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명,`백일몽` (주의력이 더 개인적이고 내적인 방향으로 집중될 때 현재의 외부 작업에서 벗어나는 의식의 흐름)
또는 `쟌 사마리의 초상화`는 피에르 어귀스트 르느와르의 1877년 캔버스 유화이다.
이 작품은 현재 러시아 모스크바, 푸시킨 뮤지엄이 소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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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은 르느와르의 집에서 멀지 않은 `뤼 프로쇼`에 살았던,
그리고 1875년 희극 `따르튀이프`에서 도린 역으로 데뷰를 했던
파리 `코미디-프랑세즈` 극장의 젊은 여배우, 쟌 사마리를 묘사하고 있다.
르느와르는 `잔 사마리의 초상화 (1878년,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그, 에르미타지 뮤지엄)을 포함하여
쟌 사마리를 여러번 그렸다.
이 작품은 1877년, 3번째 인상주의 전시회에 전시되었다.
그 전시회에서 이 작품은 대체로 부정적인 반응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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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에, 이 작품은 러시아 사업가,이반 모로조프의 소장 작품의 일부를 형성했다.
러시아 10월 혁명이후, 소비에트(소련)가 이 작품을 압수했다.
1970년, 이 작품은 소비에트 연방국 우표에 나타났다.
쟌 사마리 (1867년 3월 4일 `리옹틴 폴린 쟌 사마리란 이름으로 `뉘이-쉬어-센`에서 출생 ~ 1890년 파리에서 사망)는
1881년 그림 `보트 파티의 점심 식사`를 포함하여 어귀스트 르느와르의 모델이었으며
`코미디-프랑세즈`의 프랑스 여배우였다.
1871년에서 1874년 사이, 쟌 사마리는 파리 연극 학교를 다녔고, 특출나게 졸업했다.
1874년 그녀는 `코미디- 프랑세즈` 극장의 한 일원이 되었다.
그리고 1874년 8월 24일 프랑스 극작가,배우,시인인 `몰리에`의 희극 `따르튀아프`에서 도린 역으로 데뷰했다.
쟌 사마리는 여러 코미디(희극) 작품의 수많은 역활에서 뛰어났다.
하지만, 에두아르 파예옹의 연극 `리탄셀: 라 몽드 롱 송위 (스파크: 우리가 지루해하는 세상)의 일부에서도 뛰어났다.
르느와르는 1877년에서 1881년 사이에 사마리를 대략 12번 정도 그렸다.
프랑스 화가,루이제 아베마가 그녀를 2번 그렸다.
1880년, 쟌 사마리는 폴 랴가르드와 결혼했다.
그녀는 3명의 자녀를 두었다.
그녀가 사망하기 직전, 샤마리는 `샬롯의 아이들을 위한 간식`아라는 제목의 이이들을 위한 책 한 권을 썼다.
그리고, 1890년 장티푸스로 사망했다.
이후, 프랑스 파리, 패시 공동묘지에 묻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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쟌 사마리는 그녀가 1877년 르느와르를 위해 처음 앉았을 당시,
코미디-프랑세즈 극장에서 가장 축복받은 여배우 중 한 명이었다.
이후, 3년 동안, 르느와르는 어떤 다른 시터(그림의 대상)보다 더 많은 8점의 유화와 4점의 파스텔 작품에서 사마리를 묘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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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사마리는 르느와르의 가장 야심찬 다인물 장르 회화들 중 한 작품인,
`보트 파티의 점심 식사`의 맨위 오른쪽, 패션 감각있는 젊은 여성을 위한 모델로서 확인되었다.
(Daulte, no. 379; Dauberville, no. 224; Phillips Collection, Washington, D.C.).
르느와르와 사마리는 출판업자 조르주 샤팡티에와 그의 아내,마르거리트의 살롱 모임에서 만났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그곳은 그 당시 주요 화가들, 배우들, 그리고 작가들을 불러 모았다.
1870년대 말,
샤팡티에, 특히 키리스마있는 마르거리트의 지원과 영향은
르느와르를 부유한 파리지엔(파리시민)에 대한 성공적인 초상화 화가로서 확립시키는데 중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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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78년 또는 1879년에, 르느와르는 `조르주 샤팡티에`에게 편지를 다음과 같이 썼다.
"제가 언젠가 성공한다면, 그것은 완전히 샤마리 덕일 것입니다. 확실히, 제가 제 자신만으로 그렇게 할 수 없기 떄문입니다."
(인용: quoted in Renoir's Portraits: Impressions of an Age, exh. cat., National Gallery of Canada, Ottawa, 1997, p. 161).
비록 르느와르는 `코미디-프랑세즈` 극장에서의 연기를 싫어했고 거기에 거의 참석하지는 않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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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느와르는 `사하 베흐나`의 명성과 견줄 수 있는 전성기 명성에 있는 사마리를 매우 좋아했다.
1950년대 배우, `조르주 리비에`는 어떤 초상화도 르느와르가 그렸던 `사마리`에 대한 그림 작품들보다
르느와르에게 더 대단한 만족을 주지는 못했었다고 회상했다.
그리고 예술가,르느와르 자신은 프랑스 작가이자 비평가인 `테오도르 뒤레`에게 보낸 한 편지에서
사마리를 "여자들을 기쁘게 하고 남자들을 더 기쁘게 하는 `작은 사마리"라고 묘사했다.` (quoted in ibid., p. 155).
화답으로, 사마리는 다음과 같이 애석해 했다.
