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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르프 학교에서의 오이리트미
토마스 포프라스키
발도르프 교육 저널 Renewal 1998년 봄호에서,
루돌프 슈타이너가 1919년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발도르프 학교를 처음 시작했을 때, 그는 두 개의 전혀 새로운 과목을 교육과정에 포함시켰다. 그 하나는 기하학적이고 리드믹한 패턴을 도구 없이 그리는 “형태그리기”이고 다른 하나는 움직임의 예술 “오이리트미”이다.
오이리트미는 학교가 생기기 수 년 전에 슈타이너와 그의 아내 마리 슈타이너에 의해 처음 개발되었다. 발도르프 학교의 설립과 함께, 교육적 오이리트미는, 초기의 예술적 오이리트미와 같은 근본원칙을 토대로, 자라나는 어린이들의 특별한 필요에 맞게 변형되었다.
오이리트미는 인간의 몸에 존재하고 있는 생명의 힘(life forces)과 작용하며 그 힘이 생생하게, 유연하게 그리고 활력 있게 유지되도록 돕는다. 오이리트미는 운동선수나 댄서들의 몸 풀기 활동과도 유사하지만 그 목적은 어린이의 신체와 영혼(soul) 모두가 기민하게 하는 것이다. 오이리트미 교육과정은 어린이의 학령기 발달에 따르며, 어린이가 지속적으로 획득하는 새로운 힘을 이끌려고 시도한다. 오이리트미는 또한 경직됨, 극도의 긴장에서 오는 통증, 회피적 경향을 극복하도록 돕는다. 그것들은 삶의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에서 생겨나는 방어기제이지만 개인의 인생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감정적 삶과 몸과의 관계는 의학과 심리학 문헌에서 지난 여러 해 동안 줄 곳 연구되어왔다. 정신병리학자 빌헬름 레이히는 그의 중요한 연구, “성격분석”에서 그가 "방어기제“라고 명명한 것과 어린이들의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에서 방어기제의 비 기능적 역할을 묘사하고 있다. 이 방어기제는 자세와 관련한 습관과 몸의 일정 부위에 근육의 긴장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어기제가 초기에는 보호적 기능을 수행하나, 나중에는 그것이 그 자리에 굳어버림으로써 미래의 능력이 개발되는 데에 걸림돌이 된다. 이러한 성격학적 긴장 또는 몸의 기형을 오이리트미가 전적으로 수정할 수는 없지만 오이리트미는 어린이의 영혼의 건강을 보전하기위한 중요한 해독제가 될 수 있다.
예술적 분야로써, 오이리트미는 영적 원형적 영역과 특별한 관계가 있으며, 예술로써는, 일곱 뮤즈(Muses:시 음악 학예를 주관하는 여신)로 한때 의인화 되었듯이, 물질적 세상과 영적 세상의 다리를 놓는다. 영원한 원형이 오이리트미의 "형태"-어린이가 걷거나 뛰는 패턴과 팔 다리의 제스처 안에서 나타난다. 그 형태 안에서 우리는 모든 문화의 신성한 춤 속에서 발견되는 패턴들-나선, 원, 사각, 다섯 개와 일곱 개의 끝을 가진 별들, 수축하거나 확장하는 원-을 본다. 말(speech)과 음(tone) 오이리트미 안에서의 제스처는 다른 단계의 영적 원형을 표현한다. 손뼉 치기와 간단한 운율과 리듬의 걷기 또한 어린이들의 신체기관의 발달에 긍정적 효과가 있다.
이러한 원형들은 건강한 발달을 위한 모델, 물질계 내에서의 정신의 활동을 위한 틀을 제공한다. 어린이가 그러한 동작들을 모방하고, 반복하고, 연습하는 동안 그것들은 아이들의 몸 안으로 미묘하게 스며들게 된다. 그것들은 하나의 구조를 제공하는데, 그것은 아이의 에너지를 정돈하며, 내부 기관들과 뇌의 신체적 발달에까지도 영향을 미친다.
