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좌담회
Discussion Meeting
소화기암에 대한 암화학요법의 부작용 대책과 한의학
門田守人国立대학법인 大阪대학 이사,부학장,일본 암치료학회 이사장 (사회)
桑野博行群馬대학 대학원 병태종합외과・제1외과 교수
河野透旭川의과대학 외과학 강좌 소화기병태외과학 분야 准教授
島田光生徳島대학 소화기・이식외과학 교수
■ 암 질환의 급증과 그것을 배경으로 한 암 대책 기본법 성립 등으로부터 암 치료에 대한 관심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치료에서는 최근 암 화학요법의 진보와 함께 화학요법에 수반한 부작용 경감 대책이 중요시되고 있으며, 서양약으로는 대응하기 어려운 병태나 QOL을 향상시키는 한약 효과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좌담회에서는 소화기영역 전문가이며, 한약 치료에도 실적이 있는 선생님들이 모이셔서 암 화학요법의 부작용 대책에서 한약의 효과와 자리매김에 대해서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치료 선택방법은 다양화되고 보다 복잡화되고 있다
門田
오늘은 소화기 영역 전문가 선생님들이 모여 주셔서, 이 영역에서의 화학요법을 중심으로 한 암치료와 그 부작용 대책,특히 부작용대책에서 한약치료를 테마로 이야기를 나누겠습니다.
일본에서는 암환자 분들의 대단한 노력 끝에 국회를 움직여 2006년에 암 대책 기본법이 성립되었습니다. 암환자분들은 이처럼 큰 힘을 갖게 되었고, 정치적인 활동부터 치료 그 자체에 대해서 까지, 다양한 발언을 적극적으로 하시게 되었습니다. 지난 번에도 암 대책 기본법 계획책정 때문에 대표자회(town meeting)가 개최되었는데, 그 자리에서도 시민들로부터 암 치료에서 한약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현재,암 치료의 최신 치료법과 치료 효과, 문제점 등에 대해서 시민의 관심은 매우 높으며, 발언과 행동도 적극적입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도 암 치료의 다양한 정보를 임상 선생님들에게 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이며, 최전선에서 치료를 하시는 전문가 선생님들에게 최신 임상 정보를 이야기 나누는 것은 의미있는 일입니다. 이 좌담회 등의 정보 제공에 의해 시민의 요구에도 조금씩 응해갈 수 있으면 합니다.
우선은 소화기 암치료의 최신 화제를 각각의 전문분야부터 제공해 주셨으면 합니다.
桑野
저는 식도암을 중심으로 한 소화기암을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암 대책기본법의 이념에 준하여 표준화, 균등화라는 대처의 연장으로써 식도암 치료의 가이드라인 작성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최근 화제로는 우선 치료의 다양화 선택 방법의 확대라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방사선화학요법 奏効率이 향상되는 것으로 다양한 Stage에서 수술과 함께 방사선화학요법이 널리 시행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수술을 할 수 없는 분에 대한 치료라는 자리매김이었는데, 현재로는 수술이 가능한 환자분에게도 적극적으로 방사선화학요법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방사선화학요법의 중심적 항암약은 cisplatin입니다.
한편 대장암에서 전이된 전이성 간암과 폐암에 대해서는 이전에는 화학요법이 중심으로, 작은 것은 수술로 절제한다는 치료가 주류였지만, 화학요법으로 보다 유효한 regimen이 나오고, 현재로는 화학요법과 轉移巣의 외과적 절제를 어떠한 수순으로 하는가, 라는 조합은 다양하게 걸쳐 있습니다.
식도암으로 이야기를 돌아가면, 충분한 양의 根治的 화학요법 이후에 남아 있는 암을 제거하는 salvage 수술이 증가하는 등 치료의 선택 방법이 다양화되고, 치료 알고리즘의 각 선택 단계에서의 사고방식이 복잡화되어 가고 있다는 점 역시 화제 중 하나에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cisplatin 이외의 화학요법 적응도 넓어지고 있으며, taxane계 약제 역시 자주 쓰이게 되어 있습니다. 그것에 의해서 부작용 대책도 cisplatin을 중심으로 할 뿐만 아니라 taxane계의 말초신경장애 등 문제를 다루는 것도 필요하게 되고 있습니다.
