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지도앱 추천
스마트폰 지도앱을 자전거 내비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려면, 1) 지도에 자전거길을 표시할 수 있어야 하고, 2) 자전거길 우선으로 경로를 탐색할 수 있어야하며. 3) 한글로 된 우리나라의 POI(Point Of Interest; 목적지이름)을 검색할 수 있어야 하므로, 이러한 용도에 알맞은 지도앱으로 '네이버지도'와 '카카오맵'을 추천한다.(註1)
1. 지도앱 설치방법, 이용요금
'네이버지도', '카카오맵'은 Android와 iOS 버전이 있으므로 각각 PlayStore, AppStore에서 찾아서 설치하면 된다.
요즘 스마트폰 앱은 아이콘 버튼를 몇 번만 눌러보면 쉽게 사용방법을 알 수 있게 되어 있으므로, 여기서 장황하게 사용방법을 하나하나씩 설명 드리면 구르메장수님들이 기분나빠 하실터니 ㅋㅋㅋ 생략하고 사용팁 위주로 하여 Android 버전 '네이버지도'를 기준으로 설명드린다.
혹시 그래도 굳이 앱사용 매뉴얼을 읽어보길 원한다면, 앱 설치 후 왼쪽 상단의 햄버그 버튼(줄3개 상병계급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좌측에 사이드메뉴가 나타나면 고객센터 항목을 선택하여 지도앱 사용법을 볼 수 있다.
위 지도앱 고객센터의 이용요금 안내에 나와 있다시피 네이버지도앱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단, 데이터망 연결이 되어야만 기능 사용이 가능하므로 LTE/5G를 통해 데이터 사용이 발생되는 경우 이동통신사에서 청구하는 통신 요금이 부과된다. (註2)
2. 자전거길 표시하기
지도앱을 자전거 라이딩용으로 사용하려면 지도에 자전거길을 표시하여야 한다.
위 그림과 같이 지도홈의 우측상단 버튼을 누르면 우측에 [테마레이어] 메뉴가 나타나고 [자전거] 항목을 선택하면 지도에 자전거전용도로(빨간실선), 보행자겸용도로(빨간점선)으로 표시되는 자전거길이 표시된다.
3. 현위치 찾기, 지도방향 설정
지도 상에서 현위치를 찾으려면 아래 그림과 같이 [현위치] 버튼을 선택하면 사용자의 현재 위치가 지도 가운데로 위치하며 확인되며, 이 상태에서 한 번 더 [현위치] 버튼을 누르면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지도가 회전하게 된다.
이 상태로 설정해 두면 위치를 이동 하더라도 현위치를 계속 가운데로 유지하여 표시해 주므로, 라이딩 경로를 따라 가며 현 위치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지도가 회전된 상태에서 다시 한 번 [현위치] 버튼을 누르면 바라보는 방향에 따른 지도 회전이 종료된다.
지도 위쪽이 정북 쪽으로 되도록 회전하려면 위 그림과 같이 화면 좌상단의 [나침판] 아이콘을 선택하면 되며, 지도가 정북방향인 경우에는 [나침판] 아이콘이 사라진다. 지도를 다시 정북 방향에서 벗어나도록 회전시키면 화면 좌상단에 다시 [나침반] 아이콘이 나타난다.
(TIP) 지도 방향이 맞지 않는 경우
지도의 방향은 휴대폰의 내장된 센서를 이용하며, 센서 보정이 안된 상태로 실행 시 방향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지도 실행 후 진행 방향이 맞지 않을 경우 아래와 같이 8자 모양으로 스마트폰을 몇 회 회전시켜 보정해주면 보다 정확한 방향을 표시한다.
4. 자전거길 경로 탐색
네이버지도, 카카오맵에서는 자전거길을 우선으로 탐색해 주는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하여 자전거길을 탐색한 후 현위치 찾기하여 바라보는 방향으로 지도를 회전하도록 설정하면 지도앱을 자전거 내비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즉, 현위치가 계속 지도 가운데로 유지하며 경로를 따라 가므로 모르는 길도 잃어버리지 않고 따라 갈 수 있는 것이다.
네이버지도에서 자전거길 경로찾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가 있다.
1) 지도홈 죄측하단의 [길찾기] 버튼을 누르면 길찾기 홈화면이 나타난다.
2) [햄버거] 버튼을 눌러 [길찾기] 항목을 선택하면 길찾기 홈화면이 나타난다.
3) 홈화면의 [탐색바]에서 찾을 장소(POI)를 입력하여 검색하여 나타나는 목록의 항목에서 [길찾기]를 선택하거나 항목을 선택하여 [출발] 혹은 [도착]을 선택하면 길찾기 홈화면이 나타난다.
길찾기 홈화면에서 [자전거] 탭을 선택하고, [출발지], [목적지] 입력은 키보드에서 직접 입력하거나, [내위치], [지도에서 선택]으로 입력할 수 있다. 경로찾기 화면에서 [출발지]는 디폴트로 [내위치]로 설정된다.
[경유지]는 길찾기 홈화면에서 [목적지]끝에 있는 (+) 단추를 누르면 경유지 항목이 추가된다.
위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경유지를 설정하지 않은 경로는 최단거리로 경로를 탐색하지만 경유지를 추가하면 경유지를 포함한 경로로 탐색한다.
[要約]
지도앱을 자전거 내비로 사용하기
1. 홈화면의 탐색바에 목적지를 입력하여 자전거길 경로 찾기를 한다.
2. 경유지를 포함한 경로 찾기를 하려면 목적지 항목의 (+)단추를 누르고 경유지를 추가하여 경로 찾기를 한다.
3. 현위치 단추를 두번 눌러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지도를 회전하도록 한다.
4. 현위치가 지도 중앙에 유지되므로 지도를 보며 자전거길 경로를 따라 라이딩을 시작한다.
(註1)
지도앱을 사용하지 않고 고가의 바이크컴퓨터을 구입하면 내장된 지도와 내비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스마트폰 지도앱에 비하여 화면이 작고 기능도 조잡하므로 가성비로 볼 때 별로 추천하고 싶지않다. 또한 바이크컴퓨터를 대신할 수 있는 스마트폰 자전거앱 혹은 스포츠앱을 사용하면 속도/거리/시간 등을 모니터링하면서 라이딩 트랙을 기록할 수도 있고 지도와 내비기능도 내장되어 있으나, 이 지도는 지도앱의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연결기능)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앱이 무거워져서 실행속도가 느리고 배터리 소모가 심하다. 물론 동일한 스포츠앱을 사용하면 소셜네트워킹이 가능하므로 라이딩하면서 서로 위치도 확인할 수 있고 커뮤니케이션도 할 수 있는 장점은 있다.
(註2)
LTE/5G 데이터통신을 통해 지도앱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데이터통신요금은 그다지 걱정할만 수준은 아니므로 안심하여도 좋다. 또한, 스마트폰 화면을 오프해 두면 데이터 통신을 하지 않으므로 통신 요금이 부과되지 않고 배터리도 많이 소모되지 않는다.