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로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JR 550T,5000T와 FUTABA GY401,502,601의 셋팅을 예로 자이로 관련
용어와 수신기간 배선 그리고 기본적인 비행을 위한 자이로 설정을 설명합니다. 보다 전문적인 자이로
설정은 각 제품의 매뉴얼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1.용어 정의
자이로 감도 : 기체의 각속도 변화량(회전)을 얼마나 민감하게 감지 하는가의 의미로 너무 높을 경우
헌팅현상이 반대로 너무 낮을 경우 테일이 흐느적거리거나 한쪽으로 흐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헌팅이 일어나지 않는 직전 값까지 높여 설정합니다.
헌팅 : 자이로의 감도가 너무 높거나 러더서보의 동작이 너무 느릴 경우 자이로의 수정신호를 러더
서보가 처리하기 전에 또 다른 수정 신호가 연속적으로 나와 자이로와 서보의 신호가 피드백되는
현상으로 마이크의 하울링과 같은 현상입니다. 기체의 꼬리가 심하게 좌우로 떠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레볼루션믹싱 : 스로틀 키에 대한 러더키의 믹싱입니다. 테일락 기능이 없거나 사용하지 않는 기체에서
급작스런 스로틀 조작으로 자이로가 미처 충분한 반토크를 만들어내지 못해 기체의 상승 혹은 하강시
테일이 한쪽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따라서 미리 스로틀 조작에 일정비율로 러더키가 자동으로 들어가게
프로그램 믹싱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테일락 기능을 사용하는 자이로는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테일락 : JR는 테일락(Tail-lock)으로 FUTABA는 AVCS(Angular Vector Control System)로 불리는데
헤딩락과 함께 같은 의미의 용어입니다. 노멀 혹은 레이트(Rate)자이로의 반대 개념으로 테일락 자이로
는 초기 위치값를 기억하고 러더키를 조작하지 않는 이상 외력(반토크,측풍등)의 영향을 받지않고 초기
위치값에 수렴하게끔 작동하는 능동적인 방식입니다. 아래는 측풍이 대한 노멀과 테일락 자이로의 차이
를 나타내는 그림입니다.
위와 같은 특성의 반대 효과로 노멀 방식은 직선 비행시 한쪽으로 기울어진 기체가 수직미익의 효과로
비행방향에 대해 자동으로 기체의 방향이 정렬이 되는 장점이 있지만 테일락은 수정키를 조작하지 않는
이상 기체 정렬이 되지 않는 단점도 있습니다. 측면이나 후진 비행시는 이 단점이 장점으로 바뀝니다.
2.JR 550T/5000T
JR 자이로는 설정이 비교적 간단하여 위의 그림처럼 배선만 하면 달리 설정할 항목은 없습니다.
흰색 잭은 자이로 감도를 설정하는 채널이고 검은색 잭은 테일락과 노멀을 선택하는 스위치 채널입니다.
(검은색 잭을 수신기에 연결하지 않을 경우 테일락 On/Off 스위치로 상시 노멀이나 테일락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어(Gear)스위치로 테일락과 노멀 기능을 선택하고 LED램프의 색깔로 작동여부
를 확인합니다. 5000T 자이로의 경우만 링키지 리미트 트림을 조절하여 셋팅하고 테일락 감도를 조절하
는 볼륨이 별도로 있습니다. 자이로의 감도는 송신기의 0~100% 범위에 1:1 대응합니다.
3.FUTABA GY401
FUTABA 자이로는 JR과 달리 테일락 선택 스위치 채널이 없고 송신기의 자이로 감도 설정창에서
0~50%는 노멀로 50~100%는 AVCS로 작동합니다. 50% 에서 0%로 내려갈수록 노멀자이로 감도가
0% 에서100%로 올라가고 50%에서 100%로 올라갈수록 AVCS감도가 0%에서 100%로 올라가는
구조입니다. 송신기의 10%는 노멀 80%를 의미하고 송신기의 90%는 AVCS 80%를 의미합니다.
DS 스위치 : 러더서보가 디지털 방식일 경우 On에 아날로그 서보는 Off에 설정합니다. S9253,S9254와
같은 자이로 전용서보는 On으로 설정합니다.
자이로 리버스 : 자이로의 동작 방향을 설정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러더설정에서 설명했습니다.
모니터LED : AVCS모드에서 적색LED가 깜박입니다.