門田
소화기암은 이제까지 수술 요법이 치료의 중심이었고, 현재도 중심에 있습니다. 많은 새로운 치료법이 개발되어 이른바 集學的 치료법이 되고 각각의 효과 역시 명확해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의미에서는 소화기암 치료는 크게 진보해 왔다고 할 수 있지요.
河野
저는 대장암을 전문으로 하는데, 대장암 치료에 이전과 크게 다른 점은 StageⅣ에 대한 치료입니다. 대장암은 여성 암환자수 제1위, 남성 암환자수 제2위가 될 정도로 급증하고 있는데, 내시경 치료가 발달된 일본에서도 절반에는 화학요법이 필요하고, 특히 StageⅣ에 대한 화학요법 적용례가 상당히 늘고 있습니다. 생존 기간 역시 이전에는 반년 단위로 생각했던 것이 현재는 2년,3년이라는 숫자가 구체적으로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桑野 선생님의 지적처럼 이는 FOLFOX요법(지속 静注 5-FU+Leucovorin+oxaliplatin)과 FOLFIRI요법(持속 静注 5-FU+Leucovorin+irinotecan)등 regimen이 나온 게 크게 영향을 준 것으로 생각합니다. oxaliplatin에는 간에서 좋은 효과를 낸다는 것과 소화기 증상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으며, 간에 대한 부작용도 그다지 심하지 않아서, 외과의사로써는 사용하기 쉬운 항암제입니다.
그 외 화제로는, bevacizumab와 Cetuximab 등 분자표적 치료제의 등장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약들은 암세포 중 VEGF(혈관내피세포 증식인자)와 EGF(상피성장인자) 등 혈관 신생인자를 억제하는 약제로 항암작용이라기 보다는 암 환부 주위의 환경을 바꾸는 것으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약제입니다. 단,분자표적 치료제에는 상당히 뚜렷한 부작용이 나오기 때문에 대응책을 준비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門田
소화기외과 영역에서 화학요법을 진행하는 것은 대장암이지요. 잇달아 새로운 연구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금 발언에 나온 것 같은 분자표적 치료제의 실용화가 있으며, 효과도 높지만 예상도 하지 못했던 부작용으로도 고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島田 선생님은 간담췌가 전문이신데, 최근 트렌드에 대해서는 어떤지요?
島田
제가 전문으로 하는 장기는 가장 난치성 암이 많은 곳입니다. 췌장암에서는 새로운 대사 길항제로써 gemcitabine이 나왔고, TS-1(tegafur・Gimeracil・oteracil potassium)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두 가지 병용요법(GS요법)의 유효성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최근 이러한 화학요법을 수술 전에 集學的으로 사용하거나 혹은 수술 후에도 Adjuvant요법*1으로써 사용하는 등 강력한 항암제를 능숙하게 사용하고, 가능한 암을 완치에 가깝게 하는 대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강력한 항암제에는 효과도 있지만, 부작용도 쉽게 나오기 때문에 그 점에 딜레마가 있으며, 어떻게 해서 그 치료를 오래 계속할 수 있도록 하는가가 포인트가 됩니다.
