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설 |
저항 제어 차 상용제동감속도는 3.0km/h/s |
162. 다음 구배의 분류 중 가상 구배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구배선을 운전하는 열차 속도의 변화를 구배로 환산 하여 실제의 구배에 대수적으로 가산한 것을 말한다.
나. 열차운전 계획 상 정거장 사이마다. 조정된 구배로 가장 급한 구배를 말한다.
다. 제한 구배보다. 심한 구배라도 그 연장이 짧을 경우 열차의 타력에 의하여 통과할 수 있는 구배를 말한다.
라. 열차운전 구간 중 가장 물매가 심한 구배를 말하며, 전차전용선로의 경우 한도를 35‰로 정하였다.
해설 |
가상 구배 – 구배선을 운전하는 열차 속도의 변화를 구배로 환산하여 실제의 구배에 대수적으로 가산한 것이다. 최급구배 – 열차구간 중 가장 물매가 심한 구배를 말한다. 타력구배 – 제한구배보다. 심한 구배라도 그 연장이 짧을 경우 열차의 타력에 의하여 통과할 수 있는 구배 표준구배 – 열차운전 계획상 정거장 사이마다. 조정된 구배로서 역간의 임의 지점간의 거리 1km의 연장 중 가장 급한 구배로 조정된다. 제한구배 – 기관차의 견인정수를 제한하는 구배를 말하며, 반드시 최급구배와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
163. 다음 중 침목의 구비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탄성, 완충성, 내구성이 풍부하여야 한다.
나. 취급이 용이하고 내구 연한이 길고 경제적이어야 한다.
다. 도상 저항력이 작고 궤도 보수작업이 편리하여야 한다.
라. 레일과의 견고한 체결에 적당하고 열차하중을 지지 할 수 있는 강도가 있어야 한다.
해설 |
도상 저항력이 크고 궤도 부수작업이 편리하여야 한다. |
164. 다음 중 전차선의 설치높이에 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표준은 레일면 상에서 5,200mm
나. 최고 높이는 레일면 상에서 5,400mm
다. 최저 높이는 레일면 상에서 5,100mm
라. 강체가선 구간의 표준은 레일면 상에서 4,750mm
해설 |
전차선의 최저 높이는 레일면 상에서 5,000mm이다. |
165. 다음 중 상치 신호기에 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입환 신호기는 입환 차량에 대하여 신호기 안쪽으로의 진입 가부를 지시하는 신호기
나. 장내 신호기는 정거장에 진입할 열차에 대하여 그 신호기 내방으로의 진입 가부를 지시하는 신호기
다. 엄호 신호기는 특별히 방호를 요하는 지점을 통과할 열차에 대하여 신호기 안쪽으로 진입 가부를 지시하는 신 호기
라. 종속 신호기는 주신호기의 인식거리를 보충하기 위하여 내방에 설치하는 신호기
해설 |
종속 신호기는 주신호기의 인식 거리를 보충하기 위하여 외방에 설치 |
166. 다음 중 신호기의 신호 현시 확인거리에 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장내⦁폐색 신호기: 600m 이상 확인거리 확보
나. 입환 신호기: 200m 이상 확인거리 확보
다. 진로 표시기: 200m 이상 확인거리 확보
라. 출발 신호기: 200m 이상 확인거리 확보
해설 |
출발 신호기: 600m 이상 확인거리 확보 |
167. 다음 중 특고압 기기에 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주변압기는 AC25kV를 2×860V로 조정하여 주변환기 컨버터에 공급
나. 접지 브러시는 귀환전류의 통로로서 베어링의 전기적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
다. 필터 리액터는 전차선의 이상 충격전압 등을 흡수하여 주 변환기의 링크부에 이상 전압이 인가되는 것을 방지
라. 교류과전류 계전기는 주 변압기 1차 측에 과전류 발생 시 주 차단기를 차단하여 주 변압기 보호
해설 |
주 변압기는 AC25kV를 2 × 840V로 조정하여 주 변환기 컨버터에 공급한다. |
168. 다음 중 승무 사업을 위한 승무원의 출근 시간 설명 중 맞는 것은?
가. 승무사업 도중 출고하는 경우 : 열차출발시각 35분 전(서울 메트로)
나. 사업 시작 시 출고하는 경우 : 열차출발시각 1시간 5분 전(철도 공사)
다. 사업 시작 시 승계하는 경우 : 열차출발시각 30분 이전 (서울 메트로)
라. 승무사업 도중 승계하는 경우 : 열차출발시각 10분 전 (서울 메트로)
해설 |
사업 시작 시 출고하는 경우 : 열차출발시각 50분 전(철도 공사) 사업 시작 시 승계하는 경우 : 열차출발시각 30분 전 (서울 메트로) 승무사업 도중 승계하는 경우 : 열차출발시각 5분 전 (서울 메트로) |
169. 다음 운전취급 중 구내운전에 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동일 구간에는 구내운전방식에 의하여 2편성 이상을 동시에 운전할 수 없다.
