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요타 86/스바루 BRZ 모델을 위한 HKS의 8가지 단계별 튜닝 라이브
1단계 스피드 리미터 해제 (일본내수 해당)
2단계 서스펜션 튜닝
3단계 머플러 튜닝
4단계 흡기 튜닝
5단계 배기 튜닝
6단계 수온, 유온 관리
7단계 컴퓨터 튜닝
8단계 과급기 튜닝
특별판 컴퓨터 튜닝
토요타 86과 스바루 BRZ 단계별 튜닝 8단계는 NA 튜닝은 마치고,
더욱 강력한 파워를 얻기 위해 과급기 튜닝을 진행합니다.
과급기 튜닝은 터보차저와 슈퍼차저가 있습니다.
HKS에서는 원래 원심형에서 추가적으로 86 & BRZ 전용으로 재설계된 역전형 GT 슈퍼차저를 장착해 보겠습니다.

NA엔진의 상태로 얻을 수 있는 파워의 한계가 본격적으로 메카니즘 튜닝을 진행하게 되면 비용이 늘어나 버립니다.
그러나 터보와 슈퍼차저 같은 과급기 튜닝이라면 소 배기량 차량에서도 비교적 저비용으로 큰 파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과급기를 통해 압축된 공기를 엔진으로 보내 연소 효율을 높여 엔진 성능을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터보차저는 배기의 힘으로, 슈퍼차저는 크랭크축 출력을 이용하여 과급합니다.
HKS GT 슈퍼차저는 원심식으로, 터보차저와 마찬가지로 블레이드를 회전시켜 공기를 압축하는 방식으로,
소형화 및 경량화할 수 있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또한, GT 슈퍼차저의 최대 장점은 토크 감응형 트랙션 드라이브를 채용한 증속 장치입니다.
기어가 없는 평평한 롤러와 출력축으로 구성된 증속비는 종래의 기어식이 약 2배 이하인데 비해,
10배 이하로 속도를 높임으로써 고풍량의 높은 과급압에 대응합니다.
게다가, 낮은 부하 영역에서는 롤러와 출력축을 손실 없는 토크 감응식으로, 상용 회전 영역의 연비 향상도 달성했습니다.
기어식 특유의 비엔나 같은 기계 소음이 거의 나오지 않는 점도 포인트입니다.
즉, 기존의 수퍼차저의 약점이었던 부분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장착한 86 & BRZ 용 GT 슈퍼차저 컴플리트 킷은 최대 400ps까지 대응 가능하며,
GTS7040L(과급기 본체)를 기반으로 보조 기기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슈퍼차저 본체는 FA20 엔진 레이아웃을 고려하여 역전형으로 디자인되어 알맞게 장착이 가능합니다.
전용 인터쿨러와 블로우 오프, F-CON iS(순정 촉매+HKS 머플러 기반 데이터 내장)도 세트로 되어 있으므로,
약간의 가공이 필요하지만 거의 볼트온 방식으로 장착이 가능합니다.
걱정되는 성능이라고하면, 약 50ps 파워 상승과 약 7kg.m 토크 상승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경량급인 86에서 이 정도의 성능향상은 충분한 파워를 느끼게 해줄 것입니다.
테스트 차량 86에는 이미 매니폴드와 메탈 촉매를 장착 끝난 상태이므로, 그에 따라 컴퓨터도 실차 세팅되어 있습니다.
물론, 연료라인까지 작업시 더욱 파워업 할 수 있습니다.

GT 슈퍼차저 "GTS7040L"은 최대 400ps까지 대응가능합니다.
컴플리트 킷은 240~250ps로 설정되어 있습니다만, 안전 마진을 고려한 수치입니다.
연료 시스템 및 엔진 내부등을 수정하면, 400ps 사양도 가능합니다.

원심식 GT 슈퍼차저는 터보차저와 마찬가지로 압축기의 블레이드를 회전시켜 공기를 압축하는 구조로 되어,
소형 및 경량화 할 수 있는 것이 포인트이며, 터보차저와 같은 외형도 특징입니다.

키트에는 전용 인터쿨러도 포함. 과급기에 의한 고압,고온의 공기를 제대로 냉각시켜
엔진의 흡입 공기로 충전 효율을 높입니다.