*1 Adjuvant요법 : 추가적으로 시행되는 보조 화학요법을 가리킨다. 수술 전 이루어지는 것을 neoadjuvant요법이라 한다.
bevacizumab과 마찬가지로 현재 글로벌 시험이 진행되고 있는 Sorafenib와 같은 분자표적 치료제는 지금까지의 항암제와는 전혀 다른 유형의 신체 증상과 소견을 보여주므로, 그러한 부작용 대책은 매우 중요한 것이 됩니다. 특히 集學的 치료에서는 여기서 화제가 될 듯한 항암제를 능숙하게 사용하여 치료를 계속하게 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수술요법을 중심으로 한 우리 외사의사에게 있어서도 切除 만으로는 완치를 바랄 수 없는 분들에게 다음 손길을 뻗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門田 守人몬덴 모리토 선생
프로필
1970년 大阪대학 의학부 졸업.87년 大阪대학 의학부 외과학 제2강사.90년 同 조교수.94년 同 교수.99년 大阪대학 대학원 의학계연구과 외과학강좌 교수.大阪대학 의학부 부속병원 부병원장(겸임).2007년 국립대학법인 大阪대학 이사,부학장.일본 암치료학회 이사장.일본 간이식 연구회 회장.中間法人 일본「암치료 인정의 기구 부이사장.국립암센터 대책정보센터 평가회 위원.암대책 추진협의회 위원.
강력한 항암제에 의한 예상외 부작용, informed consent도 어렵게
(informed consent : 의사가 환자에게 진료의 목적·내용을 충분히 설명하여 납득시킨 다음 치료하는 일 : 역자주)
門田
최근 몇 년 암치료의 진보에는 눈부신 일이 있군요. 국제적으로 보아도 일본의 소화기외과
치료는 선진적인 위치에 있는데, 암치료의 학술적, 임상적 연구는 외과의사가 중심이 되어 온 것도 있고 암화학요법에 대해서는 여러 외국에 비해서 출발이 늦은 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본에서도 계속 새로운 근거나 신약이 나오고 있으며, 임상 시험 역시 정착해 가는 것에서 화학요법 역시 상당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식도암 영역에서는 방사선치료에 더불어 화학요법의 奏効率이 향상되고 있는데, 한편으로는 Gefitinib로 사망한 예가 보고되었다는 문제도 발생했습니다. 좋은 약이 나오면 그것만으로 부작용도 나온다고 생각하는데,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않은 것으로 신약에 의한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이 있습니까?
河野
저 자신도 경험한 건데, 분자표적 치료제로 치명적인 소화기 천공이 나타난 적이 있습니다. 당연히 informed consent로 환자에게도 알고 계셨습니다만, 이는 의료 쪽에서는 상당한 딜레마를 줍니다. 그 외 고혈압 등 지금까지 소화기 외과의사가 그다지 화제로 삼지 않았던 증후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게 되며, 폭 넓은 지식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또한 화학요법 중에는 치료효과가 길게 계속되는 것이 있고, 반복 투여한 결과 연年 단위로 투여하는 예도 늘고 있습니다. 그러한 분에게서 부작용이 강하게 나오는 경우, 부작용 대책으로써 할 수 있는 치료법에 점차 손 쓸 게 없어지고 언제 치료를 중지하지 않으면 안 되는가 하는 어려운 문제에 직면하는 케이스도 나오고 있습니다. 환자도 informed consent와 함께 인터넷 등에서 상당히 풍부한 정보를 갖고 있습니다. 치료 작용이 명확한 만큼 부작용도 인과관계가 명확한 경우가 많아서, 이런 점은 informed consent를 하면서 곤란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門田
환자 역시 여러 가지 정보를 스스로 모으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설명도 올바르게 이해 주도록 되어 왔다. 그렇게 말하면 괜찮을까요?
河野
이전보다는 상당히 이해하신다고 생각하지만, 몇 년 전 설문조사에서 의사로부터 정확히 정보를 얻었다는 사람이 30%밖에 없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아마도 현장 의사는 명확하게 설명했다고 생각하지만, 환자분들은 설명을 받았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門田
의사는 상태가 안 좋은 경우에는 반드시 당연히 설명을 합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에 환자가 부작용에 대해서는 듣지 않았다는 일이 없도록, 마이너스가 될 것 같은 점은 명시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桑野
분자표적 치료제의 경우에는 소화관 천공과 같은 부작용 범주를 넘어 합병증에 가까운 경향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화관 간질종양(GIST)에 대한 imatinib나 sunitinib에 의한 부작용에서는 특히 sunitinib는 말초 피부 장애가 독특한 모습으로 생깁니다. 암 조직에 효과를 보이는 항암제는 정상조직에도 어떠한 모습으로 작용하는가는 늘 염두해 둘 필요가 있을 겁니다.
