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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 : 복지로 행복과 기쁨을 창조하는 복지관
비젼 : 복지성장으로 살기좋은 복지마을 만들기 |
추진전략 |
조직의 기능 및 역량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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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업의 브랜드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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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주민의 사회복지 참여 유도 |
* 업무의 팀제 운영 * 순환제 업무 가능 구조 형성 * 업무 매뉴얼(사업, 운영) |
* 사업별 홍보활동의 적극성 * 사업계획 및 진행과정, 평가수행 등의 업무의 표준화 * 사례관리의 기능화 |
* 자원봉사자 교육 및 관리의 내실화 * 홈페이지☞카페운영을 통한 주민과의 소통의장 확대 * 후원자로서 참여할 수 있도록 후원마케팅 추진 * 지역주민 쉼의 공간 마련을 통한 사회복지 접근성 확대 |
Ⅰ. 조직의 기능 및 역량강화
1. 업무의 팀제 운영
팀별 사회복지 업무에 대한 논의와 고민을 통한 더욱 발전된 사회복지 사업의 운영을 꾀할 수 있음. |
1) 근무지 변경
- 김명선 복지관 본관으로 근무지 변경 : 위기방임아동청소년 개입에 있어서 지역의 확대 추진
2) 업무의 효율성을 위한 팀제 운영
- 직무의 세분화를 꾀하고 이에 대한 효율적 운영 및 사업 전략 추진을 위해 팀으로 구성하여 운영 : 팀장과 팀원으로 구분하여 팀을 구성함 / 팀장은 기관장 임명
- 팀구분 : 운영지원팀, 지역사회복지팀, 북부기초푸드뱅크, 한경센터팀
- 팀회의 주 1회 진행 : 회의록 작성, 수퍼비전 일지 작성
3) 월1회 웹서핑 등을 활용한 정보검색
2. 순환제 업무 가능 구조 형성
접근이 용이 하지 않은 업무에 대해 보직 순환제가 가능할 수 있도록 교육 및 훈련 진행. |
1) 좌경은 주임 사무직에서 사회복지직으로의 전환 : 사회복지업무와 회계업무 겸
직
2) 김성은 복지사 사회복지업무와 회계업무 겸직
※ 조직 개편 구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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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 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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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 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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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지원팀 |
지역사회복지과 |
북부기초푸드뱅크 |
한경센터팀 | ||
* 총무 * 서비스 기능 |
* 사례관리 기능 * 지역조직화 기능 |
* 푸드뱅크 * 푸드뱅크 대상자 사례관리 * 기탁물품 발굴 및 수령, 재포장 |
* 사례관리 * 서비스 기능 * 지역조직화 기능 |
3. 업무 메뉴얼(사업, 운영)
운영 및 사업 메뉴얼을 두어 직원의 부재시, 업무의 변경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전직원의 영역별 전문가가 될수 있는 교육자료로 활용함. |
1) 맡은 바 사업에 대한 업무 메뉴얼 작업 진행
2) 운영 관련 업무 메뉴얼 보완
3) 사업별 운영보고서 작업
Ⅱ. 사회복지사업의 브랜드화
1. 사업별 홍보 활동의 적극성
홍보전략을 통한 사회복지사업의 인지도를 확산시킴 |
1) 모든 맡은 바 사업에 대한 홍보를 분기1회 이상은 실시함.
- 홍보전 내부기안, 홍보 후 결과물과 함께 내부기안 득함.
2) 맡은 바 사업 시작 전 홍보 진행 - 홈페이지 등 활용
2. 사업계획 및 진행과정, 평가수행 등의 업무의 표준화
계획, 진행, 평가의 전문성을 확보하여 탄탄한 기획관리 능력을 향상시킴 |
1) 모든 사업에 대해서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함-보조금 교부 신청으로 사업계획 대체하지 않도록 함.
2) 모든 단위프로그램별 명부 전산기록
3) 명부, 계획서, 운영일지, 보고서는 기본적으로 배치를 하며, 필요에 따른 유류수불대장, 식단/간식표, 월별 운영 안내문, 회의록, 수강료 수납 대장 등을 배치함.
4) 유료프로그램에 대한 영수증 처리 확실
5) 모든 프로그램에는 동의서 날인
6) 사업기획의 전문화
(1) 사업기획시에는 이론적 배경과 사회복지 전문적인 접근의 기획을 할수 있도록 함.
(2) 이용자 중심의 사업기획을 함.