나. 열차 및 차량은 관통제동취급을 원칙으로 한다.
다. 구내운전을 하는 구간의 운전속도는 차량 입환속도에 준한다.
라. 구간의 끝 지점은 입환 신호기 또는 열차정지표지로 표시하여야 한다.
해설 |
구간의 끝 지점은 입환 신호기 또는 차량정지표지로 표시하여야 한다. |
170. 다음 전기동차 운전 중 공전 발생 시 역행취급에 관한 설명 중 아닌 것은?
가. 제동변 완해 위치에서 주간제어기 1단 투입
나. 약 20km/h 속도 상승 시 주간제어기 2단 투입
다. 2단 투입 후 30km/h에서 주간제어기 3단 투입
라. 3단 투입 후 50km/h 속도에서 주간제어기 4단 투입
해설 |
1단 투입하여 10km/h 속도 상승 시 2단 투입을 한다. |
171. 다음 중 과천선 전기동차(VVVF)의 기기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계기용 변압기(PT)는 주회로의 고조파와 전차선의 이상전압 충격을 흡수
나. 과전류 보호용 변류기(CT1)는 교류모진 보호용으로 주 변압기 2차측 보호
다. 과천선 전동차의 SIV장치는 AC 3상 380V 60Hz 전원을 공급
라. 대차의 1차 현수장치는 고무 스프링
해설 |
PT: ACVR, DCVR여자 CT1: 과전류 보호용 주 변압기 1차측 과천선 SIV장치 AC 440V |
172. 다음 중 전동차 검사의 분류에서 Shop검사(중정비) 설명 중 아닌 것은?
가. 기기의 구조기능을 설계 시의 상태로 수리, 복구
나. 소모품 등 수명이 짧은 부품의 교환, 수리
다. 차량의 구조상 개조
라. 부품수명에 대하여 장기계획으로 교체
해설 |
소모품은 Line(경정비) 검사에 해당된다. |
173. 다음 중 쵸퍼제어 전동차의 동력운전 시 주 전동기 접속 방식으로 맞는 것은?
가. 8직렬 순차 저항접속
나. 8직렬에서 4직 2병렬 전이접속
다. 4직 2병렬 영구접속
라. 4병렬 영구 분산접속
해설 |
쵸퍼제어 전동차의 동력운전 시 주 전동기 접속방식은 4직 2병렬 영구접속이다. |
174. 다음 중 상치 신호기를 설치할 경우 신호기의 건식위치 등에 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입환 신호기의 신호 현시 확인거리는 50m 이상을 확보한다.
나. 신호기는 소속선의 바로 위 또는 왼쪽에 세우지만 예외를 둔다.
다. 신호기는 1진로마다. 1신호가 원칙이지만 예외를 둔다.
라. 장내 신호기의 신호 현시 확인거리는 600m 이상을 확보한다.
해설 |
입환 신호기 신호 현시 확인거리는 200m이다. |
175. 다음 중 상치 신호기의 기능별 분류에서 주 신호기가 아닌 것은?
가. 유도 신호기
나. 엄호 신호기
다. 입환 신호기
라. 중계 신호기
해설 |
중계신호기는 종속신호기이다. |
176. 다음 신호설비 중 서행허용표지의 설치 기준으로 맞는 것은?
가. 1000분의 5 이상의 상구배에 설치된 장내 신호기
나. 1000분의 10 이상의 상구배에 설치된 자동폐색 신호기
다. 1000분의 15 이상의 상구배에 설치된 입환 신호기
라. 1000분의 20 이상의 상구배에 설치된 출발 신호기
해설 |
서행허용표지는 1000분의 10이상의 상구배에 설치된 자동폐색신호기 하위에 설치하여 폐색신호기에 정지신호가 현시되더라도 일단 정지하지 않아도 좋다.는 것을 표시한다. |
177. 다음 중 선로전환기를 포함하는 궤도회로 내에 열차가 있을 때 선로전환기가 전환되지 않도록 쇄정하는 것은?
가. 조사쇄정
나. 진로쇄정
다. 보류쇄정
라. 철사쇄정
해설 |
철사쇄정 선로전환기를 포함하는 궤도회로 내에 열차가 있을 때 이 열차의 점유 즉, 궤도회로의 단락으로 인해 선로전환기가 전환되지 않도록 쇄정하는 것을 말한다. |
178. 다음 중 전차선로의 절연구간의 설정 기준에 관한 설명 중 아닌 것은?