치료를 우선한 나머지 부작용을 감내,QOL 저하가 우려된다.
門田
혈관의 문제, 피부장애 문제, 이후 말초신경장애 문제라는 것이 됩니까?
河野
말초신경장애(안면 홍반, 냉감, 손발가락 말단의 냉감, 열감, 저린 감 등)은 이전부터 백금제제에 특이적인 부작용이라 알려져 있으며, 통상적으로는 비가역적이지만, oxaplatin은 가역적으로 축적성 만성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징적인 것은 특히 차갑다는 감각에 대해 과민해지는 급성신경장애가 발현합니다. 그 때문에 홋카이도에서는 특히 동절기에는 매우 어려운 대응에 부대낍니다. 또한 이것과 동시에 축적성 지각둔마가 진행하기 때문에, 이 두 가지가 함께 심각한 치료 장애를 유발합니다.
그에 덧붙여 의사가 본인에게 여쭤봐도 좀처럼 진실을 말해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CT 영상과 종양 표식자의 숫자 등이 환자에게도 오픈되어 있으므로 본인도 화학요법을 몇 크루(kur : 특정 치료를 계속해야 할 일정한 기간. 대개는 휴지기간을 두었다가 다시 계속 치료함(매독에 대한 살바르산의 요법·항암제 요법 등 부작용을 완화하기 위해서 하는 경우가 많음) - 역자주) 시행한 것으로 종양이 이렇게 작아졌다 등 치료효과를 실감하는 것으로 이해하십니다. 그렇게 하면 말초신경 장애가 있더라도 현재 치료를 중지하는 것에 대한 저항이 있고, 그 때문에 심각한 부작용이 있다면 상당히 늦게 발견되는 듯한 케이스도 나옵니다. 이러한 상황에는 의사만의 대응으로는 한계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표⦆ 소화기암치료에서의 주요 화학요법약
cisplatin
DNA 사슬 안, 혹은 DNA 사슬 사이에서 白金錯体가 가교를 형성하는 것으로 DNA 합성을 억제하는 대표적인 백금 제제
5-FU(5-fluorouracil)
핵산(DNA,RNA) 합성과정에서 필수 물질과 유사한 구조를 갖고 있으며, 이미테이션이 되는 것으로 핵산의 합성을 길항억제하는 대사 길항제 중 하나.
irinotecan
세포 분열시에 DNA 절단과 재결합을 하는 topoisomerase에 결합하여 DNA 재결합을 억제하는 topoisomerase 억제제.
paclitaxel
유사분열할 때 tubulin에 작용하여 세포분열 진행을 억제하는 미소관 억제약.
gemcitabine
암세포DNA에 들어가서 세포분열에 필요한 DNA 합성을 억제하고 암세포를 사멸시키며 또한 분열과 증식을 억제하는 대사 길항제
Trastuzumab,rituximab,imatinib,Gefitinib,bevacizumab,Sorafenib,sunitinib
암세포의 浸潤・증식・전이 등에 관계된 인자에 작용하는 것을 지표로 만들어진 분자표적 치료제.
암 진료 레지던트 매뉴얼 제4판 제3쇄(국립 암센터 내과 레지던트편),의학서원,2008년을 기반으로 작성.
河野 透코우노 토오루 선생
프로필
1982년 旭川의과대학 졸업.86년 旭川 의과대학 대학원 수료.91년 테네시대학 신경해부학강좌 准教授.2001년 旭川의과대학 제2외과학 강좌 강사.04년 旭川의과대학 제2외과학 강좌 조교수(07년명칭 변경으로 외과학 강좌 소화기병태외과학 분야 准教授).1991년 Neuroscience Fellowship, The Society for Neuroscience(USA).2002년 Young Investigator’s Award, The American Motility Society(USA).04년 복부구급의학회 회장상.