(3) 지속적인 자원봉사자 활용에서 관리 방법, 역할, 인원, 이에 맞는 간담회나 교육 등을 필히 할 수 있도록 함.
(4) 평가방법에 대한 부분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함.
7) 사업 평가에 대해서 표준 평가 항목 마련
8) 예산 관리 및 집행의 투명성
(1) 예산 지출에 대한 외상거래내역서는 품목을 모두 기록하고 즉시 제출하도록 함. - 회계담당자
(2) 사업운영과 예산 사용 내역간의 타당성 있는 지출을 할 수 있도록 함.
- 기록의 일관성 : ex) 프로그램과 필요물품에 대한 일관성
식/간식 계획과 지출의 일관성 : 변경시 합당하게
(3) 지출에 대한 제반서류 첨부의 철저. 미비시 지출하지 못함.-지출에 대해 사전에 준비해서 지출할 수 있도록 함.
3. 사례관리의 기능화
- 전 직원이 사례관리 수행 가능하도록 하며, 이를 위해 교육 훈련을 비롯하여 관련 위원회를 구성 운영함. - 발굴에 중점을 둘수 있는 지역사회와의 소통 네트워트 구성 |
1) 사례발굴을 위한 조직체 구성 또는 기존 단체 협력 -사례관리자 양성자로의 교육 훈련
2) 사례관리 솔루션 집단 구성 - 월 1회 회의 개최
3) 사례관리 회의 1case별 월 2회 이상 진행(case 상황에 따라 내부 또는 내.외부 위원 유동성 있게 선택 구성)
4) 자원목록작업 : 협약 진행
5) 전 직원 1case 이상의 사례관리를 통한 전문성 확보 : 2월1회 내부적 교육 진행
Ⅲ. 지역주민의 사회참여 유도
1. 자원봉사자 교육 및 관리의 내실화
- 자원봉사자가 교육을 득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함. - 직원과 자원봉사자간의 관계다지기 및 소통의 기회를 마련 - 자원봉사자의 활동에 대한 관리 및 명확성을 기함. |
1) 봉사자가 상시 투입되는 사업에 대하여 사업 기획시 봉사자에 대한 관리 계획을 필히 함. - ex) 매월 감사 메시지 전달, 연2회 봉사자 교육 및 힐링 프로그램 계획(간단히) 등
2) 복지관 차원에서 - 년2회 전체 봉사자 교육 및 오름등반 등의 프로그램과 년1회 전체 봉사자 체육대회, 연찬회, 경연대회, 보람 있는 일 등등 전직원 의견 도출하여 진행.
3) 직원별 봉사활동 년 1회 1인 또는 2인 1조로 하여 진행
2. 홈페이지 ☞ 카페운영을 통한 주민과의 소통의 장 확대
- 지역주민이 접근하기 쉬운 카페운영 - 사업 홍보 및 on-line 상의 지역주민 소통의 장 마련 |
1) 홈페이지 개편 - 홈페이지를 카페와 연동시켜 카페로 관리하는 방안 모색 중
- 카페운영시 : 복지관(직원공지란, 사업계획서, 결과보고서 등) , 프로그램, 자원봉사, 사진자료, 홍보, 찾아오는길, 직원소개, 기관소개 등
2) 프로그램 활동 사진 등록
3) 프로그램 홈페이지 홍보
4) 복지관 프로그램 이용자 회원가입 유도 필
3. 지역주민 쉼의 공간 마련을 통한 사회복지 접근성 확대
복지관 시설 기능보강 및 꾸준한 환경정비를 통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복지관 이용자들이 off-line 상의 쉼의 공간, 소통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여 복지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심고자 함. |
1) 복지관 시설 쾌적한 환경으로의 리모델링/각 층별 로비 주민 쉼의 공간 마련
2) 매주 월요일 직원별 담당구역 청소 / 매월 첫째주 월요일 전 직원 복지관 내외 대청소
3) 매주 화요일 오전 차량 청소
4) 푸드뱅크 창고 개보수 추진
5) 이용자 작품 미니 전시장 운영
4. 후원자로서 참여할 수 있도록 후원마케팅 추진
- 긴축재정 돌입 - 복지관 재정안정을 위하여 기금 활동 추진 |
1) 기금모금활동을 통한 기부금액 목표 10,000,000원
2) 기업/자영업 등에 기부 홍보 진행
3) 소규모 후원회 조직
4) 기부자원목록서 작업
5) 긴축재정으로의 돌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