가. 가급적 직선구간에 설치
나. 곡선반경(R)=600m 이상
다. 평지 또는 하구배
라. 상구배인 경우 5‰ 이내
해설 |
전차선로의 절연구간의 설정기준 중 곡선반경은 (R)=800m 이상이다. |
179. 다음 중 전차선의 구비조건과 설치 높이 및 편위에 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도전율이 크고 굴곡에 강하며 내열성이 좋을 것
나. 강체가선구간의 전차선 표준높이는 도상에서 5,200mm를 표준으로 한다.
다. 전차선 편위 한계는 팬터그래프의 집전유효 폭을 약 1m로 보고 최대를 좌우 250mm로 정하고 있다.
라. 직선로 및 곡선반경 1,600mm 이상의 선로에서는 전주 2개 사이를 1주기로 좌우 교대로 200mm의 편위를 둔다.
해설 |
강체가선 구간의 표준 높이는 4,750mm이다. |
180. 다음 전차선로 설비 중 전기적 구분장치가 아닌 것은?
가. 에어 섹션(Air Section)
나. 에어 조인트(air Joint)
다. 애자 섹션(Section Insulator)
라. 절연구분장치(Neutral Section)
해설 |
전기적 구분장치는 에어 섹션, 애자 섹션, 절연구분장치, 비상용이 있다. |
181. 다음 중 철도 선로(Rail)의 곡선에 관한 설명 중 아닌 것은?
가. 구배의 변화점에는 종곡선을 삽입
나. 원활한 운전을 위하여 직선과 원곡선 사이에 복심곡선을 삽입
다. 슬랙(Slack)은 곡선부의 내측 레일궤간을 25mm 이내에서 확대
라. 내측레일을 기준으로 외측레일을 높은 내는 것을 캔트라고 함.
해설 |
직선과 원곡선 사이에는 완화곡선 삽입한다. |
182. 다음 중 철도 선로의 기울기(구배)에서 환산 기울기 값만큼 실제의 구배에서 차인 한 것은?
가. 최급 기울기의 완화
나. 환산 기울기
다. 보정 기울기
라. 곡선 보정
해설 |
최급 기울기 완화: 기울기 중에 평면 곡선이 있을 때 환산 기울기: 곡선 저항을 선로 기울기로 환산 곡선 보정: 곡선 기울기로 환산하여 기울기 보정 |
183. 다음 중 정거장 내에서 선로(Rail)을 나란히 설치하는 경우의 궤도중심간격으로 맞는 것은?
가. 4.0m 이상
나. 4.3m 이상
다. 6.5m 이상
라. 곡선인 경우 건축한계 확대치수 3배 이상
해설 |
4.3m 이상 간격으로 설치해야한다. |
184. 다음 중 정보통신에서 디지털 신호의 장점 설명 중 아닌 것은?
가. 아날로그보다. 잡음에 강함
나. 아날로그보다. 대용량으로 경제적임
다. 통신을 보장할 수 있는 암호화가 가능
라. 신호를 주고받을 때 동기가 맞아야 함.
해설 |
신호 송수신 시 동기가 맞아야 하는 것은 디지털신호의 단점이다. |
185. 다음 중 정보 통신 방식의 전이중통신(Full Duplex)에 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PTT방식으로 부르기도 함.
나. 동시에 양방향 송수신 가능
다. 전송 효율은 높지만 회선 비용이 높음.
라. 무선에서는 복신 방식이라고 함.
해설 |
사용자는 별도의 조작 없이 송수신이 가능한 형태로서 전용회선의 경우는 4회선(4W)이 필요하다. |
186. 다음 중 역에 설치된 행선 안내 게시기의 시스템 구성 내역이 아닌 것은?
가. 중앙 장치(HSE)
나. 역장치(LSE)
다. LS(Local System)
라. 안내 게시기(TDI)
해설 |
-LS(Local System)은 화상 전송 설비 |
187. 다음 관제사의 운전정리 중 전동차의 반복 역에서 소정의 충당 순서를 변경하는 것은?
가. 운행변경
나. 반복변경
다. 순서변경
라. 교행변경
해설 |
가. 운행변경 - 열차의 운행구간을 일부 변경, 단축 또는 연장함을 말한다. 다. 순서변경 - 계획된 열차의 운행순서를 바꾸어 운행함을 말한다. 라. 교행변경 - 단선구간에서 열차의 교행 할 정거장을 변경함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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