門田
환자는 현재 치료에 대한 기대감이 강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있더라도 감내해 버리는 경우가 당연히 있지요.
河野
FOLFOX요법은 미국, 일본 모두 不變例(NC)를 포함하면 암 세포의 증식 억제율은 90%를 넘습니다. 결국 암 증식을 거의 억제한다는 인상을 갖는 환자가 10명 중 9명이라는 것으로 그 분들에게는 이 치료를 그친다는 것은 자신의 치료가 중단되는 듯한 인상을 받습니다.
門田
특수한 부작용이라는 화제로 들어갔는데, 일반적인 소화기증상과 전신권태감, 造血器 장애 등에 대해서는 최근에는 어떠한 상황인가요? 이미 알고 있어서 그다지 화제가 되지 않는 건가요?
河野
백혈구 감소증에 관해서는 G-CSF,구역질・구토에 관해서는 세로토닌 수용체 길항제의 효과도 확인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스테로이드 사용도 추천되며 이전과 달리 예방적인 것도 상당히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가이드라인 역시 책정되어 있으므로 대응책으로써는 명확히 되어 있습니다.
oxaliplatin의 말초신경 장애는 항암제가 몸 안에서 분해되어 발생하는 oxalic acid가 척수 후근신경절에 축적되는 것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래서 oxalic acid를 chelate하기 위해 칼슘과 마그네슘을 静注하는데, 확실히 일시적인 효과는 있다고 해서 미국에서 대규모 임상시험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도중에 항종양 효과가 20% 정도 감소, 약화된다는 데이터가 나와서 중지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기전 중 한 가지인 척수 후근신경절의 Na 채널의 항진에 의한 신경흥분이 요인이라는 것으로부터, 항우울제와 carbamazepine 등 항간질약 등이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역으로 그 약의 부작용이 나타나서 사용하기 힘들고, 그 때문에 현재로써는 이것이다, 라고 할 치료법이 없는 상황입니다.
牛車腎気丸으로 말초신경장애를 억제,투여 기간을 연장하고 치료 효과가 향상
門田
부작용을 억제하려 하면, 효과에 영향이 나타납니다. 백혈구 감소증처럼 특정 현상에 대해서 특이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면 좋지만, 桑野 선생님께서 지적하신 것처럼 암 조직에 대한 작용이 정상조직에도 작용해 버릴지도 모릅니다. 그렇게 되면 어려운 부작용에 대해서 어떠한 대응책을 찾아야 합니다. 그래서 한약에 기대하는 분이 많아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환자 역시 한약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가지고 있는 분이 많은 것 같은데, 앞서 말초신경 장애에 대해서는 한약에 의한 대책이 있습니까?
河野
白銀製剤에 의한 말초신경장애에 대해서 牛車腎気丸(TJ-107)이 유효하다는 것이 밝혀져 왔습니다. 저는 부인과 선생님과 함께 수술을 할 때가 많은데, 부인과 영역 의사들은 한약에 정통한 분이 많고, 신경통 치료에 대해서 牛車腎気丸을 사용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 역시 oxaliplatin의 말초신경장애에 牛車腎気丸을 사용해 보려고 생각했던 겁니다.
증례를 거듭하여 90례 정도 해 보았는데, 매우 좋은 효과가 나옵니다(그림 1-①).이는 신경독성 그 자체를 치료한다는 것이 아니라 장애 정도를 억제하여 항암제 투여 기간을 연장하는 것으로 치료효과를 올린다는 겁니다.
구체적으로는 牛車腎気丸을 사용하는 것으로 oxaliplatin 투여 기간을 2개월 정도 연장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그림1-②).2개월은 짧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2주에 1회 투여 regimen에서는 약 12주(6kur)부터 신경장애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투여를 중지해야 하는 환자가 나옵니다. 중지를 해야 할 시기가 바로 항암제 효과가 나오기 시작하는 6kur재 정도에 해당되는데, 이를 약 20주(10kur)까지 갖고 갈 수 있게 됩니다. oxaliplatin의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매우 좋은 시기에 투여를 계속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좋은 치료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牛車腎気丸은 taxane계 신경장애에 대해서도 효과가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1).