많은 현대의 어린이들에게 그러한 구조화가 더 이상 일어나지 않는다. 줄넘기에서 음률이 있는 운문, 그리고 민속춤과 같이 리드미컬한 어린이 놀이의 소멸과 함께 전통적으로 존재하던 도덕적이고 예술적인 지원이 사라져 버렸다. 오이리트미는 어린이들이 나중에 그들이 집중력, 자기-통제력, 아름다움에 대한 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는 패턴을 제공한다. 그것은 아이의 건강한 몸과 건강한 영혼이 발달하는 것을 돕니다.
슈타이너는 어린이들을 위한 체조와 같은 체육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였다. 그는 그러한 훈련이 아이들이 물질적 지구에 설 수 있도록, 아이들 주위의 공간과 연결되도록 준비하는 것으로 보았다. 그와는 대조적으로 오이리트미는 내면적 인간과 만나며, 어린이의 영혼을 훈련한다고 보았다.
슈타이너는 이 둘을 다음과 같이 대조하였다. “여러분들이 이 체조 훈련을(팔을 쭉 뻗는)하면, 여러분은 두 팔을 수평적 방향으로 가져가는 것을 느낍니다. 여러분이 도약을 하면 여러분은 자신의 힘으로 몸을 위쪽을 향해 움직임을 느낍니다. 이런 것들은 체조적 훈련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여러분 안에 내면적으로 경험되고 있는 무엇인가를 붙들고 있다고 느끼고 ... 그리고 그것에 대해 생각해 보며, 유사한 움직임을 만들어 낸다면, 이 경우에는 내면적 영혼의 질이 그 움직임 안에 표현되어 있습니다. 인간은 자신의 내면적 자아를 보여줍니다. 그것이 오이리트미에서 만들어지는 것이며, 그것은 내면적 자아가 드러나는 것 입니다. 오이리트미에서는 인간이 호흡과 피의 순환에서 체험할 수 있는 것이 영혼의 영역에서 표현됩니다.” (슈타이너, 아동기의 세계, 여섯 번째 강의)
오이리트미는 따라서 체육 교육에서의 신체적 체조와는 다른 영혼의 체조이다. 운동 중의 신체의 움직임이 아이들이 물질계 안으로 자신들의 의지를 나타내는 것을 훈련시키는 반면에 오이리트미는 그들의 영혼을 세상으로 나타내도록 가르친다.
오이리트미는 자신을 구별하는데 있어서 ... 각각의 움직임에 영혼이 담겨 있다는 사실과...동시에 각각의 움직임은 영혼의 표현이며, 체육 교육이 아이들을 물질적 공간에 익숙하게 한다면, 움직임에 영혼이 스며들게 하는 것은 정신의 영역에 있는 것을 말한다... 우리는 또한 그 움직임이 의미 있고, 의미가 스며든 움직임이 되도록, 따라서 아이의 움직임이 정신 안에서 그저 풍덩거리는 것이 아니라 목적을 가지고 정신을 따르도록 아이들의 외적 움직임을 안내할 수 있다. 그렇게 우리는 몸의 움직임을 오이리트미로 발전시킨다( 즉, 몸의 움직임이 유드리믹하게 된다). (슈타이너, 인간에 대한 연구, 13번째 강의).
오이리트미는 또한 어린이의 도덕 교육에도 역할을 한다. 한편으로는, 집단 안에서 예술적으로 움직이는 훈련은 개인적인 솜씨나 숙달 보다 다른 사람에 대한 섬세함과 듣는 능력을 더 요구하게 된다. 한명 이상의 파트너와 조화롭게 움직이는 것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훈련임이 분명하다. 그것은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능력과 다른 형태의 체육교육에서 보다 더 정제된 개인적 차이에 대한 호감을 발전시킨다.