"르느와르는 결혼할 사람이 아니야, 르느와르는 자신이 그린 모든 여성들과 결혼해,,,,또한 자신의 붓과"
(quoted in N. Wadley, ed., Renoir: A Retrospective, New York, 1987, p. 34).
쟌 사마리는 1857년 프랑스의 가장 축복받은 무대 가문 중 한 가문 아래,
프랑스의 `뉘이-쉬어-센`에서 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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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의 외할머니는 루이-필립 통치 때, 가장 위대한 코미디언(희극인) `수잔 브로어`였다.
그리고 그녀의 이모,오귀스틴 브로어와 마들렌 브로어는 `코미디-프랑세즈`의 가장 가공할 여배우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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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마리 자신은 14세인 1871년, 프랑스 파리, `콘셀바토와` 음악무용 대학에 입학했다.
1875년 7월, 사마리는 코미디(희극) 부문 1등상을 수상했다.
그리고 그 다음 달,
프랑스 극작가,배우,시인인 `몰리에`의 희극 `따르튀아프`에서 도린 역으로 자신의 데뷰 무대를 만들었다.
그녀는 건방지고 경박한 하녀 연기에서 뛰어났다.
그리고 1879년 1월, 코미디-프랑세즈`극장의 전속 단원이 되면서 그 극장의 서열에서 빠르게 올라갔다.
자신의 23번째 생일 몇달 전인 1880년 11월, 그녀는 자신의 명성 최고에 이르렀다.
그녀는 부유한 주식 중개인의 아들인 마리-조셉 폴 랴가르드와 결혼했다.
아버지는 그 결혼을 반대해서 결혼식이 거행되지 못하게 하기 위해 (성공하지 못한) 법적절차를 시작했다.
딱 10년 후, 사마리는 그녀 나이 33세에 장티푸스에 걸렸다.
파리의 모든 극장들의 직원을 포함하여, 2천명 이상의 애도객이
파리의 `엘리제 상-로허키`에서 열린 그녀의 장례식에 참석했다.
르느와르는 1877년 초, 처음 쟌 사마리를 그렸다.
깜박이는 다채색 붓놀림의 뒷배경을 배경으로 한 사마리에 대한 2점의 유화 초상화를 만들어 냈다.
같은 해에, 르느와르는 또한 그 배우에 대한 파스텔 초상화를 그렸다.
그리고 한 쌍의 석고 장식 위에 있는 사마리를 묘사했다. (Daulte, nos. 230-231; Dauberville, nos. 461, 463, and 644)
이 2점의 유화 초상화보다 앞선 초기작에서,
사마리는 목에 단추가 있는 흰색 칼라가 있는 진푸른 드레스를 단촐하게 입고 있다.;
그 그림의 팔레트는 침울하고 사마리의 표정은 과묵하다 (Daulte, no. 228; Dauberville, no. 460; Comédie-Française, Paris).
2번째 초상화에서는 ,
대조적으로 이 배우가 자신의 턱을 손바닥에 요염하게 기댄 채,
장미 코르사지(꽃장식)을 한 낮은 컷의 이브닝 가운을 입고 있다.
사마리는 자신의 시끄럽고 감염되는 웃음 그리고, 연기 속으로 가져왔던 거침과 저속함의 느낌으로 저명해졌다.
르느와르는 사마리를 차분하고 매력적인 젊은 여성 - 전형적인 `스타` - 으로 묘사하기를 택했다.
미국인 박물관장인, 콜린 베일리는 1977년 4월, 3번째 인상주의 전시회에 르느와르가 포함시킨
이 버전을
"결연하고 대담하며 참으로, 모든 르느와르의 인상주의 초상화 중 가장 매혹적인 작품으로 묘사햇다......
앵무새 색깔의 팔레트로 그려졌다... 이 작품은 우리가 현재 자동적으로 무대의 유명인사와 연관시키는 화려함을 전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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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면에서, 르느와르가 그린 어떤 여타의 극장 초상화도 그렇게 하기에는 성공하지 못했다."
(exh. cat., op. cit., 1997, p. 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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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솔(양산)을 쓴 여자
줄 바스티앙 르파즈
1880년경
쟌 사마리의 초상화
루이지 아베마
1879년
캔버스 위에 유화
124 cm (48.8 in) x 84 cm (33 in)
프랑스 파리, 뮤지 카르네발레 (카르네발레 박물관) 소장
쟌 사마리
피에르-어귀스트 르느와르
1877년
쟌 사마리
피에르-어귀스트 르느와르
1878년
미국 워싱턴 D.C.,내셔널 갤러리 오브 아트 박물관 소장
쟌 사마리
피에르-어귀스트 르느와르
1878년
바느질하고 있는 숙녀
피에르-어귀스트 르느와르
1879년
쟌 사마리의 초상화
피에르-어귀스트 르느와르
1878년
캔버스 위에 유화
174 cm (68.5 in) x 105 cm (41.3 in)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그, 에르미타지 뮤지엄 소장
보트 파티의 점심 식사
피에르- 어귀스트 르느와르
1881년
캔버스 위에 유화
129.9 cm × 172.7 cm (51 in × 68 in)
미국 워싱턴 D.C., 더 필립스 컬렉션 박물관 소장
쟌 사마리의 초상화
피에르-어귀스트 르느와르
1877년
캔버스 위에 유화
56 cm (22 in); width: 46 cm (18.1 in)
러시아 모스크바, 푸시킨 뮤지엄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