딜레이 트림 : 자이로의 고속신호를 충분히 수행하지 못하는 서보일 경우 헌팅하지 않게끔 딜레이를 설
정합니다. 자이로 전용 서보일 경우 0으로 설정합니다.
리미트 트림 : 러더서보의 동작 각도가 링키지나 테일 슬라이드에 무리를 주지 않게 물리적인 한계치를
설정합니다.
* 자이로 공통사항으로 전원 투입시 자이로가 초기 중립 데이터 값을 읽기 전에는(약 3초) 기체를
절대 움직이지 않도록 합니다.
4.FUTABA GY502 & GY601
GY502와 GY601은 설정과 배선방법이 동일하기 때문에 GY601로 설명합니다. 다만 GY601에는
플라이트 모드(Flight mode) 설정이 있고 502에는 대신 서보 프레임 레이트(Servo Frame Rate)
설정이 있습니다. 그 외 배선 방법은 401과 같은 방식이고 601은 다른 자이로와 달리 자이로 전용서보
S9251만 연결 가능하다는 점만 다릅니다
전원을 넣으면 -Hellow- 라는 인사말이 나오고 초기창이 뜹니다. 초기창에서 나타내는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초기창에서 FUNC+를 누르면 위 그림의 메뉴 순으로 목록이 넘어갑니다. 붉은색 X표시는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 아니고 굳이 추가로 설정할 필요가 없는 기능들입니다. 그 내용으로는
ACGA120% : 러더스틱의 게인 조정입니다. 쉽게 얼마나 빨리 필루엣 회전을 할 것인가에 대한 설정
입니다.(초기치 ACG:120% NCG:130%)
D1IA 0% : 러더 스틱을 좌우로 쳤을 때 신호의 딜레이를 설정합니다.(초기치0%)
D1DA 0% : 러더 스틱이 중립으로 복귀시 신호의 딜레이를 설정합니다.(초기치0%)
Trk 0% : 좌,우의 자이로 감도가 맞지 않을 때 예) 좌측은 헌팅 우측은 꼬리가 흐르는 증상이 나타날 때
좌우의 트래킹을 맞춥니다.
AVS 100% : AVS센서의 감도를 설정합니다. 플라이트 모드가 3D의 경우 필루엣 스피트의 기준치로
됩니다.
*GY502 자이로의 서보 프레임 레이트 항목은 자이로 전용 서보를 사용할 경우 High로 설정합니다.
위 그림은 송신기에서 설정한 자이로 감도가 FUTABA 자이로에 실지 적용되는 과정을 이해하기 쉽게
도식화한 표입니다.
5.비행설정
위의 모든 셋팅 과정을 마쳤다면 실지 비행 셋팅에 들어갑니다.
① 조종기의 러더 트림,서보 트림은 “0”에 맞춥니다. 러더서보 ATV는 최대로(150%)로 설정합니다.
EXP는 40~60% 정도로 설정합니다. 레보믹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② 자이로는 테일락이 아닌 노멀상태로(감도는 약70%전후) 설정합니다.
③ 조종기의 러더키 방향과 테일로터의 피치방향이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④ 자이로가 리버스 상태가 아닌지 테일부를 움직여 러더서보의 반응을 관찰합니다.
⑤ 시동을 걸고 호버링시 테일이 한쪽으로 돌아가는지 확인합니다. 수정할 때는 링키지의 길이를 가변
시켜 중립을 잡습니다.(러더 트림으로 수정하면 안됩니다)
⑥ 완전한 중립상태로 설정이 되었다면 조종기 혹은 자이로를 테일락 모드로 변경 시킵니다.
⑦ 자이로 감도는 헌팅하기 직전값으로 조금씩 올려가며 최대한 높게 설정합니다.
(일반적으로 호버링이나 노멀 플라잉 모드는 75~85% 아이들업,3D 모드는 40~60%정도)
⑧ 좌,우의 필루엣 속도가 같은지 또한 속도가 적당한지 설정합니다.
⑨ 필루엣 속도는 자이로 혹은 러더 D/R(듀얼레이트)에서 적당한 값으로 설정합니다.
6.기타 TIP
* 85%미만의 감도로 호버링에서 일어나는 헌팅은 기체의 진동을 의심해야 합니다.
* 규정보다 조금 큰 테일 로터는 자이로 감도를 올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 러더 서보의 혼을 키우면 자이로 감도를 올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 자이로는 4.8V 이상의 전원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헌팅은 러더 서보 수명에 치명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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