더 깊은 수준에서는, 우아한 움직임의 개발은 그러한 움직임을 이끄는 미묘한 정신의 음성을 들을 수 있도록 내면적 듣기를 요구한다. 이러한 내면적 귀를 갖도록 하는 것은 어린이를 예술적 감각-중요한 삶의 원칙으로서의 아름다움과 선함의 느낌으로 이끈다. 슈타이너는 과도한 운동을 향한 노력을 비판한 적이 있었다.
이론적 다윈이즘은 인간이 동물로 부터 왔다고 주장한다. 스포츠는 실용적 다윈이즘이다: 이는 인간을 다시 동물로 돌아가도록 하는 윤리를 선포한다. 오이리트미는 우아하고, 조화롭게 움직이는 인간의 몸에서 나타나는 정신적 또는 천사적 기원을 어린이에게 일깨워 줌으로써 이러한 지나친 관점을 고친다.
오이리트미 교육과정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전 교육과정이 아동의 발달 단계를 토대로 한다. 각각의 단계에서 어린이의 정신적 존재가 부모에게 물려받은 육체를 점차적으로 다스릴 수 있도록 특정한 능력이 나타날 준비가 되거나 드러난다. 각각의 과목과 활동은 어린이가 자신의 발달단계의 도전을 성공적으로 만날 수 있게 돕는다. 오이리트미 교육과정도 그러한 어린이의 특별한 필요가 개발되도록 짜여있다.
오이리트미 수업은 다른 수업들의 테마를 따른다. 아이들이 그리스의 역사를 공부할 때 그리스의 압운(rhyme)과 운율을 다루고; 기하학을 공부할 때 기하학적 형태를 연습해 보며; 초기 화학 수업에서 네 가지 전통적 요소들이 소개될 때 그것들에 대한 오이리트미 형태를 해 본다.
루돌프 슈타이너는 학령기 전 아동들을 위한 오이리트미의 역할까지도 보았다. 그는 사람은 자신의 몸을 음악적 리듬 속으로 가져가려는, 세상과 음악적 관계를 가지려는 욕구를 가지고 이 세상에 태어난다고 보았다. 이러한 내적 음악적 능력은 어린이가 3-4세경에 가장 활동적이다. 슈타이너는 부모들에게 아이들에게 그러한 능력을 "외부적으로 생겨난 음악"을 통해서가 아니라 " 아이의 몸 전체에 스며들어 있는" 아이 안에서의 "춤의 요소"를 포함하는 기초적인 오이리트미"를 통하여 발달시킬 것을 권하였다. 그는 그것이 아이들이 사지의 무거움을 극복하는 것을 돕고 어린 아이의 특징인 우아한 움직임을 부축일 수 있다고 느꼈다.
오이리트미는 따라서 발도르프 유치원 혹은 유치원-전 시기에 소개된다. 그것은 나중 학년에 하는 것 보다 단순화된 형태로 소개된다. 대개, 오이리트미 선생님은 매주 이야기 선물을 가지고 찾아와 아이들과 함께 한다. 그 이야기는 간단한 오이리트미 제스처를 통해 전달된다. B, P와 M을 위한 제스처들이 종종 사용되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부드러운 보호의, 안식처의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그 이야기에는 약간의 리드미컬한 발 구르기 또는 발맞추어 걷기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어린이들이 모방하고자 하는 천성적인 욕구를 따르는 것(혹은 따르지 않는)은 자유이다. 유치원에서는 어린이들을 상상의 세계에서 만나는 것과 스스로의 건강한 모방적인 능력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그것이 형성되게 한다. 어린이들은 좋아하는 어른의 활동을 모방하는 것을 즐기며 오이리트미 선생님은 그것을 수업에 활용한다.