서브 컨트롤러의 F-CON iS도 포함. 순정 촉매 + HKS 머플러를 전제로 한 데이터도 내장되었지만, 실차 대응 세팅이 필요합니다.
튜닝 라이브 특별판에서 소개할 플래시 에디터를 통해 컴퓨터 튜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슈퍼차저는 저중 회전 중심의 형식으로 고회전 영역에서는 파워가 한계점에 도달하지만,
GT 슈퍼차저는 그래프에서처럼 저회전부터 고회전까지 출력을 고르게 향상시킵니다.
성능 그래프는 7단계 GT-SPEC + 플래시 에디터 맵데이터2와 비교하여 이해하기 어렵습니다만,
86 & BRZ 순정 엔진 특유의 4000 rpm 부근의 토크 쳐짐 구간을 완전히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순정 촉매 + HKS 머플러 장착(기본 사양)의 슈퍼차저 장착의 경우에도 236.8 ps/27.0 kg.m의 성능을 얻었습니다.

<다니구치 선수 주행 소감>
드디어 NA 튜닝이 끝내고 슈퍼 차저가 장착되었습니다.
이번에는 현장에서 장착할 수 없었기 때문에 미리 장착되어 있는 차량에서, 보닛을 열어보니 정말 박력있어 보입니다.
외적으로도 충분히 빠를 것 같습니다.
우선, 피트 로드에서의 가속만으로 강력해진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4000rpm 에서 고회전까지 이어지는 토크감이 전혀 다릅니다.
빗길 주행에 일반 타이어라는 것도 있지만, 후지 스피드웨이 코너에서 드리프트를 하게 됩니다.
직선 구간에서는 여유있게 6단에 들어가 있게 되었습니다.
GT 슈퍼차저는 엔진 회전수와 함께 부스트 압력이 점점 올라가며, 저회전부터 고회전까지 마치 NA차량과 같이
고르면서 강력한 토크감을 느끼게 합니다. 노멀 파워 그래프의 한 단계 위를 계속 올라가는 느낌입니다.
특유의 기계소음도 없고, 느낌도 위화감이 없기 때문에 모르고 타면 과급기가 장착된 지 모를 수 있습니다.
NA 차량과 같은 파워감은 차량을 다루기 쉽고 운전자가 요구하는 악셀 반응에 따른 부스트압이 걸리기 때문에
매우 자연스럽게 다룰 수 있습니다.
86은 매우 좋은 차량이지만, 출력에서 다소 부족함을 느꼈던 소유자 분에게 무척 즐거운 아이템일 것 같습니다.

빗길 주행인 것도 있었지만 코너에서 드리프트하게 됩니다. 강력한 토크감이 노멀과 비교되지 않습니다.
이 테스트 차량도 매니폴드를 교환하고 있지만 GT 슈퍼차저 장착 차량으로는 거의 기본 사양으로,
더욱 튜닝하면 파워 업이 가능하지만, 이 정도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HKS 토토요타 86 /스바루 BRZ 튜닝 파츠 확인하기
http://www.hkskorea.co.kr/hks86/index.php?hks86=00
GT 슈퍼차저 컴플리트 킷 (컴퓨터를 포함한 완성 킷)
토요타 86 ZN6 FA20 12/04-
닛산 SKYLINE COUPE UA-CPV35 VQ35DE 03/01-03/12
혼다 CR-Z ZF1 LEA-MF6 10/02- 12001-AH001
혼다 CR-Z ZF1 LEA-MF6 10/02- 12001-AH004
스바루 BRZ ZC6 FA20 12/03-
렉서스 IS350 GSE21 2GR-FSE 05/09-06/07
렉서스 LS460 USF40 1UR-FSE 06/09-09/08
GT 슈퍼차저 프로 킷 (컴퓨터를 제외한 완성 킷, 일부기종 플래시 에디터 사용가능)
요타 86 ZN6 FA20 12/04-
닛산 SKYLINE COUPE CBA-CPV35 VQ35DE 05/11-06/10
닛산 SKYLINE COUPE CBA-CPV35 VQ35DE 04/01-05/10
닛산 SKYLINE COUPE UA-CPV35 VQ35DE 03/01-03/12
닛산 FAIRLADY Z (350Z) CBA-Z33 VQ35DE 05/09-06/12
닛산 FAIRLADY Z (350Z) CBA-Z33 VQ35DE 04/09-05/08
닛산 FAIRLADY Z (350Z) UA-Z33 VQ35DE 02/07-04/08
혼다 CR-Z ZF1 LEA-MF6 10/02-12/09
혼다 S2000 AP2 F22C 05/11-07/09
혼다 S2000 AP1 F20C 99/04-05/10
혼다 S2000 AP2 F22C 05/11-07/09
혼다 S2000 GH-, LA-AP1 F20C 99/04-05/10
스바루 BRZ ZC6 FA20 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