌

 

박준형(2011) 우울증 성인을 위한 영화제작 치료 사례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상훈(2009) 영화치료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대인 관계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교육대학원.

주순희(2010) 영화치료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자아정체감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심영섭(2011).영화치료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강좌명 :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주제

주도성 향상

목표

과업 수행을 위한 모험심 기르기

강의 내용

◇ 자신의 마음 표현하기

나에게 어떤 일이 생겼고, 어떤 감정이 일어났는지 이야기 해 봅 시다. (대화)

 

◇ 활용 영화 보기

빌리 엘리어트(2002)

복싱장에서 발레를 배우게 되는 장면, 발레를 배우기 위해 책을 몰래 훔치는 장면, 아빠에게 발레 하는 모습을 들킨 장면, 그 후 발레 연습 하는 장면, 왕립 학교에 오디션 보러 가는 장면, 마지막 무대에 서는 빌리의 모습

 

◇ 영화 치료 기법

-지시적 접근

좋은 모델을 통해 자신이 주체라는 사실 인식하기

 

◇ 학습활동 안내

빌리처럼 당신은 어떤 일을 진짜로 하고 싶은가?

만약 어려움이 찾아온다면?

영화 속 대사처럼 언제 여러분은 “마치 전기처럼” 몰입하는 일 이 있는가?

인생 곡선 그려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들을 적어 본다.

 

◇ 소감 나누기

- 오늘 느낀 점과 생각을 발표한다.

 

준비물

강의 자료, 명찰, 싸인펜, A4용지, 영화클립

 

강좌명 :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주제

자기 정서 이해

목표

자기 정서 이해하기

강의 내용

◇ 지금-여기에서의 느낌 나누기

집단원들이 모두 돌아가면서 지금-여기에서의 느낌을 감정 단어 로 나타내고 자신이 말한 감정단어에 대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설 명

 

◇ 활용 영화 보기

샤인(1996)

어린 데이비드가 피아노 연주회에서 우승을 놓치고 오자 아버지가 항상 이겨야된다고 강조함. 가족을 떠나서는 살 수 없다며 외국 유학을 반대하고 이에 반항하는 아들에게 폭력을 행사함. 정신병원에 입원한 데이비드는 어린 아이처럼 말하고 행동함.

 

◇ 영화 치료 기법

-지시적 접근

모델을 통해 자신의 정서 이해하기

 

◇ 학습활동 안내

‘내 머릿속의 블랙리스트’알아보기

자신의 부정적 신념을 대체할 수 있는 건강한 신념을 떠올려 활 동지에 작성하기

다양한 생각을 내어 놓을 수 있도록 지지하기

◇ 소감 나누기

- 오늘 느낀 점과 생각을 발표한다.

 

준비물

강의 자료, 명찰, 싸인펜, A4용지, 영화클립

 

 

강좌명 :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주제

대인관계

목표

긍정적인 인생관

강의 내용

◇ 대인관계

- 가족을 위해 목숨까지 버리는 주인공의 모습을 통해서 대인관 계 특히 가족간의 관계를 돌아보고 적용해 볼 수 있다.

 

◇ 활용 영화 보기

인생은 아름다워(1999)

운명처럼 초등학교 교사인 도라를 만나 마을을 도망침. 그와 결혼 아들 조슈아를 얻음. 독일의 유태인 말살 정책에 따라 귀도와 조슈아는 강제로 수용소에 끌려감. 귀도는 조슈아에게 수용소에서 생활을 신나는 게임이라고 인식시킴. 아슬아슬한 위기를 여러번 넘김. 독일 패망후 독일군에게 발각되어 귀도가 사살 당함.

 

◇ 영화 치료 기법

-지시적 접근

모델을 통해 자신의 정서 이해하기

 

◇ 학습활동 안내

- 나에게 부모님이란 어떤 존재인가?

- 부모님의 사랑을 가장 크게 확인해 본 순간은 언제인가?

- 나는 어떤 상황에 처했을 때 긍적적인 편인가? 부정적인 편인 가?

- 가족을 위해 늘 헌신하는 부모님께 감사의 편지를 적어보자.

 

◇ 소감 나누기

- 오늘 느낀 점과 생각을 발표한다.

 

준비물

강의 자료, 명찰, 싸인펜, A4용지, 영화클립

 

프로그램은 현장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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