그 이야기는 종종 음악적 간주로 시작되거나 끝나는데 그때 아이들은 원 또는 뱀이 기어가는 형태로 방에서 움직인다. 또한, 그 이야기는 운율이 있는 시, 노래, 손가락 놀이 등을 포함하기도 한다. 오이리트미스트는 어린 아이들의 팔과 다리의 움직임을 살아있게 하는 것 뿐 만아니라 손과 손가락을 깨어나도록 노력한다.
장난 끼와 열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어린 아이들은 움직임 안에서 즐거워하며 그 날의 경험, 계절, 날씨 등등을 춤 안에서 표현하고 싶어 하며, 안내되는 놀이 안에서 이야기, 노래, 시의 즐거움과 슬픔을 표현하기를 원한다.
그와 동시에 음악과 언어 안의 기초적인 리듬적 요소들은 압운(押韻:rhyme), 보격(步格:meter), 그리고 반복을 통해 슬며시 소개된다. 이것이 어린이 몸의 체험이 외부 세상과 하나가 되게 하며 호흡과 혈액순환의 리듬과 자연이 하나가 되게 한다.
열의에 찬 수업의 날숨에 이어 함께 모이는 -들숨의 시간인 고요와 휴식의 시간이 그 뒤를 잇는다. 그것은 어린이로 하여금 그 수업의 체험을 흡수하고 소화하는 기회를 준다. 전체 수업과 각각의 부분에서 능동과 수동, 빠름과 느림의 호흡 요소가- 오이리트미가 함께 하는 생명력의 박동에 대한 반영으로 나타난다. 이 패턴은 전 학년에 걸친 오이리트미 수업에서 사용된다.
유아들은 아직은 지구에 완전히 도달하지 않았고 꿈을 꾸는 듯한, 마술적 영역으로 부터 점차적으로 어른들의 의식의 세상을 향해가는 아직은 상징적 태반의 경험의 연속선상에 있다. 체조와 발레 훈련에서 일어나는 "지구로 내려오게"하는 강요는 어린이의 영혼의 필요에 반하는 일이 될 수 있다. 그러한 강요는-많은 연구들이 어린이들이 빨리 자라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함에도 불구하고-점점 더 일찍 학문적 배움을 부추기는 현대의 추세와 일맥상통한다.
1학년에서 3학년까지
유치원 시기에 마련된 오이리트미 수업의 틀은 이어지는 시기를 통하여 변형된 형태로 계속된다. 1학년에서 오이리트미는 어린이들이 주 1회 참가하는 개별 과목이 된다. 아이들은 밑창이 부드러운 슬리퍼로 갈아 신고 경우에는 수업 전에 특별한 튜닉(소매가 짧고 무릎까지 내려오는 원피스)을 입기도 한다. 이상적으로는, 오이리트미 수업은 -높은 천장과 모두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는-오이리트미를 위해 디자인된 방에서 진행된다. 슈타이너는 활동이 일어나는 공간의 질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세부적인 것에도 신경을 쓴 슈타이너는 오이리트미 교실을 위한 이상적인 색상으로 옅은 자주 또는 담자색의 사용과 영혼속의 역동적 요소를 표현하는 그림을 걸어 둘 것을 추천했다.
저학년에서의 오이리트미는 유년기의 이야기를 살아나게 한다. 동화나 우화를 몸으로 표현하는 중에 아이들은 마법의 물고기가 되어 “fff”소리를 내며 수영을 할 수도 있고 구르는 “rrr”소리를내며 성 주위를 세 번 돌 수도 있다. 어린이들은 공주를 구하기 위해 단단장격(anapest meter:짧게-짧게-길게)에 맞추어 말을 달려 갈 수 도 있고 싸움에서 패하여 장단격(trochee:길게-짧게, 길게-짧게)에 맞추어 슬프게 되돌아 올 수도 있다.