● 시험 디자인
FOLFOX4 또는 mFOLFOX6가 시행된 진행・재발 대장암 90례를 다음 4군으로 분류하여, ① 치료 중지까지 기간,② 신경독성이 각 Grade에서 발생하는 頻度,③ 1kur당 신경독성 평가,④ 奏効率 등에 대해서 retrospective로 검토를 하였다.
A군(11례):FOLFOX요법+牛車腎気丸
B군(14례):FOLFOX요법+gluconate Ca/ 硫酸 Mg
C군(21례):FOLFOX요법+牛車腎気丸+gluconate Ca/硫酸 Mg
D군(14례):FOLFOX요법
● 결과
① 치료 중지까지 기간
A군(11례)은 177일,B군(14례)은 112일,C군(21례)은 183일,D군(14례)은 127일이 되어, 牛車腎気丸 병용군은 비병용군과 비교하여 치료 중지까지 기간이 50~60일 연장되었다.
② 신경 독성이 각 Grade에서 발생하는 빈도
GradeⅠ, Ⅱ의 발생빈도는 牛車腎気丸 併用群에서 非併用群에 비해 명확히 낮았다. 또한 牛車腎気丸 병용군에서는 GradeⅢ의 신경독성은 발현되지 안항T다.
③ 1kur당 신경독성 평가
1kur당 신경독성 Grade에 대해서는 牛車腎気丸 비병용군에서는 6~7kur째부터 현저하게 증가했지만, 牛車腎気丸 병용군에서는 완만한 증가에 그쳤다.
④ 奏効率
牛車腎気丸의 병용으로 항종양효과의 현 약화는 나타나지 않았다.
제33회 欧州암치료학회,2009ASCO GI
그림⦆1-① 牛車腎気丸에 의한 oxaliplatin의 신경 독성 억제
門田
아까 미국에서 chelate제 임상시험의 화제가 있었는데, 牛車腎気丸에 의한 oxalplatin의 효과에 대한 영향은 어떻습니까?
河野
우리 병원에서도 칼슘과 마그네슘을 사용하면 유의차는 나오지 않았지만 효과가 조금 내려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것에는 미국과 같은 경향입니다. 그러나 牛車腎気丸을 사용해도 효과가 내려가는 것은 없었습니다.
島田
우리 병원에서도 河野 선생님이 학술 발표 전에 牛車腎気丸이 taxane계 신경장애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들어서 前向 조사로 투여, 비투여를 20례 정도 검토했는데, 완전히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牛車腎気丸을 사용하여 상당한 기간에 걸쳐 항암제 투여 기간을 계속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신경이 쓰이는 것은 치료 효과가 떨어지는 것은 아닐까, 라는 것이었지만, 치료 효과는 전혀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림 1-② FOLFOX요법에 따른 말초신경장애에 대한 牛車腎気丸의 효과
축적량은 牛車腎気丸투여군 쪽이 조금 많은 정도임에도 신경 독성 Grade는 낮습니다. 이는 대단한 낭보라고 생각합니다. 河野 선생님은 牛車腎気丸의 유효성에 대해서 2009 ASCO GI*2에서 발표하셨는데 저 역시 회장에서 발표가 대단히 주목받는 것을 삼가 보았습니다. 河野 선생님은 인쇄물(Handout)을 200부 정도 작성하셨는데, 대부분 없어졌더군요. 현재 저희들도 ASCO에 演題를 제출해놓고 있습니다.