음악은 오이리트미 수업의 중요한 부분이다. 어린아이들은 음악 안에서 기쁨을 체험하지만 오이리트미를 통하여 자신의 전신을 통하여 음악을 체험할 수 있게 되며, 음악의 비트와 리듬 뿐 아니라 화음, 멜로디, 그리고 그 밖의 요소들도 체험하게 된다. 2 학년의 아이들은 기하학의 기초를 체험하는 것도 중요하다. 다양한 리듬과 멜로디에 맞추어 아이들은 오각형, 원, 또는 숫자 8을 걷고 뛴다. 아이들은 직선과 곡선의 차이를 그저 생각하는 것보다 느끼는 것을 배운다. 그 다음에, 아이들은 기하학을 머리 안에 지니고 있는 추상적인 원칙들이 아니라 살아있는 어떤 것으로 체험하게 된다.
사회적 감각 또한 다양한 연습을 통해 양육된다. 다섯 개의 끝을 가진 별의 형태를 걸을 때, 한 끝마다 한 아이가 서 있다가 다음 점으로 이동해 가는데 그 점에 서있던 아이 역시 다음 점으로 이동해 간다. 그러한 연습이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각각의 아이들이 각자의 기질적 치우침을 절제하면서 다른 모든 아이들의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느린 아이들은 속도를 내야하고 힘이 넘쳐 부산한 아이들은 약간 점잖아 져야하며, 완벽주의자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대해 인내심을 가져야한다. 모든 아이들은 그러나 그들이 마침내 조화를 이루며 성공적으로 그 형태를 걸어가게 되었을 때 큰 기쁨을 느낀다.
팔 동작을 통하여 아이들은 단어와 문장 그리고 단순한 멜로디와 노래를 표현하는 기초적인 방법들을 배운다. 한 글자 또는 음에서 다른 음으로 우아하게 움직여 갈 수 있는 능력은 어린이들의 다른 영역에도 영향을 준다. 아이들은 말하기와 손으로 쓰기, 그리고 일반적인 자기-표현에서 단어의 형성에 더 주의를 기울이기 시작한다. 저학년에서의 오이리트미 교육은 어린이들이 걷기, 말하기, 서기에 주의를 기울이게 함으로써 아이들을 "깨우고" 그들의 성장하는 몸을 잘 조절하게 하는 것이다.
4학년과 5학년
확고하게 세상에 선다.
확신을 갖고 나의 길을 가며,
내 존재의 깊은 곳에 사랑을 품고,
내가 하는 모든 일에 희망을 안고,
내 생각에 자신감을 새긴다.
4학년 오이리트미 수업은 종종 위의 루돌프 슈타이너의 시로 시작한다. 이 시는 9세 이후에 어린이에게 나타나는, 오이리트미 교육과정이 이야기하는 변화를 말해주고 있다. 어린이들은 이제 주 2회 오이리트미를 한다. 더 어린 아이들은 그들 자신의 모방하려는 힘과 상상적 놀이 속으로 오이리트미를 짜 넣는 것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4학년부터는, 어린이들은 오이리트미를 규칙과 연습을 통하여 배운다.
이 나이에는, 아이들은 말하기와 더 깨어있는 관계를 개발하게 되며, 그 것이 오이리트미 작업에 반영되어있다. 문법은 과목들 중에 가장 건조하고 가장 지겨울 수 있으나 그것이 공간 속의 형태로 표현되었을 때, 그 요소들은 어린이들에게 보다 분명하고 살아있게 된다. 다시 말하지만, 오이리트미는 어린이들이 그저 추상적으로 이해하기보다 열의를 가지고 과목들을 체험하게 돕는다.
학생들은 북유럽(Norse)의 신화를 공부하거나 그리스의 역사를 공부할 때, 전투적 왕 또는 여왕 역을 맡기 싫어한다. 북유럽의 두운체(alliterative)에 발을 구르고 그리스의 조화로운 육보격(hexameter)에 맞춰 움직일 때 의지와 균형의 다른 면을 보여주며 어린이들에게 용기, 꾸준함, 안전함을 경험하도록 한다. 고대 그리스의 "에너지"춤을 오이리트미적으로 배우고, 그러한 마음의 질을 갖고 평화를 느끼게 된다. 오이리트미 교육과정은 다양한 박자와 리듬에 맞춰 걷기, 수 세기, 박수치기 등이 사용되는, 점차적으로 어려워지는 집중 훈련들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충동이 살아나게 한다.
음(tone) 오이리트미에서는, 세상에 대한 어린이의 더 큰 의식이 장조와 단조의 소개를 통하여 인식된다. 어떤 오이리트미 교사는 이를 6학년에 하기도 하고 어떤 이는 조금 일찍 하기도 한다. 수축-팽창 연습의 형태를 띤 오이리트미적 제스처를 통하여 두 가지 음악적 무드를 표현하는 것은 어린이들이 청음 훈련도 겸하게 되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음악적 양극 사이를 오가는 훈련은 어린이가 사춘기로 접어들 때 특히 중요하다. 그 시기는 감정적으로 불안한 때이고 감정적으로 한곳에 파묻히는 일이 쉽게 일어난다. 그러한 훈련은 이 어려운 시기에 어린이들이 내적으로 활동적이고 유연하도록 돕는다.
6학년에서 8학년
청소년기의 초반은 종종 어린이들에게 오이리트미가 힘든 시기이다. 호르몬의 변화와 급작스런 성장은 신체적 불균형과 내가 어린이인가 젊은 성인인가 하는 정체성의 혼돈을 가져온다. 이 불균형과 불안함이 종종 몸과 움직임에 대한 부끄러움과 수치심으로 나타난다.
슈타이너의 "건강을 위한 훈련"이 더 이른 시기에 소개되기도 하지만, 구리 봉을 활용하는 훈련이 이 시기에 중요하다. 슈타이너는 이 특별한 훈련을 성인과 청소년들이 그들의 몸을 훈련하고 잘못된 자세를 바로하기 위해 제안하였다. 그것은 처음보기에는 체조와 거의 같지만, 몸의 힘을 기르거나 단단하게 만들기 위한 활동이 아니다. 그 훈련의 일부는 손의 민첩성을 발달시키며 다른 것들은 전신의 민첩함을 발달시킨다. 구리는 열을 전도하는 성질과 아이들의 사지를 따뜻하고 살아나게 하도록 선택되었다. 이러한 활동 중에는 음성과 음악의 다양한 리듬 안에서 파트너들과 구리 봉을 모두가 일시에 던지고 받는 것이 있다. 더욱 복잡한 훈련에 숙달하는 도전을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즐긴다.
청소년기 전 시기에는, 새로운 감정적 능력이 생겨나는데, 말(speech) 오이리트미는 드라마적인 작업을 통하여 이러한 새로운 에너지를 형성한다. 시, 비극적 발라드, 그리고 영혼의 강한 무드를 만들어내는 기타 소재들이 소개된다. 긴장과 이완, high드라마와 희극적 순간들 사이의 대조가 거기에 있다. 어린이들은 이러한 연극적 요소들을 제스처와 움직임에 가져오는 것을 배우는데, 특히 발과 머리의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이시기에는 종종 공연을 갖는데, 학생들은 무대장치와 조명도 담당하게 된다. 오이리트미를 통하여 어린이들은, 무대에서의 역할의 한 부분으로, 어떻게 그들의 몸을 무대 위에서 움직이는지를 배우며, 움직임은 학교연극에서 대사가 있는 역할보다 더 성공적으로 아이들을 훈련시킬 수 있다.
음(tone) 오이리트미에서는, 연극적 무드에 대한 작업을 보완하는 역할을 하는 단조 스케일의 연습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인다. 음악적 문법 또한 더 복잡한 리듬, 박자, 멜로디 뿐 만아니라 음악적 interval에 기초한 형태들의 예를 살펴봄으로써 더 깊이 있게 다루어진다.