河野
이것은 제33회 欧州암치료학회에서도 발표했던 것인데, ASCO GI에서는 MD 앤더슨 암센터 등 세계적으로 저명한 암치료시설에서도 문의가 있어서 매우 놀랐습니다. 현재,牛車腎気丸의 플라세보를 만들어 진행성 대장암을 대상으로 전국에서 多施設 무작위 비교대조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門田
한약 이외에는 2009 ASCO GI에서 뭔가 걱정되는 화제는 있습니까?
河野
임상연구에서는 칼슘과 마그네슘 시험을 한 번 더 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carbamazepine 등 항우울제와 삼차신경통에 효과가 있는 듯한 약제 시험도 실시되고 있습니다. 각각 진행 중인 경과에서는 그런대로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 같지만, 아직 보고된 걸로는 정리되어 있지 않습니다.
島田
2009 ASCO GI는 치료법에서는 두드러진 화제는 없고 오히려 부작용 대책이 많았네요.
*2 ASCO GI : ASCO(미국임상종양학회)가 개최하는 소화기암 심포지엄
근거 집적集積에 의해 한약의 새로운 사용법이 생겨난다
門田
牛車腎気丸의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河野
지금까지 밝혀진 메커니즘 중 한 가지는, NO를 유도하여 말초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를 개선한다2)는 겁니다. 또한 척수에 작용하여 통증 물질을 억제한다는 연구3)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牛車腎気丸의 신경장애 억제효과 메커니즘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제 교실에서도 동물로 기초적 실험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목표는 신경활성을 어떻게 억제하는가, 라는 점인데, 牛車腎気丸의 3차원 HPLC법*3에 의한 프로필에서는 10종류의 구성 약재에 의한 다양한 성분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그것들의 조합에 의한 효과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門田
효과가 나오는 것을 찾고 있다는 것입니까?
河野
물질과 기전 두 가지에 대해서 검토하고 있습니다.
門田
저는 한약에 대해서는 그 만큼 지식이 없지만, 한약의 효과는 여러 가지 성분이 혼합되어 있는 점에 있고, 그것을 精製로 하면 효과가 없어진다고 들은 적이 있습니다. 精製하여 純正化하는 것으로, 이와 같은 것이 나올 것 같은 느낌이 있습니까?
3차원 HPLC법에 의한 finger print로 한약 제제의 주요 성분을 1장의 차트로 同定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최근 한의학을 포함한 다성분계 식물제제에 관한 노문을 해외 저널에 투고할 때, finger print 첨부가 요구되는 경우가 많다.
그림⦆2 大建中湯(TJ-100)의 3차원 HPLC법에 의한 finger print.
.
.
.
.
.
.
.
.
.
.
.
.
.
.
.
.
.
.
.
.
.
文献
1)田畑務.タキサン系藥剤の副作用軽減に果たす漢藥の役割ー婦人科悪性疾患におけるパクリタキセルの末梢神經障碍への牛車腎気丸の応用.産婦人科漢方硏究のあゆみ,2006,23,p.12
2)Yamada, K. Suzuki, E, Nakaki, T. et al. Aconiti tuber increases plasma nitrite and nitrate levels in humans.J Ethnopharmacol,2005,96(1-2),p.165
3)Gotoh, A. Goto, K. Sengoku, A. et al. Inhibition mechanism of Gosha-jinkigan on the micturition reflex in rats.J Pharmacol Sci, 2004,96(2),p.115
4)Takeda, H. Sadakane, C. Hattori, T. et al. Rikkunshito, an herbal medicine, suppresses cisplatin-induced anorexia inrats via 5-HT2 receptor antagonism.Gastroenterology,2008,134(7),p.2004
5)竹川佳宏,原田雅史:癌の放射線治療と漢方の役割-十N全大補湯による癌患者の延命効果.Biothrapy,2006,20,p.61
6)Matsumoto, T. Sakurai, MH. Kiyohara, H. et al. Orally administered decoction of Kampo (Japanese herbal) medicine,“Juzen-Taiho-To”modulates cytokinesecretion and induces NKT cells inmouse liver. Immunopharmacology,2000,46(2),p.149
< 통합심신의학회 > 정리물 재인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