복잡한 기하학적 형태의 훈련도 계속된다. 한 활동에서는, 5개의 그룹이 5개의 오각형을 만든다. 어린이들 각자는 자신이 속한 오각형 안에서 움직여가고, 그룹 전체는 원을 주위로 움직여가며 옆의 오각형으로 자리를 이동한다. 이 활동의 변형으로, 오각형의 일부가 분리되어 몇몇 아이들은 원의 주위를 한 방향으로 돌고 다른 아이들은 반대 방향으로 돌기도 한다. 이 연습들은 집중, 복잡한 시각화, 큰 그룹의 일부로써 조용하고 조화롭게 이동하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만일 이 연습이 잘 되었을 때, 학생들은 그 전환점들을 잘 지나갈 수 있게 된다. 어린이들이 이러한 오이리트미 연습을 삶에 작 적용한다면 아마도 청소년기의 어려운 전환점을 잘 지나갈 수 있을 것이다.
고등학교
고등학교에서는 오이리트미 교육과정이 문학, 예술사, 음악 공부와 그 맥을 같이한다. 4행시(sonnet)와 5행 속요(五行俗謠,limerick:약약강격의)와 같은 시적 형태의 압운 구조가 오이리트미 형태로 만들어 진다. 인간 영혼의 3가지 상태인 사고, 감정, 의지가 움직임과 시를 통하여 다루어진다. 아폴로니안 무드(이성적, 훈련된, 규칙적)와 디오니시안 성격(감정적, 자유로운, 즉흥적)의 시 모두가 다루어진다. 음악 교육과정은 멜로디에서 화음으로 나아간다. 학생들은 화음을 위한 제스처를 배우고 음악작품의 화성적(harmonic) 구조를 공부한다. 학문적 수업에 공부한 내용을 움직임으로 표현해 봄으로써 학생들은 배운 것들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더 깊게 한다. 마지막 2년 동안 학생들은 매우 높은 예술적 수준에서 작업한다. 어려운 곡, 시, 산문과 연극이 준비되고 공연된다. 종종 고등학교 연극에 오이리트미가 포함되면서 더 살아나기도 한다. 매우 야심찬 일이 일어나기도 한다. 한 연극에서는, 학생들이 죽은 자들의 영혼을 오이리트미로 표현하기도 하였다.
오늘날 현대적으로 공업화되고 기술화 된 사회가 주는 압박은 우리의 어린이들에게 깊은 영향을 주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아이들이 정서적 학습적 어려움을 겪고 있고, "정상"의 어린이들조차도 빠르게-변화하는 조화를 잃은 삶이 주는 스트레스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 오이리트미는 그러한 스트레스에 해독제가 될 수 있으며 그것들로 부터 발생하는 문제들을 다룰 수 있다. 사실, 오이리트미는 발도르프 학교에서 교육적인 역할 뿐 아니라, 치유적이고 건강을 향상시키는 역할도 담당한다. 오이리트미는 발도르프 교육이 이 시대와 미래의 도전을 직면하게 도울 수 있다.
토마스 포플라스키는 메사츄세츠주 노스 햄톤에 사는 정신상담가이다. 그는 영국에서 교육과 예술적 오이리트미를 공부하였다. 토마스는 심리학, 인지학과 기타 다양한 주제의 많은 글을 썼다. 토마스의 책 오이리트미:리듬, 춤, 영혼은 1998년 5월 플로리스 북에서 출판할 예정이다.
첫댓글 오, 김선연 선생님께서 이렇게 좋은 글을 올려 주셨네요. 고맙습니다.~~ ^^ 선생님 오이리트미하는 사진도 쫌 올려 주셔여~~
선영샘 글을 보니 디게 보고싶어요. ^^ 오이리트미 하시던 우아한 모습 많이 그립네요... ^^ 이번 겨울학기 때 또 뵐 수 있는 거죠???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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